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열/투수성 도로포장 재료 및 기술개발(2차년도)” 용역 중간보고 및 자문회의(2차) 개최 결과
문서번호 도로포장연구센터-692 결재일자 2017.3.2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포장연구센터장 품질시험소장 박대근 백종은 03/27 한민희 협조 “차열/투수성 도로포장 재료 및 기술개발(2차년도)” 용역 중간보고 및 자문회의(2차) 개최 결과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7.03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차열/투수성 도로포장 재료 및 기술개발(2차년도)” 용역 중간보고 및 자문회의(2차) 개최 결과 ‘차열/투수성 도로포장 재료 및 기술개발(2차년도)’ 용역의 현재까지 수행된 과업 내용 및 향후 계획에 대하여 중간보고회 및 자문회의(2차)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회의 개요 ❍ 안 건 : “차열/투수성 도로포장 재료 및 기술개발(2차년도)”용역 중간보고 및 자문회의(2차) ❍ 일 시 : 2017. 03. 09(목) 15:00 ~ 17:00 (2시간) ❍ 장 소 : 서울시 품질시험소 대회의실(2층) ❍ 참석자 - 서 울 시 : 도로포장연구센터장, 보도정책팀장, 담당 주무관 등 - 자문위원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남정희 박사/김동규 박사, CSE(주) 윤희재 부장(서면자문) - 용 역 사 : 동일기술공사 한의석 부장, 박태원 과장 한국건설품질시험연구원 정원경 사장, 황윤석 실장 ❍ 주요 자문 내용 - 입도, 지지력 등 기층부의 기준설정 및 합리적 골재수급 방안 - 차도 투수성 포장 적용이 가능한 대상 구간 설정 방안 - 시험시공 구간의 장기모니터링 방안 등 자문의견 및 조치계획 위원명 자 문 의 견 자문의견 조치계획 반영여부 반영 미반영 김동규 위원 ▹저류식 투수포장에서 노상(원지반)을 불투수층으로 판단함. 우수가 투수포장 내부를 통과한 후 노상 상부를 통해 유공관/집수관으로 이동하는 개념임. 그러나 장마철 또는 게릴라성 폭우 또는 집중호우시 장시간 노상토 상부로 우수가 흘러가면서 노상토에 침투되어 노상이 연약해질 수 있음. 노상토 상부가 연약해지면 반복적인 차량 하중에 의한 포장에 피로파괴를유발할 수 있음. 이것에 대한 대책이 필요함.(예를들면, Soil-cement를 노상 표면에 시공하고 그 상부에 부직포, 유공관, 보조기층, 기층, 표층을 시공하면 노상토 상부가 우수에 의해 연약해지는 것을 최대한 방지할 수 있을 것 같음.) ▹본 과업에서는 투수성 포장을 시험시공한 후 평탄성, 투수성능 및 포장 하부지지력을 FWD 장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본 과제 종료 후 후속과제를 통해 우수침투에 의한 노상의 연약화 여부를 모니터링 및 노상 연약화에 대한 피로파괴 대책 등을 검토할 수 있도록할 수 있도록 제안하겠음. ◯ ▹과제 종료후 우기시 현장성능 평가를 위한 계측 계획 등을 수립하여 장기 성능 평가를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됨. ▹과제 종료 후 우기시 투수성능, 평탄성, 지지력 등 장기 성능 평가를 하도록 제안하겠음. ◯ 남정희 위원 ▹기층(쇄석)지지력 기준에 대한 AP포장 기준 준용여부는 하절기(우수에 대한 영향이 큰 시기) 모니터링 이후에 논의하는 것이 타당하며, 평탄성 모니터링도 하절기 이후에 추가할 필요가 있음. ▹추가용역을 통해 모니터링이 지속되도록 제안하겠음. ◯ ▹기층, 보조기층 입도 확보방안에 대한 추가적인 후속연구가 필요함. ▹본 과업에서 도출된 투수성 포장 하부골재의 입도 및 수급에 따른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추가적인 연구를 제안하겠음. ◯ 남정희 위원 ▹차도용 투수포장에 대한 최적 입도기준 제안도 추후 연구를 통해 도출할 필요가 있음. ▹투수성 포장의 구조적 기능과 투수성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내 시험 및 시험시공을 통한 최적 입도기준이 도출될 수 있도록 제안하겠음. ◯ ▹차도 투수성 적용구간 선정에 대한 추가적인 후속 연구가 필요함. ▹교통량, 지반, 기후 등 다양한 조건을 고려하여 투수성 포장 적용구간 선정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연구를 제안하겠음. ◯ ▹지속적인 저류 및 투수기능에 대한 모니터링도 필요함. ▹시험시공 구간에 설치된 침투측구 등을 활용하여 지속적인 저류 및 모니터링이 실시될 수 있도록 제안하겠음. ◯ 윤희재 위원 (서면) ▹용역기간을 고려하여 단기간 다수 종류별 시험시공을 추진한 바, 투수성 포장의 초기 지지력에 대한 검토 요건이 갖춰졌다고 판단됨. 그러나 체계적인 시험시공 현장에 대한 추적조사 기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초기 모니터링 수준에서 마무리 될 것이므로, 향후 이에 대한 추가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할 필요가 있음. ▹향후 추가 과업에서 추가적인 모니터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안하겠음. ◯ ▹제한된 기간에 시행된 체계적으로 다수 시험군을 확보한 바, 향후 추가 과업을 통해 수량, 수질 등에 대한 모니터링도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향후 추가 과업에서 투수성 포장의 투수성능, 지지력 평가뿐만아니라 수량 및 수질 등에 대한 모니터링도 실시될 수 있도록 제안하겠음. ◯ ▹향후 교통량을 고려한 차도 투수성 포장 설계법이 보완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음. ▹추가적으로 교통량, 지역조건 등을 고려한 다양한 실내외 시험 및 시험시공 등 추가연구를 통해 차도 투수성 포장 설계법이 보완될 수 있도록 제안하겠음. ◯ 위원명 자 문 의 견 자문의견 조치계획 반영여부 반영 미반영 내부 위원 (센터장) ▹투수성 포장의 특성상 노상 지지력 확보가 중요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현재 시방서에 수록된 하부구조의 지지력 기준을 따라야 할 것으로 판단됨. ▹본 용역을 통해 제시되는 포장 하부구조의 기준은 현재 시방서에 수록된 기준을 준용하도록 제안하겠음. ◯ 내부 위원 (보도 정책 팀장) ▹투수 포장 적용대상에 대해 구체적인 범위를 언급할 필요가 있음. ▹서울특별시 물순환 회복 및 저양향개발 기본조례 제 11조 37항을 참조하여 적용대상 범위를 제안하겠음. (제 11조 빗물관리시설의 설치대상37항 - 집산도로 또는 국지도로 중 폭 8m 이하도로의 신설 및 전폭보수) ◯ 회의 사진 자문비용 ❍ 과업 설계내역서에 포함되어 있는 사항으로 용역사에서 자체 처리 붙임 1. 중간보고회 발표자료(ppt). 2. 위원별 자문의견서 각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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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포장연구센터-6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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