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교 육 일 지(탄핵등 비상시국대비 공직기강 확립 철저, 공무원행동강령, 정보공개, 유기한민원업무, 희망기업제품구매 및 전화친절도 제고 교육)

문서번호 급수운영과-7359 결재일자 2017.3.2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주무관 급수설비팀장 급수운영과장 결 재 김미란 배성호 03/24 송근호 협 조 교 육 일 지(탄핵등 비상시국대비 공직기강 확립 철저, 공무원행동강령, 정보공개, 유기한민원업무, 희망기업제품구매 및 전화친절도 제고 교육) 교육일시 2017년 3월 24일(금) 09:10 ~ 09:30 교 관 급수운영과장 교육대상 현원: 24명 참석: 23명 불참: 1명(공가1) 교육제목 탄핵 등 비상시국 대비 자체 공직기강 확립 철저 및 공무원 행동강령, 유기한민원업무, 정보공개, 희망기업제품 구매및 전화친절도 제고 교육 교 육 내 용 행정지원과-7180(2017.3.23.) 탄핵 등 비상시국 대비 자체 공직기강 확립 철저 공문에 따른 자체 교육 ❏ 탄핵 등 비상시국 대비 자체 공직기강 확립 철저 추진개요  추진기간 : ‘17.3.10 ~ 비상시국 안정기 돌입까지 상시  대상기관 : 본청, 본부, 사업소, 투자, 출연기관, 자치구 등  중점 점검사항 : 공직기강 위반 행위 및 공직기강 확립 여부 (시민불편) 응급의료, 대중교통안전 등 생활민원 관리 소홀 행위 (공직기강) 무단결근, 무단이석 등 복무기강 해이 및 음주운전 등 공직분위기 훼손 행위 (부정청탁) 직무관련 금품, 향응수수, 법령위반 또는 지위, 권한을 남용한 부정청탁 및 압력 행사 (토착비리) 불법 인,허가, 특혜성 수의계약 등 취약분야 개인비리 ❏ 공무원 공직기강 확립 철저  엄정한 복무기강 확립 및 정치적 중립 의무 준수 철저 -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근무자세 유지 - 출퇴근, 중식시간 엄수 및 무단이석, 출장 중 사적용무 금지 - 품위손상 등 사회적 물의가 우려되는 언행 금지 - SNS 등을 활용한 정치적 중립 의무 위반, 집단행위 및 정치운동의 금지 등 규정 준수  상수도 시설물 및 공사장 안전관리 철저 - 상수도 시설물 및 공사장내 위험시설에 대한 안전점검 및 수시 순찰 강화, 비상연락체계 유지 - 비상상황 발생시 초기대응 및 유관기관 비상연락체계 유지 철저  대시민 민원서비스 제공 철저 - 신속한 민원응대 및 민원인 문의에 대한 적극적인 안내 - 시민 불편사항에 대한 선제적, 종합적 처리 철저 - 교육, 휴가 등 부재자 발생시 업무대행자 지정 및 인수인계철저 ❏ 서울시 공무원 행동강령 개정사항 안내(2017.1.19. 시행) 1. 부정청탁의 신고 및 처리절차 구체화 ▶ 공무원이 처음으로 부정청탁을 받고 부정청탁을 한 자에게 거절하는 의사를 명확히 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부정청탁을 다시 받은 경우에는 시장이나 행동강령 총책임관 또는 청탁방지담당관에게 그 사실을 신고하도록 함 2. 수수 금지 금품등의 신고 및 처리절차 구체화 ▶ 수수 금지 금품등을 제공받은 공무원은 시장이나 행동강령총책임관 또는 청탁방지담당관에게 지체없이 서면으로 신고하도록 함 3. 음식물 가액기준 하향 조정으로 청렴의무 강화 ▶ 수수 금지 금품등의 예외사유 중 사교․의례의 목적으로 제공되는 5만원 이내의 음식물을 3만원 이내로 하향 조정함 4. 외부강의등 신고대상 확대 및 사례금 상한액 조정 ▶ 공무원의 직무수행 저해 방지를 위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요청한 강의등도 신고대상으로 확대(외부강의등의 신고에 관한 세부 운영 사항은 행동강령총책임관이 정함) ▶ 외부강의등 사례금 상한액은 혼선 방지를 위해 청탁금지법과 동일하게 조정 함 ❏ 정보공개 처리 유의사항  정보공개 처리기한(10일) 반드시 준수  부존재 처리규정 및 관련절차 준수  정보공개 통지 절차 준수 ❏ 민원처리 지연‘0’을 위한 2017년 유기한 민원업무 개선  접수민원 관련부서 신속처리 및 적극적인 협의체계 유지 - 즉결 민원 처리기한 준수 : 신속한 업무처리(3시간이내) - 처리부서 2개 이상인 연결민원 : 최종 처리부서로 늦게 이관되어 지연사례가 발생되는 경우가 있는 바, 선결부서 신속 처리 후 이관 - 인사발령, 연가 등 담당자 부재시 : 대직자가 기한내 처리할 수 있도록 민원유형별 처리절차 기한 등 인수, 인계 철저 - 특히, 신규직원, 담당자 변경 등으로 지연사례 발생치 않도록 교육 및 인수, 인계 철저 이행 - 향후 2회이상 지연처리시 관련직원 패널티 조치 : 주말 일,숙직 등 행정지원과 민원팀 명단 관리 ❏ 2017년도 희망기업제품 구매목표 설정에 따른 직원 관심 제고  일상경비로 구매하는 내역 중 중점관리 품목에 해당하는 물품은 반드시 사회적경제기업에서 구매  중점관리기업 등 구매실적 입력 철저 ❏ 전화응대서비스 품질 향상  전화접속 신속성 - 신속한 전화응대는 꾸준히 향상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시민이 불만사항에 대한 것이므로 신속한 응대가 필수적임 - 첫 응대시 인사말, 소속, 이름을 분명하게 말할것  전화 연결태도 - 타부서 및 담당자에게 연결시 반드시 담당자 이름과 전화번호를 안내하고 연결  전화응대 상담태도 - 언어표현은 간결하고 명확하게 할 것 - 대화를 중단시키지 말고 끝까지 경청한 후에 답변하며 시종일관 공손한 태도를 유지할 것 - 문의사항 이외에 부가적인 안내사항 있는지 확인  종결태도 - 전화종결시 추가 문의사항이 있는지 확인 후 종료 - 응대 종료할 경우에는 고객보다 늦게 전화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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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 육 일 지(탄핵등 비상시국대비 공직기강 확립 철저, 공무원행동강령, 정보공개, 유기한민원업무, 희망기업제품구매 및 전화친절도 제고 교육)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동부수도사업소 급수운영과
문서번호 급수운영과-7359 생산일자 2017-03-2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미란 (3146-2744) 관리번호 D000002949687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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