결재문서

서울브랜드 디자인 활용 및 확산계획

문서번호도시브랜드담당관-3546결재일자2017.4.14.공개여부대시민공개방침번호정무부시장 방침 제11호시 민주무관브랜드관리팀장도시브랜드담당관시민소통기획관정무부시장남은주양유창김동경서정협04/14김종욱협 조정보기획담당관이기완시민소통담당관김영환뉴미디어담당관신병규브랜드기획팀장김지혜브랜드마케팅팀장이남형서울브랜드 디자인 활용 및 확산계획2017. 4.시민소통기획관(도시브랜드담당관)☞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검토완료해당없음비 고시민 참여●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전문가자문●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갈 등●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사회적 약자 배려●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예)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성별분리통계● 성별분리통계 작성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예) 인적통계 남·여 구분, 수혜집단의 남·여 구분 등□■일자리●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선거법●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안전●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타 기관●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홍 보●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정 책영문화●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바른 우리말●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예) 스페이스, 플랜, 앵커시설, 거버넌스, 인큐베이팅, 매칭 등■□결재문서공개●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서울브랜드 디자인 활용 및 확산계획- 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2.0 -市뿐만 아니라 시민, 기업 등에서도 사용하기 쉬운 다양한 서울브랜드 디자인 활용 사례를 제시한『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2.0』을 대내외에 확산하여 서울브랜드(I·SEOUL·U)를 친숙하게 생활 속에서 활용하도록 하고자 함.1추진배경󰏚 추진 근거○ 2016년 서울브랜드 활용·확산 계획(시장방침 제39호)○ 서울특별시 상징물 조례- 제7조(상징물의 사용승인) 제4항 : 제1항에서 제3항까지에도 불구하고, 제3조제2호에서 정하는 상징물의 사용은 사회적 통념을 준수하고 품위를 유지하는 범위 내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 가능 하며 그 자세한 사용기준은 시장이 정한다. <신설 2016.5.19.>※ 제3조제2호에서 정하는 상징물 : 브랜드󰏚 추진 목적○ 주요시정 업무추진시 온-오프라인 매체에 사업과 함께 서울브랜드 응용 디자인을 적용하여 우리 市의 정체성을 효과적으로 실현○ 오픈소스 방식의 서울브랜드를 시민들이 사용하기 쉽도록 다양하고실제적인 활용사례를 제시하여 서울브랜드의 긍정적인 확산 유도○ 민간 기업에서 서울브랜드 문화상품 개발 시 활용할 수 있도록 서울 브랜드 색상, 크기, 부착형태, 활용방법 등을 제시하고, 나아가 디자인 지원을 통한 민간기업 파트너십 도모 등2주요내용󰏚『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2.0』방향○ 서울브랜드 활용 제고 위한 시민안내서로서의 역할○ 서울브랜드 언어체계 확장, 이미지 기준 및 디자인 원칙 제시○ 작가 및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서울브랜드 디자인 활용 안 제시󰏚 서울브랜드 디자인 원칙 및 길라잡이 구성○ 서울브랜드 디자인 원칙열린 디자인⇨다양한 사람이 함께 사용하고 함께 만들어가는 브랜드배려하는 디자인⇨다양한 사회계층의 목소리를 전달할 수 있는 브랜드새로운 디자인 ⇨전에 없던 디자인, 새로운 생각을 실현할 앞서가는 브랜드○ 서울브랜드 이미지 기준서울브랜드 정체성서울브랜드 이미지 내 용⇨⇨‘균형감’과 ‘다채로움’이 있는 이미지- 산과 강, 전통과 현대, 빠름과 느림 등 이질적인 것들이조화를 이루거나 다양한 대상물이 화합하는 이미지⇨⇨‘역동감’과 ‘세련감’이 있는 이미지- 과장되게 꾸민 사람보다는 단정한 이미지의 사람, 밝게 웃는모습의 사람,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사람 이미지 권장- 사람이 없는 이미지에서는 빠르게 움직이는 도심 이미지⇨⇨‘따뜻함’과 ‘밝음’이 있는 이미지- 서울시민이 모든 삶의 현장에서 즐겁게 이야기를 나누거나 여가를 즐기는 이미지- 사람이 없는 경우는 언제나 밝고 따뜻한 이미지의 공간이어야 함○ 서울브랜드 Ver.2.0 구성1장➢ 도시브랜드가 가야 할 길- 도시브랜드의 정의, 시민주도형 도시브랜딩, 시민주도형 서울브랜드 개발과정2장➢ 서울브랜드의 기본 틀- 서울브랜드 개발 전략, 정체성, 언어적·시각적 의미, 이미지 가이드 등3장➢ 서울브랜드 기본디자인 체계- 영문브랜드, 국문브랜드, 색상, 브랜드 활용형, 그래픽 소스 등4장➢ 서울브랜드 응용디자인 체계- 명함, 봉투, 표창장, 프레스 월, 포스터, 리플릿, 교통카드 등 활용 예시󰏚 서울브랜드 길라잡이 세부내용 ▶ 서울브랜드 언어체계 확장 ① I·WELCOME·U서울의 매력가치를 전달하는 언어로, 서울을 찾는 사람에게 서울의 문화, 자연, 명소 등을 전달하기 위한 언어 → 서울과 경계선, 관광목적 매체 활용② I·ENABLE·U서울의 기회가치를 전달하는 언어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도시 서울, 새로운 가능성에 열려 있는 열정적인 서울의 모습 전달 → 도시 내 광고보드를 활용 관련 콘텐츠 홍보③ I·CONNECT·U서울의 다양한 주거가치를 전달하는 언어로, 살고 싶은 도시 서울, 도시환경이 잘 갖추어진 서울, 서로 소통하고 존중하여 다양성이 공존하는 서울을 전달 하기 위한 언어 → 대중교통과 같은 이동 광고매체 활용▶ 서울브랜드 기본 디자인 활용형(그래픽 소스)- 서울을 상징하는 다양한 매력 자원(서울음식, 서울사람, 서울문화,서울자연, 서울장소)을 표현한 디자인 소스는 다양한 홍보 활동에 활용 가능- 서울브랜드 이모티콘 : 온라인(웹사이트, 모바일 등)에서 사용▶ 서울브랜드 매체별 디자인 적용 예시(옥외 광고, 대중교통 광고 등)- 시정 정보 안내 시 다양한 매체에 서울브랜드 디자인 적용 가능구분매체별홍보 매체 디자인 예시옥외광고공사현장펜스가로 판매대현수막포스터구분매체별홍보 매체 디자인 예시버스 쉘터 광고지하철 역사 내 광고보드버스 광고교통카드서울패스▶ 서울브랜드 응용 디자인 상품- 서울브랜드 상품 개발 시 다양한 모습으로 디자인 확대 적용구분상품명상품 디자인 예시휴대폰케이스일회용 컵에코백티셔츠캐리어백구분상품명상품 디자인 예시태그버튼모자아리수패키지기타 확장형홀더컵더블에코백엽서카드명함꽂이우 표※ 작가 콜라보레이션 작품 사용 시 작가명을 반드시 표기,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시서울시 브랜드 담당자를 통해 반드시 작가와 협의 후 사용해야 함.3『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2.0』기반한서울브랜드 대내외 홍보·마케팅 계획󰏚 市 주요사업 홍보물 제작시 활용○ 市 주요 사업 추진 시 서울브랜드 길라잡이에 수록된 서울브랜드 색상, 위치, 크기 등을 적용하여 홍보·광고물 제작- 포스터, 현수막, 리플릿, 배너 등 행사 홍보물 디자인- 버스쉘터, 버스광고, 지하철 역사 내 광고보드, 공사장 펜스, 가로판매대 등○ 서울시 홈페이지, 각종 소셜 네트워크 등 온라인 매체에 시정사업 안내 시 서울브랜드 응용 디자인을 활용󰏚 민관협력을 통한 서울브랜드 확산○ 항공사, 국내외 기업, 유관기관 등과 서울브랜드(주요시정 연계) 공동 마케팅을 추진을 통해 시정이미지 국내외 홍보마케팅 강화○ 민간기업과 협력을 통해 서울브랜드 상품화 확대- 서울브랜드 상품제작 희망업체를 지속적으로 발굴(서울브랜드 홈페이지 신청 등)- 서울산업진흥원(SBA) 등의 중소기업 네트워크를 통해 서울브랜드 상품화 기업 유치 및 협력기업(I·SEOUL·U 파트너스) 구축○ 다양한 디자인 소스를 적용한 서울브랜드 디자인 상품 유통을 유도하여 실생활 속에서 자리 잡는 서울브랜드 구축- 작가와 기업이 함께 만드는 서울브랜드 아트콜라보 전시회 추진을 통해 시장변화를 반영한 브랜드 상품 발굴- DDP내 서울브랜드 상품관 설치, 서울디자인재단 디자인·공예상품의 국내외 유통 플랫폼 등을 활용하여 서울브랜드 국내외 상품유통 지원 등4행정사항󰏚 서울브랜드 길라잡이 배부○ 서울시 홈페이지 및 서울브랜드 홈페이지를 통해『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2.0』e-book 및 이미지 파일 게재(정보화기획담당관 협조)※ 외국어홈페이지에 서울브랜드 확장성, 아트콜라보 부분 등 외국인들의 관심이 예상되는 디자인 소스를 그림과 함께 번역·게재 ○ 실·국·본부, 사업소,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등 : 500부󰏚 예산조치○『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2.0』인쇄비 : 약 6백만 원-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시민주도형 서울브랜드 확산, 사무관리비5향후일정󰏚 보도자료 배포 등 홍보추진 : ’17. 4. 17 ~󰏚 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2.0 배부 : ’17. 4월 말󰏚 서울시 홈페이지 등 e-book 및 이미지 파일 게재: ’17. 4월 말따로붙임 : 『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2.0』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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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브랜드 디자인 활용 및 확산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3546 생산일자 2017-04-1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남은주 관리번호 D000002972442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도시브랜드개발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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