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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년 하반기 6급 실무전문가양성과정 운영결과 분석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2274 결재일자 2017.3.1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총괄팀장 인재양성과장 조인숙 김종엽 03/14 김수덕 협 조 교육기획팀장 이상국 2016년 하반기 6급 실무전문가양성과정운영결과 분석보고 2017. 3. 서울시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목 차 ※ 총 평 1 Ⅰ 운영현황 2 Ⅱ 운영결과 분석 3 1. 교육만족도 조사결과 3 2. 세부프로그램 운영결과 5 3. 강사 만족도 조사결과 6 4. 국제반 외국어 전문교육 운영결과 8 5. 글로벌 정책연수 운영결과 10 Ⅲ 성과 및 보완·개선사항 11 ※ 붙임자료 1. ‘16년 하반기 예산집행 세부내역 2. ‘16년 하반기 출강강사 만족도 3. ‘16년 하반기 6급실무전문가 양성과정 평가결과 2016년 하반기 6급 실무전문가양성과정 운영 결과 분석보고 총 평 󰏚 운영결과 ○ 교육운영 만족도 - 4.16점으로 상반기 대비(4.38) 0.22점 하락 ▸직무전문 현장교육은 확대(20h→26h)되었으나, ▸이론과 현장교육의 연계성 미흡, 현장학습 시 유관단체 등의 설명미흡 등이 만족도 하락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됨 ※ 연도별 교육운영 만족도 현황 4.35점(’13)→4.25점(’14)→4.21점(’15)→4.38점(’16.상)→4.16점(’16.하) ○ 출강강사 현황 및 만족도 : 총 157명 381회 출강 - 평균만족도는 4.63점으로 전기 대비(4.50점) 0.13점 상승 강사 유형 출강 유형 내부강사 외부강사 신규강사 기존강사 42명(26.8%) 4.66점 115명(73.2%) 4.61점 45명(28.7%) 4.43점 112명(71.3%) 4.82점 ▸다양한 분야의 신규강사 발굴 및 강사 풀 확보, 교육에 따른 모니터링 강화로 강사 만족도 상승 ※ 연도별 강사 만족도 현황 4.25점(’13)→4.16점(’14)→4.38점(’15)→4.50점(’16.상)→4.63점(’16.하) ○ 국제반 학습성과 - 공인어학시험(총2회) 결과 : 평균 113점 상승 영어반 TOEIC(990점 만점) 중국어반 FLEX(1000점 만점) 1차 평가 2차 평가 1차 평가 2차 평가 681점(1차 9.6) 738점(2차 12.6) 524점(1차 9.6) 694점(2차 12.6) 57점 상승 170점 상승 - 한국외대 어학교육 평가 : 교육생 만족도 4.22점(전기 대비0.03점 하락) 강 사 교육내용 교육운영 교육방법 학습효과인식도 4.56 점 4.21 점 4.15 점 4.12 점 4.03 점 󰏚 주요 운영성과 ○ 도시재생, 문화경제 등 분야별 전문과정에 핵심사업 및 체험학습 보완·편성 - 교육내용(체험학습) 만족도 우수 : 도시재생(4.78), 문화·경제(4.76) - 교육 이수자는 관련부서 우선 배치로 성과활용 : ‘16년 하반기 68.75% ○ 시정 주요사업과 연계한 시민·현장 중심 교육 확대 - 시 핵심사업 현장방문 및 관계자와 함께 협치 기반의 정책실행 방안 연구 - 협치 10대분야 10건 과제 실행방안 도출 후 해당부서 통보·정책반영 건의 ○ 시민과의 소통행정 지원을 위한 문제해결형 프로그램 신설 및 확대 운영 - 시정 주요사업과 연계된 시민단체와 공동으로 정책대안을 모색하는 액션러닝 운영 ○ 청렴, 공직가치 등 공직자 윤리관에 대한 교육 강화 - 이론 위주 교육지양 및 체험 위주 교육 확대(다산수련원, 선비문화수련원 등) Ⅰ 운영현황 󰏚 운영개요 ○ 기 간 : '16. 7. 18 ~ ‘17. 1. 17 / 6개월, 26주 ○장 소 : 인재개발원(국내반), 한국외대·인재개발원(국제반) ○ 교육대상 : 시·자치구 6급 80명(국내반 62, 국제반 18) - 소 속 별 : 市 78명, 區 2명(구로구2) / 성 별 : 男 53명, 女 27명 - 직 렬 별 : 행정 46명, 기술 34명 - 평균연령 : 47.3세(30대 7명, 40대 54명, 50대 19명) ○ 교육내용 : 반별 특성에 따른 전문분야별 특화 운영 - 국내반 : 정책사례 중심 실무역량 강화 등 직무분야별 교육 ▹전문분야(복지·행정/문화·경제/도시재생 등 3개분야) - 국제반 : 어학교육(영어, 중국어) 및 국제업무 실무 중점 ○ 교육평가 - 국내반 : 보고서 80점, 근태 20점 ▹정책보고서 20점, 글로벌정책연수 20점, 액션러닝 20점,행정법 10점, 민법사례 10점 - 국제반 : 어학성적 80점, 근태 20점 󰏚 출강강사 : 총157명 381회 출강 ※ '16년 1기 175명 425회 출강 󰏚 예산집행 : 692,864천원 ※ 예산편성(712,599천원)대비 97.2%집행 총 액 사무관리비 국내여비 국제화여비 포 상 금 692,864천원 11,281천원 95,402천원 184,485천원 1,696천원 ○ 1인당 평균 교육비 : 8,660천원(국내반 9,489천원, 국제반 7,832천원) Ⅱ 운영결과 분석 1 교육만족도 조사결과 󰏚 교육운영 설문결과 ○ ‘16년도 2기 운영 만족도는 4.16점으로 1기 대비(4.38점) 0.22점 하락 ▸현장학습시 시민단체 또는 유관부서의 소극적 협조로 현장 체감도 감소 ▸직무전문 이론강의(88h)대비 현장학습 시간(26h)부족으로 과정에 대한 만족도 하락 ○ 연도별 교육운영 만족도 󰏚 교육운영 세부 항목별 만족도 분석 ○ 조사대상 : 국내반·국제반 교육생 80명 ○ 조사내용 : 6개 항목(교육내용, 방법, 운영, 학습효과, 강의환경, 시설환경) ○ 유형별 분석 - 학습기자재 지원 등의 강의환경에 관한 항목이 4.24점으로 가장 높으며, ‘시설환경 만족도’가 4.10점으로 가장 낮음 ▸직무전문 현장교육은 확대(20h→26h)되었으나, 이론교육과의 연계성 미흡으로 인한 교육교과목 구성에 대한 만족도 하락과 ▸장애교육생 등 증가에 따른 열악한 시설 환경(본관 엘리베이터 미설치), 내구연한 경과된 교육 기자재 등에 대한 만족도 하락 ○ 세부 항목별 분석 - ‘학습목표의 달성도’ 만족도가(4.26)가장 높으며, ‘교육기간의 적정성(4.04)’이 가장 낮게 나타남 ▸짧은 교육기간에 대해 만족도가 저조했으며,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교육기간을 늘려야 한다는 교육생들의 의견이 많았음. 설문항목 16.1기 16.2기 증 감 평균 만족도 4.38 4.16 0.22(↓) 교육내용 4.31 4.13 0.18(↓) 교과목 구성 4.38 4.12 0.26(↓) 난이도 적정성 4.46 4.16 0.30(↓) 현업적용도 4.38 4.20 0.18(↓) 교육기간의 적정성 4.03 4.04 0.01(↑) 교육방법 4.26 4.22 0.04(↓) 교육방식(강의식·체험식) 편성 적정성 4.19 4.19 0 교재의 충실성 4.32 4.25 0.07(↓) 교육운영 4.37 4.16 0.21↓) 입교전 과정안내의 충실성 4.30 4.21 0.09(↓) 오리엔테이션 과정안내의 충실성 4.38 4.10 0.28(↓) 교육운영 지원의 충실성 4.43 4.17 0.26(↓) 학습효과 인식도 4.41 4.13 0.28(↓) 학습목표 달성도 4.27 4.26 0.01(↓) 학습내용의 충분성 4.24 4.09 0.15(↓) 업무수행 도움도 4.50 4.11 0.39(↓) 동료직원에게 추천도 4.62 4.08 0.54(↓) 강의환경 4.46 4.24 0.22(↓) 학습기자재의 지원 4.46 4.24 0.22(↓) 시설환경 4.51 4.10 0.41(↓) 강의실 환경 4.46 4.08 0.38(↓) 편의시설 4.57 4.12 0.45(↓) 2 세부프로그램 운영결과 󰏚 힐링 프로그램 : ‘16.7.19(화) ~ 7.21(목), 2박3일, 80명 ○ 운영 만족도 : 4.46점 (힐링프로그램 4.35, 선비문화체험 4.57) 프로그램명 평 균 교육내용 유 용 도 교육환경 만 족 도 교육효과, 자아성찰도 전반적 만족도 동강시스타힐링 4.35 4.35 4.47 4.25 4.26 안동선비문화체험 4.57 4.70 4.40 4.54 4.59 ▸명상, 테라피를 통하여 나를 성찰하고, 청빈과 겸손 등 선인들의 정신을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음 ▸전체 일정이 다소 빠듯하고 교육생 상호간 화합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의견 󰏚 미래도약 프로그램 : ‘16.8.30(화) ~ 9.2(금), 3박4일, 80명 ○ 운영 만족도 : 4.53점 프로그램명 평 균 교육내용 유 용 도 교육환경 만 족 도 교육효과, 자아성찰도 전반적 만족도 제주 올레길 4.53 4.47 4.52 4.65 4.50 ▸자연이 주는 힐링을 통해 나를 돌아보며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의미 있었다는 다수의견이 있었으며 ▸이에 따른 자아성찰 달성도에 대한 만족도가 컸던 프로그램 임. 󰏚 청렴 공직관 체험 : ‘16.9.21(수) ~ 9.23(금), 2박3일, 62명 ○ 운영 만족도 : 4.63점 프로그램명 평 균 교육내용 유 용 도 교육환경 만 족 도 교육효과, 자아성찰도 전반적 만족도 다산체험교육 4.63 4.77 4.58 4.40 4.77 ▸조선 실학사상의 대가 다산 정약용 선생의 청렴, 애민, 개혁사상과 후학들과의 목민심서 등 500여권의 저술 활동에 대해 인상 깊어 했으며, ▸청빈과 겸손 등 선인들의 정신을 배울 수 있는 계기로 일정을 여유롭고 편안했다는 의견이 다수임. 󰏚 자기관리 프로그램 : ‘16.7.18(월) ~ ’17.1.17(화), 26주, 62명 ○ 운영 만족도 : 4.39점 프로그램명 횟수 평 균 교육내용 유 용 도 교육환경 만 족 도 교육효과, 자아성찰도 전반적 만족도 서울둘레길,한양도성 9회 4.30 4.33 4.27 4.35 4.26 동아리활동 (사진 등 5개 분야) 17회 4.49 4.60 4.54 4.33 4.50 체력단련 (테니스 등 4개 분야) 26회 4.33 4.39 4.41 4.23 4.29 외국어강좌 (영어, 중국어) 32회 4.45 4.52 4.38 4.51 4.39 ▸서울시 공무원으로서 서울둘레길과 한양도성을 탐방하며 서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시간이었으며, ▸사진, 바리스타 등 동아리활동은 건전한 여가활동 및 정서함양에 기여 ▸테니스, 요가, 효과적인 트레이닝 등을 통해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등 건강관리에 만족할 만한 효과를 얻었다는 의견이 많았음 ▸외국어 강좌는 글로벌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좋은 기회였으나, 교육 일정이 짧아 아쉬웠다는 의견이 많았음. 3 강사 만족도 조사결과 󰏚 출강강사 현황 ○ 출강강사 및 횟수 : 총 157명 381회 - 내부강사 42명(26.8%) 84회, 외부강사 115명(73.2%) 297회 ○ 출강강사 평균만족도 : 4.63점 - ‘16년 1기 평균만족도(4.50) 대비 0.13점 상승 - ‘15년부터 꾸준히 상승추세 이며, 4.63점은 객관적으로 높은 만족도임 ○ 연도별 강사 만족도 현황 ▸‘15년부터 꾸준히 상승추세이며, 4.63점은 객관적으로 높은 만족도로 다양한 분야의 우수강사 발굴 및 강사 풀 확보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됨 ※ 강사만족도는 3개 문항(강의준비도, 강의전문성, 강의기법) 5점 척도 산출 ○ 출강강사 평균만족도 분포 - 출강강사(157명) 중 평균만족도가 5.0 만점인 강사는 6명(3.8%) ▸직무강좌(4) : 곽석권(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도시재생), 양병현(서울시 역사도심 재생), 정진혁(문화관광산업 마케팅), 황희곤(MICE산업 유치 및 지원전략) ▸동아리활동(2) : 박솔탐이나(바리스타), 정진혁(바둑) - 4.0이상 강사는 154명(98%)으로, 이 중 신규 강사 42명(26.8%) ▸내부강사는 40명으로 전체 내부강사( 42명)의 95.2% ▸외부강사는 114명으로 전체 외부강사(115명)의 99.1% - 4.0미만 강사는 3명(1.9%)으로 추후 강사 선정 시 교체(변경)여부 검토 필요 ▸외부 3명(신규출강) : 박정철(통기타,동아리활동), 신승훈(외국인 투자유치를 위한 행정서비스), 이성호(기후변화 대응과 신재생에너지) ○ 강사별(내․외부) 평균 만족도 구 분 출강인원 평균만족도 4.5이상 4.49~4.20 4.19~4.00 3.99~3.80 3.79~3.50 3.49미만 계 157 4.63 112 38 4 2 1 0 내부 전체 42 4.66 30 11 1 - - - 신규 10 4.45 7 2 1 - - - 외부 전체 115 4.61 82 27 3 2 1 0 신규 35 4.41 26 4 2 2 1 0 ※ 강사만족도 조사대상에서 제외(운동처방사 8명, 단합체육대회 4명) ○ 강사 등급별 만족도 현황 - 등급별로는 인재원 내부강사 〉일반2급 〉특별2급 〉 일반1급 순임 평균만족도 인재원 내 부 특별2급 일반2급 일반1급 일반3급 기 타 (보조강사) 4.63 (157명) 4.88 (1명) 4.62 (9명) 4.67 (40명) 4.59 (95명) 4.30 (10명) 4.80 (2명) ※ 인재개발원 내부강사 1명 : 체육활동 강사 정상훈 ○ 역량 분야에 따른 만족도 분포 - 직무 전문분야가 고르게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도시재생(4.78점), 문화·경제(4.76점), 복지·행정(4.58)분야 순으로 높게 나타남 - 핵심가치 분야(4.42점)는 낮은 만족도를 보임. 리더십 액션러닝 글로벌 직무공통 인문소양 핵심가치 직무전문(만족도 4.63, 강사74명) 국 내 반 국 제 반 도시재생 문화·경제 복지·행정 국제업무 4.71 (3명) 4.67 (4명) 4.66 (2명) 4.61 (20명) 4.60 (51명) 4.42 (3명) 4.78 (20명) 4.76 (21명) 4.58 (21명) 4.40 (12명) ▸복지·행정, 문화·경제, 도시재생 등 분야별 전문성 향상을 위해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강사발굴로 만족도가 향상된 것으로 분석됨 4 국제반 외국어 전문교육 운영결과 󰏚 운영개요 ○ 교육기간 : ‘16.8.1 ~ ’16.12.16(18주, 550h) ○ 교육장소 : 한국외국어대 외국어연수평가원(동대문구 이문로 107) ○ 교육내용 : 사전 레벨테스트→ 동기부여(7주) → 활성화학습(6주) → 심화학습(5주) → 사후 레벨테스트 ○ 대상 및 인원 : 서울시 6급 공무원 18명(영어 14명, 중국어 4명) ○ 소요예산 : 63,000천원(위탁교육비 1인당 3,500천원*18명) 󰏚 학습성과 ○ 공인어학시험 실시 : 평균 113점 상승 - 실시방법 : 교육 초/후반 영어(TOEIC), 중국어(FLEX) 2회 실시 ▸영어반 TOEIC(990점 만점) : 681점(1회 9.6)→738점(2회 12.6), 57점 상승 ▸중국어반 FLEX(1,000점 만점) : 524점(1회 9.6)→694점(2회 12.6), 170점 상승 ○ 개인별 공인어학 시험결과 구 분 어학 수준 성 명 1차 시험(9.6) 2차 시험(12.6) 향상점수 (2차-1차) 계 LC RC 계 LC RC 영어 (TOEIC) 평 균 681 360 321 738 391 346 57(↑) 중급 박정현 740 380 360 780 405 375 40(↑) 윤호근 700 360 340 735 390 345 35(↑) 김선국 715 380 335 740 380 360 25(↑) 손동민 705 335 370 740 370 370 35(↑) 박종관 720 400 320 785 435 350 65(↑) 신은철 710 360 350 940 485 455 230(↑) 문선희 640 305 335 725 365 360 85(↑) 이주열 665 360 305 720 385 335 55(↑) 초급 남은주 585 340 245 630 360 270 45(↑) 심미희 615 380 235 665 400 265 50(↑) 박진원 670 360 310 690 375 315 20(↑) 이동열 685 355 330 700 360 340 15(↑) 안중건 685 345 340 730 370 360 45(↑) 석도은 695 375 320 745 395 350 50(↑) 중국어 (FLEX) 평 균 524 200 324 694 284 410 170(↑) 중급 오은희 731 288 443 790 328 462 59(↑) 이병문 343 144 199 525 208 317 182(↑) 이근하 361 136 225 683 264 419 322(↑) 이선영 661 232 429 779 336 443 118(↑) ○ 어학 프로그램 평가 : 평균만족도 : 4.22점 (전기 대비 0.03점 하락) 구 분 평 균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운영 학습효과 강사만족도 교육환경 2016. 하 4.22 4.21 4.12 4.15 4.03 4.56 4.23 2016. 상 4.25 4.10 4.19 4.12 4.23 4.48 4.32 2015. 하 4.40 4.28 4.30 4.16 4.59 4.72 4.40 【교육생 의견 및 분석】 - 한국외대 어학연수평가원에서 진행된 프로그램에 대한 강사진들의 전문성과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에 대해서는 만족스러웠으나, - 서울시 직원 전문반이 아닌 정규반으로 편성되면서 학습강도가 높은 과제와 테스트에 많은 부담감을 갖은 점이 만족도 하락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됨 - 어학점수가 개개인이 추구하는 목표수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교육기간(18주)을 확대하여 좀 더 심도 있는 학습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였음. 5 글로벌정책연수 운영결과 󰏚 운영개요 ○ 대상인원: 총77명(국내60, 국제17) ※ 3명 불참(사유 : 장애, 간병 등) ○ 대상국가: 이탈리아·스위스, 스페인·포르투갈, 미서부, 미동부·캐나다 ○ 연수대상 및 기간 국가명, 기간 인원 연수내용 만족도 이탈리아, 스위스 10.21~30(8박10일) 23 · 지역 아동교육·보육정책 및 효율적 보육서비스 지원 우수사례 4.44 스페인, 포르투갈 10.21~30(8박10일) 20 · 도시재생사업 정책 현지방문 및 우수사례 벤치마킹 4.27 미국 서부 10.21~30(8박10일) 17 · 커뮤니티컬리지(CC)의 평생교육 정책 및 선진 프로그램 벤치마킹 3.90 미국 동부, 캐나다 10.21~30(8박10일) 17 · 노인복지정책 선진사례 견학 및 복지시설 프로그램 우수사례 벤치마킹 4.25 󰏚 연수 평가 : 평균만족도 4.22점 (매우만족 52.8%, 만족30.3%)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교육생 의견】 - 훈련목적 : 새로운 문화·예술체험(70.2%), 해외 행정제도 및 정책사례체험(25%) - 훈련 성과제고 방안 : 사전미팅 연수기관 등 자료준비를 위한 기간확보 필요 - 연수 적정기간 : 14일 내외(62.8%), 7일 내외(38.2%)로 기간확대 선호 - 대상국가 확대 : 우수 정책사례가 있는 선진국으로 연수도시 확대 필요 - 교육운영 지원 : 운영방향과 운영방식, 기준에 대한 명확한 지침 및 안내 필요 - 미국(서부)정책연수인 경우 장기간에 걸친 이동경로에 대해 만족도가 저조 Ⅲ 성과 및 보완·개선사항 󰏚 주요 성과 ○ 시정성과 창출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분야별 전문교육 강화 - 도시재생, 복지 등 분야별 전문과정에 민선6기 핵심사업 교육 편성 ▹ 도시재생 : 「서울시 역사도심기본계획」, 「젠트리피케이션 」 등 최신내용 운영 ▹ 복지·행정 : 「서울시민 복지기준 및 서울형 기초보장제도」,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과목 운영 ▹ 문화·경제 : 「소상공인 지원전략」, 「국내외 경제정책 동향」 과목 운영 ‣교육 이수자는 관련부서 우선 배치하여 성과활용 : ‘16년 하반기 68.75% → 국내반(62명) 중 42명(67.7%) 유관부서 배치(복지행정 17 문화경제 11, 도시재생 14) → 국제반(18명) 중 13명(72.2%) 유관부서 배치 ○ 시정 주요사업과 연계한 시민·현장 중심 교육 확대 천만상상오아시스 시민제안 TOP20 정책 선정 ➡ 정책제안검토, 과제 선정 ➡ 시민(단체) 등 전문가 의견청취, 문제해결방안 도출 ➡ 정책실행계획수립, 해당부서 공유 - 市 핵심정책사업 현장을 방문, 관련 관계자 등과의 함께 협치 기반의 정책실행 방안 연구 ‣협치 10대 분야 과제 실행방안 도출 후 해당부서 통보·정책 반영 건의 → 지하철 임산부 배려석 찾기(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공사) → 지역주민과 화함께하는 뚝섬승마장 되살리기 방안(체육정책과) → 서울둘레길 이용 활성화 방안(자연생태과) → 주민과 화합하는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종로구 통인시장 상인회), → 한강공원내 자전거안전사고 제로화 방안(자전거교통안전진흥원) 등 팀별 20개 협치 현장방문 및 결과발표 ○ 공익적사고, 공정성 등 시대정신에 맞는 ‘공직가치관’ 교육 지속추진 올바른 공직가치 공직자와 선비정신 화랑의 솔선수범(‘17년 추가) ∙강진 다산수련원 ∙다산 정약용의 목민심서 등 ∙안동 선비문화수련원 ∙퇴계이황의 삶과 업적 등 ∙경주 신라문화원 ∙신라시대 리더십 등 - 공직 윤리 강화를 위한 「도산서원, 선비 문화수련원」체험 교육 실시 ▹ 2박3일 합숙교육을 통해 퇴계 이황의 청렴·애민사상 현장체험 ○ 교육효과성 측정을 위한 현업적용도 평가 실시 - 교육 전, 교육 후의 업무성과 및 역량 측정통한 6개월간 교육 효과성 파악 교육전 조사 (1개월 전) ․개인특성, 학습동기 ․지식, 기술 수준 ➡ 교육생 역량개발 계획 수립 ➡ 교 육 ➡ 교육 후 조사 (3개월 후) ․현업적용도, 업무개선도 ․현업적용 영향요인 ➡ 교육효과 확인 󰏚 2017년 보완 및 개선 사항 1. 현장·이론 연계성 강화 ○ ‘16년 하반기 만족도 하락의 주원인인 현장교육의 연계성 및 유관단체의 설명미흡에 대해서는 이론과 현장강의가 가능한 강사를 섭외하여 교육의 효과성을 제고할 예정 ○ 현장체험을 통해 강의 이론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현장·이론교육 연계성 강화(현장학습 시간확대 26h→37h) -복지행정 : ‘50+ 사업’ 이해 및 쟁점 논의(도심권 50+센터 등) -문화경제 : 문화산업 활성화정책 학습(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 TBS견학 등) -도시재생 : 젠트리피케이션 실태 및 대응정책 모색(서촌·경리단길 등) 2. 전문성을 겸비한 외부 강사 영입 ○ 분야별 전문강좌에 전문성을 갖춘 외부강사 확대로 현장 체감도 제고 - 공무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하여 공공·민간강사 적극 활용을 통해 교육의 전문성 확보와 서울시 정책의 발전방안 모색 기회 필요 -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는 합리적이고 균형잡힌 정책마인드 형성 기여 ○ 국내반 제2외국어 교육과정의 세분화 및 전문화된 커리큘럼 도입 - 수준별 외국어 교육과정이 진행될 수 있도록 레벨별 전문강사를 선정하여 교육생 개개인에 맞는 수준별 외국어 교육과정 진행 - 외국어강좌 보조강사 활용을 통해 일상회화 등 강의내용에 대한 연습기회부여 3. 교육과정 설계 및 과정 개선 ○ 입교 후 교육생간 소통·교류·화합을 위한 충분한 시간 필요 - 입교 후 교육생 상호간 이질감을 줄이고 화합의 시간을 갖을 수 있도록 문화 힐링 프로그램 및 정책문화탐방을 교육 초반부에 여유있게 교과시간 편성 ○ 교육기간 적정성에 대한 교육생들의 낮은 만족도는 향후 인사과, 인력개발과 및 인재기획과의 교육기간에 대한 협의 필요 - 매년 개선 사항으로 나오는 내용으로 장기적으로 교육기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사항임. 단, ‘17년 교육과정에서는 전체 교육기간은 유지하되 교과목 구성에 있어서는 교과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예정임 ○ 교과목별 교육내용의 차별화를 통한 교과목, 교육시간 분배 - 교과목변경 ▹ 국내정책탐방, 성찰리더십 → 공공가치체험, 강진 다산체험관, 안동 선비문화수련원 등 - 교육시간 변경 ▹ ‘스마트 기기 및 SNS 활용법(8h→10h)’ ‘ 모바일 증강현실 체험과 공공서비스 적용(14h→12h)’ ○ 사례중심 교육 확대와 참여식 교육을 통한 효과성 제고 - 소송사례연구(24h)→법률사례연구(31h) - 정책개선을 통한 민생현장 방문(42h→35h) ▹ 현장학습을 통한 주요사업과 연계 현장 목소리 청취기회 제공 - 참여식 발표 및 토론시간 확대(2h → 6h) 및 성과물 공유 ▹ 정책방안 도울을 위한 액션러닝 결과물에 대한 집단지성 성과를 정책에 활용 4. 시설 환경 및 학습기자재 개선 ○ 장애교육생 등 증가에 따른 열악한 시설 환경과 내구연한 경과된 교육 기자재 등에 대한 낮은 만족도에 대해서는, - 엘리베이터 설치,주차면 확대,경사로 개선 등 장애인 교육생의 편의를 위한 시설 확충으로 환경개선 - 교육장의 전자교탁 교체, 빔프로젝터설치 ,배움관 CCTV 교체 등 최신식 교육기자재 교체를 통해 교육생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학습에 몰입할 수 있는 교육환경 개선 붙임 1. ‘16.2기 예산집행 내역 1부 2. 출강강사만족도 1부 3. 교육생 평가결과 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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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예산집행 세부내역 - 최종.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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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16년 하반기 출강강사 만족도.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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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16년하반기 6급실무전문가양성과정 평가결과.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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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16년 하반기 6급 실무전문가양성과정 운영결과 분석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2274 생산일자 2017-03-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조인숙 (02-3488-2144) 관리번호 D000002937667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