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제88차 도시아카데미 개최결과 보고

문서번호 도시관리과-3967 결재일자 2017.4.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시관리정책팀장 도시관리과장 도시계획국장 장지광 명노준 代명노준 04/05 김학진 협 조 제88차 도시아카데미 개최결과 보고 2017. 4. 도시계획국 【도시관리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제88차 도시아카데미 개최결과 보고 친환경 도시에 관한 학습을 위해 생태도시 ‘도시 이미지와 도시 브랜딩’을 주제로 제88차 도시아카데미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 개 요 ○ 일 시 : 2017. 3. 30(목) 08:00~09:05 ○ 장 소 : 서소문청사1동 13층 대회의실 ○ 주 제 : 도시 이미지와 도시 브랜딩 ○ 강 사 : 박 용 남 (지속가능도시연구센터 소장) ○ 참 석 : 125명(본청 123, 자치구 2) □ 강의 주요내용 ○ 브랭딩과 마케팅의 차이 - 마케팅 : 고객의 잠재된 니즈(needs)를 찾아내고 그 니즈를 충족시킴으로써 시장(수요)을 창출하는 일 - 브랜딩 : 잠재 고객의 기억속에 경쟁자가 소유하지 못한 어떤 강하고 호의적인 이미지(단어)를 심는 것 ▹ 마케팅은 합리적 이성에 기반을 두고 분석적으로 접근하지만, 브랜딩은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는 방법으로 접근 ▹ 고객의 결국 합리적 이성보다 감성과 경험에 의해 선택하는 경향이 더 강함 ○ 이성과 감성의 차이 - 마케팅을 위해 기술을 넘어 감성을 자극해야 함 ▹ 이성과 감성의 근본적인 차이는 이성은 결론을 낳는데 반하여 감성은 행동을 낳는다는 것이며, 이들이 서로 상충할 때 항상 감성이 이성을 이긴다 - 생산자는 기능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정작 소비자는 이미지를 중시함 이미지(브랜딩)는 고객의 눈에 보이는 부분으로서 빙산의 돌출된 부분에 비유 ○ 브랜딩의 과정 1. Vision 설정 : 장기적으로 되고자 하는 모습으로 미래의 방향점 ☞ 디즈니랜드 사례 >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자 2. Mission 설정 : 고객들에게 제공해줄 수 있는 가치들과 방법에 대한 명확한 기술 ☞ 디즈니랜드 사례 > 전 세계의 모든 사람들에게 마법같은 순간을 제공 3. Personality 정립 :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고자 하는 뚜렷한 특징 ☞ 디즈니랜드 사례 > 배려하는, 건전한, 즐거움, 재미, 믿음 4. 정립된 개념들의 구현 : 브랜드 네이밍, 운영, 홍보 등 모든 면에 적용 <브랜딩의 개념도> <디즈니랜드 사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자 사람들에게 마법같은 순간을 제공 배려하는, 건전한, 즐거움, 재미, 믿음 ○ 유의할 사항 - 동일한 방식의 경쟁 지양 : 아이폰 = 감성 마케팅 Vs 갤럭시 = 기능 강조 - 초기엔 강한 이미지로 각인시키고, 그 후엔 부드러운 이미지를 도입 ☞ 삼성전자 사례 > “기술의 삼성” → “또 하나의 가족” - 이미지의 급격한 변화 지양 : 필요시 중간 이미지를 거쳐야 함(종가집 두부) ▹ 종가집 김치(발효, 음식) → 종가집 두부(음식, 깨끗함) → 종가집 생수(깨끗함 ○ 도시 브랜딩 이란? - 정의 : 도시가 소유하고 있는 다양한 자원에 대해 소비자(투자자, 시민 등)에게 도시에 대한 친숙한 이미지를 개발하여 그 이미지를 확대 - 효과 : 투자 증대, 관광객 증대, 총제적 도시 브랜드가치의 증대 ※ 국가보다 도시가 더 중요함 : 2008년 올림픽 개최는 ‘중국’이 아닌 ‘베이징’ ○ 도시 브랜딩 방법 - 타 도시와는 차별적이면서 매력적인 요소 개발 및 홍보(골목마을, 한옥 등) ※ 기초요소 : 각종 이벤트, 사람(시민), 문화유산, 사기업, 기관, 도시정책, 투자환경 ※ 결정요인 : 인지도, 차별성, 호감도, 이미지 □ 행정사항 *************************************** ************************************** ******************************************************* ******************************************************************* ○ 참석 직원 학습시간 인정 : 1시간 따로 붙임 : 1. 교육참가자 명단 1부. 2. 강사 서명부 1부 3. 강의자료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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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교육참가자 명단.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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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 교육참가자 명단(수기).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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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강사 서명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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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강의자료(도시 이미지와 도시 브랜딩).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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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8차 도시아카데미 개최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계획국 도시관리과
문서번호 도시관리과-3967 생산일자 2017-04-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장지광 (2133-8380) 관리번호 D0000029609849
분류정보 주택도시계획 > 지역및도시계획 > 도시계획관리 > 지구단위계획 > 희망서울도시아카데미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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