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풍수해대비 종합상황실 구성.운영계획

문서번호 시설보수과-3214 결재일자 2017.4.10.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설보수과장 강서도로사업소장 김규춘 박병연 04/10 김용제 협 조 관리단속과장 이희천 도로보수과장 김권일 기전과장 박재경 “2017년 여름철 태풍·호우 대비” 종합상황실 구성·운영 계획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7. 4. . 강서도로사업소 “2017년 여름철 태풍·호우 대비” 종합상황실 구성·운영계획 2017년 여름철 호우·태풍에 대비하고 상황발생 시 신속한 대응 체제 구축을 위한 강서도로사업소 종합상황실 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풍수해관련 비상 근무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 관련근거 : 하천관리과-3880(2017.3.8)-- 2017년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계획 Ⅰ 추진개요 관련근거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제16조, 제17조 ○ 서울특별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조례 제12조 기본방향 ○ 지구 온난화 등 일상화된 이상기후에 대비한 신속한 대응체제 구축 ○ 비상발생 시 신속한 근무체계 확립 및 부서별 비상근무체계 확립 Ⅱ 종합상황실 운영계획 운영기간별 근무 체계 □ 예비기간 : 수방기간 전·후 각 1개월(‘17.4.15.~5.14, 10.16~11.15) ○ 30mm/일 이상 강우예보 또는 필요시 상황유지 및 긴급 수방상황 대처 ○ 기상특보 시 재해대책본부 근무명령에 따라 비상근무(1~3단계) 실시 □ 수방기간 : 2017.5.15. ~ 10.15(5개월) ○ 평시근무 : 30mm/일 미만 강우 예보 시 - 근무시간 외 당직(일,숙직)근무자 3명 상황유지(비상연락체계 유지) ○ 보강시 : 30mm/일 이상 강우 예보 시 - 근무인원 : 3명(시설보수과 1명, 기전과 1명, 화곡 현장근무자 1명) ※ 상황(비상)근무자로 편성된 “화곡 현장근무자” 4명 당·숙직 근무에서 제외 ※ 화곡 현장근부자 명단 : #첨부 ○ 비상근무 : 호우주의보 이상 강우 예보 시 (단계별 비상근무 실시) 단계별 비상근무 체계 ○ 운영기간 : 2017. 4. 15 ~ 11. 15(7개월) ○ 편 성 : 재해대책 비상근무조(전직원) 편성 운영 ○ 재난대책본부 근무 체계 구분 판단기준 (기상상황) 근무인원 조치사항 평 시 (관심) ∙ 강우량 30㎜/일 미만 ∙ 당직(일,숙직) 근무자 3명 ∙ 비상연락체계 유지 보강시 (주의) ∙ 강우량 30㎜/일 이상 ∙ 사업소 2명 ∙ 지하차도 1명 ∙ 비상연락체계 유지 ∙ 기상상황 기록 유지 1단계 (주의) ∙ 호우주의보 발령시 -6시간 70mm이상 예보 -12시간 110mm이상 예보 ∙ 한강대교 수위 4.5m 도달시 ∙ 태풍주의보(순간풍속20m/s) ∙ 사업소 1/4 ∙ 지하차도 1/4 ∙ 공무직(직영반) 1/4 ∙ 저지대 도로 및 지하차도 침사지 및 배수로 이물질 제거 등 ∙ 취약지역 순찰 강화 2단계 (경계) ∙ 호우경보 발령시 -6시간 110mm이상 예보 -12시간 180mm이상 예보 ∙ 홍수주의보(한강대교수위 8.5m) ∙ 태풍경보(순간풍속26m/s, 총강우량 200mm이상) ∙ 사업소 1/2 ∙ 지하차도 1/2 ∙ 공무직(직영반) 1/4 ∙ 수방자재, 장비 현장 확보 ∙ 유관기관 협조체제 강화 ∙ 저지대 대로 및 지하차도 침사지 및 배수로 이물질 제거 ∙ 취약지역 순찰 강화 3단계 (심각) ∙ 홍수경보 발령시 ∙ 한강대교 수위 10.5m 예상시 ∙ 태풍·호우로 인한 대규모 재난발생 가능성 확실시 ∙ 이재민 다수 발생시 ∙ 전직원근무 (교대근무원칙) ∙ 사업소 1/2 ∙ 지하차도 1/2 ∙ 공무직(직영반) 1/4 ∙ 침수도로 및 지하차도 침수 구역 교통통제 및 우회도로 안내 ∙ 피해지역 신속한 피해복구 및 지원 ※ 각 부서에서는 위 상황근무자 외 전직원의 비상연락체계를 정비하여 재해상황 발생시 긴급동원에 차질이 없도록 조치 피해유형 담당부서 업 무 내 용 비 고 침 수 발 생 관리단속과 ○ 수해복구 지원 도로보수과 ○ 시도구간 소파 등 동공발생시 긴급 복구 체계 확립 및 신속한 복구 실시 시설보수과 ○ 시설물 내 침수발생시 신속한 현장출동 및 교통통제 실시(관할 경찰서 협조) ○ 수방장비 동원 신속한 복구 실시 기 전 과 ○ 지하차도 기전시설(배수펌프 등) 피해 발생 시 신속한 복구 실시 부서별 수해 복구 업무 분담 ○ 비상연락망 및 절차 - 1차 : 유선 또는 FAX로 발령 통보(시 재대본 → 사업소 재대본) - 2차 : 전자문서 및 실시간수방관리시스템 통보 ※ 비상근무 발령 업무 흐름도 · 기상특보 발령 또는 · 수방상황 발생시 · 평일주간 시 재난상황팀 · 야간·휴일 시 재난상황팀+시 당직실 · 평일, 야간·휴일 시 재난안전대책본부 · 평일, 야간·주간 사업소 재난안전대책본부 사업소 당직실 ※ 문자 및 FAX 전송 비 상 근무자 Ⅲ 향후일정 ○ 2017. 4. 15 ~ 5. 14 :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 운영(예비기간) ○ 2017. 5. 10 : 2017년 풍수해 종합대책 수립 - 2017. 5. 12 : 양수기, 수중펌프 작동 교육 --- 기전과 주관 - 2017. 5. 15 : 수방교육 실시(2층 강당) --- 소장님 주관 - 2017. 5. 15 : 재난안전대책본부 현판식 ○ 2017. 5. 15 ~ 10. 15 :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수방기간) ○ 2017. 10. 16 ~ 11. 15 :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예비기간) ○ 2017. 11월 : 2017년 풍수해 종합결과 보고 Ⅳ 기대효과 ○ 예비기간 기상특보 발령시 수방상황실 기능 확립 ○ 기 설치된 수방관리시스템을 활용하여 신속한 상황 전파 ○ 수해발생에 따른 신속한 초동대처로 상황 대응태세 확립 따로붙임 1. 수방대책본부 운영 조직표 및 비상근무 편성표 1부. 2. 수방근무보고 양식 1부. 3. 수방비상근무 응소대장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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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수방비상근무조 편성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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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수방근무보고양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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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수방비상근무자 응소대장.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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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수방비상근무조 편성.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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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풍수해대비 종합상황실 구성.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로사업소 강서도로사업소 시설보수과
문서번호 시설보수과-3214 생산일자 2017-04-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규춘 (2657-7972) 관리번호 D0000029654791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재난재해대책수립 > 도로시설물풍수해재난대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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