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차도혁신 연구과제 관련 기관방문 결과보고

문서번호 도로보수과-3817 결재일자 2017.4.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보수과장 강서도로사업소장 윤옥진 김권일 04/07 김용제 협조 주무관 박종찬 차도혁신 연구과제 관련 기관방문 결과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7. 04 도로보수과 차도혁신 연구과제 관련 기관방문 결과보고 2017년 차도혁신 연구관련 과제수행을 위한 전문 연구기관을 방문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연구과제 ❍ 과제명 : 순환골재(평삭재) 재활용방안 연구 ❍ 기 간 : ‘17. 3 ~‘18. 3 ❍ 내 용 : 국내.외에서의 순환골재(평삭재) 재활용 사례 조사와 현장 시험시공을 통해 상온아스콘을 대체할 수 있는 포트홀 보수방법과 굴착복구 되메움 재료로의 활용방안 강구 방문개요 ❍ 일 시 : ‘17.04.06(목) 14:00~16:00 ❍ 기 관 명 : 한국건설기술연구원(KICT) 도로연구소 정규동박사 ❍ 담당분야 : 순환골재 재활용 관련분야 과제 설명 질의응답 자료검색 및 확인 방문결과 ❍ 순환골재 사용방안 - 포장도로 굴착복구 포장단면중 매설물상단 보호층(모래층)으로부터 60cm(기층)를 전면 순환골재로 치환 표 층(13,20mm) 5cm 포장층 ( 80cm ) 중 층(30mm) 15cm 혼합기층(40mm) 20cm 보조기층(75mm) 40cm 관로매설 ○ (포장도로 굴착복구 단면) ❍ 전문가 의견 - 기존의 쇄석기층(75mm, 40mm이하)을 아스팔트콘크리트 순환골재로 재활용할 경우 구조적문제는 없을듯하며 투수계수도 만족할수 있을것으로 사료됨 - 기층재의 지지력은 다짐으로 충분히 확보될수 있을것이나 순환골재 사용기준에 맞는 입도조절기층 재료의 품질기준 및 보조기층재료의 품질기준에는 만족하여야 할것으로 사료됨. - 환경부 질의를 통해 환경유해 요소에 따른 문제점 및 극복방안이 없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음 - 연구과제 세부자료는 국가건설기준센타 자료를 참고요망 향후계획 ❍ ‘17.04 : 현장 평삭작업시 순환골재 확보(25kg, 5포) ❍ ‘17.05 : 입도조절 기층 및 보조기충 재료의 품질기준에 적합하게 시험실시 ❍ ‘17.05 : 환경부 질의 ❍ ‘17.06 : 1차 자문회의(예정)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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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도혁신 연구과제 관련 기관방문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로사업소 강서도로사업소 도로보수과
문서번호 도로보수과-3817 생산일자 2017-04-0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윤옥진 (02-2657-7954) 관리번호 D0000029650049
분류정보 교통 > 도로정책 > 도로굴착관련정책 > 도로굴착공사시행 > 도로굴착공사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