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 전통시장 상인 교육 추진계획

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3788 결재일자 2017.3.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장활성화팀장 소상공인지원과장 창조경제기획관 경제진흥본부장 윤여민 조동철 곽종빈 주용태 03/07 서동록 협 조 2017 전통시장 상인 교육 추진계획 2017. 3. 경제진흥본부 (소상공인지원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성별분리통계 ● 성별분리통계 작성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인적통계 남·여 구분, 수혜집단의 남·여 구분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목 차 1. 추 진 배 경 1 2. 교육 비전 및 목표 2 3. ‘16년도 추진 성과 및 과제 2 4. ‘17년도 세부추진계획 5 5. 행 정 사 항 9 전통시장 상인역량 강화를 위한 2017 전통시장 상인 교육 추진계획 자생력 있는 전통시장의 기반인 상인역량을 효과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상인의 적극적 참여를 이끌 수 있는 차별화된 형식의 상인교육을 추진 1 추 진 배 경 󰏚 추진근거 ○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8조(상인교육 및 전문인력 양성) 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상인의 경영현대화, 영업기법의 개선, 정보화 촉진 등에 필요한 교육·자문에 관한 지원 및 이에 필요한 전문인력의 양성에 관한 지원을 할 수 있다. ○ 서울특별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에 관한 조례 제5조(상인교육 등) ① 시장은 상인의 경영현대화, 영업기법의 개선, 정보화 촉진 등에 필요한 교육과 자문 및 이에 필요한 전문인력의 양성에 관한 지원을 할 수 있다. ③ 시장은 상인들에 대한 교육 등을 위해 상인교육과정을 구성해 운영할 수 있다. 󰏚 지원 사업의 효과 제고를 위한 전통시장 자생력 확보 필요 ○ 일방적 지원이 아닌 상인 주도적 변화를 위한 기초로서 교육 필요 ○ 친절, 위생관리 등의 개선을 통한 전통시장 이용 저해요소 제거 󰏚 유사한 교육 반복으로 상인들의 교육에 대한 만족도 저하 ○ 상인 대부분이 상인교육의 경험이 있으나, 강사별 커리큘럼 변화 미비 ○ 1인 운영 점포가 많은 시장 특성 상, 교육 참여에 대한 부담감 존재 ⇒ 상인들의 변화와 호응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변화하는 전통시장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타 기관과 차별화된 서울시만의 교육 운영 필요 2 교육 비전 및 목표 비전 상인이 주도하는 전통시장 패러다임 변화 목표 󰋮 상인들의 의식 전환 및 자발적 교육 참여 증대 󰋮 유통 환경 및 소비 흐름 변화에 대한 적응력 강화 전략 <전략1> 교육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 <전략2> 개별 시장에 맞는 맞춤형 교육 운영 <전략3> 상인들의 교육접근성 제고 추진내용 전통시장 지원 사업 – 상인교육 간 연계 강화 기초 교육교재 배포 상인이 직접 성공사례를 전수하는 새로운 교육형식 도입 및 확산 교육 영상 제작 및 공유 3 ‘16년도 추진 성과 및 과제 󰏚 새로운 형식의 교육 시도 ○ 상인이 직접 성공사례를 전수하는 토크콘서트 진행 - 총 5회 진행, 시장별 상인패널(멘토)-강사 매칭 - 일반적 강의 형태 탈피하고 상인이 교육자로 나서서 다른 상인들의 공감을 이끌어낸다는 의도대로 교육 참여 상인들의 반응이 매우 긍정적 (설문결과) 토크콘서트 참여자 108명 중 88명 응답(응답률 81%) 이번 교육이 상인역량 발전에 어느정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십니까? 이전의 교육에 비해 이번 토크콘서트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 추진성과 ○ 향후 확장 가능한 새로운 교육 형식 도출 ⇒ 생업으로 바쁜 상인들의 교육 참여 유도를 위해 비슷한 교육의 반복을 지양하고 차별화된 토크콘서트 형식의 찾아가는 교육을 확대 추진 ⇒ 장기적으로 자신의 성공사례를 직접 교육하는 ‘상인강사’ 육성 기반마련 ○ 교육 영상 촬영을 통해 타 시장 전파 가능한 기초 자료 확보 ◈ 개선사항 ○ 강사별 진행 방식 상이, 강의식 발화 비중이 큰 경우 발생 ⇒ 상인이 교육의 중심이 된다는 취지를 살리기 위해 교육 강사 대상으로 강의 가이드라인 마련 및 공유(공동 기획회의) 진행 ○ 전통시장 지원사업과의 연계 강화 필요 - 교육은 모든 사업의 근간으로서 각종 지원 사업을 통합하는 역할 수행 ⇒ 전통시장 활성화사업 대상시장을 교육 필수대상으로 지정 ⇒ 장기적으로 교육 참여가 지원 대상 선정의 주요 기준이 될 수 있는 기반 조성 ◆ 시장별 주요 교육 내용 도봉구 창동골목시장 (2016. 12. 9.) ∙주제 : 역경을 딛고 일어난 시장 상인 성공스토리 ∙강사 : 김승일 (시장과 사람들) ∙패널 : 김동운 (양평 물맑은시장 몽실 식당), 이수화 (양평 물맑은시장 솥뚜껑 콩나물삼겹살) ∙주요내용 󰋼 온라인 마케팅 교육 실전 적용 사례 󰋼 진정성 있는 장사의 중요성(고객을 위하는 자세) 󰋼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자기계발 강북구 강북종합전통시장 (2016. 12. 20.) ∙주제 : 전통시장에서의 새로운 시도 ∙강사 : 김상영 (미래전통시장연구원) ∙패널 : 정종철 (강북종합전통시장 수유리 할매 왕족발) ∙주요내용 󰋼 새로운 상품(족발도시락) 개발 과정 󰋼 고객의 요구(소포장 판매) 충족을 통한 매출 증대 󰋼 다른 업종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 논의 서대문구 포방터시장 (2016. 12. 21.) ∙주제 : 역경을 딛고 일어난 시장 상인 성공스토리 ∙강사 : 김승일 (시장과 사람들) ∙패널 : 김동운 (양평 물맑은시장 몽실 식당), 이수화 (양평 물맑은시장 솥뚜껑 콩나물삼겹살) ∙주요내용 󰋼 교육 내용 실제에 접목한 과정(메뉴개발 등) 󰋼 종업원, 고객, 납품업자를 주인으로 대하기 󰋼 시장 특색 발굴을 통한 활성화 성공 관악구 신사시장 외 5 (2016. 12. 21.) ∙주제 : 끊임없는 자기혁신 (상품개발과 고객응대 비법) ∙강사 : 김철성 (코맥 컨설팅 & 교육) ∙패널 : 조경선 (신원시장 영광과일) 주요내용 󰋼 새로운 상품 개발과정(주스바, 차, 잼 등) 󰋼 상품개발의 원칙과 이후 홍보활동 등 󰋼 친절한 고객응대, 불만고객 단골고객 만들기 영등포구 영등포전통시장 (2016. 12. 23.) ∙주제 : 시장개척을 가능케 한 열정과 노력 ∙강사 : 전영애 (역곡상상시장) ∙패널 : 고경숙 (영등포전통시장 열이네 마늘) ∙주요내용 󰋼 오래 폐업한 점포 인수 후, 어려움 극복해간 과정 󰋼 우리 가게만의 고객 관리 비법 󰋼 스스로 변화하는 것의 중요성 3 ‘17년도 세부추진계획  찾아가는 상인교육 : 전통시장 공감 토크콘서트 󰏚 교육개요 ○ 기 간 : ‘17.3월 ~ 10월 ○ 교육대상 : 전통시장 및 상점가 30~40여 개소 (서울 전통시장 지원 사업 대상시장 및 참가 희망 시장) ○ 장 소 : 시장 및 자치구내 교육장 활용 순회교육 ○ 추진방법 - 상인이 직접 성공사례를 전수하는 토크콘서트 형식으로 진행(시장별 1회) - 지원 내용 및 시장 특성 고려하여 시장별로 관련 교육 추가 편성 가능 󰏚 토크콘서트 주제(안) ○대주제 : “전통시장의 변화는 상인이 이끈다!” ○소주제 : 진행 강사와 상인 멘토 간 협의를 통해 구체화 - 예시1 : (조직관리) 회원 모두가 즐거운 상인 조직 만들기 - 예시2 : (상품개발)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한 매출 증대 - 예시3 : (고객응대) 고객을 대하는 나만의 친절 노하우 등 󰏚 토크콘서트 진행 방식 ○ 사회자와 소규모 출연자가 단상에서 대화를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 ○ 전통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장사를 하고 있는 상인이 멘토 역할을 맡아 자신의 목소리로 성공사례 전달 ○ 교육 경험이 많은 전문가가 사회를 맡아 다른 상인의 호응을 이끌고 개별 상인의 경험을 보편적 내용으로 확장하여 적용 󰏚 추진 체계 대상시장 모집 및 선정 󰋼 교육 가이드 마련 및 공유 󰋼 시장별 세부 기획 및 준비 󰋼 토크콘서트 진행 󰋼 평가 및 사후관리 자치구→서울시 서울시 강사별 준비 각 시장 서울시 󰏚 대상시장 모집 및 선정 ○ 시장별/자치구별 교육 참여 신청 수합 - 교육 참여시장 내년도 시비지원 사업 대상 선정에 우대할 수 있음을 안내 ○ 필수 참여 대상시장 지정 - ’17년 서울시 전통시장 활성화사업 대상 시장의 경우 교육 필수 참여 ◇ 참여 대상 사업지 - 필수 : 신시장 선도시장 육성사업(5개소), 청년상인 육성사업(4개소) 등 - 권장 : 중소기업청 특성화시장 등 지원 사업 대상지 󰏚 기획 및 준비 ○ 분야별 상인 멘토(가칭) 인력 확보를 위한 사전작업 진행 - 다양한 분야를 대표하여 다른 상인들에게 성공사례를 전수할 멘토 목록화 - 전문가 자문을 통한 명칭 확정 및 분야 세분화 - 강사 추천, 자치구 추천 및 분야별 공개모집 등을 통해 목록 확보 - 신청 안내 시 멘토 목록 제시하고 시장에서 희망 멘토 선택 및 요청 - 확보한 목록은 향후 전통시장 소통 콘텐츠 발굴 등에 다각도로 활용 ◇ 상인 멘토 분야 세분화 - 상품 개발, 판촉, 상인 간 화합 도모 등 특화된 성공 요소를 기준으로 분류 - 업종 및 판매품목 고려 가능 ○ 토크콘서트 진행 가이드라인 마련 및 공유 - ’16년도 사업 참여 강사들 대상으로 의견 수합 및 가이드라인 마련 - 마련된 가이드라인 바탕으로, 신규 강사 대상 공유(공동기획회의 개최) ○ 시장별 상인 멘토 - 강사 매칭 및 세부 기획 준비 - 강사 풀(pool) 기반, 전문분야 및 시장별 특성 고려하여 멘토-강사 매칭 - 상인 멘토 – 강사 간 협의를 통해 시장별 세부 기획 작성 및 확정 ○ 추가 교육 편성 - 시장별 특성 및 수요를 고려, 필요 시 집합교육 추가 배치 ※ 추가 교육 예시 - “서울형 신시장”에 대한 이해 - 실전 SNS 마케팅 교육 등 󰏚 교육 진행 순서(안) 내 용 시간 진 행 ▸ 인사말씀 : 교육 취지 및 시책사업 설명 등 10‘ 시장활성화팀장 ▸ 전통시장 공감 토크 : 전통시장의 변화는 상인이 이끈다! 75‘ 상인멘토 & 교육강사 ▸ 질의응답 및 자유토론 15‘ 상인멘토 & 교육강사 교육 참가 상인 ▸ 설문지 작성, 마무리 등 05‘ 󰏚 평가 및 사후관리 ○ 참여 강사진 및 상인 멘토 대상 간담회 진행 - 17년도 교육 평가 및 개선지점 파악 - 상인 멘토가 지속적으로 상인 교육자로서 활동할 수 있는 방안 모색  교육 교재 및 영상자료 제작 󰏚 토크콘서트 교육 영상 제작 ○ 토크콘서트 진행 시, 영상 촬영 및 편집하여 교육 자료로 활용 - 5~10분 내외 교육영상으로 편집 및 서울시 홈페이지 게재 - 이색적인 내용의 경우 전통시장 홍보 소재로 활용 가능 - 교육 참여 강사, 멘토, 참여상인 등 에게 촬영 진행 사전 동의 확보 ○ 제작방법 : 영상제작 전문 업체 수의계약 󰏚 상인 대상 기초 교육 교재 출판 및 배부 ○ 사업목표 : 생계로 인해 집합교육 참가가 어려운 상인에게 기초적인 교육자료 제공 및 자발적인 활용 유도 ○ 추진현황 : 교재 콘텐츠 개발 완료 ◆ 전통시장 상인 대상 교재 개발 추진 (2016.12 ~ 2017.2) - 주요 내용 󰋼 개별 점포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본 정보 󰋼 전통시장 상인들이 알아야 할 지원 사업 소개 󰋼 실제 점포경영 성공사례 등 포함 - 추진방법 : 전문 업체 선정을 통한 용역 진행 - 소요예산 : 20,770,000원 ○ 인쇄방법 : 전문 업체 선정(수의계약) ○ 배부수량 : 2만여 부(시장 전체 점포수의 30~35% 규모) ○ 배부방법 : 상인회를 통해 개별 점포에 전달(상인회 사무실 우편발송) 5 행 정 사 항 󰏚 소요예산 : 총 70,700천원 (단위 : 천원) 구 분 소요예산 산출내역 비 고 합 계 70,700 상인 멘토 목록화 1,000 ․ 모집 홍보 및 회의 참석 수당 등 가이드 마련 및 공유 1,000 ․ 기획료 및 회의 참석 수당 등 강사수당 14,000 ․ 40회 × (230천원 + 120천원) ․ 추가교육 10여회 교육시간 1시간 30분 기준 3,500 멘토 참석 수당 5,200 ․ 40회 × (80천원 + 50천원) 간식(다과), 문구 등 2,000 ․ 1000명 × 2,000원 강의 영상 제작 22,000 ․ 촬영, 장비대여 및 편집비용 등 부가세 포함 책자 인쇄 및 배포 22,000 ․ 인쇄, 포장 및 배송비 부가세 포함 ※ 강사료 지급 기준 : 서울시 인재개발원 강사료 등 지급기준표 준용(‘16.9.28) - 교육강사 : 강사에 따라 일반 1급~2급 적용 - 상인멘토 : (시장 내부 상인섭외 시) 보조강사 적용 (시장 외부 상인섭외 시) 일반 3급 적용 ○ 예산과목 :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전통시장 상인역량강화 및 조직활성화 지원,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추진일정 일 정 3월 4월 5월 ~ 10월 11월 찾아가는 상인교육 (토크콘서트) 상인 멘토 분야별 목록화 대상시장 모집 및 선정 교육 가이드 마련 및 공유 시장별 세부 기획 및 준비 토크콘서트 진행 평가 및 사후관리 교육영상 제작 영상 제작 관련 계약추진 영상 제작 및 홉페이지 게재 교재 인쇄 및 배포 교재 인쇄 관련 계약 추진 상인회를 통한 개별 점포 배부 󰏚 기관별 역할 󰋎 서울시 : 교육 가이드라인 제작 및 강사 매칭, 교재·영상 제작 󰋏 자치구 : 교육 신청 안내 및 교육진행 협조 ○ 성공사례 소개할 상인 멘토 추천 ○ 교육 참여 안내 - 토크콘서트 형식에 대한 충분한 안내 필요 ○ 참여 신청 수합 및 제출 ○ 교육장 확보 및 진행에 필요한 물품 준비 등 진행 보조 󰋐 상인회 : 교육 참여 독려 및 개별 점포 대상 교재 배부 붙 임 : 1. 진행 강사 프로필 2. 토크콘서트 진행방식 안내 및 참여 신청서(안) 3. 교육 만족도 조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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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전통시장 상인 교육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창조경제기획관 소상공인지원과
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3788 생산일자 2017-03-0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윤여민 (02-2133-5191) 관리번호 D0000029307705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시장지원 > 전통시장관리 > 전통시장운영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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