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시내버스 163번 노선분할 운영계획

문서번호 버스정책과-4798 결재일자 2017.2.2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버스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김상신 김태명 이대현 02/21 윤준병 협 조 노선팀장 강계표 시내버스 163번 노선분할 운영계획 2017. 2. 도 시 교 통 본 부 (버 스 정 책 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성인지 ● 성별분리통계 작성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인적통계 남·여 구분, 수혜집단의 남·여 구분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163번 시내버스 노선분할 운영 계획 장거리 운행 버스노선인 163번의 시민안전 강화, 근로여건 개선, 운영효율화를 위해 노선을 분할하여 운영코자 함 1 노선 개요 󰏅 노선 현황 ○ 노원구 월계동에서 양천구 목동까지 약 67km 운행 - 대당 승객수는 약 580명~650명으로 과소한 노선임 노선 번호 버스 회사 기종점 인가 대수 운행 대수 예비 대수 인가거리 (km) 운행시간 (분) 배차간격 (분) 대당 승객수 163 삼화상운 월계동~목동 30 29 1 66.7km 235 6 ~ 13 580명~650명 󰏅 이용 수요 ○ 1일 평균 약 19,200명이 이용하며, 대당승객수는 580명~650명임 ○ 장거리 이동수요보다는 구간 이동수요가 대부분임 - 승차기준으로 90% 이상이 다음 권역까지만 버스 이용 ○ 목동지역 하차 승객의 출발지 분석 결과, 마포․신촌권역 이내에서 약 90%가 탑승하는 것으로 나타남 󰏅 노선 특성 및 문제점 ○ 청계천로를 운행하는 단독노선으로 청계천로 운행여건 열악, 정체 등으로 운행시간이 지연되는 노선임 - 청계천로뿐만 아니라 서부간선도로 진입로 정체로 운행시간 지연 ※ 노사측에서는 청계천로를 운행하지 않도록 경로변경 요청하는 상황임 ○ 장거리 운행, 정체 등으로 운행시간 지연이 발생함에도 운행대수가 적어 실제 정류소 대기시간 지연(지연시 15분~20분) ○ 주말 청계천로 차없는 거리, 연세로 보행전용거리 등으로 우회운행이 많음 2 노선 효율화 추진방향 󰏅 월계동 ~ 신촌 구간과 목동~신촌 구간으로 노선 분리 ○ 163번 이용승객의 이동 특성을 고려하여 신촌~목동구간을 단축 - 노선연장은 66.7km에서 43.2km로 단축 ○ 목동~신촌 구간은 대체노선이 없으므로 노선 신설 - 목동~신촌 노선 : 약 28km 󰏅 노선분할 운영 방안 ○ 삼화상운 163번은 노선 단축후 173번으로 변경 - 노선단축후 잉여 차량은 삼화상운 계열회사 노선 중 혼잡․과밀노선에 투입 ○ 목동~신촌 노선은 674번으로 노선신설 - 신길운수 차고지에서 163번 목동~신촌 운행하는 노선 신설 3 노선 분리운영 계획 󰏅 163번 노선 단축(173번으로 변경) ○ 신촌~목동 구간 약 23.4km 단축 - 노원구(1권역)에서 마포구(7권역)까지 운행하므로 173번으로 변경 ○ 노선단축에 따른 운행대수 감축하고 회수는 증회 - 총 30대에서 26대로 감축, 횟수는 114회에서 122회로 증회 ○ 감축된 4대는 승객수가 많은 노선에 투입하여 서비스 개선 - 102번 2대(840명/대), 1137번 2대(910명/대) 투입 구분 노선 번호 기점 ~ 종점 요일 인가 대수 (예비) 운행 대수 예비 투입 정상 대수 단축 대수 운행 거리 운행 시간 대당횟수 총 운행 횟수 배차간격 첫차 시간 막차 시간 정상 단축 최소 최대 변 경 전 163 월계동 ~ 목동 평 30 (1) 29 0 28 1 66.7 km 235 4 2 114 6 13 04:00 22:20 터 27 0 27 0 219 4 0 108 7 12 04:00 22:20 공 23 0 23 0 208 4 0 92 10 15 04:00 22:20 변 경 후 173 월계동 ~ 연세대 평 26 (1) 25 0 24 1 43.2 km 195 5 2 122 7 11 04:00 22:20 터 22 0 22 0 190 5 0 110 7 13 04:00 22:20 공 19 0 19 0 185 5 0 95 7 15 04:00 22:20 󰏅 단축구간(목동~신촌) 노선신설 ○ 노선번호/운수업체 : 674번(신길운수, 보광교통 공동배차) ○ 운행구간 : 신길운수차고지 ~ 연세대, 28.0km ○ 운행대수/배차간격 : 12대(10분 ~ 14분) - 신길운수 7대 : 8663번 폐선(’16.10) 차량 활용 ‣ ’16.10.월 8663번 폐선시 신길운수 예비차량은 노선신설에 활용키로 방침 수립 - 보광교통 5대 : 8001번 폐선(’17.2. 예정)후 차량 활용 운수 업체 노선 번호 기점 ~ 종점 요일 인가 대수 (예비) 운행 대수 예비 투입 정상 대수 단축 대수 운행 거리 운행 시간 대당횟수 총 운행 횟수 배차간격 첫차 시간 막차 시간 정상 단축 최소 최대 신길 운수 674 신길 운수 ~ 연세대 평 7 (0) 7 0 6 1 28.0 km 120 8 4 52 10 14 04:20 ~ 22:30 토 6 0 5 1 120 8 4 44 13 16 공 5 0 5 0 120 8 0 40 16 18 보광 교통 674 신길 운수 ~ 연세대 평 5 (0) 5 0 4 1 28.0 km 120 8 4 36 10 14 04:20 ~ 22:30 토 4 0 4 0 120 8 0 32 13 16 공 3 0 3 0 120 8 0 24 16 18 4 추진 계획 ○ 8001번 폐선 : ’17. 3.11(토), 첫차부터 (예정) ○ 163번 노선변경(173번) 및 674번 신설 : ’17.3.25(토), 첫차부터 - 운전근로자 수급 여부에 따라 1~2주 지연 가능 붙 임 1 노선분리에 따른 환승 방안 ○ 4개 정류소에서 동일지점 환승 가능 ○ 기존 163번 첫차와 동일한 수준의 첫차서비스 제공 - 기존 163번 첫차가 연세로, 명물거리 정류소에 도착하는 시간은 04:55~05:00 사이로, 674번 첫차가 04:20분에 출발하면 05:00 이전에 연세로, 명물거리 정류소 도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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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163번 노선분할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4798 생산일자 2017-02-2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상신 (02-2133-2282) 관리번호 D0000029105679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기획 > 버스배차및노선운영관리 > 시내마을버스노선신설및조정폐지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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