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한강공원 문화 장터 개장 계획 (변경)

문서번호 문화홍보과-1238 결재일자 2017.4.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홍보과장 총무부장 김용암 김경원 04/07 박기용 협 조 공원기획과장 윤병헌 환경과장 이철범 운영총괄과장 나원호 2017년 한강공원 문화 장터 개장 계획 (변경) 2017. 4. 한강사업본부 (문화홍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성별분리통계 ● 성별분리통계 작성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인적통계 남·여 구분, 수혜집단의 남·여 구분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예) 스페이스, 플랜, 앵커시설, 거버넌스, 인큐베이팅, 매칭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2017년 한강공원 문화 장터 개장 계획(변경) 한강유역 지자체가 참여하는 친환경·특산물 장터를 운영함으로써 우리 농산물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한강공원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먹을거리, 볼거리, 즐길거리 제공코자 함 Ⅰ 추진방향 및 장터체계 󰏚 추진방향 ❍ 친환경 지역 특산물 장터를 통하여 도․농간 상생 발전 계기 마련 ❍ 한강유역 타 지역의 다양한 문화 체험을 통하여 삶의 활력과 시민 만족도 제고 ❍ 한강유역 환경 공동체 형성으로 장기적인 한강유역 환경개선 노력 󰏚 문화장터 체계 한강사업본부 참여지자체 ▷ 장터 및 행사 장소제공 ▷ 장터 운영 및 행사 개최 □ 사업내용 ○ 친환경 농․축산물 직거래 장터 운영 ○ 지역축제 및 문화행사 개최 ○ 한강유역지자체 유기적 협력증대 □ 기대효과 ○ 한강 이용시민에게 볼거리, 즐길거리, 먹을거리 제공 ○ 농가소득 증대 및 참여지자체 이미지 개선 ○ 한강유역 공동체 형성과 수질개선 협력 교류사업 기여 Ⅱ 2016년 추진실적 󰏚 문화장터 운영실적 ❍ 운영 장소 : 7개소(여의도, 반포, 양화, 망원, 이촌, 잠실, 뚝섬) ❍ 참여 지차체 : 6개 지자체(강원도연합, 평창군, 영월군, 횡성군, 제천시, 가평군) ❍ 개최 횟수 : 23회 / 이용시민 54,876명 ❍ 판매액 : 36,223 만원 - 지자체별 판매 실적 : 강원도 연합(25,496 만원), 횡성군(3,085 만원), 가평군(484 만원), 영월군(1,006 만원), 평창군(2,296 만원), 이천시 농업기술센터(106 만원), 제천시(3,750 만원) ❍ 판매품목 : 잡곡류, 더덕, 버섯, 고구마, 황태, 장뇌삼 등 Ⅲ 2017년 추진계획 󰏚 운영개요 ❍ 운영기간 : 2017. 4. 6(금) ~ 10. 29(일)(7개월) ❍ 날짜 및 장소 - 4.6(금)~4.9(일) 11:00~20:00까지 여의도(센터앞 광장) - 매월 둘째 토,일 11:00~20:00까지 뚝섬(뚝섬유원지역2번출구) - 매월 넷째 토,일 11:00~20:00까지 망원(성산대교 북단 하부공간) - 매주 토,일 11:00~20:00까지 반포(세빛섬 앞) ※ 폭우로 인한 홍수, 폭염 등 기상 상황에 따라 시간 변동 ❍ 참여 지자체 : 16개 지자체(`16년 6개 지차체 참여) - 강원도연합, 여주시, 강화군, (사)한국농식품법인연합회 등 한강유역 16개 자치단체 참여 ❍ 문화장터 행사내용 - 지자체에서 품질을 보증하는 친환경 농․축산물 전시판매 ․지자체 특산물( 표고버섯, 약도라지, 땅콩 등) 및 1차 가공품(찐빵, 한과) 등 ․시중가격보다 저렴하고 질 좋은 제품으로 소비자 만족도 제고 - 철저한 생산자․원산지 표시로 소비자 신뢰 구축 - 직거래 장터 내에 지역의 전통 문화행사 개최 ․떡메치기, 제기차기, 투호 등 전통문화 행사 병행으로 볼거리 제공 - 다양한 시민참여 체험행사 확대 ․전통엿 만들기, 주목나무 팔찌 만들어 가기, 더덕까서 가져가기 등 󰏚 합동문화 장터 개장 ❍ 서래섬 꽃축제 기간 중 ‘한강 합동문화장터’ 개장 - 추진배경 : 5월 서래섬 유채꽃 및 10월 메밀꽃 축제 기간 중 한강 문화장터에 참여하는 모든 지자체가 합동문화장터를 개최하여 도시와 농촌 간 상생·협력·교류의 발전과 한강공원 문화장터의 활성화 도모 - 개최시기/장소 : 2017년 5월·10월 중(각 2일간)/반포한강공원 서래섬 일대 - 참여단체 : 문화장터 참여 지자체 󰏚 장터운영 활성화 방안 ❍ 지역 특색에 맞는 다양한 체험 및 문화행사 확대 - 참여 지자체별 1가지 이상의 체험 또는 문화프로그램 운영 ❍ 강남북 대표 장소 선정을 통한· 집중관리로 장터 활성화 실현 - 판매 신장 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4개소 운영 ❍ 서울시 도시농업과 민간직거래장터 공모사업(농부의 시장)과 연계 추진 - 참여 농가별 매출신장 컨설팅 지원, 품목 선정 및 중복 관리 등 ❍ 문화장터 인근 전통시장 등 인근 자영업자와 마찰해소 방안 강구 - 전통시장 상인 연합회 참여 희망시, 참여 부스 무료 지원 ❍ 현장 고객 상담실을 통한 시민 민원 및 문의에 적극 대응 Ⅳ 홍보계획 󰏚 온·오프라인 등 홍보 ❍ 온라인 홍보 - 서울시․한강사업본부 홈페이지 배너 설치, 한강블로그 및 SNS 활용 홍보 - 도시농업과의 농부의시장 홈페이지에 한강공원 문화장터 홍보 ❍ 오프라인 홍보 - 서울시 보도자료 배포, 신문‧방송사 취재보도 소개 - 계절별 프로그램 북, 포스터, 리플릿 등 제작․배포 - 서울시 미디어보드, 전광판, 지하철 행선 안내기 등에 홍보 ❍ 언론 홍보 - 보도자료 배포, 신문‧방송사 취재보도 소개 - 자치구 소식지(반상회보)를 통한 소개 Ⅴ 행정사항 󰏚 부서별 협조사항 부 서 협 조 사 항 운영과 ▶ 장소사용 일괄 승인, 청소이행 예치금, 행사장 질서유지 지원 환경과 ▶ 장터 인근 수도, 화장실사용 협조 공원기획과 ▶ 행사차량 주차 및 공원 내 진입 협조 문화홍보과 ▶ 축산물관련 신고사항 서울시 식품안전과 협조 ▶ 문화․장터 개최에 따른 행정지원 민생경제과 협의 ▶ 언론매체 및 온라인을 통한 홍보 제공 각 안내센터 ▶ 장터 운영관련 장소사용 및 업무 협조 참여 지자체 ▶ 판매물품에 대한 지자체 품질인증 및 전 품목 원산지 표시 확행 ▶ 행사기간 내 참여 지자체 소비자 상담 부스 및 공무원 상주 󰏚 소요예산 ❍ 사업비 : 70,000천원 (단위 : 천원) 구 분 예 산 액 예산과목 비 고 계 70,000 도시농업과 농부의 시장기금 70,000 일반운영비 Ⅵ 추 진 일 정 ❍ 지자체 관계자(담당자) 회의개최 : ‘17. 4. 3. ❍ 한강공원 문화장터운영(매주) : ‘17. 4 ~ 10월말 - 서래섬 꽃축제 기간 중 ‘한강합동 문화장터’ 개장 : ‘17. 5월, 10월중(각 2일간) - 한강몽땅 여름 축제기간 중 ‘야시장’ 개장 : 7,8월 축제기간 중(2일간) 붙 임 : 1) 한강공원 문화장터 운영 세부사항1부. 2) 한강공원 문화장터 현황 1부. 끝. [붙임1] 한강공원 문화장터 운영 세부사항 구분 여의도 반포 망원 뚝섬 판매 부스 참여 농가 4월~10월 (토,일) 4.7 ~9 합동문화장터 56 34 2주 강원도연합 25 30 4주 강원도연합 15 20 매주 친환경 직거래장터 26 35 ※ 날씨 및 지자체 사정 등에 따라 일정은 변동될 수 있음 [붙임2] 한강공원 문화장터 현황 안내 센터 위치 인접주차장 인접 나들목 주변 아파트 시설 이용자수 (2015년) 명칭 면수 반포 세빛섬 앞 초생마루 상류주차장 333 반포교 지하도 신반포 한신2차 ․축구장1 ․농구장2 ․피크닉장1 537만 하류주차장 490 안내 센터 신반포 1차 여의도 센터 앞 광장 63주차장 662 서강대교 주차장 시범 ․수영장 ․유람선 ․축구장1 1,826만 뚝섬 뚝섬유원지 역 2번출구 제4주차장 136 뚝섬 나들목 이튼타워 한강현대 ․트랙광장1 ․족구장1 ․배구장1 ․수영장 등 1,494만 망원 성산대교 북단 하부 공간 망원지구 주차장 607 성산 나들목 현진에버빌아파트 ․자전거보관대 ․수상훈련장 ․선착장 등 252만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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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한강공원 문화 장터 개장 계획 (변경)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문화홍보과
문서번호 문화홍보과-1238 생산일자 2017-04-0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용암 (3780-0756) 관리번호 D000002964849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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