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로포장연구센터-733 결재일자 2017.3.3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포장연구센터장 품질시험소장 박대근 代박대근 03/31 한민희 협조 ‘차열성 포장 온도저감 성능 인증시스템 구축’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결과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7.03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차열성 포장 온도저감 성능 인증시스템 구축’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결과 ‘차열성 포장 온도저감 성능 인증시스템 구축’ 용역의 과업에 대한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회의 개요 ❍ 안 건 : ‘차열성 포장 온도저감 성능 인증시스템 구축’ 용역 최종보고회 ❍ 일 시 : 2017. 03. 29(수) 14:00 ~ 15:30 ❍ 장 소 : 서울시 품질시험소 대회의실(2층) ❍ 참석자 - 서 울 시 : 도로포장연구센터장, 담당 주무관 등 4명 - 용 역 사 : 한국건설품질시험연구원 정원경 대표이사(보고자) 등 4명 최종 보고 내용(목차) ❍ 개요(과업개요, 과업 추진단계) ❍ 선행자료 분석(국내, 일본, 미국) ❍ 차열성 포장 평가 요소 및 방안(표면, 복사 및 반사온도 측정방법) ❍ 시험장비 개발제작 및 차열성 포장 성능 시험(차열성 포장 온도저감 성능 평가전용 장비 개발제작과정, 개발제작된 장비 검증시험, 국내 차열성 포장 성능 분석, 등) ❍ 차열성 포장 인증시스템 정책활용 방안(차열성 포장 성능평가법 제안, 차열성 포장 인증시스템 운영, 인증 및 관리 방안) ※ 최종 보고자료(PT) : 붙임 1 참조 발주처 의견 및 반영여부 발주처 의견 용역사 조치계획 반영여부 반영 미반영 도로 포장 연구 센터장 ▹차열성 도료를 이용한 온도저감 평가 시 실내시험용 시편 도료 두께와 현장 시공 시 도료 두께의 차이가 발생할 경우 온도저감치에 변화가 생길 수 있음으로 시험결과에 있어 도료 두께에 대한 표기 등이 언급 필요 ▹노면 차선도로 도막두께 측정방법 등과 같이 도료 두께 측정방법에 대한 언급이 시험방법 및 인증절차 상 표기될 필요 ▹실내에서 측정한 제품과 현장에 적용된 제품의 온도저감치에 대한 비교평가가 추후 이루어져야 할 것임. ▹기준시편인 밀입도 아스팔트 혼합물에 대한 시험은 상대비교 시편이 변화될 경우 매번 표면온도를 측정해야 하므로 이에 대한 시험방법 상 언급이 있어야 할 것임. ▹직접 도포하는 도료방식은 도포방법과 도료 양에 따라 상이한 결과가 예상되므로 추후 이에 대한 확인도 필요하다 판단됨. ▹반영하겠음 -시험방법과 인증서 상 도료두께 측정결과를 표기하도록 수정 ▹반영하겠음 -차열성 포장 온도저감 성능평가에 있어 도막두께 측정방법 표기 보완수정 ▹개발제작된 장비로 현장시료와의 비교평가 수행 가능 ▹반영하겠음 -시험방법 상 절차 상에 표기 ▹도포방법과 도료 양은 제조사 제조규정을 따르는 것으로 표기하였으며 추후 개발제작된 장비를 이용한 수행 가능 ◯ ◯ ◯ ◯ ◯ 담당 주무관 ▹노면 차선도로 도막두께 측정방법을 이용하여 차열도료 두께 측정 가능 여부 및 AP 시편이 아닌 변동성이 없는 기준시편이 가능성 여부(금속 등등) ▹반영하겠음 -제안된 시험법에 차열도료 두께측정 관련 사항을 포함하여 수정. -국내외 차열성 포장 연구사례 조사결과, 모든 자료에서 기준시편으로 밀입도 AP.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차열성 포장 온도저감치 또한 밀입도 AP. 대비 저감치로 평가하고 있으며 필요에 의해 제작되는 밀입도 기준시편을 기준으로 등높이 측정시간을 재평가하여 비교시험을 실시하므로 현재의 시험법으로도 차열성 포장의 성능비교평가가 가능하다고 판단. ◯ 최종보고회 사진 향후 계획 ❍ `17.4.3 ~ 4.7 : 준공 검사 및 준공 처리 ❍ `17.5~8월 : 차열성 포장 온도저감 성능 인증시스템 정책 활용 방안 수립 ❍ `17.10~`18.5월 : 차열성 포장 온도저감 성능 평가 시험 장비 인수 및 시험실 구축 붙임 : 최종보고회 발표자료(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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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도로포장연구센터-733
D0000029571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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