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서부수도사업소 아리수 음용률 향상 홍보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5758 결재일자 2017.3.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서부수도사업소장 유수훈 김광석 서경만 03/08 강홍기 협 조 시설관리과장 유인행 급수운영과장 박길영 현장민원과장 박은선 요금과장 정소영 ‘시민공감! 시민감동! 아리수 구현’ 2017년 서부수도사업소 아리수 음용률 향상 홍보계획 2017년 아리수 음용률 향상 홍보계획 2017. 3. 서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순 서 추 진 개 요 / 4 추 진 계 획 / 6 ① 신촌 음수대 공연장, 음악과 함께하는 아리수 / 6 ② 틈새 공략 홍보, 지역 문화행사를 찾아가다 / 7 ③ 전 직원이 참여하는 아리수 현장 캠페인 / 8 ④ 다양한 곳으로 1일 현장수도사업소의 콜라보 / 9 ⑤ 생수값을 아껴라, 대학 동아리 아리수 지원 사업 /10 ⑥ 찾아가는 수도 교실 세분화 운영 /11 ⑦ 맞춤별 아리수사랑 체험투어 /12 ⑧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구성 운영 /13 ⑨ 공사장 가림막을 활용한 아리수 홍보 /14 트릭아트, 다양한 시설물이 아리수 홍보물로! /15 아리수 드링킷 챌린지 운동 전개 및 SNS 확산 /16 마을버스는 아리수 이야기를 싣고 /17 아리수 신뢰도 향상을 위한 매스미디어 활용 홍보 /18 14 사업소 홈페이지 개선 운영 /18 기 대 효 과 /19 행 정 사 항 /19 2017년도 아리수 음용률 향상 홍보계획 세계 최고 품질의 아리수, 시민유용 상수도 정책 실행 등에 대한 다양한 홍보추진을 통해 시민이 공감하고 시민에게 인정받는 아리수를 구현코자 함 Ⅰ 추 진 개 요 󰏚 추진 배경 ○ 가정 내 수도꼭지 수돗물에 대한 시민들의 심리적 불신과 막연한 거부감 상존 - 과거의 노후 상수도관, 소독 냄새 등으로 수돗물에 대한 시민 불신 여전 ○ 정수기, 생수산업의 시장규모 확대 및 TV․지면광고 등의 공격적인 마케팅 지속 - TV 등 대중매체를 통한 물량 공세 계속으로 수돗물의 상대적 불신감 증가 ○ 소득증대 및 생활수준 향상, 편리성 중시의 사고 등이 먹는 물 선택 결정 - 정수기 보유 가정의 증대 및 생수의 편리성으로 인해 좁아지는 수돗물의 입지 󰏚 ‘16년 아리수 홍보 주요 추진현황 구 분 시민참여 아리수 홍보 매스미디어 활용 홍보 캠페인 수도교실 체험투어 이벤트홍보 지역신문 구 홈페이지 소식지 지역방송 ‘16년 44 25 15 13 62 103 5 - ‘15년 54 37 15 6 61 68 1 - 증감 -10 -12 - +7 +1 +35 +4 - ○ 시민과 함께하는 현장캠페인 및 이벤트를 통한 대면홍보 - 「1일 현장수도사업소」운영 : 4회 실시 - 직능단체 대상 현장 캠페인 및 전 직원 참여 현장홍보 : 47회 실시 - 옥내노후급수관 교체비 지원 마을버스 홍보 : 52대 - 그림봉사단체와 함께하는 아리수 벽화 조성 : 서대문구 창천가압장 - 공사장 가림막 2회(녹번동,홍제동), 상수도 시설물 홍보가림막 1회(만리배수지 공원) ○ 매스미디어 및 온라인 활용 홍보로 다양한 상수도 소식 게재 - 구청 홈페이지 홍보글 게시 90회, 지역신문 67회, 자치구 소식지 5회 󰏚 추진목표 및 추진방향 수돗물 불신해소,신뢰회복을 통한 시민들의 삶 속에 더욱 친숙해진 아리수 구현 눈높이를 맞춘 계층별 홍보 문화가 있는 체험 ․ 공감형 홍보 다양한 매체를 통한 전방위적 홍보 󰏚 추진과제와 추진사업 추 진 과 제 추 진 사 업 체험과 공감이 있는 문화 홍보로 더욱 친근하게 다가가기 ①신촌 음수대 공연장, 음악과 함께하는 아리수 ②지역 문화행사를 찾아가다, 틈새 공략 홍보 ③전 직원이 참여하는 아리수 현장 캠페인 ④다양한 곳으로 1일 현장수도사업소의 콜라보 신규 지속 지속 확대 눈높이를 맞춘 계층별 홍보로 보다 실질적인 인식개선 효과 창출 ⑤생수값을 아껴라, 대학동아리 아리수 지원 사업 ⑥찾아가는 수도 교실 세분화 운영 ⑦맞춤별 아리수 체험 투어 ⑧아리수‘청소년 홍보단’구성 ․ 운영 신규 지속 지속 지속 다양한 매체 속 전방위적 홍보로 광범위한 노출 유도 ⑨공사장 가림막 활용 아리수 홍보 ⑩트릭아트, 다양한 시설물이 아리수 홍보물로! ⑪ 아리수 드링킷 챌린지 운동 전개 및 확산 ⑫마을버스는 아리수를 싣고 ⑬매스미디어를 활용한 아리수 신뢰도 향상 ⑭사업소 홈페이지 개선 운영 지속 신규 신규 지속 확대 지속 문화가 있는 체험․공감형 홍보 Ⅱ 추 진 계 획 1 신촌 음수대 공연장, 음악과 함께 하는 아리수 2016년 설치된 신촌 명물거리 아리수 스트로 공연장을 적극 활용하여 공연관람과 더불어 생동감 있는 아리수 홍보 실시 󰏅 추진방향 ○ 기설치된 아리수 공연장 활용, 문화 공간에서 음악과 함께하는 홍보 ○ ‘1일 현장 수도사업소 부스’ 공연장 부근에 설치, 시민들의 관심 유발 ○ 관내대학 동아리 및 거리 공연자들에게 공연장소 홍보 및 제공, 지속화 󰏅 추진개요 ○ 기 간 : 2017. 3~ 11월 (연중) ○ 장 소 : 서대문구 창전동 신촌 명물거리 아리수 스트로 공연장 ○ 추진방법 : 서대문구청 지역활성화과(☎ 330-1127)와 연계하여 공연일정 공유 후 계획 수립 ○ 활동내용 - 공연 전후, 아리수 생수와 홍보물 전달 (예: 여름철 시 아리수 부채) - ISO 22000 국제인증을 취득한 음용수으로서의 품질에 대해 적극 홍보 - 고도정수처리된 최고수준의 수돗물에 대한 각종 안내와 홍보문안 전달 ※ 홍보문안 : 무료수질검사, 아리수토탈서비스, 옥내노후급수관 교체공사비 지원 등 󰏅 소요예산 : 비예산 문화가 있는 체험․공감형 홍보 2 지역 문화행사를 찾아가다, 틈새 공략 홍보 관내 지역적 특성을 살린 각종 행사에 동참하여 더욱 많은 시민에게 아리수 홍보, 아리수 음용률 설문조사 및 이벤트 행사 진행 󰏅 추진방향 ○ 아리수 생수와 홍보물 전달, 여가를 즐기러 온 열린 마음에 호소 기회 ○ 부스 설치 후, 아리수에 대한 궁금증 등 상담 가능, 1일 현장수도사업소 󰏅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연중 [연간 4회 이상] ○ 참여인원 : 행정지원과 및 각 부서 협조를 받아 실시 (회당 10명 이상) ○ 추진방법 - 병물 아리수, 리플릿, 홍보용품을 활용하여 시민들의 시선 끌기 - 상수도 홍보부스 설치, 상수도에 대한 시민들의 궁금증 해결하기 1일 현장수도사업소(요금문의, 노후 급수관 교체 문의, 누수 문의 등) - 아리수 음용률 설문조사 실시하여 체감지표 확인 가능 -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등 이벤트 시행으로 축제에 동참하기 17.4월 중 17.4월 중 17.10월 중 17.7월 중 안산 자락길 벚꽃축제 불광천 벚꽃축제 마포나루 새우젓 축제 신촌 맥주 페스티벌 󰏅 소요예산 : 비예산 ▶ ‘16년도 추진실적 : 신촌 맥주 축제 등 6회 문화가 있는 체험․공감형 홍보 3 전 직원이 참여하는 아리수 현장 캠페인 시민들이 아리수의 우수성을 직접 공감․체감할 수 있는 참여형 현장 대면 홍보를 통하여 아리수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제고 및 음용문화 확산 󰏅 추진방향 ○ 시민들과의 면대면(Face to face) 홍보를 통한 시민생활 밀착 캠페인 ○ 음용률 향상을 위해 전 직원 모두가 참여하여 시민과의 소통 공감하는 기회로 마련 󰏅 추진개요 ○ 기 간 : 2017년 2월 ~ 12월 (연간 50회 이상) ○ 장 소 : 관내 유동인구가 많은 공원, 지하철역 등 ○ 방 법 : 부서별 월별 목표 지정으로 전 직원 적극 참여 유도 부서명 월별홍보일정 캠페인 활동예시 행정지원과 4월, 9월 요금과 5월, 10월 현장민원과 6월, 11월 급수운영과 2월, 7월, 12월 시설관리과 3월, 8월 ○ 활동내용 : - 전시부스, 배너, 아리수 물병, 리플릿 등 홍보도구 적극 활용 - 아리수토탈 서비스, 무료수질검사, 노후급수관 교체공사비 지원 등 정보제공 및 주점추진 사항 병행 홍보 - 고도정수 처리된 최고수준의 수돗물에 대한 집중 홍보 󰏅 소요예산 : 비예산 ▶ ‘16년도 추진실적 : 월 4회 이상, 연간 40회 문화가 있는 체험․공감형 홍보 4 다양한 곳으로 1일 현장수도사업소의 콜라보 대규모 아파트 단지 및 자치구 관할 장소를 찾아가 부서간의 협업체제를 통하여 수도 관련 불편 민원을 현장에서 직접 해결함으로써 주민 편의 제공 󰏅 추진방향 ○ 아리수 스트로 공연장과 자치구 주관 문화․축제 현장 홍보와 연계 시행 ○ 부서별 인원을 고루 배정, 다양한 분야의 민원 해결 유도 󰏅 추진개요 ○ 기 간 : 연중 6회 (분기별 1회) +2회(추가 행사 발굴) ○ 장 소 : 대규모 아파트 단지 및 자치구 주관 문화 축제 현장 ○ 방 법 : - 행정지원과에서 다양한 민원 해결이 가능하도록 부서별 인원 배정 - 상수도 부스 설치가 용이한 문화 축제 현장에 사전답사 후 세부계획작성 - 수도 관련 각종 건의사항 청취 1일 현장수도사업소 설치 민원 상담 1 민원상담 2 민원상담 3 -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참가 시 아리수 홍보 용품 증정 등 혜택 󰏅 소요예산 : 비예산 ▶ ‘16년도 추진실적 : 총 4회 눈높이를 맞춘 계층별 홍보 5 생수값을 아껴라, 대학 동아리 아리수 지원 사업 활동 특성상 음용수가 필요한 대학 동아리를 발굴, 스폰서 역할로 아리수를 지원하여 자발적인 아리수 홍보단 육성 󰏅 추진방향 ○ 윈-윈 전략, 동아리 측엔 생수값 절역, 서울시는 아리수 홍보 ○ 음용수가 필요한 동아리 선정, 행사 및 기타 일정에 주기적 지원 ○ 동아리 측은 행사 사진에 자연스레 아리수 노출, SNS에 홍보글 작성 󰏅 추진개요 ○ 기 간 : 2017. 5~ 11월 (연중) ○ 대 상 : 관내 대학(연세대, 서강대, 이대, 홍익대, 명지대 등) 댄스 동아리 배드민턴 동아리 봉사활동 동아리 ○ 활동내용 - 댄스 동아리, 운동 동아리, 봉사 활동 동아리 등 여름철 음용수가 필요한 대학 동아리 발굴 및 선정 후 아리수 지원 - 아리수 지원 시 고도정수 처리된 최고 수준의 아리수에 대한 정보 제공 - 동아리 측은 매월 페이스북 등 SNS에 자연스레 아리수 노출 - 홍보단장 지원자에게 아리수 물병 및 아리수 이모티콘 무료 배부 - 홍보물 동아리 실 및 학교 측에 배치 (아리수 품질확인제 등) 󰏅 소요예산 : 비예산 눈높이를 맞춘 계층별 홍보 6 『찾아가는 수도교실』 세분화 운영 찾아가는 수도교실을 운영함으로써 음용주체인 주부 등 일반시민, 차세대 여론 주도층인 학생들에게 아리수에 대한 친근감 형성과 더불어 신뢰성 제고 󰏚 추진방향 ○ 실생활에 유익한 아리수 정보 전달을 통해 친근감 및 신뢰도 제고 ○ 아리수 스토리텔러와 연계하여 알기 쉽고 재미있는 수도교실 운영 󰏚 추진개요 ○ 목 표 : 연 30회 / 980명 대상 - 학생참여 25회(900명), 시민·단체 참여 2회(80명) ○ 대 상 :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일반시민, 단체 등 ○ 추진내용 - 자체 개발한 초·중·고, 일반시민 등 교육대상 수준에 맞는 세분화된 프로그램 ․초등학생 : 쉽고 친근한 용어 사용, 생활 속 물 절약 교육, 애니메이션 사용 ․중학생 : 아리수의 우수성 및 수질실험 원리 탐구, 관찰학습, 실험하기 등 ․고등학생 : 상수도 발전방향, 최근 물산업 동향, 상수도와 연관된 진로직 등 ․일반시민 : 아리수와 다른 물의 비교실험, 상수도 우수 사업소개 - 프로그램 주제와 연관된 실험, 만들기 등 구체적 체험활동 시행 ․교육 대상자가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실습 위주의 프로그램 - 다양한 정보제공을 위한 교과 연계 프로그램 시행 ․아리수 뿐만 아니라 물, 환경 등 아리수와 연계된 다양한 정보 제공 󰏅추진일정 ○사업소 자체 세부 추진계획 수립 : ’17. 2월 ○관내 학교 및 교육청 안내공문 발송 : ‘17.3월 ○운영기간 : ‘17.3~12월 ▶ ‘16년도 추진실적 : 총 25회, 참여인원 581여 명 눈높이를 맞춘 계층별 홍보 7 맞춤별『아리수사랑 체험투어』 가정 내 음용 결정권자인 주부와 미래 아리수 음용 주체가 될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정수센터와 수도박물관 등 다양한 현장 체험 등을 통해 자연스러운 아리수 음용 동참에 기여 󰏅 추진방향 ○ 어린이들에겐 아리수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전달, 주부들에겐 실용적인 관점에서 아리수 홍보, ‘학부모와 함께하는 아리수 체험투어’ 가능 ○ 체험형 현장교육 및 홍보로 친숙하고 자연스러운 아리수 음용 동참 유도 󰏅 추진개요 ○ 추진목표 : 관내 주부 및 어린이 15회, 600여명 ○ 추진기간 : 2017. 4월 ~ 11월, [8개월간] ○ 추진내용 - 아리수 생산과정 및 상수도의 역사적 유물 견학으로 아리수 인식제고 - 3개 투어코스 외 아리수과학강좌(상수도연구원) 등 체험코스 다양화 - 체험코스와 주변 관광코스를 연계하여 재미있는 아리수 문화체험 추구 - 원활한 행사 진행과 안전사고의 사전 예방을 위한 안전요원 배치 ○ 추진일정 - 참가신청 공문발송 및 신청접수 : ‘17. 3월 - 견학기관예약 및 차량임차 : ‘17. 4월 - 투어진행 일정 : ‘17. 4 ~ 11월 󰏅 소요예산 : 5,610천원(차량임차료, 여행자 보험 가입비 등) ▶ ‘16년도 추진실적 : 총 15회, 참여인원 476명 눈높이를 맞춘 계층별 홍보 8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구성․운영 미래의 음용 주체인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을 운영함으로써 아리수의 우수성을 인지하게 하여 장기적 수돗물 인식개선 추진 󰏅 추진배경 ○ 학교 급수환경 개선에도 수돗물을 음용수로 인식하는 경향은 여전히 저조 ○ 미래의 음용주체인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기회 제공으로 수돗물 인식 개선 요구 󰏅 추진개요 ○활동기간 : 2017. 4월 ~ 2018. 2월 ○활동대상 : 음수대가 설치된 초‧중‧고등학교 학생 336여명 ○역 할 -학교 음수대 관리 및 개선 건의, 체험투어 및 수도교실 등 프로그램 참여 -SNS를 통한 아리수 바로 알기 활동, 월별 지정과제 수행, 온라인 백일장 참여 - 학생, 교사, 학부모들에게 아리수 우수성 전파 󰏅추진일정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모집 : ’17. 3월 (※학교 개학 시점에 맞추어 모집)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활동 : ’17. 4월 ~ ’18. 2월 ○활동 유공 학교 및 교사․학생 표창 : ’17. 12월 󰏅 소요예산 : 10,080천원 ○음수대 관리 보상금 지원, 아리수 체험과제 우수자 원고료 ▶ ‘16년도 추진실적 : 초·중·고 21개교 112명 참여 다양한 매체를 통한 전방위적 홍보 9 공사장 가림막을 활용한 아리수 홍보 관내 공사장 가림막에 ‘Story와 Fun’이 있는 아리수 홍보 포스터를 지속적으로 게재함으로써 다양한 홍보매체 발굴을 통한 전방위적 음용캠페인 전개 󰏅 추진방향 ○ 유동인구 등 홍보 효과를 고려하여 최적의 홍보 대상지 선정 및 추천 ○ 유관기관과 협조하여 공사장 가림막에 아리수 홍보시안 게재 시스템 구축 󰏅 추진개요 ○ 추진목표 : 3개소 - 유동인구가 많은 도심지역 및 집단주거지역 중심으로 선정 - 장기적‧효과적인 홍보를 위해 공사기간(1년 이상), 가림막 면적 고려 - 공사 관리‧감독 기관과 협의를 통해 선정 (SH공사, 자치구, 도시기반시설본부 등) ○ 홍보시안 : 환경과 건강 측면 강조, ISO22000 국제인증 취득 홍보 등 - 이야기식 메시지로 공감할 수 있는 정보전달, 상징적 이미지 표출 2017년 예정지 (녹번동) 2016년 기설치 (예시) 󰏅 추진일정 ○ 자체추진 대상지 선정(사업소) : ‘17. 2월 ○ 아리수 홍보시안 기획(본부) : ‘17. 2월 ○ 홍보규모 협의 및 사업시행(본부) : ‘17. 3~4월 ▶ ‘16년도 추진실적 : 2건(녹번동, 홍제동 아파트 공사현장) 다양한 매체를 통한 전방위적 홍보 10 트릭아트, 다양한 시설물이 아리수 홍보물로! 유동인구가 많은 관내 다양한 시설물을 발굴하여 트릭아트 등 새롭고 다양한 기법을 창안하여 아리수 홍보를 시행. 예산 절감 효과와 구조물 미관 개선 효과 유도 󰏅 추진방향 ○ 유익한 정보 문구와 더불어 미관을 고려한 시안 개발(트릭아트) 󰏅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연 2회 (상‧하반기 1회씩) ○ 추진내용 17.2 홍보물 부착 - 유동인구 밀집 지역의 상수도 시설물을 선정 후 활용 홍보 기존 유량계 홍보물 부착 예시 공사장 입간판 - 새로운 방식_ 트릭아트 포토존 활용 가능 【『트릭아트』기법이란? 】 평면의 그림을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는 기법을 사용해 작품 앞에서 사진을 찍으면 마치 그림 속의 일부가 된 듯한 착시를 불러일으킴 -만리배수지 공원 북까페 벽면, 홍제천벽면 등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 트릭아트 활용 -노후 상수도관 정비율 97.7%완료 등 유익한 정보 문구 기재 가능 -관내 대학 미술 및 디자인관련 학생들 참여 유도, 소요 예산 절감 가능 󰏅 소요예산 : 2,000천원 ▶ ‘16년도 추진실적 : 1회(만리배수지 공원 홍보 가림막) 다양한 매체를 통한 전방위적 홍보 11 ‘아리수 드링킷 챌린지 운동’ 전개 및 SNS 확산 아리수 마시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상수도 직원이 먼저 아리수 마시기 운동 실천, SNS를 통한 가족 및 주변인에게 아리수 음용 유도 󰏅 추진방향 ○ 상수도 전 직원이 솔선수범하여 아리수 음용 사진과 동영상을 아리수 밴드, 페이스북 등에 업로드 󰏅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연중 수시로 자율적 실시, 점진적 확대(공무원 → 시민) ○ 추진방법 - 대중화된 이벤트 ‘아이스 버킷 챌린지 운동’에서 착안 후 응용 - 가정, 음수대, 공공장소, 운동현장, 여행지 등 장소를 불문, 수도꼭지를 통해 나오는 아리수를 직접 마시는 동영상을 업로드하여 지인 등과 공유 및 전파 - 직원이 올린 콘텐츠를 가공해 페이스북에 월2회 업로드하여 시민에게 전파 - 활동 우수기관 격려 및 우수직원 인센티브 (포상 등) 부여_ 본부시행 - 참여도 현황, 동영상 내용, 음용후기 및 댓글 내용 등을 분석․활용 󰏅 추진일정 ○ 전 직원 홍보활동 추진 : ‘17. 4월부터 󰏅 소요예산 : 비예산 다양한 매체를 통한 전방위적 홍보 12 마을버스는 아리수 이야기를 싣고 󰏅 추진방향 ○ 시민들과 접촉이 많은 버스 내부에 아리수를 홍보하여 친근함 제고 ○ 시민에게 유용한, 시민을 위한 생활정보 제공으로 고객만족도 및 신뢰도 향상 󰏅 추진개요 ○ 홍보기간 : ‘17. 9~11월 ○ 홍보매체 : 마포·서대문·은평구 마을버스 내부 ○ 홍보시안 : ISO22000국제인증 취득, 노후배관 교체비 지원 사업 등 본부에서 기획한 디자인 활용 홍보 시안 버스 내부 설치 모습 󰏅 추진내용 ○ 2017년도 추가 5개 노선 20대 확대시행 예정 ○ 사업 담당자의 전화번호를 안내함으로써 즉각적인 상담 효과 기대 󰏅 소요예산 : 2,000천원 ※ 사업소 자체 예산 부족 시 본부에서 예산지원 예정 ▶ ‘16년도 추진실적 : 총16개 노선 52대의 마을버스 기시행 다양한 매체를 통한 전방위적 홍보 13 아리수 신뢰도 향상을 위한 매스미디어 활용 홍보 󰏅 추진방향 ○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은 지역매체를 통한 이미지 광고 및 홍보글 게재 ○ ISO22000 국제인증 획득 등 주요사업 성과를 제공하여 우호적 여론 형성 󰏅 추진개요 ○ 주요매체 지 역 방 송 CJ헬로비전,(주)씨앤앰 마포케이블 등 지 역 신 문 은평타임즈, 마포신문, 서부신문, 서대문신문 등 자치구소식지 마포, 서대문, 은평구 소식지 유관기관 홈페이지 관내 구청, 교육청 홈페이지 ○ 추진내용 - ISO22000 인증 획득 등 아리수 새소식 및 상수도 관련 주요 성과 보도 - 수질 안전성, 풍부한 미네랄, 친환경성, 경제성 등 아리수의 우수성 홍보 14 사업소 홈페이지 개선 운영 󰏅 추진방향 ○ 사업소 홈페이지에 다양한 홍보콘텐츠 업로드를 통해 올바른 아리수 정보제공 ○ 최신 상수도 정보의 신속 게재 및 다양한 시민의견 수렴을 통해 시민소통 활성화 󰏅 추진개요 ○ 주 소 : http://arisu.seoul.go.kr/arisu_center/center8/sub1_1.jsp ○ 추진목표 : 콘텐츠 점검 주1회(월4회) 이상 / 아리수 새소식 게재 월2회 이상 ○ 추진내용 - 관내 공사 및 단수 현황, 모집공고 안내 등 시민에게 유용한 정보 신속 게재 - 무료 수질검사, 노후 옥내배관 교체지원 등 주요 사업 홍보글 지속적으로 게재 - 사업소 홍보현장, 직원 수범사례 등 실시간 사업소 정보 제공으로 소통 강화 ▶ ‘16년도 추진실적 : 172건(지역언론사 62건, 소식지 5건, 홈페이지 103건) Ⅲ 기 대 효 과 󰏚 시민이 참여하고 시민과 소통하는 체감형 홍보 실시 ○ 아리수 인식개선에 대한 소통 및 공감대 형성을 통한 음용률 향상 󰏚 음용주도층을 대상으로 한 광범위하고 전략적인 홍보 실시 ○ 아리수 품질에 대한 호의적 여론 형성 및 입소문을 통한 음용률 향상 󰏚 음용기회 확대의 지속적 추진으로 음용률 향상 기여 ○ 아리수는 깨끗하고 맛있다는 인식 정착을 통한 음용률 향상 Ⅳ 행 정 사 항 󰏚 주요사업별 세부계획서 수립 및 결과보고 ○ 세부계획서 수립사업 : 6개 사업 연번 사 업 명 수립일정 주관부서 참여부서 1 신촌 음수대 공연장, 아리수 홍보 ‘17.3월중 행정관리팀 전 부서 2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운영 ‘17.3월중 행정관리팀 행정관리팀 3 참여자 주도형 수도교실 운영 ‘17.2월중 수 질 팀 수질팀 4 생수값을 아껴라, 대학 동아리 홍보 ‘17.5월중 행정관리팀 행정관리팀 5 시설물의 변신, 트릭아트 벽화 제작 ‘17.8월중 행정관리팀 행정관리팀 6 마을버스 내부 아리수 홍보 ‘15.9월중 행정관리팀 행정관리팀 ○ 결과보고 철저 - ‘현장캠페인’, ‘아리수 체험투어’ 등은 홍보 종료 시 결과보고 확행하여 연중 홍보실적관리에 만전을 기하며, - 홍보시 미진했던 사항 및 추가 보충사항들은 결과보고에 추가하여 연중 발생되는 홍보자료에 적극 활용할 것. 󰏚 부서 협조사항 ○ 길거리 현장홍보 연10회 실시 : 전 부서 - 추진결과 제출 : 익월 10일까지 행정지원과에 공문 제출 ○ 사업소 주관 홍보 활동 협조 : 전 부서 - 매월 발생되는 사업소 홍보 활동 시 각 과별 적극적인 지원 및 참여요청 ※ 참여행사 : ‘1일 현장수도사업소’, ‘아리수 체험투어’ 등 󰏚 아리수 인식개선 사업 홍보예산 ○ 관련예산 : 19,690천원 ○ 세부예산항목 (단위 : 천원) 홍보안내문 등 제작 2,000 청소년 홍보단 운영 10,080 홍보용품 제작 2,000 아리수 생산시설 견학 차량보험 510 차량임차료 5,100 ○ 예산과목 - 상수도사업비용, 영업비용, 일반관리비, 아리수 인식개선(사무관리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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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서부수도사업소 아리수 음용률 향상 홍보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서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5758 생산일자 2017-03-0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유수훈 (02-3146-3512) 관리번호 D0000029321396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홍보관리 > 아리수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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