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S-OJT 운영 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5874 결재일자 2017.3.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강남수도사업소장 조윤주 김종진 김인웅 03/16 차장운 협 조 ★교육훈련팀장 조병건 “명품 아리수, 명품 강남수도” 2017년 S-OJT 운영 계획 2017.3. 강남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성별분리통계 ● 성별분리통계 작성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인적통계 남·여 구분, 수혜집단의 남·여 구분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현장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한 2017년 S-OJT 운영 계획 현장업무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정착시켜 개인과 조직의 직무 능력을 향상시키고, 시민만족도를 극대화하고자 함. - S-OJT (Structured On-the-Job Training: 체계적 현장 직무교육 훈련) ☞ 부서 내 장기근무 등을 통해 업무 전문성을 가진 직원이 담당 직원 등에게 해당 과업을 업무현장에서 체계적으로 교육시키는 프로세스 Ⅰ 추진 개요 󰏚 추진 근거 ○ 현장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한 2017년 S-OJT 운영계획 - 본부 인재육성과-1571 (2017.2.21.) S-OJT 프로그램 운영 필요성 ◼ 퇴직인력 증가로 현장 업무 노하우 보유 직원 감소 - 경험 많은 직원의 퇴직 증가로 직무 노하우 단절 우려 - 상수도 근무경험이 없는 전입 및 신규 직원의 지속적 증가 ◼ 기능직 직종개편으로 인한 현장인력 부족 가속화 ⇒ 체계적 현장 직무 교육 훈련의 운영 필요 󰏚 추진 방향 ○ 단위 업무별 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직원 참여도 제고 ○ 관련 직무에 숙련된 내부 교관을 선정하여 실효성있는 교육 실시 ○ 외부 전문가 교육을 실시하여 직무 전문성 강화 ○ 운영성과를 공유하여 상시 교육프로그램으로 지속 운영 Ⅱ 운영 계획 󰏚 운영기간: 2017.3월~10월(8개월간) 󰏚 교육횟수: 연간 20회 (외부견학 1회 별도 추진) 󰏚 교육대상: 총177명 (수도사업소 근무자 및 협력업체 종사자) ○ 상시근무자: 124명 (일반직 85명, 관리운영직 28명, 임기제 11명) ○ 협력종사자: 38명 (공무직 9명, 기간제 29명) - 행정지원 40명, 요금 19명, 현장민원 16명, 급수운영 19명, 시설관리 39명 ○ 기타협력업체: 15명 (시설관리공단, 도우엔지니어링, 시공업체 등) 󰏚 교육 커리큘럼 연번 구분 교육명 교육횟수 담당부서 1 공통 교육 민원응대 교육 2 행정지원과 2 안전 교육 2 3 부서 및 직무 별 교육 요금계산 교육 2 요금과 4 체납독려방법 교육 2 5 아리수 토탈서비스 교육 2 현장민원과 6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지원업무 교육 2 7 직결급수 가이드라인 교육 2 급수운영과 8 상수도 지리정보시스템(GIS) 사용자 교육 2 9 상수도 공사장 안전관리 교육 4 시설관리과 󰏚 교육 방법 ○ 교관 선정: 직무별 숙련된 내부 교관 및 외부 전문가 강사 초빙 - 각 부서별 다년간 업무에 따른 실무경험과 관련 전문지식이 풍부한 직원 선정 - 내부 교관이 교육하기 어려운 전문분야의 외부 강사 초빙 ○ 교육 내용: 사례 중심의 교육 및 반복 훈련 - 사례 중심의 교육을 통해 현장에서의 문제해결능력을 배양 - 개인별 자가 반복 학습이 가능하도록 교육 자료를 제작하여 배포 󰏚 세부 교육일정 시기 교육명 세부 내용 강사 주관부서 3월 민원응대 교육 ○ 교육 대상: 사업소 전직원 ○ 교육 내용 - 고객감동 민원응대 기법 - 친절마인드 함양 - Selp Leadership 외부 강사 행정지원과 상수도 공사장 안전관리 ○ 교육 대상: 관리직원 및 현장참여자 ○ 교육 내용 - 해빙기 대비 공사장 안전관리 교육 강희창 시설관리과 4월 요금계산 교육 ○ 교육 대상: 요금과 심사담당 직웑 ○ 교육 내용 - 하수도요금 인상관련 요금 수기계산 - 각종 할인 관련 요금 수기계산 전재성 요금과 체납독려 방법 교육 ○ 교육 대상: 요금과 심사담당 직웑 ○ 교육 내용 - 행정처분 시 절차 및 관련법규 해설 - 장기고액 체납현황 - 우수 징수 사례 및 현장 민원 대응법 심재웅 요금과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지원 업무 교육 ○ 교육 대상: 현장민원과 전직원 ○ 교육 내용 - 지원사업 목적 및 절차 교육 - 제출 서류 및 공사비 산출 방법 - 시공 시 유의사항 및 우수사례 김효수 현장민원과 상수도 지리정보시스템(GIS) 사용자 교육 ○ 교육 대상: 급수운영과 전직원 ○ 교육 내용 - 시설물 검색 입력 등 지도조작법 - 출력방법 실습 - 공사, 누수관리 등 시스템 활용 제영도 급수운영과 5월 아리수토탈서비스 교육 ○ 교육 대상: 현장민원과 전직원 ○ 교육 내용 - 단계별 서비스 응대방법 - 서비스 분야 및 관련 분야 - 전화 및 방문 민원 처리방법 이관주 현장민원과 직결급수 가이드라인 교육 ○ 교육 대상: 급수운영과 전직원 ○ 교육 내용 - 관련 법규 해설 - 시행 절차 및 직결급수 가능 기준 - 우수사례 및 홍보방법 김병주 급수운영과 안전 교육 (골든타임과 심폐소생술) ○ 교육 대상: 사업소 전직원 ○ 교육 내용 - 응급처치 방법 - 심폐소생술 실습 - 심장제세동기 사용법 외부 강사 행정지원과 6월 민원응대 교육 ○ 교육 대상: 사업소 전직원 ○ 교육 내용 - 고객지원시스템 사용자 교육 - 전화 및 방문 민원 응대 교육 김형수 행정지원과 상수도 공사장 안전관리 ○ 교육 대상: 관리직원 및 현장참여자 ○ 교육 내용 - 여름철 대비 공사장 안전관리 교육 강희창 시설관리과 7월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지원 업무 교육 ○ 교육 대상: 현장민원과 전직원 ○ 교육 내용 - 지원사업 목적 및 절차 교육 - 제출 서류 및 공사비 산출 방법 - 시공 시 유의사항 및 우수사례 김효수 현장민원과 8월 요금계산 교육 ○ 교육 대상: 요금과 심사담당 직웑 ○ 교육 내용 - 하수도요금 인상관련 요금 수기계산 - 각종 할인 관련 요금 수기계산 전재성 요금과 아리수토탈서비스 교육 ○ 교육 대상: 현장민원과 전직원 ○ 교육 내용 - 단계별 서비스 응대방법 - 서비스 분야 및 관련 분야 - 전화 및 방문 민원 처리방법 이관주 현장민원과 상수도 공사장 안전관리 ○ 교육 대상: 관리직원 및 현장참여자 ○ 교육 내용 - 풍수해 대비 공사장 안전관리 교육 강희창 시설관리과 상수도 지리정보시스템(GIS) 사용자 교육 ○ 교육 대상: 급수운영과 전직원 ○ 교육 내용 - 시설물 검색 입력 등 지도조작법 - 출력방법 실습 - 공사, 누수관리 등 시스템 활용 제영도 급수운영과 9월 체납독려 방법 교육 ○ 교육 대상: 요금과 심사담당 직웑 ○ 교육 내용 - 행정처분 시 절차 및 관련법규 해설 - 장기고액 체납현황 - 우수 징수 사례 및 현장 민원 대응법 심재웅 요금과 직결급수 가이드라인 교육 ○ 교육 대상: 급수운영과 전직원 ○ 교육 내용 - 관련 법규 해설 - 시행 절차 및 직결급수 가능 기준 - 우수사례 및 홍보방법 김병주 급수운영과 안전 교육 (소방안전 교육) ○ 교육 대상: 사업소 전직원 ○ 교육 내용 - 관련법규 해설 - 화재 시 대피 훈련 - 소화기 사용법 백판종 행정지원과 10월 상수도 공사장 안전관리 ○ 교육 대상: 관리직원 및 현장참여자 ○ 교육 내용 - 겨울철 대비 공사장 안전관리 교육 강희창 시설관리과 외부 견학 ○ 교육 대상: 사업소 직원 10여명 ○ 교육 내용 - 타지역 상수도 시설 견학 - 행정지원과 󰏚 소요 예산: 총 4,200천원 구분 항목 단가(천원) 횟수 금액(천원) 비고 사무관리비 내부교관 인센티브 50 18 900 문화상품권 지급 교육 운영비 15 20 300 다과비 등 시설 견학 2,000 1 2,000 소 계 3,200 교육훈련비 외부전문가 강사료 500 2 1,000 소 계 1,000 합 계 4,200 ※ 외부 전문가 강사료는 인재개발원 지급기준에 의거 지급(별첨3) 󰏚 기대 효과 ○ 현장근무 경험이 풍부한 직원의 실질적인 직무 노하우 공유로 직원들의 직무 전문성 제고 ○ 체계적이고 원활한 서비스 제공으로 시민 신뢰도 향상 및 서비스 만족도 극대화 ○ 개인의 직무 능력 강화로 자긍심 강화 및 근무 만족도 향상 Ⅲ 행정 사항 󰏚 교육 결과보고 ○ 제출사항: 결과보고서(사진), 참석자 명단, 교육 자료(교재, 동영상 등) ○ 자료제출: 교육주관부서→행정지원과 (교육실시 당월 30일) ○ 결과보고: 행정지원과→본부 인재육성과(매월 5일) 󰏚 교육 시간 인정처리 ○ 주관부서: 행정지원과 (교육담당:조윤주) ○ 제출된 참석자 명단에 따라 학습관리시스템 상 기관주관인정신청 붙임:1. S-OJT 교육결과보고(양식) 1부. 2. 직장교육 강사료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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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7년 S-OJT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강남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5874 생산일자 2017-03-1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조윤주 (02-3146-4804) 관리번호 D000002940306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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