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 공원 거리예술마켓 추진계획

문서번호 공원녹지정책과-5790 결재일자 2017.4.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원문화팀장 공원녹지정책과장 푸른도시국장 김수현 조윤주 최윤종 04/03 최광빈 협 조 문화비축기지운영TF팀장 이광준 2017 공원 거리예술마켓 추진계획 2017. 3. 푸 른 도 시 국 (공원녹지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성별분리통계 ● 성별분리통계 작성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인적통계 남·여 구분, 수혜집단의 남·여 구분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행사 운영 준비전 검토 예정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한국거리예술협회 서울문화재단 등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보도자료 등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예) 스페이스, 플랜, 앵커시설, 거버넌스, 인큐베이팅, 매칭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2017 공원 거리예술마켓 추진계획 문화비축기지에 ‘축제형 거리예술 마켓’을 개최하여 거리예술 창작자와 구매자간 교류·거래의 장을 마련하고 금년에 개원하는 문화비축기지가 문화공원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기여하고자 함 1 추 진 개 요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도시공원 조례 제8조 (시민 여가·문화 활동 활성화) ○ 2017년 공원여가문화 기본계획 (공원녹지정책과-1206호, ’17. 1.23) 󰏚 그간 추진성과 (’13~’16) ○ 서울시 고유의 ‘축제형 거리예술 아트마켓’ 브랜드 구축 - 국내 유일하게 축제와 아트마켓이 결합된 형태의 문화행사로 서울시 고유의 ‘거리예술마켓’이라는 브랜드 구축 - 예술가(거리예술 창작자)와 전문가(구매자) 간 교류를 통한 작품의 직접유통 기능 강화로 거리예술의 창작 활성화와 작품 교류에 기여 - 국내외 다양한 전문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참여 작품에 대한 홍보가 지속되고 있으며 거리예술계에서 신뢰할 수 있는 교류의 장으로 발전 ※ ************************************ 󰋯 아트마켓은 예술작품이 유통되는 마켓(시장)을 목적으로 기획된 장으로 국내 및 해외의 작품 선정을 담당하는 프로그래머(구매자)들과 작품을 창작하는 예술가들(판매자)이 함께 모여 교류하는 예술시장임 󰋯 거리예술마켓은 거리예술의 특성상 전문가와 시민들이 함께하는 축제형식을 띄게 되며 예술시장과 예술축제가 공존하는 방식으로 운영됨 (해외사례 : 프랑스 오리악축제) ○ 시민과 예술가가 소통하는 장(場)으로서 공원의 잠재 가능성 확인 - 다양한 거리예술 공연을 통하여 시민들에게 선유도 공원이 문화의 생산과 소비가 일어나는 능동적 공간으로서의 이미지 구축 - 예술가와 전문가뿐만 아니라 공원을 이용하는 시민들도 함께 축제를 즐김으로써 공원이 ‘예술가-전문가-시민’을 연결하는 매개로 기능 - ’16년 시민참여 워크숍 사전 개최로 시민이 주도하는 공원문화 확립 ○ 새로운 공원 문화를 선도하는 플랫폼으로서 역할 수행 - 공원이라는 공공의 쉼터를 거리예술 공연을 통해 문화공간으로 재탄생시키고 시민에게는 문화예술의 손쉬운 접근으로 보다 풍요로운 삶 영위 - 거리예술마켓을 중심으로 다양한 문화예술단체 및 서울시 공원과 활발하게 교류하여 타 아트마켓 축제와의 차별성 강화 ○ 운영실적 구 분 장 소 행사 일자 공연 작품 거래 작품 상 담 2013 선유도 공 원 10.11~10.12 (2일간) 18편 10건 (국내 9, 국외 1) 1,264건 2014 10.10~10.11 (2일간) 15편 35건 (국내 30, 국외 5) 1,874건 2015 9. 4~9. 5 (2일간) 23편 42건 (국내 41, 국외 1) 2,014건 2016 9. 2~9. 3 (2일간) 21편 59건 (국내 48, 국외 4) 2,150건 2 추 진 계 획 󰏚 추진방향 ○ 거리예술 콘텐츠를 활용한 축제형 아트마켓 특화 프로그램 지속 추진 ○ 시민 참여형 예술프로그램 확대로 시민이 주도하며 즐기는 공원문화 육성 ○ 공원형 아트마켓이라는 고유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관과 지속 협력 󰏚 ’17년 발전방향 ○ 새로운 장소(문화비축기지) 선정으로 거리예술마켓 거점 이동 및 가치 확산 - 선유도 거리예술마켓의 성과를 이어가면서 보다 적극적으로 공간과 장소를 활용하여 문화비축기지가 새로운 문화허브로 자리매김하는데 기여 - 문화비축기지에 대한 관련분야 전문가들의 관심을 증대시키고 확장된 형태의 거리예술을 통해 시민들의 문화 향유에 대한 만족도 증대 󰋯 문화비축기지는 마포석유비축기지 재생 및 공원화 사업으로 민관협치와 문화적 계획 과정을 통해 조성되었으며 석유시대 이후의 삶의 방식을 준비하고 채우는 문화공원으로서 미래목표를 두고 ’17. 6월 개원 예정 ○ ‘공원-거리예술-시민’ 소통 중심의 시민참여 프로그램 활성화 - 예술가와 시민이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는 시민 참여형 예술프로젝트 기획, 시민이 작품을 만들고 무대에 오르는 사전워크숍 확대 실시 ○ 5주년 기념 홍보용 아카이빙(기록보존)북 제작 - 거리예술마켓 사업의 지난 참여 단체들에 대한 자료 및 사업 성과를 기록, 정리한 홍보용 아카이빙북 발간 - 사업의 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도구로 활용 󰏚 사업개요 ○ 기 간 : ’17. 9. 1(금) ~ 9. 2(토), 2일 ○ 장 소 : 문화비축기지 (마포구 성산동) ○ 대 상 : 서울시민, 국내·외 관광객, 거리예술 축제 관계자 및 문화 기획자, 문화예술 행정가 등 ○ 내 용 : 시민 참여 및 전문가 대상 거리예술마켓 운영 - 공 연 : 우수작품 공모 선정 및 기획 구성으로 20여편 내외 - 마 켓 : 창작단체 및 문화예술 관련기관 참여, 홍보부스 운영 - 포 럼 : 전문가 초청 및 학술형 포럼을 통해 프로그램 다각화 - 시민참여 : 시민 주도형 프로그램, 시민-예술가 소통·협업의 장 마련 ○ 사업예산 : 130백만원 󰏚 추진방법 ○ 효율적 사업수행을 위한 전문화·분업화 실시 (분야별 용역 시행) - 프로그램 기획 용역 : ********************* ※ ’09년 설립된 국내 거리예술 전문가 협회 ********** ※ 우리시와 거리예술 마켓 업무협약 체결(’13.9월), 거리예술 마켓 기획총괄(’13~’16년) - 행사운영 대행 용역 : 행사운영 대행사 공모·선정 ○ 민관협력체계 구축 실행 - 서울시, 전문단체(********), 관련 기관(********) 유기적 협업 기 관 구분 역 할 서울시(푸른도시국) 주최 - 사업계획 수립, 대외협력 및 홍보, 지자체 관계자 초청 등 *********** 주관 - 프로그램 기획 총괄, 작품 공모․선정, 전문가 초청 등 행사운영 대행사 운영 - 프로그램 실행, 시스템․현장인력 운영, 홍보 등 ********* 협력 - 거리예술 프로그램 연계, 전문가 초청 협력, 공동 홍보 등 *********** 협력 - 해외기관, 공연예술단체, 예술감독 등 국제 전문가 초정 등 󰏚 홍보방안 ○ 민관협력체계 활용 대상별 맞춤형 홍보 기 관 대 상 방 법 서울시(푸른도시국) 시민, 지자체 - 서울시 홈페이지, 서울의 산과 공원 홈페이지, 푸른도시국 뉴스레터 및 SNS 활용, - 전국 지자체 관계자 초청 등 *********** 민간 관계자, 전문가 - 자체회원 및 네트워크망 메일링 활용 - 전문가 대상 홍보 채널 활용 사업 참여 유도 ********* 예술가, 문화기관 - 거리예술창작센터 사업 연계 공동 홍보 - 홈페이지, 웹진 등 활용 홍보 *********** 문화재단, 예술회관 - 지자체 문화재단 및 문화예술회관 연계 홍보 - 제주 해비치 아트마켓 참가를 통한 사업 연계 홍보 ○ 유관 문화예술 행사 연계 사전 홍보 - 서울문화재단 거리예술·서커스워크숍(’17. 상반기), 안산국제거리극축제(’17.5), 수원국제연극제(’17.5), 춘천마임축제(’17.5),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어린이축제(’17.5), 목포 세계마당페스티벌(’17.8), 춘천인형극제(’17.9) 등 3 행 정 사 항 󰏚 행사 용역계약 추진(안) ○ 프로그램 기획 용역 - 계약방법 : 수의계약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25조제1항제5호 / 소액 수의계약) - 계약상대자 : ************************ ※ 거리예술 전문가 협회, 거리예술 마켓 프로그램 기획 용역 수행(’13~’16년) - 계약기간 : 계약체결일 ~ ’17. 10. 6(금) - 소요예산 : 16,500천원 ○ 행사운영 대행 용역 ※ 운영업체 공모 계획 별도수립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소요예산 : 113,500천원 ▹ 예산과목 : 푸른도시국 공원녹지정책과, 공원녹지정책 개발 및 만족도 개선, 시민참여 프로그램 운영, 공원 거리예술마켓, 일반운영비, 행사운영비(201-03) 󰏚 추진일정(안) ○ 프로그램 기획용역 계약체결 : ’17. 4월 ○ 행사운영 대행사 공모·선정 : ’17. 4~6월 ○ 행사 준비 : ’17. 7~8월 ○ 행사 개최 : ’17. 9월 ○ 결과보고 및 정산 : ’17. 10월 붙임 2017년 공원 거리예술 마켓 추진일정 󰏚 세부 추진일정(안) 구 분 일 정 비 고 기 수의계약 체결의뢰 4. 3(월) 재무과 (2주 소요예상) 획 수의계약 체결 4.17(월) 운영업체 선정계획 수립 4. 7(금) 협상에 의한 계약 일상감사 의뢰 4. 7(금) ~ 4.14(금) 안전감사담당관(7일 소요예상) 운 용역 발주 전 사전공개 4.10(월) ~ 4.14(금) 조달청 나라장터(5일 소요) 입찰 공고 의뢰 4. 17(월) 재무과 (2주 소요예상) 영 입찰 공고(20일 이상) 5. 1(월) ~ 5.31(수) 유찰시 재공고 (6. 1~6.29) 제안서 평가 6.13(화) 평가위원 예비명부 확정시 안전감사담당관 협조결재 시행 협상 6.15(목) 우선협상대상자 협상에 의한 계약 체결 6.23(금) 행사 준비 7 ~ 8월 거리예술 마켓 시행 9. 1(금) ~ 9. 2(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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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공원 거리예술마켓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푸른도시국 공원녹지정책과
문서번호 공원녹지정책과-5790 생산일자 2017-04-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수현 (02)3488-2161) 관리번호 D0000029590869
분류정보 환경 > 공원녹화 > 공원녹화수행 > 공원유지관리 > 공원문화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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