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광화문 도시재생장터 추진 계획

문서번호 주거재생과-4611 결재일자 2017.4.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주거재생총괄팀장 주거재생과장 주거사업기획관 도시재생본부장 이연화 이영세 국승열 류훈 04/06 진희선 협 조 주거환경개선과장 유철호 주거환경계획팀장 이종욱 보행문화팀장 이우승 도시재생지역의 자립과 지역상품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광화문 도시재생장터 추진 계획 2017. 4 도시재생본부 (주거재생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성별분리통계 ● 성별분리통계 작성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인적통계 남·여 구분, 수혜집단의 남·여 구분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예) 스페이스, 플랜, 앵커시설, 거버넌스, 인큐베이팅, 매칭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도시재생지역의 자립과 지역상품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광화문 도시재생장터 추진 계획 市 도시재생 지역 대표상품에 대한 홍보․판매의 기회를 넓히고, 제품의 경쟁력을 키우고자, ‘보행전용거리 축제’와 연계한 광화문 장터를 추진하고자 함 1 추진 배경 󰏺 소규모․영세성 등 지역단위 사업의 약점 극복을 위한 실질적인 자립방안 모색 󰏺 도시재생지역 상품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업계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판로 지원 󰏺 도시재생 신규 지역공동체기업 창업 테스트베드 제공 󰏺 도시재생 지역의 공동체생태계 형성 등 사회․경제적으로 의미 있는 결과 도출 2 추진 목적 및 방향 목적 도시재생기업 홍보 및 상품 판매 도시재생사업 홍보 추진 방향 ❶ 체계적인 도시재생 지역에 대한 제품에 대한 마케팅 및 품질수준 향상 계기 마련 ❷ 도시재생 지역주민들의 자긍심 고취 및 파워브랜드 정착 ❸ 도시재생 제품에 대한 마케팅 활성화를 통한 마을자립기반 조성 ❶ 도시재생 지역의 활동과 성과에 대한 다양한 홍보 ❷ 재생의 의미를 담은 독특한 부스 제작으로 흥미 유발 ❸ 도시재생을 생각할 수 있는 체험등으로 평범한 장터가 아니 특별한 팝업스토어 추진 3 사업 개요 󰏺 운영시기 : ’17.4~10월(7~8월 혹서기 제외) 매월 3주 일요일(월1회) 󰏺 운영시간 : 09:00~18:00 󰏺 운영장소 : 광화문삼거리 → 세종대로 사거리(550m) ※ 도시재생 장터(60m) 󰏺 부스제작 : 28개 ※부스크기–1.87m × 2m □ 참어업체 현황 : 28개 지역 43개 업체 ○ 패션/뷰티, 수공예, 생활 아이디어, 친환경 제품 등 43개 업체 제품 총계 창신 숭인 해방촌 신촌 가리봉 상도 암사 장위 성수 주거 환경 성곽 마을 43개 3 5 5 2 2 2 1 1 21 1 □ 운영방안 ○ 매월 컨셉에 맞는 아이템을 중심으로 수요조사를 통해 35~40여개 업체를 선정 추진 ※ 4월 참여업체 : 28개지역 39개 업체(주거재생지역 : 17개 주거환경개선지역 등:22개) ○ 컨셉에 맞게 부스를 꾸미고, 참가업체에서 자유롭게 특색을 살려 제품 전시 판매 ○ 광화문 장터 방문 시민이 각 Market을 방문하여 제품을 관람/체험/구매 ○ 자발적으로 도시재생 지역의 공동체들이 장터기획 및 진행에 참여하도록 추진 <세종대로 보행전용거리 차량 통제구간> <광화문 도시재생장터 추진 관련 주민회의> 4 세부 추진 계획 1 공간 계획 󰏺 도시재생의 의미를 연상 할 수 있도록 부스를 별도 제작, 홍보효과 극대화 ○ 차별화 된 비쥬얼 등 시민들의 주목과 구매를 끌어내는 이슈메이킹 부스 제작 󰏺 별도의 팝업 스토어를 만들어, 재생의 의미를 담은 체험․이벤트 등 추진 ○ 시민 이벤트 체험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쇼핑의 즐거움을 더 할 수 있도록 추진 부스를 버려진 파이프 천막 등을 재활용 제작하여 ‘도시재생’을 상징하는 특별한 부스 설치 ※ 제작한 부스는 추후‘굿마켓’‘열정도 플리마켓’등에도 활용 할 계획임 집 형태에서(주거재생) 형태를 찾아 그래픽으로 표현 <주거재생을 통해 서울이 살아난다는 의미의 BI> 플라스틱 박스 쌓기로 만들어지는 쇼케이스 󰏺 지역별 부스 배정 : 판매부스 28개(1.8m×2m) + 이벤트 부스 1개 총계 창신 숭인 해방촌 신촌 가리봉 상도 장위 성수 주거 환경 성곽 마을 28개 3 4 3 2 1 1 1 12 1 2 운영 계획 󰏺 시즌으로 연결한 패키지 상품으로 재구성하여, 시민들의 흥미를 높임 ○ 계절별 월별 특징을 담은 별도의 기획으로, 고객의 구매력을 높이도록 추진 󰏺 참여기업의 상품들을 모아 패키지 상품을 만들고, 쇼케이스에서 판매 ○ 패키지 상품은 컨셉에 맞는 새로운 포장으로 준비, 테크나 라벨등 리플릿을 사용 도시재생 사업과 해당기업을 적극적으로 홍보 󰏺 도시재생 장터와 연계하고 홍보 할 수 있는 이벤트 부스 운영 ○ 도시재생 DIY 체험과 증정 이벤트 등 판매는 물론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 이 벤 트 체험 프로그램 창신숭인 ❶ MYOW Market : 헝겊을 이용하여 소품과 악세사리를 제작 ❷ 냅킨아트체험 : 냅킨아트로 문양을 넣어 나만의 에코백 만들기 암 사 ❶ 마을방송 : 페이스북 생방송 (5,000명 동시 방송) 주거환경암 사 ❶ 집 수 리 : 주택개량 상담, 연필꽂이 만들기 체험 상도 사 ❶ 성대골에너지마을 : 에너지카 ‘해로’ 체험 이벤트 󰏺 도시재생 장터를 운영하는 지역 주민들에게 ‘행사용 앞치마’ 제공 ○ ‘주거재생 서울생생’ 이라는 로고가 새겨진 행사용 앞치마를 판매 주민들에게 착용 ○ 방문 시민들에게 도시재생의 친근한 이미지 전달을 통한 ‘도시재생 부스’ 홍보효과 극대화 3 월별 도시재생 장터 테마 테 마 ㆍ벚꽃놀이 코디로 추천하는 상품 구성 부 스 ㆍ봄의 느낌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꽃무늬 테이블보 배치 ㆍ벛꽃을 연상시키는 디자인의 현수막 ㆍ봄 소품을 활용한 상품 디스플레이 입점기업 ㆍ쥬얼리, 핸드메이드 헤어 악세사리, ㆍ소풍음식을 담아갈 수 있는 에코백, 파우치 상품 ㆍ벛꽃이미지로 디자인한 도시락, 디저트 등 판매패키지 상 품 ㆍ벚꽃놀이 상품 키트(주얼리, 헤어악세사리, 에코백 등) 테 마 ㆍ가정의 달 5월을 맞이. 어린이들을 위한 체험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어버이, 스승의 날 선물도 준비하는 상품구성 부 스 ㆍ가죽제품과 같은 상대적으로 고가의 제품들을 돋보이게 할 소품을 활용한 디스플레이 ㆍ선물세트로 고급스럽게 포장하여 디스플레이 입점기업 ㆍ가죽제품(가방, 지갑, 벨트, 구두 등) ㆍ주얼리 및 귀금속 공예품, 엄마를 위한 주방리빙 아이템 ㆍ인테리어 선물용 베스트 아이템인 그림액자 등 판매패키지 상 품 ㆍ어버이날, 스승의 날, 어린이날 선물세트 ※ 부스상품 중 2가지이상 상품을 선택하여 선물로 구성 테 마 ㆍ2017년 찾아온 여름! 올 여름을 보내기 위한 필수 아이템 준비하기 부 스 ㆍ에코방수 가방을 줄에 매달아 디스플레이 ㆍ기타 과일 꽃 갈매기 인형 등 여름분위기 소품 적극 활용 입점기업 ㆍ여름 패션 트렌드를 제안하는 여름 의류 ㆍ바캉스 필수 아이템! 에코방수 가방 ㆍ켈리그라피 부채, 핸드폰 방수집 ㆍ여름 다이어트 빈혈에 최고인 흑목이 버섯 짱아치 등 판매패키지 상 품 ㆍ미리 바캉스 상품 패키지(에코방수가방, 켈리그라피 부채, 방수집 등) 테 마 ㆍ풍요로운 추석 선물세트 고르고 추석 소원 쓰기 부 스 ㆍ한가위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의 현수막 설치 ㆍ한가위 느낌으로 상품을 포장하고, 선물세트 구성하여 디스플레이 입점기업 ㆍ꿀, 3장세트(된장/고추장/간장) ㆍ전통주, 커피원두, 영양짠지(초절임) 등 ㆍ실속만점 선물용 천연비누, 품위있는 칠기공예 등 판매패키지 상 품 ㆍ내가 고르는 한가위 선물 센트 테 마 ㆍ가을은 책 읽는 계절, 책과어울릴 수 있는 상품구성 부 스 ㆍ가을 느낌을 가져다 줄 수 있는 테이블보 및 현수막 ㆍ가을 소품을 활용한 디스플레이 ㆍ부스 주변에 자유롭게 앉아 쉬며 책 읽을 수 있는 소규모 공간 마련(돗자리, 방석등을 비치) 입점기업 ㆍ책을 읽으며 힐링을 함께하게 도와주는 소이캔들&디퓨저 ㆍ책갈피, 엽서 ㆍ책과 어울릴 수 있는 간식(커피, 쿠키, 호두파이) ㆍ자투리 천을 이용한 천 필통 , 문구류 ㆍ탁상용 조명 등 판매패키지 상 품 ㆍ‘Blind date with a book‘ - 한글로 번역하면, 책과의 소개팅! 책읽기 캠페인을 제품 판매와 함께 진행하는 캠페인 컨셉. 헌책방에서 책 구매 후 책제목을 가려 포장하고 간단한 서평, 분야, 키워드를 제공하여 고객이 책제목을 모르고 구매하는 것이 재미이자 특징인 상품 ㆍ가을 감성 패키지(소이캔들&디퓨저, 책갈피, 엽서 등과 세트 구성 가능) 4 운영 프로세스 월별 참여업체 수요조사 참여업체 선정 (패키지상품 결정) 행사 사전 안내 장터운영 도시재생지원센터 등 도시재생본부 도시재생본부 해당 업체 패키지상품 포장작업 장터운영 행사2주일전 택배발송 용역업체 해당 업체 ‘도시재생지역 생산품’종합지원체계 구축 TF 구성 (‘17. 4월중 추진) ◆ 추진배경 ○ 영세․ 소규모 마을단위의 상품생산으로 체계적 품질관리 미흡 ○ 상품디자인 및 품질 저하에 따른 도시재생 지역 생산품에 대한 이미지 훼손 우려 ◆ 추진목적 ○ 체계적인 브랜드관리로 마케팅 및 품질수준 향상 계기 마련 ○ 공동브랜드 개발로 도시재생지역 주민 자긍심 고취 및 파워브랜드 정착 ◆ TF팀 역할 ○ 도시재생 ‘광화문 장터’ 및 ‘굿마켓’ 등 참여기업 선정 및 운영에 대한 논의 ○ 도시재생 지역공동체 기업의 ‘통합브랜드’ 개발 및 ‘상설판매장’ 등 지원방안 마련 ○ 도시재생 지역 상품의 ‘품질관리 및 브랜드 마케팅 체계적 관리․자문’ 등 ◆ TF팀 구성 : 12인(예정) ○ 서울시(6) : 주거사업기획관, 관련 과장(5) ○ 전문가(6) : 브랜드마케팅 분야, 상품디자인분야, 품질관리 분야 등 추후 모집 5 행사홍보 방법 󰏺 홍보내용 : 운영취지 및 계획, ‘광화문 도시재생 장터’ 등 집중 홍보 󰏺 보도자료 배포 및 ‘마을미디어’ 활용 홍보 ○ 주거환경관리사업 온(溫)동네 소식지, 지역과 나, 구청소식지, 마을 라디오 활용 홍보 ○ 행사 개최 2일전 언론사 등에 보도자료 배포하여 행사 안내 □ 도시재생 지역별 상품에 대한 스토리 발굴 마케팅 활용 ○ 지역의 상품에 얽힌 스토리를 감동스토리로 승화 발굴하여 패키지 상품 판매 등 마케팅 추진 □ 도시재생 스토리텔링 제작물 제작 ○ 서울형 도시재생 사례를 소재로 활용 도시재생 관련한 한편의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도록 기획․제작 ※ 스토리 북 형태의 브로슈어/ 인포그래픽 등 <제작물 예시 이미지> ○ 단순한 형상화가 아닌 도시재생 과정을 이야기로 풀어내는 인포그래픽 기획 제작 □ 市 홈페이지, 내손안의 서울, 페이스북 등 할용 홍보 5 행정 사항 □ 주차 대책 ○ 행사장 주변 주차장을 사전 확보하여 행사에 참여하는 참여기업에 대한 쾌적한 행사장 운영 및 편의 제공(보행정책과 협의 추진) □ 안전대책 및 시민편의 제공 ○ 우천대비를 위한 방문객 우비 확보 등 사전 대책 수립 ○ 장터방문 시민들을 위해 아리수를 공급하고 쉼터 조성 6 소요 예산 □ 예산 산출내역 사 업 명 소요예산 비 고 총 계 117,115천원 도시재생 장터 부스 제작비 및 의자등 대여비 54,395천원 부스제작 28개 몽골텐트 1동 의자60개 대여 행사운영 관련 용역 (상품기획, 부스디자인, 브랜드디자인, 패키지상품 데코레이션 등) 53,370천원 총 5회 행사 추진 (월별 시즌별 기획) 제작부스 보관창고 임차비 및 텐트 운송비 2,850천원 앞치마 제작비 2,000천원 카드 결제기 대여비 4,500천원 900천원×5개월 □ 예산과목 ○ 도시재생본부 주거재생과, 주민중심 주민주도의 주거재생사업 추진 근린형 도시재생활성화사업 추진, 주거재생사업 관리, 사무관리비 7 향후 추진 계획 □ ‘17. 4. 6 : 도시재생지역 관계자 등 행사관련 점검회의 □ ‘17. 4. 6~ : 도시재생 장터 패키지 상품 선정 및 기획 □ ‘17. 4. 6 : 홈페이지, SNS 등 온라인 홍보 추진 □ ‘17. 4. 7 ~ : 도시재생 장터 부스 제작 발주 □ ‘17. 4. 7 ~ : 이벤트 부스 등 행사운영 관련 용역 발주 □ ‘17. 4. 14 : 보도자료 배포 □ ‘17. 4. 14 : 도시재생지역 관계자 등 행사관련 최종 점검회의 󰏺 ‘17. 4. 16 ~ : 장터 운영 주거재생지역 광화문장터 참여업체 수요조사 별첨 1 연번 참여시기 지역명 매 장 명 사 진 판매제품 업주성명 (연락처) 1 4월부터 연중 창신동 나리쿱 4월 : 헝겊악세사리 5월 : 헝겊소품 6월 : 레시가드수영복 9월 : 자투리원단 모던보 10월 : 헝겊 망토,가면, 모자,머리핀등 이윤종 (*************) 2 4월부터 연중 창신동 동대문 그여자 현수막 재활용 바구니와 화분, 자투리천 재활용 에코백 판매 / 냅킨아트 체험 이벤트 김종임 (*************) 3 4월부터 연중 창신동 단지네 단지네 인형과 머그컵 등 관련 상품 판매 이진영 (*************) 연번 참여시기 지역명 매 장 명 사 진 판매제품 업주성명 (연락처) 4 4~10월 (총5회) 해방촌 24/7candle 양 초 황혜연 ************* 5 4~10월 (총5회) 해방촌 민주양장 의 류 가방 소품 등 강민주 ************* 6 4~10월 (총5회) 해방촌 VACIA(바시아) 주얼리 (악세서리) 김새롬 ************* 7 4~10월 (총5회) 해방촌 Ive Leather Goods 가죽공예제품 박기동 ************* 8 4,5,9월 (총3회) 해방촌 다 사 리 협동조합 전통장 떡볶이 (전통장 조리식품) 남기문 ************* 9 4월~10월 가리봉 가리봉 주민협의체 테이크아웃 먹거리 방숙 ************* 10 4월~10 가리봉 해피드림 도자기,수첩, 메모지,가방 등 생활용품 11 4월 신촌 어반정글 식물인테리어 소품 김하늘 (*************) 12 신촌 J Robe (제이로브) 핸드메이드 패션쥬얼리 유지선 (*************) 연번 참여시기 지역명 매 장 명 사 진 판매제품 업주성명 (연락처) 13 4월 신촌 고고좋담 반려동물초상화 아트팬시 상품 권혜진 (*************) 14 5월 신촌 이화52번가 그림책 및 소품샵 이정아 (*************) 15 신촌 J Robe (제이로브) 핸드메이드 패션쥬얼리 유지선 (*************) 16 신촌 에올라타 생활한복 및 소품 기선경 (*************) 17 6월 신촌 셔틀즈 커피 및 음료 문태완 (*************) 18 신촌 J Robe (제이로브) 핸드메이드 패션쥬얼리 유지선 (*************) 19 신촌 이화52번가 그림책 및 소품샵 이정아 (*************) 20 9월 신촌 셔틀즈 커피 및 음료 문태완 (*************) 21 신촌 J Robe (제이로브) 핸드메이드 패션쥬얼리 유지선 (*************) 연번 참여시기 지역명 매 장 명 사 진 판매제품 업주성명 (연락처) 22 9월 신촌 에올라타 생활한복 및 소품 기선경 (*************) 23 10월 신촌 셔틀즈 커피 및 음료 문태완 (*************) 24 신촌 J Robe (제이로브) 핸드메이드 패션쥬얼리 유지선 (*************) 25 신촌 이화52번가 그림책 및 소품샵 이정아 (*************) 26 4월~10월 상도 좋은세상을 만드는 사람들 원예품, 수제품(천연모기퇴치제), 천연제품(방향제, 샴푸 등) 김도은 (*************) 27 4월~10월 상도 성대골 에너지슈퍼마켓 태양광 충전기 절수기 절전탭 김소영 (02-3280-6684) 28 5월 암사 한국가죽산업협동조합 지갑, 핸드백 고성일 ************* 29 10월 암사 희망도시락협동조합 도시락, 김밥, 샌드위치 등 하현주 ************* 30 4월~10월 장위 (사)서울패션 섬 유 각종의류 노양호 ************* 31 4월~10월 성수 JS슈즈디자인 연구소 구두 전태수 ************* 주거환경개선지역 광화문장터 참여업체 별첨 2 연번 마을명 판매물품 장터담당 연락처 1 강북 소나무협동마을 장아찌, 향초, 방향제, 액세서리-체험 이복희 총무 ************* 2 관악 굴참마을 비즈공예, 꿀차, 블루베리 박기례 대표님, 박상아 활동가 ************* 3 영등포대림 2구역 도림동 된장, 비즈팔찌, 손바느질/장미비누,에센스,수제카드 장정화 ************* 4 서대문 홍은1구역 햇빛마을 호박골,비누,고추장, 임현진 ************* 5 마포 연남동 수예품 인향봉 대표 ************* 6 시흥동 박미사랑마을 6월 오디청, 명이곰취 태백자매결연 장제모 고문 ************* 7 은평 응암산골마을 냄비집게 이지연 ************* 9 은평 녹번산골마을 청국장 원영미 ************* 10 은평 불광동 수리마을 비누 벌레퇴치스프레이 빨래비누, 경옥고 김윤희,기향희 ************* 11 은평구 신사동 200 보석비누 신경자 ************* 12 은평 수색동 구름다리 햇빛마을 비누, 리본 정진국 ************* 13 성북 삼덕마을 자몽청 김승희 ************* 14 성북 한천마을 수세미 최삼열 ************* 15 양천 신월5동 된장,비누,고추장,간장,식초,천연화장품 이지우 ************* 16 도봉구 방학동 방아골 리본핀, 쏘잉소품(에코백,유아스카프), 미니어쳐(자석,브로치) 오미혜 간사 ************* 17 구로 가리봉동 토마토잼, 자몽청 구자인 ************* 18 성북 정든마을 우리아이 건강 먹거리 김정선대표, 전문수 ************* 19 구로 오류동 부침개, 빨래비누, 수세미 김미경 ************* 20 성곽마을 명륜혜화권 고추장, 막걸리, 수세미, EM비누 정지혜 ************* 21 금천 금하마을 참기름 김정진 총무 *************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광화문 도시재생장터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재생본부 주거재생과
문서번호 주거재생과-4611 생산일자 2017-04-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연화 (02-2133-8630) 관리번호 D000002962830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