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청소년들의 창의·융합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융합과학교실」교육 운영 계획

문서번호 교육지원과-2081 결재일자 2017.3.2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지원과장 서울시립과학관장 유정숙 송재영 03/28 代김호식 협 조 전시과장 이현배 주무관 서형석 주무관 이종열 - 청소년들의 창의·융합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 「융합과학교실」교육 운영 계획 2017. 3. 서울시립과학관 (교육지원과) - 청소년들의 창의·융합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 「융합과학교실」교육 운영 계획 청소년들의 창의·융합적 사고력 향상을 위해, 과학체험활동 중심으로 구성된 「융합과학교실」교육 강좌를 개설 및 운영하여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호기심을 충족시키고자 함 Ⅰ 개 요 □ 추진근거 ○ 과학관의 설립․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 (제5조제3항) □ 추진방향 ○ 학생들의 창의·융합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융합교육주제 선정 ○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면서 성공과 실패를 경험할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 ○ 추진 경과에 따라 강좌개설 증대로 학생들의 참여 기회 확대 (3개→5개) □ 운영개요 ○ 교육기간 : ’17. 4. ~ ’17. 12 ○ 운영방향 : 주 1회(2시간) / 총 4주 구성 ○ 교육대상 및 인원 : 중고등학생 및 성인, 강좌별 약 20명 ○ 교육장소 : 서울시립과학관 제1교육실 및 메이커스튜디오 구분 개설 강좌 상반기 미디어아트와 과학 / 코딩과 로봇교실 / 컴퓨팅사고력(CT)기반 과학관련문제(SSI) 탐구 (총 3강좌) 하반기 미디어아트와 과학 / 코딩과 로봇교실 / 컴퓨팅사고력(CT)기반 과학관련문제(SSI) 탐구 / 골드버그 창의력교실 / 드론-공학 체험교실 (총 5강좌) ○ 개설강좌 II 추 진 계 획 【 추 진 절 차 】 ① 융합주제선정 ➡ ② 교육과정구성 ➡ ③ 강좌홍보 ➡ ④ 시범운영 ➡ (보완) ⑤ 교육 시행 ➡ ⑥ 결과 평가 교사지원단 협의 이화여대 교과교육연구소 협력 온라인 및 오프라인 평가 및 분석 설문조사 및 분석 [ ① 융합교육주제선정 ] □ 교사지원단 아이디어 회의 ○ 1차 : 노원구 고등학교 교사지원단 협의회 진행 (2017.2.23.(목) 11:00-13:00) ○ 2차 : 신과람 등 교사지원단 협의회 진행 (2017.2.24.(금) 10:00-12:00) - 교사협의회 회의 결과 ▹ 과학과 연계될 수 있는 다양한 분야(공학, 예술 등)를 융합한 교육과정 운영 ▹ 소프트웨어 교육의 강조에 따른 관련 교육과정 운영 ▹ 학생들의 창의력과 융합적 역량이 함양될 수 있는 교육과정 운영 ▹ 문제해결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1회성이 아닌 장기적 교육과정 운영 [ ② 융합과학 교육과정 구성 ] □ 교육과정 구성의 주안점 ○ 과학과 예술(Art), 소프트웨어(SW), 컴퓨팅사고력(CT)를 융합하여 서울시립과학관만의 차별화된 교육콘텐츠 개발에 중점을 둠 ○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해 프로젝트 기반의 커리큘럼으로 구성 □ 이화여대 교과교육연구소 협력 ○ 창의융합선도대학으로 선정된 이화여대 사범대학 교과교육연구소 소속 전문 연구원들과 협력하여 교육과정 구성 □ 서울시립과학관 교사지원단 자문 ○ 교사지원단의 융합교육전문 교사들에게 구성된 교육커리큘럼 자문 ○ 기본/심화 및 단/장기 교육과정 운영 등에 대해 학교 현장과의 연계 방안 모색 □ 강좌별 세부교육과정 미디어아트와 과학 주차 주제별 학습 내용 01 과학기술과 미디어 아트 미디어아트의 정의/ 과학기술의 발전과 예술의 영향 나만의 미디어아트 작품 설계하기 02 눈에 보이는 것들 Magic Scope, 홀로그램 필름사진을 통한 관찰 사물이 눈에 보이는 과학적 원리 탐색 프로젝터 이용한 작품 감상 03 관객과 상호작용하기 관객과 상호작용하는 작품 원리 이해하기 미디어아트 제작을 위한 피지컬 컴퓨팅과 이미지 프로세싱 04 나만의 작품 제작하기 프로젝터 이용한 미디어아트 작품 제작하기 코딩과 로봇교실 주차 주제별 학습 내용 01 깨어나라! 비트카 소프트 블록을 이용하여 비트카 만들기 앞으로 전진, 뒤로 후진, 왼쪽 오른쪽으로 회전하기 02 센서로 방향 바꾸기 거리 센서와 밝기 센서를 감지하면 왼쪽, 오른쪽으로 회전하기 회전할 때 서보모터를 이용하여 머리도 회전하기 03 색깔로 지배하는 비트카 밝기 센서와 LED를 이용하여 색깔 읽는 방법 이해하기 비트카를 움직이면서 빨강, 파랑, 초록 색깔을 만나면 색깔 말하기 04 장애물 피하기 장애물 피하는 알고리즘 이해하기 장애물을 만나면 왼쪽 오른쪽 확인하고 장애물 없는 곳으로 회전하기 컴퓨팅사고력(CT)기반 과학관련문제(SSI) 탐구 주차 주제별 학습 내용 01 문제상황 이해 및 자료 수집 미세먼지와 경보 시스템에 대한 과학적 이해 미세먼지 측정 장비 알아보기 02 알고리즘 설계 및 컴퓨팅 교구 알아보기 컴퓨팅 교구로 간단히 만들 수 있는 미세먼지 측정기 설계 컴퓨팅 교구 제작을 위한 알고리즘 작성 03 Prototype 제작 및 평가 코딩을 통한 미세먼지 측정기 제작 및 시연 경보 시스템의 원리 구현 04 최종 산출물을 이용한 해결방안 제안 및 평가 보완된 미세먼지 측정기와 경보시스템에 대한 그룹 발표 상호간의 제안 및 평가 [ ③ 강좌 홍보 및 접수 ] □ 홍보 강연 시작 1달 전․후로 관련 홍보물 기획 및 제작 과학관 홈페이지 및 서울시공공예약시스템을 활용한 온라인 홍보 노원구청 및 인근 지역 중고등학교에 오프라인 홍보 □ 접수 홍보물 게시 후 1주일 후 온라인 접수 (서울시립과학관 홈페이지 및 서울시공공예약시스템) 강좌에 따라 개별 접수 혹은 학교 단체 접수 [ ④ 강좌별 시범운영 계획 ] 강좌 시범운영 일정 대상 미디어아트와 과학 1차: 4/4(화) 18:00-20:00, 제1교육실 2차: 4/11(화) 18:00-20:00, 제1교육실 중·고등학생 20명 코딩과 로봇교실 1차: 4/1(토) 13:00-15:00, 제1교육실 2차: 4/8(토) 13:00-15:00, 제1교육실 중학생 20명 컴퓨팅사고력 기반 과학관련문제 탐구 1차: 4/11(화) 18:00-20:00, 제2교육실 고등학생 20명 [ ⑤ 교육 운영 ] □ 강좌별 세부 운영 일정 강좌 운영 일정 대상 미디어아트와 과학 학기중: 5월, 7월, 9월, 11월 (총 4기) 매주 화요일 18:00-20:00 / 1교육실 방학중: 8월 1일-11일 중 4일(1기) 중·고등학생 20명 코딩과 로봇교실 학기중: 5월, 7월, 9월, 11월 (총 4기) 매주 토요일 13:00-15:00 / 1교육실 방학중: 8월 1일-11일 중 4일(1기) 중학생 20명 컴퓨팅사고력 기반 과학관련문제 탐구 학기중: 5월, 7월, 9월, 11월 (총 4기) 매주 화요일 18:00-20:00 / 2교육실 방학중: 8월 1일-11일 중 4일(1기) 고등학생 20명 □ 교육비 책정 강좌 당 50,000원(4주) 책정 ※ 타 과학관(과천 및 광주과학관) 개설 평균 교육비 고려(붙임1참조) III 소 요 예 산 □ 소요예산(안) 구분 금액 및 산출근거 비 고 강연료 학기중 - 22만원 × 16회(1년) × 2강좌 = 704만원 - 13만원 × 16회(1년) × 1강좌 = 208만원 방학중 - 22만원 × 4회(1년) × 2강좌 = 176만원 - 13만원 × 4회(1년) × 1강좌 = 52만원 ※서울시인재개발원 강사수당 등의 지급기준표(‘16.9.28일 개정)에 따름 홍보비 과정 당 홍보물 제작 인쇄비 30만원 - 30만원 × 3회 = 90만원 ※A4 전단지 2000매 기준 계 1,012만원 □ 예산 항목별 내역 구분 집행 과목 금 액 비 고 강연료 • 과학관 교육프로그램 운영 - [사무관리비] 강연료 및 원고료 1,140만원 홍보비 • 기관연계 및 홍보 - [사무관리비] 홍보물제작 90만원 계 1,230만원 IV 향 후 계 획 2017.3 : 강의 계획, 홍보 기획, 홍보물 제작 비용 처리 2017.4 : 강좌별 시범운영 결과 보고, 교육산출물 과학관내 전시, 개선사항 반영하여 본강좌 수정 2017.5 : 강좌 교육 시작 2017.6 : 강좌별 만족도 조사 및 개선점 보완, 방학특강 준비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 청소년들의 창의·융합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융합과학교실」교육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시립과학관 교육지원과
문서번호 교육지원과-2081 생산일자 2017-03-2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유정숙 관리번호 D000002952021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