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6년 서울 통행속도 분석결과

문서번호 교통정보과-3982 결재일자 2017.3.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통정보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구지선 代김맹순 임동국 03/09 윤준병 협 조 교통정보팀장 김맹순 2016년 서울 통행속도 분석결과 2017. 3 도시교통본부 (교통정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성별분리통계 ● 성별분리통계 작성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인적통계 남·여 구분, 수혜집단의 남·여 구분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요 약 2016년 서울 차량 통행속도 분석 결과 2016년 서울 차량 통행속도 분석을 통하여 서울의 교통현황을 파악하고 향후 교통정책 추진시 활용하고자 함. 󰏚 서울 차량 통행속도 개요 ○ 수집기간 : 1년 365일 24시간 ○ 수집구간 : 서울시 484개 도로 ○ 수집방법 : 차량 위치정보(GPS)를 활용하여 구간속도 산출 󰏚 2016년 서울 차량통행속도 분석 결과 ○ 서울 전체 차량 통행속도는 24.2km/h 전년대비 1.0km/h(4.0%) 감소, 도심 19.0km/h로 1.1km/h 증가, 외곽 24.3km/h로 1.1km/h 감소 ※ 일평균 교통량 : 도심(18개소) 2.9%감소(991→ 962천대/일), 시계(18개소) 1.0%증가(1,776→1,793천대/일) ➡ 대중교통 전용지구 운영, 중앙버스 전용차로 확대 등 보행자와 대중교통이 우선인 교통환경 조성, 잦은 집회로 인한 통제로 도심 교통량 감소, 속도 증가, 신도시 개발에 따른 수도권 주거 이동 등으로 시계 교통량 증가, 속도 감소하였음. ○ 통행속도 현황 - 월별현황 : 최고 1월 25.1km/h(방학, 날씨), 최저 11월 23.6km/h(연말) - 요일별 현황 : 최저 금요일(23.1km/h) → 화,목요일 → 수요일 → 월요일(23.9km/h) - 시간대별 현황 : 오전(월), 낮(토), 오후(금) 가장 낮음, 18~19시(21.8km/h) 가장 낮음 - 일자별 현황 : 2016년 9월 12일(월) 20.8km/h 가장 낮음 (추석 연휴 전) - 도로별 현황 : 일원로 15.6km/h 가장 낮음 (공사, 불법주정차, 신호 등 주 원인) ○ 행사 및 집회 현황 - 행사건수 62건(’15년대비 5건 감소), 집회건수 146건(’15년대비 55건 증가) - 행사시 통행속도 평시 대비 0.3km/h 감소, 집회시 통행속도 평시 대비 0.8km/h 감소 목 차 1. 서울 차량 통행속도 생성 개요 1 ■ 통행속도 생성 목적 ■ 통행속도 생성 경위 ■ 통행속도 생성 현황 ■ 2016년 통행속도 알고리즘 개선사항 2. 서울 차량 통행속도 신뢰성 검증 8 ■ 신뢰성 검증 목적 ■ 신뢰성 검증 개요 ■ 신뢰성 검증 결과 3. 서울 차량 통행속도 분석 결과 10 ■ 연도별 서울 차량 통행속도 ■ 2016년 서울 차량 통행속도 ■ 2016년 행사 및 집회 내역 4. 향후 추진계획 21 ■ 활용계획 ■ 행정사항 2016년 서울 차량 통행속도 분석 결과 2016년 서울 차량 통행속도 분석을 통하여 서울의 교통현황을 파악하고 향후 교통정책 추진시 활용 하고자 함. ※ 서울시 차량 통행속도는 통계청 승인통계(승인번호 제 20109호)로서 2001년부터 자료 관리 중 Ⅰ 서울 차량 통행속도 생성 개요 󰏚 통행속도 생성 목적 ○ 주요 교통정책 사후평가 및 교통행정 의사결정 지원시 요구 - 각종 행사, 공사 등 교통정책 모니터링 수단으로 활용 - 교통정책 수립 지원, 교통정책 성과지표 등으로 활용 ○ 교통·도로사업 계획, 설계, 유지관리 등에 있어 기본자료로 활용 - 각종 교통·도로 사업 추진 시 공통적으로 조사되는 필수 현황자료 - 도로의 신설, 유지관리, 운영 등에 필요한 기초자료 ○ 다양한 기관에서의 실시간 교통정보 요구 증가 - 스마트폰 등 휴대용 IT매체 등장으로 이용자의 실시간 교통정보 요구 - 민간기업 사업 추진 및 시민 서비스 제공에 교통정보(속도 등) 필요 󰏚 통행속도 생성 경위 ○ 1997년 ~ 2000년 : 시험차량법에 의한 조사원 탑승조사(서울시 조사) ○ 2001년 ~ 2010년 : 비콘방식에 의한 속도 생성(민간 속도 구매 활용) ※ 민간업체(ROTIS) 비콘방식 속도시스템 구축, 속도 구매 활용(3억원/년) 2011년 3월 폐업 <비콘방식 속도 수집체계> 노변에 설치된 비콘과 도로 통행 차량, 차량과 센터간 통신을 위한 소형 무선기지국 구성, 통행자료 수집 󰋻비콘(Beacon) : 약 15,000개 󰋻프로브 카(Probe Car) : 약 20,000대(택시 위주) 󰋻소형 무선기지국 : 약 3,000개소 ○ 2011년 ~ 2012년 : 위치정보를 활용한 속도 생성(민간 속도 연계 활용) - 민간업체(택시 브랜드콜사)에서 자체 생성하는 속도 또는 차량 위치정보를 협약에 의거 제공 받아 서울 차량 통행속도 생성 ※ 민간업체 속도 신뢰성 미검증으로 서울시 공식 속도에는 사용되지 않고, 교통사업 모니터링 등 내부 참고자료 만 활용됨. <민간기업 속도자료 연계 현황> 󰋻정보연계조건 : 市에서 택시 브랜드콜 운영 보조금을 지원하고, 속도정보 제공 󰋻속도생성방법 : 가공속도를 제공받은 경우에는 그대로 사용, 차량 위치정보만 제공받은 경우에는 시에서 가공하여 사용 구분 나비콜 엔콜 케이택시 에스택시 수집원수 5,848대 5,924대 6,757대 5,039대 제공내용 가공속도 가공속도 차량위치정보 차량위치정보 제공주기 5분 5분 2분30초 1분 ○ 2013년 ~ 현재 : 위치정보를 활용한 속도 생성(민간 원시자료 가공 활용) - 민간업체(한국스마트카드사)에서 수집한 택시 위치정보를 협약에 의해 제공 받아 차량 통행속도 생성 <서울 차량 통행속도 생성 현황> 구분 1997~2000 2001~2010 2011~2012 2013년~현재 조사 기관 수집 서울시 민간(속도 구매) 민간(속도 연계) 민간 가공 서울시 민간 민간+서울시 서울시 조사기간 1년 1회 (3일, 화~목) 1년 365일 1년 365일 1년 365일 조사시간 9시간 (오전, 낮, 오후) 16시간 (06시~22시) 16시간 (06시~22시) 16시간 (06시~22시) 조사구간 20m 이상 주요간선도로 서울시 전역 (1,218km) 서울시 전역 (1,299km) 서울시 전역 (1,429km) 조사방법 시험차량 시험차량 : 시험차량에 조사원이 탑승하여 미리 정해진 도로구간을 반복 주행시켜 가면서 통행시간을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통행속도를 산출하는 방식 비콘방식 비콘방식 : 교통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단말기가 부착된 차량(Probe Car)을 도로변 교차로에 설치된 노변장치(비콘)을 통해 통과시간을 검지하여 구간속도를 산출하는 방식 차량위치정보 차량위치정보 : 차량 위치정보(GPS)를 활용하여 구간속도를 산출하는 방식 차량위치정보 󰏚 통행속도 생성 현황 ○ 생성기간 : 1년 365일(24시간, 00~24시) ○ 생성구간 : 서울특별시 484개 도로(1,420.05km) 도시고속도로 (8개, 165.26km) 주간선도로 (78개, 424.99km) 보조간선도로 (180개, 554.71km) 집분산도로 (218개, 275.09km) ※ 2016년 서울시 도로(링크) 현행화 - 사유 : 교통정보 서비스 단절 구간 일제 정리, 경기도 권역 분석 제외 등 - 내용 : 도로(473개→484개), 링크(4,663개→4,770개), 연장(1429.70km→1420.05km) ○ 생성방법 : 수집 → 가공 → 제공 구분 도시고속도로 시내도로 (주간선, 보조간선, 집분산) 수집 방법 DSRC,영상검기지,루프검지기 등 택시(GPS) 정보 속도 위치정보, 수집시간 주기 실시간 10초 단위 전송 방법 자가망 임대망 주기 30초 2분 30초 가 공 방법 ① 30초 자료보정(유효성 검사 등) ② 30초 평활화 처리 ③ 1분자료 가공 ④ 지점 통행속도 산출 ⑤ 구간 통행속도 산출 ① 위치정보 필터(오류값 제거) ② 맵매칭(Map matching) ③ 결측링크 추출 ④ 링크 통행시간 산출 ⑤ 링크 통행속도 산출 주기 1분 2분 30초 제공 매체 ① 대시민 서비스 - 홈페이지 - 도로전광표지판 - ARS(1577-2332) ② 모니터링, 연구 등 ① 대시민 서비스 - 홈페이지 - 모바일 웹 / 앱 - 도로전광표지판 등 ② 모니터링, 연구 등 주기 1분 ① 2분30초 / ② 5분 TOPIS 통행속도 가공 알고리즘 서울 차량 통행속도 시스템 구성도 ○ 통행속도 표본대수(시내도로) - 주중 19,780대/시(운행대수 35,925대/일, 가공율 55.1%), 110백만건/일 - 주말 18,186대/시(운행대수 32,025대/일, 가공율 56.8%), 101백만건/일 구분 면허 대수 주중평균 주말평균 운행대수3) (대/시) 가공대수4) (대/시) 가공건수5) (건/일) 운행대수 (대/시) 가공대수 (대/시) 가공건수 (건/일) 소계 72,007 35,925 19,780 110,957,053 32,025 18,186 101,549,275 개인1) 49,269 13,204 7,925 61,810,380 11,739 7,232 56,054,551 법인2) 22,738 22,721 11,855 49,146,673 20,285 10,955 45,494,724 1) 개인택시 : 2014년 택시에 설치된 디지털 운행기록계(서울시)에서 수집 된 위치정보 2) 법인택시 : 2013년 택시에 설치된 GPS 위치추적기(한국스마트카드)에서 수집 된 위치정보 3) 운행대수 : 1일 1시간당 운행되는 평균 차량대수 4) 가공대수 : 통행속도 생성시 사용되는 차량대수(승객이 탑승한 차량, 위치 값 오류가 없는 차량 등) 5) 가공건수 : 통행속도 생성시 사용되는 차량에서 10초 단위로 수집된 위치정보 6) 분석기간 : 2016년 12월 1일 ~ 12월 31일 평균 ○ 통행속도 산출방식(시내도로) 구분 5분 속도 1시간 속도 공간단위1)속도 시간단위2)속도 2013년이전 (민간구매) - 거리÷시간 조화평균 산술평균 2013년이후 (자체생산) 거리÷시간 5분속도 산술평균 조화평균 산술평균 1) 공간단위 속도 : 도로별, 권역별, 구별, 서울시 전체 2) 시간단위 속도 : 시간대, 일단위, 월단위 󰏚 2016년 통행속도 알고리즘 개선사항 ○ 통행속도 생성 원시자료(택시 위치정보) 수집 및 전송주기 변경 - 변경사유 : 한국스마트카드사에서 차량 통행속도 실시간성 확보를 위해 법인택시 위치정보 수집주기와 전송주기 변경 요청 - 변경내용 : 택시 7.2만대 중 외장형 GPS가 장착된 법인택시 위치정보 수집주기와 전송주기 변경에 따른 알고리즘 수정 구분 수집장비 수집규모 수집주기 전송주기 변경 전 후 전 후 법인택시 외장형 GPS 10,000대 10초 2초 150초 50초 O DTG 12,000대 10초 10초 150초 150초 X 개인택시 DTG 50,000대 10초 10초 150초 150초 X ※ 법인택시 외장형 GPS : 한국스마트카드사에서 통행속도 생성을 위해 자체 투자 변경 전 변경 후 - 변경결과 : 법인택시 속도 생성 가공대수 증가(4.1%) 및 가공속도 향상 - 변경일자 : 2016.10.25 ○ 통행속도 가공 알고리즘 개선 - 변경사유 : 표본수 확보, 가공시간 단축 등을 통한 통행속도 정확도 개선 - 변경내용 : 통행속도 가공 알고리즘 개선 항목 변경전 변경후 사유 위치정보 오류 처리 방법 (공차, 좌표값 이상치) 가공서버 (가공 프로세스) 수집서버 (수집 프로세스) 가공 시간 단축 실시간성 확보 GPS좌표 맵매칭 범위 서울시 전체 권역 검색(16개) 맵매칭 시간 단축 가공 주기 가공 방법 2분30초단위 일괄가공 실시간 개별차량가공 표본수 확보 서버분할 운영 처리용량 확대 가공 범위 2분 30초 (금번자료) 5분 (직전자료 + 금번자료) 통신지연 제외 표본수 확보 회전별 계수 x 직진/좌회전/우회전 회전속도 반영 평활화 계수 공통사항 지수평활화 알고리즘 {bar{x}} (m)`= alpha ` TIMES (` {bar{x}} (m-1)`+`K(x(m)- {bar{x}} (m-1))) 택시 특성 반영 (승용차보다 빠름) 표본대수 미확보시 발생 오차 최소화 일반계수(α) = 0.8 표본수에따른 차등 평활화계수(α) = 0.3 표본수 1~3대 k=0.3 표본수 4~6대 k=0.4 표본수 7대 k=0.5 결측지점 보정방법 단기 15분이하/이전자료 사용 15분이하/이전자료 사용 장기 15분이상/패턴자료 사용 15분이상/패턴자료 사용 패턴자료 생성 4주평균 시간(5분) 시간(5분,15분,30분,60분,요일,월) 기상(눈, 폭설, 비 등) 돌발(사고, 공사 등) - 변경결과 : 표본대수 증가(63%증가, 12,105대/시 → 19,780대/시), 가공시간 단축(66.6% 감소 30초/주기→10초/주기) - 변경일자 : 2016.1.1. Ⅱ 서울 차량 통행속도 신뢰성 검증 󰏚 신뢰성 검증 목적 ○ 차량 통행속도는 도로나 도로망의 운영상태를 나타내는 유용한 척도이자 시민 이동성에 가장 기초가 되는 자료로서 정확성과 신뢰성 확보가 중요 ○ 이에 현장에서 관측한 속도와 TOPIS 속도, 민간업체 속도와의 비교 분석을 통해 TOPIS 속도의 정확도 확인 필요 󰏚 신뢰성 검증 개요 ○ 조사일시 : 2016년 5월 26일(금), 31일(화) ○ 조사시간 : 7시30분~10시 30분(3시간), 16시~19시(3시간) ○ 조사구간 : 남부순환로, 반포대로 구분 남부순환로 반포대로 도로구간 낙성대입구~레미안 반포대교 남단~교대입구 도로연장 4.43km(고가) 2.73km(고가) 교차로수 4개 4개 ○ 조사방법 : 차량번호판 조사(DSLR 카메라) 차량번호 앞 뒤 38누 9427 1번 통과시간 14:03:22 차량번호 앞 뒤 38누 9427 2번 통과시간 14:04:04 ○ 분석방법 : 조사속도와 TOPIS 속도, 민간속도 정확도 평가 - 속도 정확도 = 100 – 평균절대오차백분율(MAPE) 여기서, MAPE= {1} over {n} sum _{} ^{} {LEFT | Y-X RIGHT |} over {Y} TIMES 100 (Y:조사속도, X:분석속도, N:분석단위) 󰏚 신뢰성 검증 결과 ○ 2개도로 현장 조사 속도와 비교시 TOPIS 통행속도 정확도는 85.5%, 민간 통행속도 정확도는 73.6%로, 이는 입체구간(고가, 하부) GPS 위치값 오류로 인한 영향으로 분석 ※ 2013년 : TOPIS 속도 정확도 93.8%(세종대로, 을지로, 창경궁로, 종로, 강남대로, 테헤란로) 2014년 : TOPIS 속도 정확도 91.8%(신촌로, 퇴계로, 송파대로, 올림픽로) 2015년 : TOPIS 속도 정확도 90.8%(경인로, 강서로, 보라매로) - 남부순환로 TOPIS 통행속도 정확도는 83.6%로 이는 ②↔④ 입체구간(고가, 하부), ①↔② 짧은 도로구간의 통행속도 오류가 주원인 구분 ①→② ②→③ (고가) ③→④ (고가) ④→⑤ ⑤→⑥ ⑤→⑥ 정방향 속도 조사치 19.8 16.9 47.9 24.5 23.2 21 TOPIS 21.4 21.0 36.0 25.0 23.2 23.4 민간 21.1 23.7 45.2 28.8 26.8 26.6 정확도 TOPIS 84.3% 72.5% 74.9% 88.5% 86.3% 87.7% 민간 79.6% 54.1% 89.6% 80.1% 75.4% 71.4% 역방향 속도 조사치 10.2 11.4 8.2 28.3 26 15.1 TOPIS 12.4 15 18.4 29.7 27.3 19.2 민간 17.7 15.7 18.5 34.4 33.7 21.4 정확도 TOPIS 63.8% 73.2% 13.5% 84.0% 90.7% 74.0% 민간 27.8% 64.2% 18.9% 79.7% 68.2% 56.7% - 반포대로 TOPIS 통행속도 정확도는 87.4%로 이는 ①↔③ 입체구간(고가, 하부) GPS 위치값 오류가 주원인 구 분 ①→② (고가) ②→③ (고가) ③→④ ④→⑤ ⑤→⑥ 정방향 속도 조사치 10.2 13.4 22.8 12.9 15 TOPIS 13.3 15.3 24.4 15.6 17.7 민간 12.7 23.6 27.1 14.8 18.8 정확도 TOPIS 67.8% 74.7% 89.8% 74.2% 81.9% 민간 67.7% 37.1% 75.5% 69.5% 72.8% 역방향 속도 조사치 24.6 17 17.1 10 15.6 TOPIS 25.9 25.6 18.3 12 15.6 민간 29.1 21.1 23 11.8 19.8 정확도 TOPIS 89.0% 49.4% 85.2% 74.2% 83.6% 민간 74.7% 60.7% 58.7% 63.0% 66.3% Ⅲ 서울 차량 통행속도 분석 결과 ◈ ’16년 서울 전체 차량 통행속도는 24.2km/h로 전년대비 1.0km/h 감소, 도심 19.0km/h로 1.1km/h 증가, 외곽 24.3km/h로 1.1km/h 감소 ※ 일평균 교통량 : 도심(18개소) 2.9%감소(991→ 962천대/일), 시계(18개소) 1.0%증가(1,776→1,793천대/일) - 대중교통 전용지구 운영, 중앙버스 전용차로 확대 등 보행자와 대중교통이 우선인 교통환경 조성, 잦은 집회로 인한 통제로 도심 교통량 감소, 속도 증가 - 신도시 개발에 따른 수도권 주거 이동 등으로 시계 교통량 증가, 속도 감소 ◈ ’16년 집회 건수는 146건으로 전년대비 55건 증가, 행사건수 62건으로 전년대비 5건 감소 - 집회, 행사 사전 홍보로 통행속도가 평시대비 0.3~0.8km/h 수준으로 감소 ① 서울 차량 통행속도 분석 도로 유형별 현황 ○ ’16년 서울 전체 일 평균 통행속도는 24.2km/h로 전년 대비 1.0km/h 감소, 도심 도심 : 4대문안 주요간선 도로구간(사직로, 율곡로, 흥인문로, 퇴계로, 의주로 둘러 싸인 내부 간선도로) 은 19.0km/h로 1.1km/h 증가, 외곽 외곽 : 서울시 전체도로에서 도심구간을 제외한 구간 은 24.3km/h로 1.1km/h 감소 - 전체 25.2km/h(’15년) → 24.2km/h(’16년) 전년 대비 1.0km/h 감소 - 도심 17.9km/h(’15년) → 19.0km/h(’16년) 전년 대비 1.1km/h 증가 - 외곽 25.4km/h(’15년) → 24.3km/h(’16년) 전년 대비 1.1km/h 감소 ※ 2011년~2012년 자료의 경우, 민간속도 신뢰성 미검증으로 공식자료로 미사용 도로 기능별 현황 ○ ’16년 도시고속도로 통행속도는 53.2km/h로 전년 대비 3.4km/h 감소, 주간선 24.6km/h로 0.4km/h, 보조간선 22.4km/h로 0.8km/h, 기타도로는 20.8km/h로 1.4km/h 감소 - 도시고속 56.6km/h(’15년) → 53.2km/h(’16년) 전년 대비 3.4km/h 감소 - 주 간 선 25.0km/h(’15년) → 24.6km/h(’16년) 전년 대비 0.4km/h 감소 - 보조간선 23.2km/h(’15년) → 22.4km/h(’16년) 전년 대비 0.8km/h 감소 - 기타도로 22.2km/h(’15년) → 20.8km/h(’16년) 전년 대비 1.4km/h 감소 도로 지역별 현황 ○ ’16년 강남권역 통행속도는 24.7km/h로 전년대비 0.2km/h 감소 강북권역 통행속도는 23.7km/h로 전년대비 1.1km/h 감소 ② 2016년 서울 차량 통행속도 분석 월별 현황 ○ 최고 속도 1월 25.1km/h, 최저 속도 11월 23.6km/h - 1월은 방학, 날씨 등의 이유로 통행량이 다른 월에 비해 적어 통행속도가 높음 - 11월 잦은 집회, 연말 등의 이유로 통행량이 많아지면서 속도도 낮게 나타남 ○ ’15년 대비 1.0km/h 감소, 통행속도 감소폭이 8월 1.6km/h로 가장 큼 - ’15년 5월 메르스 사태로 인한 통행속도의 일시적 증가로 5~8월 속도 감소폭이 큼 요일별 현황 ○ 최고 속도 일요일 27.3km/h, 최저 속도 금요일 23.1km/h - 금(23.1km/h) → 화, 목(23.5km/h) → 수(23.7km/h) → 월요일(23.9km/h) - 오전(7~9시)은 월요일 24.6km/h, 낮(12~14시)은 토요일 22.0km/h, 오후(17~19)는 금요일 19.3km/h이 가장 낮음 ○ ’15년 대비 주중은 0.9~1.2km/h 감소, 주말 0.9~1.6km/h 감소 - 일요일 통행속도 감소폭이 1.6km/h 가장 많이 감소 시간대별 현황 ○ 최저 속도 18~19시 20.5km/h, 최고 속도 6~7시 31.7km/h - 주중 퇴근(18~19)시간대 통행속도 19.4km/h로 가장 낮음 - 주말 10시이후 속도가 감소, 오후 17~18시 22.4km/h 가장 낮음 - 도심 16~17시 14.6km/h, 외곽 18~19시 19.5km/h로 가장 낮음 ○ ’15년 대비 출퇴근 시간대 0.6~1.7km/h, 낮시간대 1.9km/h 감소 일자별 현황 ○ 최저 속도 추석 연휴(9.14~18)전 ’16년 9월12일(월) 20.8km/h - 명절(설, 추석) 준비에 따른 통행량 증가로 연휴 전일 통행속도 가장 낮음 <2016년 일자별 차량 통행속도 최하 10위(06~22시)> 순위 날짜 기상 속도(km/h) 비 고 1 09-12(월) 비(2.5mm) 20.8 추석연휴 전주(9.14~18) 2 09-13(화) 맑음 21.4 추석연휴 전주(9.14~18) 3 09-09(금) 맑음 21.4 추석연휴 전주(9.14~18) 4 05-04(수) 맑음 21.6 어린이날 징검다리 휴가 전일 5 02-05(금) 맑음 21.7 설연휴 전주(2.9~10) 6 07-01(금) 비(108.5mm) 21.7 2016년 최다 강수량 7 08-26(금) 비(20.0mm) 21.8 다수의 사고 및 공사, 우천 8 02-04(목) 맑음 21.9 설연휴 전주(2.9~10) 9 08-19(금) 비(11.5mm) 21.9 다수의 사고 및 공사, 우천 10 07-29(금) 비(59.5mm) 22.0 강우로 인한 교통통제 ○ 통행특성 및 기상상태에 따라 시간대별 속도 차이 발생 - 오전( 7~ 9시) : 최저 속도 월요일, 비오는 날 - 낮(12~14시) : 최저 속도 토요일, 주말 나들이 차량으로 인한 통행량 증가 - 오후(17~19시) : 최저 속도 금요일, 비오는 날 <2016년 시간대별 차량 통행속도 최하 10위> 순위 오전(7시~9시) 낮(12~14시) 오후(17~19시) 날짜 기상 속도 날짜 기상 속도 날짜 기상 속도 1 10-25(화) 비 21.7 11-26(토) 비 19.4 09-13(화) 맑음 15.8 2 10-31(월) 비 22.0 03-26(토) 맑음 20.4 02-05(금) 맑음 16.1 3 07-05(화) 비 22.3 07-16(토) 비 20.5 12-21(수) 비 16.8 4 07-29(금) 비 22.5 09-15(목) 흐림 20.8 12-30(금) 맑음 17.0 5 05-10(월) 비 22.7 09-10(토) 비 20.9 09-12(월) 비 17.1 6 09-05(화) 맑음 22.7 08-27(토) 흐림 20.9 10-07(금) 비 17.1 7 05-24(화) 비 22.7 05-21(토) 맑음 21.0 07-01(금) 비 17.3 8 05-30(월) 맑음 22.7 10-08(토) 맑음 21.2 09-09(금) 맑음 17.4 9 03-28(월) 맑음 22.9 09-03(토) 비 21.2 02-04(목) 맑음 17.5 10 08-22(월) 비 22.9 09-24(토) 맑음 21.2 08-19(금) 비 17.6 도로별 현황 ○ 최저 속도 일원로 15.6km/h - 상업시설 밀집 지역, 공사, 집회, 행진 등이 많은 도로의 속도가 낮음 순위 도로명 2016년(전일) 2015년 차로 연장 (m) 비 고 속도 전년 증감 순위변동 1 일원로 15.6 -1.6 ↑12 17.2 4 1,215 의료시설 주변 불법주정차, 공사구역 2 청계천로 16.5 0.3 ↑ 3 16.2 4 5,917 도심 녹지축으로 다수 보행자 발생 3 나루터로 16.6 1.2 ↓ 1 15.4 4 909 어린이보호구역(30km/h), 강남대로 진출입 4 남대문로 17.2 2.1 ↓ 3 15.1 8 1,311 집회·행진 집중구간, 5 소공로 17.4 -0.7 ↑24 18.1 4 1,295 도심 집회 영향권, 업무지역 밀집 6 와우산로 17.5 0.8 ↑ 3 16.7 4 1,456 홍대주변 상업시설 밀집 7 칠패로 17.6 -0.1 ↑18 17.7 4 575 서울역고가차도 통제 8 우정국로 17.6 0.9 ↑ 2 16.7 6 769 집회·행진 집중구간, 업무시설 밀집 9 서운로 17.7 0.2 ↑ 8 17.5 4 2,303 강남대로 우회로, 주거/교육시설 밀집 10 역삼로 17.8 1.3 ↓ 2 16.5 4 3,736 테헤란로 우회로, 주거/업무시설 밀집 ※ 도로 연장 500m이상, 차로수 왕복 4차로이상 도로 기준으로 산정 링크별 현황 ○ ’16년 시내도로 지체(15km/h이하)상태 링크 전년대비 2.0% 증가 - 시내도로 지체 2.0% 증가, 서행 2.6% 증가, 원활 4.6% 감소 - 도시고속도로 지체 1.9% 증가, 서행 4.9% 증가, 원활 6.8% 감소 시내도로 도시고속도로 원활 (25km/h이상) 서행 (15~25km) 지체 (15km/h이하) 구 분 원활 (50km/h이상) 서행 (30~50km) 지체 (30km/h이하) 4.6%⇩ 2.6%󰀺 2.0%󰀺 증 감 6.8%⇩ 4.9%󰀺 1.9%󰀺 38.2% 54.2% 7.5% 2016년 66.9% 28.0% 5.1% 42.8% 51.6% 5.5% 2015년 73.7% 23.1% 3.2% 자치구별 현황 ○ 중구 통행속도 19.6km/h로 가장 낮고, 용산구 26.9km/h 가장 높음 - 강북지역(중구, 강북, 동대문, 성북 등)의 속도가 강남지역에 비해 낮음 <자치구별 통행속도 - 전체> <자치구별 통행속도-도시고속제외> 구분 종로 중구 용산 성동 광진 동대문 중랑 성북 강북 도봉 노원 은평 서대문 마포 양천 강서 구로 금천 영등포 동작 관악 서초 강남 송파 강동 전체 23.1 19.6 26.9 25.5 25.1 23.5 23.4 24.8 20.3 22.2 24.6 22.1 24.0 25.1 25.8 24.6 23.5 23.1 24.1 26.7 22.6 26.5 25.0 24.7 24.8 제외 22.1 19.0 24.8 22.4 21.5 21.4 22.3 21.6 20.1 22.0 23.2 21.9 21.8 22.7 24.0 22.4 22.9 21.9 22.6 23.8 22.3 22.9 22.5 23.7 22.7 ○ 주중은 중구 18.0km/h 가장 낮고, 주말은 강북구 20.4km/h 가장 낮음 - 업무시설 밀집지역 강남구, 서초구, 중구 주중 주말 속도 차이가 큼 <자치구별 주중 통행속도> <자치구 주말 통행속도> 구분 종로 중구 용산 성동 광진 동대문 중랑 성북 강북 도봉 노원 은평 서대문 마포 양천 강서 구로 금천 영등포 동작 관악 서초 강남 송파 강동 주중 21.5 18.0 24.3 21.5 21.1 20.8 22.1 21.3 20.0 21.8 23.0 21.7 21.2 22.3 23.4 22.1 22.4 21.2 22.0 23.2 22.1 21.8 21.3 23.3 22.4 주말 23.4 21.6 26.1 24.7 22.4 22.9 22.8 22.4 20.4 22.4 23.5 22.3 23.3 23.7 25.5 23.2 24.2 23.6 23.9 25.0 23.0 25.5 25.4 24.8 23.5 차이 -1.9 -3.6 -1.8 -3.1 -1.3 -2.0 -0.7 -1.1 -0.4 -0.6 -0.5 -0.6 -2.0 -1.4 -2.1 -1.1 -1.8 -2.3 -1.9 -1.8 -0.9 -3.7 -4.1 -1.5 -1.1 ③ 2016년 행사 및 집회 분석 월별 현황 ○ ’16년 총 행사건수는 62건으로 전년 대비 7.5%(5건) 감소 - 5~6월, 9~10월 행사 집중 - 11,12월 집회로 행사 감소 59건(’14년)→67건(’15년)→62건(’16년) ○ ’16년 총 집회건수는 146건으로 전년 대비 60.4%(55건) 증가 - 10월 이후 정기적 촛불집회로 10월~12월 집회 집중 - 집회 건수 증가 108건(’14년)→91건(’15년)→146건(’16년) 요일별 현황 ○【행사】일요일 집중(54.8%) - 보행전용거리, 국제 마라톤, 연등행사, ICLEI행사 등 ○【집회】토요일 집중(47.9%) - 촛불집회, 전교조, 각종 노동조합, 장애인 단체 등 도로별 현황 ○【행사】종로, 세종대로(26.2%) - 보행전용거리, 국제마라톤, 연등행상 등 ○【집회】종로, 세종대로(23.9%) - 촛불집회, 전교조 등 - 집회시 많이 이용되는 경로 (숭례문→명동→을지로→광교) 행사 집회 도로 비율 도로 비율 ①종로 13.1% ①종로 12.9% ②세종대로 13.1% ②세종대로 11.0% ③우정국로 9.7% ③남대문로 8.5% ④반포대로 6.8% ④청계천로 8.5% ⑤청계천로 5.1% ⑤우정국로 6.2% ⑥이태원로 5.1% ⑥사직로 6.0% ⑦장충단로 4.7% ⑦을지로 5.7% ⑧기타 42.4% ⑧기타 41.2% 행사, 집회에 따른 속도변화 ○【행사】평시 대비 0.3km/h 감소 - 우회도로 안내 등 사전홍보로 감소 폭이 크지 않음 ○【집회】평시 대비 0.8km/h 감소 - 집회시간 : 15~20시(평균5시간) - 행진, 부분 통제로 속도 감소 구분 당일1)(A) 전주2)(B) 차이(A-B) 행사 25.9 26.2 ▼0.3(-1.1%) 집회 23.6 24.4 ▼0.8(-3.3%) 1) 당일 : 행사, 집회 발생 시간대 평균속도 2) 전주 : 행사, 집회 발생 시간대 1주일전 평균속도 - 집회 완료 1~2시간 후 속도 감소폭이 가장 큼 - 집회 완료 2시간 이후부터 평시 속도 회복 Ⅳ 향후 추진계획 󰏚 활용방안 ○ 서울시 주요 교통정책 수립,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 효과 분석, 도로 신설 및 개선사업 등 추진 후 모니터링 지표로 활용 ○ 교통소통 개선을 위한 지점 선정,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사업, 교통신호제어 운영 효율화 등 기초자료로 제공 󰏚 행정사항 ○ 2016년 통행속도 보고서 발간 및 배포 - 발간부수 : 50부 - 배포기관 : 도시교통본부 각 과, 자치구(25개), 서울지방경찰청 등 - 소요예산 : 225만원(TOPIS 운영 및 유지보수 사업 포함) ○ TOPIS 통행속도 정확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노력 - 통행속도 가공 알고리즘 개선(결측 링크, 입체도로 구간 등) - 교통정보 수집원 다양화 및 수집원수 확대 방안 검토 - 통행속도 산출방식 재검토 등 ○ TOPIS 통행속도 운영단말 (http://210.104.234.249:8080) - 도로별, 링크별, 시간대별 통행시간 정보 조회 실시간 속도조회 속도 분석 통행속도 제공 별첨1. 서울 차량 통행속도 산출방식 1부. 별첨2. 상습 도로별 통행속도 현황 1부. 별첨3. 집회 유형별 통행속도 변화 분석 1부. 별첨4. 2016년 서울 차량 통행속도 월별 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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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서울 통행속도 분석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정보과
문서번호 교통정보과-3982 생산일자 2017-03-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구지선 (02-2133-4958) 관리번호 D0000029335442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소통관리 > 교통정보수집및분석관리 > 교통정보제공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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