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 한강공원 문화장터 추진계획

문서번호 문화홍보과-1003 결재일자 2017.3.2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홍보과장 총무부장 한강사업본부장 김용암 김경원 박기용 03/23 유재룡 협 조 운영총괄과장 나원호 환경과장 이철범 공원기획과장 윤병헌 2017 한강공원 문화장터 추진계획 2017. 3. 한강사업본부 (문화홍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성별분리통계 ● 성별분리통계 작성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인적통계 남·여 구분, 수혜집단의 남·여 구분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2017 한강공원 문화장터 추진계획 한강유역 지자체가 참여하는 친환경·특산물 장터 운영을 통해 우리 농산물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한강공원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우리농산물 구매기회와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하고자 함. Ⅰ 추진방향 및 장터체계 󰏚 추진방향 ❍ 친환경 지역 특산물 장터를 통한 도·농간 상생발전 계기 마련 ❍ 한강유역의 다양한 문화체험을 통한 삶의 활력과 시민 만족도 제고 ❍ 한강유역 환경 공동체 형성으로 장기적인 환경개선 노력 󰏚 문화장터 체계 한강사업본부 참여지자체 ▷ 장터 및 행사 장소제공 ▷ 장터 운영 및 행사 개최 □ 사업내용 ○ 친환경 농․축산물 직거래 장터 운영 ○ 지역축제 및 문화행사 개최 ○ 한강유역지자체 유기적 협력증대 □ 기대효과 ○ 한강 이용시민에게 다양한 즐길거리, 먹을거리 제공 ○ 농가소득 증대 및 참여지자체 이미지 개선 ○ 한강유역 공동체 형성과 협력 교류사업 기여 Ⅱ 2016년 추진실적 󰏚 문화장터 운영실적 ❍ 운영 장소 : 7개소(여의도, 반포, 양화, 망원, 이촌, 잠실, 뚝섬) ❍ 참여 지차체 : 6개(강원도연합, 평창군, 영월군, 횡성군, 제천시, 가평군) ❍ 개최 횟수 : 23회 / 이용시민 54,876명 ❍ 판매액 : 362백만원(’13년 1,929/’14년 2,076/’15년 1,323) - 지자체별 판매실적 : 강원도 연합(25,496만원), 횡성군(3,085만원), 가평군(484만원), 영월군(1,006만원), 평창군(2,296만원), 이천시 농업기술센터(106만원), 제천시(3,750만원) ❍ 판매품목 : 40여종(잡곡류, 더덕, 버섯, 고구마, 황태, 장뇌삼, 채소류 등) ❍ 매출 감소 사유 - 주변 전통시장 민원으로 매출 우수지역 일시 중단(뚝섬 : ’16.10월말 재개) - 인근 전통시장보다 가격이 비싸거나 별 차이가 없음 - 인근 아파트 단지에도 부녀회에서 농산물 직거래시장 개최 Ⅲ 2017년 추진계획 󰏚 운영개요 ❍ 운영 기간 : 2017. 4. 15(토) ~ 10. 29(일)(7개월) ❍ 일시/장소 : 매주 토·일 11:00~20:00/4개소(여의도, 반포, 잠실, 뚝섬) 구 분 여의도 반포 잠실 뚝섬 4월 ~ 10월 1주 여주시 여주시, 강화군 강원도 연합 2주 양구군, 홍천군 강화군, 단양군 양구군, 홍천군 3주 여주시 여주시, 강화군 4주 양구군, 홍천군 강화군 양구, 홍천, 단양 5주 여주시 여주시, 강화군 - 참여 지자체에서 희망한 장소 우선 배정 - 희망 장소가 중복될 경우 상호 조정에 의거 차 순위 장소 지정 ※ 판매실적 부진 지역 제외(양화,망원,이촌)/뚝섬은 인근 상인회 협의에 따라 변동 가능 ❍ 문화장터 주요 행사내용 - 지자체에서 품질을 보증하는 친환경 농․축산물 전시판매 ․지자체 특산물( 표고버섯, 약도라지, 땅콩 등) 및 1차 가공품(찐빵, 한과 등) - 철저한 생산자․원산지 표시로 소비자 신뢰 구축 ․저렴하고 질 좋은 제품으로 소비자 만족도 제고 - 직거래 장터 내에 지역의 전통 문화행사 개최 ․떡메치기, 제기차기, 투호 등 전통문화 행사 병행으로 볼거리 제공 - 장터 방문 시민을 위한 농산물 이벤트를 통한 관심도 증대 ․특산물 시식, 폐장 할인(50~90%), 농산물 무료 증정 추첨 등 ※ 무료 증정 추첨은 선거일 이후(5월 중순) 실시 ❍ 참여 지자체 : 9개 지자체(`16년 6개 지차체) - 강원도연합(원주시, 강릉시, 홍천군, 화천군, 양구군, 고성군), 강화군, 여주시, 단양군 󰏚 합동문화장터 개최 ❍ 서래섬 꽃축제 기간 중 ‘한강 합동문화장터’ 개최 - 추진배경 : 한강 합동문화장터를 개최하여 참여 지자체간 상호 협력교류 및 한강공원 문화장터의 활성화 도모 - 개최시기 : 5월(유채꽃)·10월(메밀꽃) 축제기간 중(각 2일간) - 개최장소 : 반포한강공원 서래섬 일대 - 참여단체 : 문화장터 참여 지자체 󰏚 장터운영 활성화 방안 추진 ❍ 참여 지자체별 특색있는 이벤트 시행 - 지자체별 1가지 이상 아이디어 시행을 통한 관심도 제고 ․특산물 무료시식 및 증정, 판매 잔량 할인, 지역 문화체험 등 ❍ 민간 직거래장터 공모사업(농부의 시장/도시농업과)과 연계 추진 - 참여 농가별 매출신장 컨설팅 제공(판매 감소 원인분석 및 대응방안) - 온·오프라인 공동 홍보(포스터, 홈페이지 정보 제공 공유 등) ❍ 문화장터 개최지역 집중화 - 판매실적 부진 지역 제외(7개소 → 4개소) - 지자체 간 합동 장터 횟수 확대(연합 이벤트 추진) ❍ 현장 고객 상담실 운영 : 민원 및 문의에 적극 대응 - 인근 전통시장, 자영업자 및 아파트 주민과의 마찰해소 Ⅳ 홍보계획 󰏚 온·오프라인 등 홍보 ❍ 온라인 홍보 - 서울시․한강사업본부 홈페이지 배너 설치, 한강블로그 및 SNS 활용 홍보 - 도시농업과 “농부의 시장” 홈페이지에 한강공원 문화장터 홍보 ❍ 오프라인 홍보 - 계절별 프로그램 북, 포스터, 리플릿 등 제작․배포 - 서울시 미디어보드, 전광판, 지하철 행선 안내기 등에 홍보 ❍ 언론 홍보 등 - 보도자료 배포, 신문‧방송사 취재보도 소개 - 자치구 소식지(반상회보)를 통한 소개 Ⅴ 행정사항 󰏚 부서별 협조사항 부 서 협 조 사 항 운영과 ▶ 장소사용 일괄 승인, 청소이행 예치금, 행사장 질서유지 지원 환경과 ▶ 장터 인근 수도, 화장실사용 협조 공원기획과 ▶ 행사차량 주차 및 공원 내 진입 협조 문화홍보과 ▶ 축산물관련 신고사항(서울시 식품안전과 협조) ▶ 문화․장터 개최에 따른 행정지원(민생경제과 협의) ▶ 언론매체 및 온라인을 통한 홍보 제공 각 안내센터 ▶ 장터 운영관련 장소사용 및 업무 협조 참여 지자체 ▶ 판매물품에 대한 지자체 품질인증 및 전 품목 원산지 표시 확행 ▶ 행사기간 내 참여 지자체 소비자 상담 부스 운영 󰏚 소요예산 : 70,000천원 (경제진흥본부 도시농업과) ❍ 예산과목 : (정책) 함께하는 생활속 도시농업환경조성 (단위) 도시농업육성지원 (세부)농부의시장 운영 행사운영비(201-03) Ⅵ 추 진 일 정 ❍ 지자체 관계자(담당자) 회의개최 : ‘17. 4. 3. ❍ 한강공원 문화장터운영(매주) : ‘17. 4 ~ 10월말 - 서래섬 꽃축제 기간 중 ‘한강합동 문화장터’ 개최 : ‘17. 5월, 10월중(각 2일간) - 한강몽땅 여름 축제기간 중 ‘야시장’ 개최 : 7,8월 축제기간 중(2일간) 붙 임 : 1) 한강공원 문화장터 운영 세부사항 1부. 2) 한강공원 문화장터 현황 1부. 3) 한강공원 문화장터 개최지 1부. 끝. [붙임1] 한강공원 문화장터 운영 세부사항 참여 시,군 희망날짜 (토,일) 희망공원 판매 부수 (텐트) 판매대 현수막 참여 농가 지역축제 홍보 여주시 1,3,5주 1주 여의도, 잠실 3주 여의도, 잠실 5주 여의도, 잠실 3 6 2 6 없음 강화군 1,2,3,4,5주 1주 잠실 2주 반포 3주 잠실 4주 반포 5주 잠실 5 10 5 9 없음 양구군 1,2,3,4주 2주 여의도, 잠실 4주 여의도, 잠실 4 10 4 4 곰취축제 배꼽축제 (홍보물배부, 사진전시) 홍천군 2,4주 2주 여의도 5 10 2 5 없음 단양군 2,4주 2주 반포 4주 잠실 4 10 2 19 -쌍둥이축제 -소백산철쭉제 -온달문화축제 (홍보물 배부) 강원도연합 1.3주 1주 뚝섬 (여의도) 30 60 30 21 강릉단오제 토마토축제 곰취축제 배꼽축제 (홍보물 배부 , 사진전시) ※ 날씨 및 지자체 사정 등에 따라 일정은 변동될 수 있음 [붙임2] 한강공원 문화장터 현황 안내 센터 위치 면적(㎡) 인접주차장 인접 나들목 주변 아파트 시설 이용자수 (2015년) 명칭 면수 잠실 수영장 옆 트랙구장 11,500 한강랜드 주차장 231 석천 리센츠 엘스 ․트랙광장1 ․족구장1 ․배구장1 ․수영장 등 186만 반포 상류 달빛광장 9,800 하류주차장 490 반포교 지하도 신반포 한신2차 ․축구장1 ․농구장2 ․피크닉장1 537만 하류 농구장 5,400 하류주차장 490 안내 센터 신반포 1차 여의도 센터 앞 광장 10,000 63주차장 662 서강대교 주차장 시범 ․수영장 ․유람선 ․축구장1 1,826만 뚝섬 뚝섬유원지역 2번출구 2,700 제4주차장 136 뚝섬 나들목 이튼타워 한강현대 ․트랙광장1 ․족구장1 ․배구장1 ․수영장 등 1,494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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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한강공원 문화장터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문화홍보과
문서번호 문화홍보과-1003 생산일자 2017-03-2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용암 (3780-0756) 관리번호 D000002948607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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