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서울남산국악당 운영계획

문서번호 문화예술과-4924 결재일자 2017.4.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예술정책팀장 문화예술과장 문화본부장 이정진 류경희 장화영 04/03 고홍석 협 조 ★역사문화재과장 정상훈 2017년 서울남산국악당 운영계획 2017. 3. 문화본부 (문화예술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국악당 안전관리 지침 마련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 역사문화재과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 사업별 보도자료 배포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차 례 Ⅰ. 사업개요 1 Ⅱ. 2016년 사 업 성 과 2 Ⅲ. 2017년 사업추진 방향 및 전략 4 Ⅳ. 2017년 사 업 계 획 7 Ⅴ. 국악당 운영계획 30 Ⅵ. 예산운용계획 33 2017년 서울남산국악당 운영계획 ‘서울남산국악당’ 운영을 위해 신규 수탁기관인 ㈜쥬스컴퍼니의 2017년 사업계획을 검토․승인하고 위탁금을 지급하고자 함 Ⅰ 사 업 개 요 󰏚 추진근거 ○ 시장 숙의(‘13.3.29 남산골한옥마을 및 국악당 활성화 방안 관련) ○ 남산골한옥마을 및 남산국악당 통합 민간위탁 추진계획(‘13.9.9. 본부장 방침) ○ 서울특별시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제4조 및 제13조(운영지원) 󰏚 추진경위 ○ ’07.11.1 : 남산국악당 개관 (수탁자 : (재)세종문화회관, ’07~’14.2월) ※ 남산골한옥마을은 ’98. 4월 개관 (수탁자 : 주-한국의장, ’13~’14.2월) ○ ’14. 3. 1 : 남산골한옥마을과 남산국악당 통합운영 민간위탁 (수탁자 : 주-메타기획컨설팅, ’14.3.1~’17.2.28) ○ ’16. 9. 6 : 제270회 시의회 임시회 상임위 재위탁 동의 ○ ’17. 1. 1 : 업무부서 이관 (남산골한옥마을과 남산국악당 담당부서 분리) - 문화정책과 ➡ 역사문화재과(한옥마을) / 문화예술과(국악당) ○ ’17.2.20 : 민간위탁협약 (수탁자 : 주-쥬스컴퍼니, ’17.3.1~ ’19.2.14) 󰏚 위탁운영 개요 ○ 운영기관 : ㈜쥬스컴퍼니 ○ 위탁기간 : ’17.3.1. ~ ’17.2.14.(2년) ○ 예 산 : 1,499백만원(예산지원형) ※ 남산골한옥마을 위탁예산 1,467백만원과 통합운영 ○ 위탁업무 : 국악당시설관리 운영, 공연프로그램 개발운영, 문화예술진흥을 위한 사업 추진, 운영성과분석 및 개선안 마련 등 시 설 현 황 󰋮 위 치 : 서울시 중구 필동 2가 84-1 󰋮 사업규모 : 대지 2,359㎡, 연면적 2,935㎡ (지하2층, 지상1층) ※ 남산골한옥마을, 전통정원, 국악당 총면적 : 79,937㎡ 󰋮 개 관 : ’07.11 (’17년 개관 10주년) 󰋮 주요시설 : 공연장(300석), 국악체험실, 연습실, 카페 Ⅱ 2016 사업성과 󰏚 주요실적 ○ 공연횟수 및 관람객 성과목표 추진실적 객석 점유율 (목표 달성률) 횟수 관객수 횟수 (목표 달성률) 관객 (목표 달성률) 238회 33,978명 263회 (110%) 31,156명 (91.7%) 39.5% (55%) ○ 공연장 가동율 연간 공연장 운영가능일수 (A=365일 – 휴관일 – 시설점검일) 공연장 운영일수(B) 공연장 가동율 (B/A)*100 운영가능일(A) 휴관일 시설점검 271일 52일 42일 225일 84% ※ 서울지역 문예회관 공연장 가동률 : 78.4% (2014 공연예술실태조사) ○ 남산국악당 : 공연성격별 관람객수 구 분 성과목표 실적 계 (달성) 기획공연 대관공연 관객개발 기타행사 횟 수 238 263 (110%) 102 52 34 75 관객수 33,978 31,156 (91.7%) 14,347 9,700 4,397 2,712 객석점유율 47.6% 39.5% 46.9% 39.5% 43.1% 39.5% ※ 1회당 평균 관객 수 118명 ○ 2016년 남산국악당 주요공연(행사) 내용 - 자체기획공연(20회) : 국악생존기, 다시만드는 판의소리, 가객열전 등 - 공동기획공연(82회) : 호랑이와 곶감, 금수궁가, 춘풍의 처 등 - 대관공연(52회) : AYAF시리즈, 춘호가랑18현가야금, 두 번째달 판소리 춘향전 등 - 관객개발(34회) : 교과서음악회, 남산골가족극장, 세시맞이 공연 등 - 기타행사(75회) : Ritual Focus, 산조마스터클래스, 가객워크숍 등 󰏚 주요 사업평가 ○ 전년대비 공연횟수 36% 증가(192회→263회) 및 관람객 32.2% 증가 (23,571명 → 31,156명) - 상설공연보다는 공동기획공연을 통한 국악인들의 참여기회 확대 - 관객개발을 위한 교과서음악회, 남산골가족극장, 어린이대상 이야기소리 등 시민참여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관람객 확대 ➡ 한옥마을과 연계한 프로그램 추가개발로 관람객 지속적 확대 ○ 방문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100점 만점 기준 공연내용 만족도가 84.5, 공연장 서비스만족도가 84.3, 재관람 추천의향 83.2점으로 높게 나타남 - 공연내용 만족도의 세부항목 중 출연자의 공연수준 만족도(86.5)가 가장 높고 작품성, 예술성에 대한 만족도(83.3)가 가장 낮았음 - 공연장 서비스 중 로비, 객석안내 만족도(85.4)가 가장 높고, 안내문 홍보물 비치 만족도(83.2)가 가장 낮았음 설문조사 개요 󰋮 조사대상 : 돈화문국악당 공연 관객 총 2,210명 󰋮 조사방법 : 구조화된 설문지에 의한 조사 (자기 기입식) 󰋮 조사분석 기간 : ′16. 4월 ~ 12월 󰋮 조사분석 업체 : ㈜오피니언라이브 󰋮 조사내용 : 공연내용, 무대환경, 공연장분위기, 공연장서비스, 편의시설 만족도 등 ➡ 무대, 음향시설 교체 등 공연환경 개선, 명인열전 홍보강화 추진 ○ 2015년 상설공연 위주에서 다양한 기획프로그램을 운영되었지만 국악발전을 위한 남산 국악당의 전략적 기획 부재 ➡ 청년국악인 중심의 국악생태계 활성화의 마중물 공간으로 리포지셔닝 Ⅲ 2017년 사업 추진방향 및 전략 󰏚 추진방향 ○ 청년 국악인 육성 및 국악생태계 활성화 거점 공연장으로 자리매김 ○ 국악 전문가들의 참여를 통한 전문운영시스템 구축 ○ 무대 및 음향시설 리모델링을 통한 국악당 시스템 수준 향상 ○ 세시풍속, 전통문화 공연 등 한옥마을과의 연계한 공연프로그램 개발 󰏚 추진전략 국악생태계 활성화의 거점 청년 국악인 집중 육성 프로그램 도입 전문가 참여 운영 시스템 구축 국악전문 공연장 으로 위상 확립 - 청년국악인 발굴・육성 프로젝트 기획 - 청년국악인 교육 및 협력행사 강화 - 국악 기획운영위원회의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참여 - 국악당 발전방안마련 TF 운영 - 음향, 조명 등의 국악당 시설 리모델링 - 국악당 10주년 특별기획 󰏚 성과목표 및 지표 구분 성과지표 성과목표 국악당 운영 활성화 공연장 가동률 88% (공연횟수 : 199회) / 가동 가능일수 : 225일) 운영건수 306회 (자체기획 + 공동기획 + 대관 + 한옥마을 국악공연) 수입금 87,930천원 (공연+대관+한옥마을 국악공연) 수지율 5.9% (87,930천원 / 1,499,000천원) 공연 완성도 제고 고객만족도 85% 객석 점유율 65% 총 관람객수 36,080명 기획공연 21,080명 대 관 15,000명 홍보 및 마케팅 주요 보도실적 150건 마케팅 데이터 구축 100건 사업별 성과 목표 구분 사업 목표 사업명 사업횟수(회) 관람, 참여 인원(명) 공연장 및 한옥마을 국악공연 합계 306 57,120 국악당 공연장 활용 소계 199 (가동율 88%) 36,080 청년 국악인 발굴 1) 국악꿈나무공연 13 2,530 2) 젊은소리,미래의 소리꾼 3 600 3) 흥겨운 연희난장 3 600 4) 오래된 미래 젊은춤꾼 3 600 5) 가을바람에 취해 3 600 6) 남산골젊은국악축제 4 1,200 7) 국악기획자 양성 국악당세미나실(24) 720 우수 국악 공연 기획 8) 국악당 명인 초청공연 5 1,000 9) 우수기획 초청공연 12 2,400 10) 세계속의 한국음악 4 1,000 11) 국악예술을만나다 14 3,000 시민과 함께 하는 국악당 12) 개관 10주년 특별공연 4 1,200 13) 한낮의 풍류 50 5,000 14) 국악동아리 페스티벌 3 750 15) 서울굿 3 600 16) 나도 귀명창 국악당세미나실(16) 480 대 관 75 15,000 한옥마을 국악기획 한옥 마을내 국악 공연 17) 남산골 명인열전 (금요상설) 21 2,100 18) 우리가락 토요나들이 (토요상설) 20 10,500 19) 우리국악 일요나들이 (일요상설) 22 6,600 20) 한옥마을 손탁 야회 4 400 월별 국악당 공연내용 (※대관공연 75회 별도) 일정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계 내용 꿈나무/ 명인/ 공동기획/ 청년(소리)/ 명인/꿈나무 공동기획/ 창작/ 한낮 청년(연희)/ 명인/꿈나무 공동기획/ 창작/한낮 무대, 음향 리모델링 청년(춤) 창작/ 한낮 청년(현악)/ 명인/꿈나무 세계음악/ 창작/한낮 청년(축제)/ 창작/꿈나무 한낮굿 명인/ 창작/ 동아리 창작 124 횟수 8 19 20 0 10 25 23 11 8 Ⅲ 2017년 사업계획 1 국악생태계의 거점 : 청년국악인 발굴․육성 ‘ 국악꿈나무들의 공연 : 국악 꽃씨 노닐다 - 국악동아리 활동 중인 국악꿈나무들에게 무대공연 기회를 제공하여 국악저변을 확대하고 잠재적인 국악 소비자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 - 천우각 및 한옥마을 야외공연 등 병행 ○ 사업개요 구 분 내 용 내 용 민요, 판소리, 기악, 사물놀이, 전통무용 등 다양한 분야의 국악단체 활동을 하는 초등학생 동아리 초청 공연 장르별 안배를 통해 안정적이고 수준 높은 공연 연출 참 여 각종 경연대회 참가자, 국악 전문가 추천을 받은 단체 섭외 주요관객(타깃) 초등학생, 학부모, 국악동호인 추진일정 및 기간 4월~10월중 / 15:00시 / 총 13회 참가비용 무료 ○ 관람객 및 사업수지율 (무료공연 / 비예산, 민관협력 추진) 구분 목표 산출내역 비고 관람객 2,530명 총 3,900 객석수(300석*13회)의 65% 젊은 소리, 미래의 소리꾼 - 판소리 및 민요 전공 또는 경력이 있는 젊은 국악인들의 공연 - 20~30세 청년 국악인들을 대상으로 한 장르별 신인 발굴무대를 통해 차세대 국악계의 주역이 될 청년국악인 양성 ○ 사업개요 구 분 내 용 내 용 판소리와 민요를 전공한 젊은 소리꾼들이 들려주는 우리시대의 소리 (전통과 창작의 어우러짐) 사전 공모를 통한 공연단체 심사 선정 공연시간 19:30 ~ 21:00 주요관객(타깃) 청년, 국악동호인 및 일반시민, 서울거주 외국인 추진일정 및 기간 5월 4주차 3일간 (5.23~26, 사전 준비일 포함) 참가비용 관람료 1만원 (학생 및 단체 할인) ○ 소요예산 항 목 세부내역 금 액 (원) 비 고 인건비 출연료 1식 * 2,500,000원 * 4팀 10,000,000 -1회는 2개팀 공연 경 비 제작비 지원(음원, 영상 등) 팀당 각 100만원*4팀 4,000,000 합 계 14,000,000 - ○ 관람객 및 사업수지율 구분 목표 산출내역 관람객 600명 총 객석수 900(300석*3회)의 67% 수입목표 2,700천원 900(총객석)*10천원*50%(유료관객)*60%(평균할인40%) 사업수지율 19.3% 2,700천원/14,000천원(사업예산) 흥겨운 연희난장 - 풍물, 탈춤, 산대놀이 등 연희 전공 또는 경력이 있는 젊은 국악인들의 창작 연희 공연기회 제공 - 멘토링을 통해 연말 젊은 국악축제 등 각종 대회 출전 및 작품활동 지원 ○ 사업개요 구 분 내 용 내 용 연희를 전공한 젊은 국악인들의 창작 연희 공연을 통해 국악의 현대화와 대중화를 위한 다양한 실험의 무대 구성 사전 공모를 통한 공연단체 심사 선정 참 여 국악 분야 교수 및 명인, 단체의 추천에 의한 연주자 주요관객(타깃) 청년, 국악동호인, 서울거주 외국인, 일반시민 공연시간 공연시간 : 19:30 ~ 21:00 추진일정 및 기간 6월 4주차 4일간 (6.20~23, 준비기간 포함) 참가비용 관람료 1만원 (학생 및 단체 할인) ○ 소요예산 항 목 세부내역 금 액 (원) 비 고 인건비 출연료 1식 * 2,500,000원 * 4팀 10,000,000 1회는 2개팀 공연 ○ 관람객 및 사업수지율 구분 목표 산출내역 관람객 600명 총 객석수 900 (300석*3회)의 67% 수입목표 2,700천원 900(총객석)*10천원*50%(유료관객)*60%(평균할인40%) 사업수지율 27% 2,700천원(수입목표)/10,000천원(사업예산) 오래된 미래, 젊은 춤판 - 한국무용(전통 춤) 전공 또는 경력이 있는 청년국악인들의 공연기회 제공 - 멘토링을 통해 연말 젊은 국악축제 등 각종 대회 출전 및 작품활동 지원 ○ 사업개요 구 분 내 용 내 용 전통 춤을 전공한 젊은 춤꾼들의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무대 사전 공모를 통한 공연단체 심사 선정 참 여 국악 분야 교수 및 명인, 단체의 추천에 의한 연주자 주요관객(타깃) 청년, 국악동호인, 서울거주 외국인, 일반시민 공연시간 공연시간 : 19:30 ~ 21:00 추진일정 및 기간 8월 4주차 주 4일간 (8.22~25, 준비일 포함) 참가비용 관람료 1만원 (학생 및 단체 할인) ○ 소요예산 항 목 세부내역 금 액(원) 비 고 인건비(예) 출연료 1식 * 2,500,000원 * 4팀 10,000,000 1회는 2개팀 공연 합 계 10,000,000 - ○ 관람객 및 사업수지율 구분 목표 산출내역 관람객 600명 총 객석수 900 (300석*3회)의 67% 수입목표 2,700천원 900(총객석)*10천원*50%(유료관객)*60%(평균할인40%) 사업수지율 27% 수입목표)/10,000천원(사업예산) 가을바람에 취해 - 가야금, 대금 등 국악관현악 전공 청년국악인들의 공연기회 제공 - 멘토링을 통해 연말 젊은 국악축제 등 각종 대회 출전 및 작품활동 지원 ○ 사업개요 구 분 내 용 내 용 전통현악과 관악 전공 또는 경력의 개인 및 단체의 공연으로 전통과 창작이 어우러진 공연 사전 공모를 통한 공연단체 심사 선정 참 여 국악 분야 교수 및 명인, 단체의 추천에 의한 연주자 주요관객(타깃) 청년, 국악동호인, 서울거주 외국인, 일반시민 공연시간 19:30 ~ 21:00 추진일정 및 기간 10월 마지막주 4일간 (10. 24~27, 준비일 포함) 참가비용 관람료 1만원 (학생 및 단체 할인) ○ 소요예산 항 목 세부내역 금 액(원) 비 고 인건비 출연료 1식* 2,500,000원 * 4팀 10,000,000 1회는 2개팀 공연 경비 제작지원비(음원 및 영상) 각팀 100만원 4,000,000 합 계 14,000,000 - ○ 관람객 및 사업수지율 구분 목표 산출내역 관람객 600명 총 객석수 900 (300석*3회)의 67% 수입목표 2,700천원 900(총객석)*10천원*50%(유료관객)*60%(평균할인40%) 사업수지율 19.3% 2,700천워(수입목표)/14,000천원(사업예산) 남산골, 젊은 국악축제 - 월별 진행된 젊은 국악인들의 장르별 작품 중 우수작을 선정해 축제 형식의 공연 - 우수 젊은 국악인들의 한옥마을 및 주변 일대 퍼레이드 ○ 사업개요 구 분 내 용 내 용 판소리, 춤, 기악, 연희 분야 우수팀 초청 공연 월별 공연 후 관객 수, 전문가 평가 등을 통해 우수팀 선발 국악방송과 연계한 홍보 및 방송 추진 참 여 우수팀(관객, 전문가에 의한 선발) 주요관객(타깃) 청년, 국악동호인, 서울거주 외국인, 일반시민 공연시간 공연시간 : 19:30 ~ 21:00 추진일정 및 기간 12월 셋째 주 4일간 (12. 18~23, 준비기간 포함) 참가비용 관람료 1만5천원(학생 및 단체 할인) ○ 소요예산 항 목 세부내역 금 액(원) 비 고 인건비 출연료 1식 * 4,000,000원 *4팀 16,000,000 - 사업비 장비렌탈 * 500,000원 2,000,000 - 합 계 18,000,000 - ○ 관람객 및 사업수지율 구분 목표 산출내역 관람객 1,200명 총 객석수 1,200 (300석*4회)의 100% 수입목표 5,400천원 1,200(총객석)*15천원*50%(유료관객)*60%(평균할인40%) 사업수지율 30% 5,400천원(수입목표)/18,000천원(사업예산) 청년 국악 기획자 양성 - 국악기획전문가와 청년국악예술인을 매칭을 통한 국악프로그램 기획 경험 제공 으로 국악 생태계 강화 - 단순 교육프로그램이 아닌 국악버스킹 한낮의 풍류, 연말 로그램 등을 직접 기획하고 연출하여 국악전공자들의 기획역량을 강화 o 사업개요 구 분 내 용 내 용 - 6개월 이상의 국악전문인력 인큐베이팅 : ‘교육-실습-네트워킹-포럼이 결합된 프로젝트 추진 (교육생 : 40명) - 교육생들 중 우수인력을 청년위원회로 구성하여 인큐베이팅 프로젝트 기획에 직접 참여 시킴 공연예술현장 참여, 수료기획 발표회, 청년국악축제 기획, 출연 참 여 자 - 국악예술 경영의 국제경쟁력 향상을 위한 국제교류전문가 - 공연기획, 축제, 예술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그룹이 TF를 구성하여 참여 대 상 - 국악공연기획에 관심이 있는 청년 공연기획자 - 기획장르로의 전환을 고민하거나, 예술기획자가 되고자 하는 청년 국악예술인 진행장소 남산 국악당내 세미나실, 공연장, 한옥마을 축제행사장 등 진행시간 5~10월 / 주 1회*4시간*6개월 / 2개월 단위 3단계 코스 운영 (교육, 실습, 참여, 평가, 네트워킹 등을 단계적 실시 ) 참가비용 무료 (공모심사를 통한 선발) ○ 소요예산 항 목 세부내역 금 액(원) 비 고 인건비 강사료 2인 500,000원 * 24회 24,000,000 - 경 비 재료비 1식 * 2,000,000원 2,000,000 - 합 계 26,000,000 - 2 우수국악 공연 기획 ‘ 국악당 명인 초청공연 -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서울시 무형문화재 보유자 및 보존회 등의 초청 공연을 통해 명인들의 삶과 예술혼을 느끼고 전통의 소중함과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는 공연 - 한옥마을 내 전통가옥 활용 공연 병행 ○ 사업개요 구 분 내 용 내 용 중요 무형문화재 보유자나 보존회 초청 수준 높은 전통예술 공연 참 여 보유단체 요청 또는 공모 및 추천작에 대한 전문가 심사 선정 주요관객(타깃) 일반인, 국악 동호인 등 공연시간 공연시간 : 19:30 ~ 21:00 추진일정 및 기간 4월~12월 5회 공연 참가비용 관람료 1만원 (학생 및 단체 할인) ○ 소요예산 항 목 세부내역 금 액(원) 비 고 경 비 제작비 지원 1식* 2,000,000원 * 5회 10,000,000 - 합 계 10,000,000 - ○ 관람객 및 사업수지율 구분 목표 산출내역 관람객 1,000명 총 객석수 1,500 (300석*5회)의 67% 수입목표 4,950천원 900(총객석)*10천원*55%(유료관객)*60%(평균할인40%) 사업수지율 50% 4,950천원(수입목표)/10,000천원(사업예산) 우수기획 초청 공연 - 민간 공연기획사나 연주단체의 작품 중 양질의 공연작품을 상호 업무협약을 통해 공동기획 공연 ○ 사업개요 구 분 내 용 내 용 양질의 공연을 공동기획하여 수준 높은 공연을 시민들에게 제공 참 여 공모 및 추천작에 대한 전문가 심사 선정 주요관객(타깃) 일반시민 및 국악애호가 공연시간 19:30 ~ 21:00 추진일정 및 기간 상하반기 총 12회 공연 참가비용 관람료 1만원 (학생 및 단체 할인) 이상, 관람료 수입 배분 , 5월 어린이날 공연포함 ○ 소요예산 항 목 세부내역 금 액(원) 비 고 경 비 제작비 지원 1식* 3,500,000원 * 12회 42,000,000 - ○ 관람객 및 사업수지율 구분 목표 산출내역 관람객 2,400명 총 객석수 3,600 (300석*12회)의 67% 수입목표 7,200천원 (총객석)*10천원*50%(유료관객)*60%(평균할인40%) 사업수지율 17.1% 7,200천원(수입목표)/42,000천원(사업예산) 세계속의 한국음악:Corea & the Music 세계속의 우리음악 - 전주세계소리축제, 울산월드뮤직페스티벌 등에 방문하는 세계 유수의 민속음악 연주단체와 한국 전통음악 연주자 및 단체의 협연을 통해 한국음악의 좌표를 찾고 세계화의 가능성을 검토 ○ 사업개요 구 분 내 용 내 용 사전 내한하는 해외 연주단체의 일정을 파악하여 한국 전통음악 연주자와의 협연 및 콜라보 무대로 구성 해외 뮤지션 섭외를 위해 유사한 성격의 지역 축제와 업무협약 체결 및 협연 경험이 있는 전통예술단체 사전 선발 참 여 해외 민속음악 단체, 한국 전통음악 단체 주요관객(타깃) 청년국악인, 국악동호인, 서울거주 외국인 공연시간 19:30 ~ 21:00 추진일정 및 기간 9월 네째 주 4일간 (9.26~ 29 준비일 포함) 참가비용 유료 / 관람료 2만원(학생 및 단체 할인) ○ 소요예산 항 목 세부내역 금 액(원) 비 고 인건비 해외 출연진 4팀 * 750만원 30,000,000 국내 출연진 1팀 * 500만원 5,000,000 합 계 35,000,000 - ○ 관람객 및 사업수지율 구분 목표 산출내역 관람객 1,000명 총 객석수 1,200 (300석*4회)의 83% 수입목표 7,200천원 1,200(총객석)*20천원*50%(유료관객)*60%(평균할인40%) 사업수지율 21% 7,200천원(수입목표)/35,000천원(사업예산) 국악,예술을 만나다 - 전통음악과 미술, 연극, 영상, 서양음악 등 다양한 장르가 결합한 새로운 형식의 창작 공연 ○ 사업개요 구 분 내 용 내 용 장르가 다른 예술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국악의 다양성과 확장을 시도하는 공연 전문 연출가 위촉, 공연 단체 및 참가자 심사 참 여 심사에 의한 참여 단체 선발 주요관객(타깃) 전통국악인, 무용, 연극, 영상 전문가 공연시간 공연시간 : 19:30 ~ 21:00 추진일정 및 기간 5월,6월,8월, 9월,10월, 11월,12월 (월2회. 14회) 참가비용 관람료 2만원 (학생 및 단체 할인) ○ 소요예산 항 목 세부내역 금 액(원) 비 고 인건비 연출료 작품당 200만원 * 7회 14,000,000 - 제작비 회당 500만원 * 7건 35,000,000 합 계 49,000,000 - ○ 관람객 및 사업수지율 구분 목표 산출내역 관람객 3,000명 총 객석수 4,200 (300석*14회)의 72% 수입목표 22,680천원 4,200(총객석)*20천원*45%(유료관객)*60%(평균할인40%) 사업수지율 50% 24,500천원(수입목표)/49,000천원(사업예산) 3 시민과 함께하는 남산국악당 ‘ 개관 10주년 특별공연 - 개관 10주년을 맞이한 남산국악당이 서울을 대표하는 국악 전용 공연장으로 명성을 이어갈 수 있도록 축제, 세계음악, 창작공연 등 특별기획 공연을 9월부터 11월 집중 배치 - 7~8월 국악당 시설 개보수를 통한 공연장 환경 개선과 공연장 운영 테스트를 마친 후 기자 초청 간담회 및 하반기 특별공연에 대한 설명회 개최 - 11월 21일 남산국악당 개관 10주년 기념 행사 및 이벤트 추진 ○ 사업개요 구 분 내 용 내 용 개관 10주년을 맞이한 남산국악당의 재도약을 다짐하는 특별공연 개최 - 국악당 시설보수를 협찬한 크라운 해태 산하단체 초청 공연 세계속의 한국음악, 젊은 국악축제, 명인초청공연 등 9~11월 중 규모있는 공연추진 10주년 기념 행사 및 이벤트 참 여 크라운해태 산하 국악단(양주풍류학회, 락음국악단 등) 및 우수 청년국악단 등 주요관객(타깃) 기자, 일반시민 추진일정 및 기간 9월~11월 개관 10주년 주간운영 및 11.21일 (개관 기년 행사 및 이벤트) 참가비용 관람료 무료 ○ 소요예산 항 목 세부내역 금 액(원) 비 고 행사운영비 기념품 제작 400개 * 5천원 행사 운영비 1식 * 5,000천원 7,000,000 한낮의 풍류 - 점심시간을 이용해 남산골한옥마을을 찾는 시민 및 한옥마을 인근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 30분 미만의 작은 음악회를 제공해 도심 속에서 전통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사업개요 구 분 내 용 내 용 점심시간 남산골한옥마을을 찾는 시민들에게 전통예술 공연 관람기회 제공 국악버스킹 공연 참 여 국악버스킹 연주단 주요관객(타깃) 국악당 주변 직장인 등 일반시민 진행장소 남산국악당 1층 마당, 천우각 등 진행시간 12:30 ~ 13:00 추진일정 및 기간 5, 6, 9, 10월 수, 목요일 12:30분 / 50회 참가비용 무료 ○ 소요예산 항 목 세부내역 금 액(원) 비 고 인건비 국악버스킹 연주단 출연료 50회 * 30만원 15,000,000 - ○ 관람객 구분 목표 산출내역 비고 관람객 5,000명 회당 100명*50회 국악 동아리 페스티벌 - 국악 애호가이자 적극적인 국악소비자라 할 수 있는 국악동아리 회원들에게 공연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국악매니아 층 확대를 도모함 ○ 사업개요 구 분 내 용 내 용 국악 동아리 회원들에게 공연 무대를 제공 기량향상 및 자긍심 고취 참 여 심사에 의한 참여 단체 선발 주요 관객(타깃) 전통국악인, 동아리 회원 가족 및 지인 등 일반인 공연시간 19:30 ~ 21:00 추진일정 및 기간 11월 넷째주 (11.21 ~ 24, 준비기간 포함) 3회 공연 참가비용 무료 ○ 소요예산 항 목 세부내역 금 액(원) 비 고 제작비 제작비 지원 250만원 * 4팀 10,000,000 1회는 2개팀이 공연 합 계 10,000,000 - ○ 관람객 구분 목표 산출내역 비고 관람객 750명 총 객석수 900 (300석*3회)의 83% 서울굿 - 민속예술의 보고이자 한국인의 정체성을 담고 있는 각 지역을 대표하는 굿을 통해 다양한 민속의 원형과 지역적 특성을 이해하는 계기 제공 ○ 사업개요 구 분 내 용 내 용 다양한 지역의 굿에 대한 이해와 비교를 통해 민속에 대한 올바른 이해의 계기 마련 참 여 사전 섭외에 의한 참가 단체 모집 주요 관객(타깃) 민속학자, 국문학자, 국악동호인 등 공연시간 19:30~21:00 추진일정 및 기간 10월 셋째주 (10. 18~21, 사전 준비일 포함) 3회 공연 참가비용 관람료 1만원 (학생 및 단체 할인) ○ 소요예산 항 목 세부내역 금 액(원) 비 고 경 비 굿판 제수상 진설비용 팀당 300만원 * 3회 9,000,000 - 인건비 굿에 대한 전문가 해설자료 1식 * 500,000 500,000 합 계 9,500,000 - ○ 관람객 및 사업수지율 구분 목표 산출내역 관람객 600명 총 객석수 900 (300석*3회)의 67% 수입목표 2,700천원 900(총객석)*10천원*50%(유료관객)*60%(평균할인40%) 사업수지율 28% 2,700천원(수입목표)/9,500천원(사업예산) 나도 귀명창 - 국악진흥을 위해서는 국악마니아 양성 프로그램의 필요성 - 국내 최고의 귀 명창 교육 프로그램으로 국악시장 확대 및 국악생태계 강화 기여 ○ 사업개요 구 분 내 용 내 용 - 국악을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입문과정에서 국악기와 국악공연을 해설할 수 있는 수준까지 교육하는 귀 명창 심화과정까지 운영 - 초심자 과정(10강), 마니아 과정(15강), 귀 명창 과정(20강)으로 구분하여 운영 - 남산국악당 귀 명창 인증은 ‘귀 명창 인증 테스트’ 과정을 거쳐서 인증서부여, 국악당 공연초청 및 할인혜택 부여 참 여 국악기획자, 명인, 작곡가, 연주자 등 다양한 현장중심 강사진을 구성 대 상 - 전업국악인의 길을 가지 않고 있는 국악 전공자 및 국악을 애호하는 일반인 - 생활문화예술분야에서 국악기 연주, 판소리 등 아마추어 국악인 진행장소 국악당 내 세미나실 진행시간 주간 (14:00 ~ 16:00) / 야간 (19:00 ~ 21:00) 추진일정 및 기간 초심(3~5월(주간),6~8월(야간) 8회 / 마니아(9~11월) 8회 / 심화 (8~11월(2018년)) 참가비용 초심자 과정(50,000원), 마니아 과정(100,000원), 심화과정(150,000) ○ 소요예산 항 목 세부내역 금 액(원) 비 고 인건비 강사료 2인 500,000원 * 16회 16,000,000 - 경 비 재료비 1식 * 1,000,000원 1,000,000 - 실험실습비 1식 * 1,000,000원 1,000,000 - 합 계 18,000,000 - ○ 관람객 및 사업수지율 구분 목표 산출내역 관람객 480명 총 참여자수(30석*16회)의 100% 수입목표 12,000천원 30(총참여자수)*100천원(평균교육비)*4차*100%(유료참여자) 사업수지율 120% 12,000천원(수입목표)/10,000천원(사업예산) 4 한옥마을 국악기획 남산골 명인열전 (금요상설) - 옛 사대부의 풍류를 느낄 수 있는 품격 있는 한옥 대청마루와 마당을 활용한 가무악(歌樂舞) 장르별 명인들의 무대로 수준 높은 공연 연출 ○ 사업개요 구 분 내 용 내 용 가무악 장르별 명인들의 무대로 다과와 함께하는 유료 프로그램으로 운영 참 여 주요 무형문화재 보유자 및 이수 경력 20년 이상의 명인대학 교수급 연주자 및 국무총리상 이상 수상자 초청 대 상 국악동호인, 일반시민, 관광객 등 진행장소 민씨가옥 대청마루 및 마당 진행시간 15:00 ~ 21:00 (준비시간 포함) 추진일정 및 기간 5월~9월 ( 매주 금요일 / 총 16회 ) ※ 혹서기 제외 참가비용 관람료 2만원 (학생 및 단체 할인) 이상 ○ 소요예산 항 목 세부내역 금 액(원) 비 고 인건비 출연료 1식 * 2,500,000원 * 16회 40,000,000 - 경 비 음향 및 조명 1식 100만원 * 16회 16,000,000 - 다과 1식 * 25만원 * 16회 4,000,000 - 합 계 60,000,000 ○ 관람객 및 사업수지율 구분 목표 산출내역 관람객 2,100명 총 객석수 2,100 (100석*21회)의 100% 수입목표 12,600천원 2,100(총객석)*20천원*50%(유료관객)*60%(평균할인40%) 사업수지율 21% 12,600천원(수입목표)/61,000천원(사업예산) 우리가락 토요 나들이 (토요상설) - 주말 남산한옥마을을 방문하는 서울시민 및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다양한 공연으로서, 토요일에는 서울시 무형문화재 지정 종목을 중심으로 연희종목으로 편성하여 공연 ○ 사업개요 구 분 내 용 내 용 평소 접하기 어려운 서울시 무형문화재 종목 및 단체 연희 종목으로 공연 구성 참 여 서울시 지정 문형문화재 종목 및 서울시에 사무실을 소재한 단체 연희종목 중심으로 공연 편성 대 상 서울시민, 관광객, 서울거주 외국인 진행장소 천우각 마당 진행시간 12:00 ~ 17:00 (사전 준비시간 포함) 추진일정 및 기간 4월~6월 / 9월~10월 (매주 토요일 / 총 20회) 참가비용 무료 ○ 소요예산 항 목 세부내역 금 액(원) 비 고 인건비 출연료 1식 * 2,000,000원 * 20회 40,000,000 - 합 계 40,000,000 - ○ 관람객 및 사업수지율 구분 목표 산출내역 비고 관람객 10,500명 총 객석수 12,600 (600석*21회)의 83% 우리국악 일요 나들이 공연 (일요상설) - 주말 남산한옥마을을 방문하는 서울시민 및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다양한 공연으로서 - 일요일에는 서울시민으로 구성된 국악동아리 및 청소년, 학생 국악동아리 공연을 중심으로 편성하여 공연 ○ 사업개요 구 분 내 용 내 용 활동 5년차 이상 시민 국악동아리 및 청소년, 학생 동아리 중심의 공연 참 여 사전 접수 및 심사를 통해 일정 수준이사의 기량과 60분 공연이 가능한 단체 선발 대 상 국악동호인, 청소년국악동아리, 서울시민, 관광객 진행장소 천우각 마당 진행시간 12:00 ~ 17:00 (사전 준비시간 포함) 추진일정 및 기간 4월 ~ 6월 / 9월 ~ 10월 : 매주 일요일 / 총 22회 참가비용 무료 ○ 소요예산 항 목 세부내역 금 액(원) 비 고 인건비(예) 출연료 1식 * 1,000,000원 * 22회 22,000,000 - 경비 장비렌탈 22회 8,000,000 합 계 30,000,000 - ○ 관람객 및 사업수지율 구분 목표 산출내역 비고 관람객 6,600명 총 객석수 13,200 (600석*22회)의 50% 한옥마을 손탁 야회 - 한옥마을에서 진행되는 현대와 과거의 만남. 복합 예술 공연을 연출 - 국악공연+차+다과+한옥패션쇼+한옥체험 등 종합적인 전통문화 향유기회 제공 ○ 사업개요 구 분 내 용 내 용 우리음악과 함께하는 1890컨셉으로 진행하는 한옥파티 (공연+차+다과+한복패션쇼+한복체험) 참 여 국악공연과 전통차, 한복 동호회 회원, 외국인 유학생 서포터즈 대 상 서울시민, 관광객, 서울거주 외국인 진행장소 민씨가옥 진행시간 12:00 ~ 17:00 (사전 준비시간 포함) 추진일정 및 기간 5월, 6월 / 9월, 10월 마지막 주 토요일 / 총 4회 참가비용 참가비 20,000원 ○ 소요예산 항 목 세부내역 금 액(원) 비 고 출연료 공연팀 출연료 2개팀*100만원*4회 8,000,000 한복패션쇼 모델 100만원*4회 4,000,000 서포터즈 참여 다과, 다식 전통차 및 다식 100만원*4회 4,000,000 공간연출 200만원*4회 8,000,000 합 계 28,000,000 - ○ 관람객 및 사업수지율 구분 목표 산출내역 관람객 400명 총 객석수 400 (100석*4회)의 100% 수입목표 2,400천원 400(총객석)*20천원*50%(유료관객)*60%(평균할인40%) 사업수지율 9% 2,400천원(수입목표)/28,000천원(사업예산) 5 공연장 시설 리모델링 ○ 남산국악당에서 공연경험 국악인 및 시설 스태프의 공통된 의견으로 음향, 조명 등 무대시설의 개선의 필요성 제기 ○ ’17년 음향 시스템(앰프내장형 스피커→ 앰프외장형 스피커로 교체)과 무대 및 조명 개선공사 실시 ○ 국악당 자체점검결과 시설주요 문제점 (2017. 2월 기준) 구 분 내 용 음 향 공간 활용성 부족, FAN소음 발생, 스피커 케이블에 의한 신호 손실 등 무 대 국악당 물품 적재 창고 공간 부족, 무대막 전환 시스템의 부재 조 명 돌출무대 상부 배튼/회로 부족, Follow Spot 시설 필요, 장비 수납공간 부족 ○ 남산국악당 음향 리모델링(안) 구 분 현 재 ➡ 개 선 앰프 내장 스피커 앰프 외장 스피커 신호손실 스피커 케이블에 의한 신호 손실 (음의법칙) 스피커 케이블 길이 최대 5m 이내로 신호손실 감소 설치용이성 스피커 설치 시 앰프/스피커 별도설치 스피커 설치 시 스피커만 설치 앰프매칭 스피커와 앰프 사양과 성능 비교매칭 제조사에서 최적의 상태로 제작/조립 스피커와 앰프 매칭 1:1 불가능 제조 당시 스피커와 앰프 1:1 매칭 튜닝 각 주파수 대역에 따른 크로스오버 설정에 세밀한 세팅 필요 제조사에서 각 드라이버와 앰프의 매칭,크로스오버/리미터 설정 등 최적화 공간활용도, 장비 소음 별도 앰프 설치 필요 앰프 필요 없음 앰프 FAN소음으로 환경소음 증가 앰프 FAN소음 없음 증설 앰프와 스피커 설치 채널 수 확보하여 스피커만 추가 앰프 랙 공간 및 종속 장비 증설가능 여부 확인 앰프장애 발생시 앰프룸에서 확인 가능 프로그램 통해 스피커/앰프상태 확인 스피커 장애발생시 앰프와 스피커 별도 확인 작업 스피커와 앰프 상태 동시 확인 가능 중량 비교 스피커 리깅 하중 감소 앰프 중량 감소(모듈화 된 앰프 개발) 케이블포설 스피커 케이블 포설 신호/전원 케이블 포설(이격거리 유지) ○ 추진일정 월 3M 4M 5M 6M 7M 8M 9M 10M 11M 12M 시설개선 시설진단 등 사전준비 시공 시범운영 운영 6 공연장 대관 ‘ ○ 운영방향 - 수준 높은 국악공연 대관 적극 유치 - 편안하고 수준 높은 대관 서비스 제공 ○ 대관 가능일 : 101일 ○ 대관목표 대관일 수입금 비고 75일 (74%) 22,500천원 (300천원*75일) ○ 대관심사위원회 구성 및 운영 - 위원회구성 : 위원장을 포함한 5인 이내 󰋻정기대관 : 3명 이상의 외부 전문가 포함된 위원회 구성 󰋻수시대관 : 총감독, 예술감독 포함 5명의 이내의 주관사 간부직원 구성 - 심사방법 : 신청건별 승인 가부결정 󰋻대관승인은 대관인의 신청내용을 심사 후 결정 󰋻작품성, 완성도 등을 고려해 공연장 무대에 적합한 우수공연 유치 ※ 단, 경합일정 없을 시 내부 검토를 통한 승인 7 홍보 및 마케팅 계획 󰏚 홍보방안 ○ 언론홍보 : 시기별 주요 공연 소식 및 이슈 제공 - ’17년 사업계획 기자간담회 : 4월 2주차 - 남산국악당 개관 10주년 특별공연 계획 발표 : 9월 첫째주 - 기타 월1회 이상 주요 공연(행사) 보도자료 배포 ○ 온·오프라인 홍보 - 온라인 홍보 : 홈페이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홍보매체 활용 - 오프라인 홍보 : 공연별 타켓 설정을 통한 맞춤형 홍보물 제작 배포, 다양한 네트워크를 활용한 관광객 대상 홍보활동 강화 ○ 관광객 등 외국인 대상 홍보 채널 확대 - 영문을 포함한 외국어 리플렛 제작·배포, 인터파크 영문 예매사이트 활용 - 글로벌 홍보를 위한 유관기관(서울관광마케팅주식회사, 남이섬 등) 협력 강화 - 서울 거주 외국인으로 구성된 서포터즈를 통한 남산국악당 및 공연 소개 󰏚 마케팅 방안 ○ 마케팅 데이터베이스의 지속적인 구축 및 타켓 대상별 활용 타 켓 마케팅 대상 DB활용 학 생 중구 소재 초․중 고등학교 단체 관람 안내문 및 홍보물 배포 서울시내 각 급 학교 국악 동아리, 국악 및 예술관련 학과 대상 홍보 유/아동 중구 소재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 어린이 공연 안내문 배포 기 업 기업 인트라넷 홍보 협력, 사내 문화 관련 동아리 대상 단체 관람 관광객 MICE 관련 업체 대상 사업 및 공연장 홍보 MICE 협력사업 개발 거주외국인 외국어 학당, 대사관 부인회, 주한미군 등 ○ 지역 연계 홍보‧마케팅 - 중구지역 비즈니스 호텔 및 관광호텔 대상 공연관련 자료 제공 (호텔과 연계한 패키지 상품 개발 및 할인혜택 등을 통한 공동 마케팅) - 중구 교육청과 연계한 각급학교 체험학습, 자유학기제와 연계한 현장 예술교육 및 직업탐방 등 신규 프로그램 개발 ○ 방송 및 언론을 통한 홍보활동 강화 - KBS라디오<국악한마당>, 국악방송(라디오), MBC 뉴스를 통한 공연소식 홍보 - TBS(라디오)를 통한 공연소식 홍보 및 청취자 초청 이벤트 진행 - 아주경제 중국어판, 차이나리뷰 등 중국전문 매체를 통한 공연 홍보 Ⅳ 2017년 운영계획 1 운영 조직구성 (남산골한옥마을 및 국악당 통합운영) ‘ ○ 조직도 (인원 : 22명) ○ 업무내용 구 분 담 당 업 무 기획운영실 - 공연장 운영 총괄관리 - 공연장운영전략 및 중장기계획 수립 - 전통예술 공연 기획․제작 - 공연기획, 공연장 대관, 하우스관리 - 야외축제 프로그램 기획․제작 경영실 - 지출, 회계, 총무, 인사 - 수입, 구매, 계약, 임대업체 선정관리 - 용역업체 선정․관리, 시설물 하자점검 및 시공사 보수관리, 시설운영 종합계획 수립 - 홈페이지제작․운영 - 전산발권시스템 구축운영 - 티켓 판매 및 홍보 2 시설 ․ 안전관리 (남산국악당) ‘ 󰏚 남산한옥마을 및 국악당 및 시설관리 개요 ○ 목 적 - 문화예술 공공시설로서의 안정 및 유지 관리를 철저히 하여 시설물 안전 및 관람객들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함. ○ 관리방법 - 전문업체를 선정하여 시설관리의 효율화 - 정기적인 기간별 점검을 통한 시설물 안전 관리 ○ 운영인력 : 20명 󰏚 시설점검 및 관리 점검내용 주 기 실제 점검일 비 고 저수조 수질검사중 년 1회 6월, 10월 검사대상기기 설치검사증(보일러) 년 1회 10월 정기검사 증명서(도시가스) 년 1회 10월 소방시설 작동기능 검사 년 1회 10월 검사성적서(승강기) 년 1회 10월 가스사고배상책임보험 년 1회 1.1 ~ 12.31 방역필증 년 5회 월 1회 󰏚 무대시설 및 장비 관리 구 분 내 용 비고 장 비 장비점검 수리 점검기간 2017년‧2018년 1분기 무대장비 전년도 안전진단 결과(참고) 후속조치, 상부기계 점검 음향장비 마이크, 스피커 및 인이어 시스템 정밀 점검 조명장비 무빙 및 일반조명 램프 점검, 콘솔 점검 기타 객석 청소, 소모품 점검, 무대 시스템 점검 주별 점검 기간 매주 월요일(휴관일) 청소 및 점검 정례화 무대/음향장비 무대 하부 바닥 청소, 마이크 흡음부 먼지제거 조명장비 기본조명기, 무빙라이트 등 관련 장비 점검 제습관리 객석부, 무대부 체크(하절기 제습기 운영 검토) 분기별 점검 기간 2017년 3월, 6월, 9월, 12월 무대장비 상부기계 컨트롤박스 청소 및 점검 음향장비 마이크, 스피커 및 인이어 시스템 점검 조명장비 콘솔 시스템 점검 무대시설 일일 점검 기간 2017년 1월 1일 ~ 12월 31일 내용 상부무대시설 점검 매일 실시(장치봉, 전동기 등) 분기별 점검 기간 2017년 3월, 6월, 9월, 12월 내용 상부 및 하부 무대시설, 무대 관련 비품 전체 점검 연간 점검 기간 2017년‧2018년 하반기 중 내용 일일점검 및 분기점검 결과 반영, 종합점검 및 대책 마련 ※운영상황 지속반영(상황에 따른 계획추가 및 변경) Ⅴ 예산운용계획 (남산골한옥마을 및 국악당 통합운영) 󰏚 예산집행 계획 (단위 : 원) 구분 내역 (3. 1 ~ 12.31) 금액 비율 비고 ① 인건비 통상임금 425,210,233 17.1% 제수당 65,299,105 2.6%   퇴직충당금 42,521,023 1.7%   보험료 국민건강보험료 13,011,433 0.5%   장기요양보험 852,249 0.0%   국민연금보험료 19,134,460 0.8%   산재보험료 87,635 0.0%   임금체권보험료 80,859 0.0%   고용보험료 1,063,026 0.0%   합계 567,260,023 22.8%   ② 시설관리비 통합시설관리용역비 430,685,600 17.3%   시설관리유지비 한옥마을 15,190,000 0.6%   국악당 42,346,670 1.7%   공통 19,436,000 0.8%   무대시설유지비   5,000,000 0.2%   합계 512,658,270 20.6%   ③ 운영비 일반운영비 일반수용비 15,080,000 0.6%   수선유지비 4,660,000 0.2%   특근매식비 10,290,000 0.4%   복리후생바 2,100,000 0.1%   도서인쇄비 1,300,000 0.1%   예비교통비 2,500,000 0.1%   업부추진비 9,400,000 0.4%   보상금 7,600,000 0.3%   평가 및 자문료 29,200,000 1.2%   수도광연비 한옥마울 18,209,408 0.7%   국악당 60,312,606 2.4%   통신비 한옥마울 2,726,228 0.1%   국악당 3,637,580 0.1%   공통 3,550,000 0.1%   제세 1,000,000 0.0%   보험료및 수수료 29,812,200 1.2%   합계 201,378,022 8.1%   ①+ ②+ ③ 합계 1,281,296,315 51.6%   ④ 사업비 776,840,909 31.3%   ⑤일반관리비 41,161,127 1.7%   ⑥위탁대행수수료 159,937,399 6.4%   ⑥부가세 225,915,489 9.1%   위탁비총계 (①+②+③+④+⑤+⑥) 2,485,000,000   십단위이하절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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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서울남산국악당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예술과
문서번호 문화예술과-4924 생산일자 2017-04-0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정진 (2133-2556) 관리번호 D000002958981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예술정책 > 문화예술정책수행 > 문화예술진흥 > 공연예술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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