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인천국제공항 자기부상철도 견학 결과 보고

문서번호 도시철도계획부-3175 결재일자 2017.3.2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계획과장 도시철도계획부장 신한철 최병훈 03/27 권영찬 협조 인천국제공항 자기부상철도 견학 결과 보고 2017.3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계획부 인천국제공항 자기부상철도 운영기관 견학 결과 보고 순수 국내 기술로 상용화에 성공한 공항내 도시형 자기부상철도를 운영하는 기관을 방문하여 철도기술발전 동향을 파악하고, 자기부상철도 시스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함 □ 개 요 ○ 일 시 : 2017.3.22.(수) ○ 장 소 : 인천국제공항공사 ○ 내 용 : 인천국제공항 자기부상철도 시스템 운영 및 관리 현황 ○ 참가자 : 총 19명 - 도시철도계획부 : 박창복 주무관 외 9명 [박종필. 한승용, 신한철, 임양수, 김봉성, 안대성, 이선우, 최진혁, 이석호] - 도시철도설비부 : 김영수 과장 외 8명 [김영하, 추경수, 조대근, 양인석, 김진목, 김경수, 김현수, 박철균] □ 현 황 ○ 노 선 도 ○ 총 연 장 : L= 6.11km(인천국제공항 교통센터 ~ 용유동) - 차량기지 면적 23.83㎡, 정거장 6개소, 소요차량편성수 4편성(편성당 2량) ※ 연장구간 추진 계획(2단계 9.7km, 3단계 36.4km) ○ 사업기간 : 2010년 ~ 2012년 ○ 사 업 비 : 건설비 3,150억원, 기술개발비 800억원 - 건설비분담 정부 69%, 인천국제공항공사 25%, 인천광역시 6% ○ 추진경위 - ‘99. 9 : 교육과학기술부 국책과제 수행 - ‘04. 7 : 국가연구 개발 실용화 사업 추진 결정 - ‘06. 10 : 도시형 자기부상철도 실용화 사업 계획 확정 - ‘07. 11 :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 ‘12. 8 : 공사 완료 - ‘12. 9 : 종합시운전 - ‘16. 2 : 1단계 개통 □ 견학내용 ○ 최첨단 기술 실용화에 성공한 자기부상철도 건설 사업의 발전 현황 - 도시교통형 상전도 흡인식 자기부상철도 실용화에 성공 - 1969년 최초로 독일에서 연구 개발을 시작한 자기부상철도 부상방식으로써 실온에서 전자석으로 자력을 발생시켜 주행하는 기술력 보유 ○ 자기부상철도에 도입한 철도차체 설계 및 제작, 신호·통신 등 열차제어시스템 기술 발전 현황 - 알루미늄 압출재(Single skin) 제작 기법을 적용하여 고강도 경량화된 차체(Monocoque structure)를 생산하고, 우수한 조향 메커니즘을 적용한 대차시스템 제작 기술 확보 - 도심 조밀운행에 적합한 이동폐색시스템(Moving-Block System)적용 ○ 차세대 도심 대중 교통수단으로 발전 가능성 - 저소음(65dBA), 중저속(운행속도 80km/h), 친환경적(저진동, 무분진) 및 저운영비용(중앙집중 관제시스템, 무인운전, 섹터로 분할한 역사집중관리) 등 차세대 도심 대중 교통수단으로 발전 가능성 □ 향후계획 ○ 타 도시 철도 건설 사업 현장 및 운영기관 견학 일정에 따라, 우리시 도시철도 건설 경험과 기술력을 대외기관에 홍보하고, ○ 국내 철도 사업의 기술 발전 추이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우리시에서 추진하는 도시철도 및 신교통시스템 건설 기술에 벤치마킹하고자 함 ※ 붙 임 : 견학사진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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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공항 자기부상철도 견학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계획부
문서번호 도시철도계획부-3175 생산일자 2017-03-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신한철 관리번호 D000002951544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