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청계천박물관 경비원 대기실 개선 계획

문서번호 청계천박물관-715 결재일자 2017.3.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청계천박물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권정수 사종민 03/06 송인호 협 조 경영지원부장 代사창훈 학예연구부장 박현욱 총무과장 사창훈 청계천박물관 경비원 대기실 개선 계획 2017. 03. 서울역사박물관 (청계천박물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청계천박물관 경비원 대기실 개선 계획 노후 된 경비원 대기실의 시설 환경을 개선하여, 경비 근무자의 업무 효율 증대와 근로 복지 향상에 기여하고자 함 1 추진 배경 󰏚 경비원 대기실 휴게 공간 면적 부족, 추가면적 확보 필요 ○ 대기실 휴게 공간 면적이 5.6㎡으로, 서울시 근로 환경 기준인 1인당 면적 5㎡을 충족하지 못함 󰏚 낙후된 경비원 대기실 내부 시설 환경 개선 필요 ○ 대기실이 냉난방에 취약하고, 내부 조명 및 캐비닛 등 필수 시설이 설치되어 있지 않음 󰏚 경비 업무 전용 공간 신설 필요 ○ 경비 업무 전용 공간이 없어, 경비 업무수행의 집중도와 효율이 떨어지고 청사 경비‧보안 유지관리 업무 수행에 어려움 2 현황 및 문제점 󰏚 현 황 ○ 경비원 대기실 현황 위 치 면적 구조 비고 청계천박물관 지상1층 (기획전시 배너용 가설벽 뒤) 약 5.6㎡ (가로 1.6m, 세로 3.5m) 칸막이 (벽체 : 유리) 휴게 전용 공간 (업무 공간 없음) - 사용 인원 : 경비원 1~2인(주간근무자 2인, 야간근무자 1인) 작 성 자 청계천박물관장:사종민☎2286-3401 담당:권정수☎432 경비원 대기실 위치 지상1층 로비(기획전시 배너용 가설벽) 경비원 대기실 외부 경비원 대기실 내부 󰏚 이용 상 문제점 ○ 경비원 대기실 면적이 협소하여, 대기실로서의 기능 상실 - 2인 이상 사용이 불가하여, 야간근무자 휴식(수면) 용도로만 사용 ○ 낙후된 내부 시설 환경으로 인한 대기실 이용의 어려움 - 대기실 벽체가 유리인 관계로 동‧하절기 냉난방에 취약함 - 내부 조명 및 TV, 캐비닛 등 필수 시설이 설치되어 있지 않음 ○ 경비원 업무 전용 공간이 없어, 경비 업무 수행에 어려움 - 경비원이 1층 안내데스크 등에서 순회하며 근무함에 따라, 경비업무의 집중도가 떨어지고, 경비원에 의한 청사 경비‧보안의 총괄 관리가 어려운 실정임 ○ 기타 문제점 : 지상1층 안내데스크 노후 및 물품 보관 문제 - 안내데스크의 노후와 수납시설이 없는 협소한 내부 공간 문제로 인해, 전시안내 물품 일체를 경비원 대기실 외부에 보관하여 물품의 유지관리가 어렵고 효율적인 안내 업무 수행이 어려움 경비원 대기실 외부 물품 보관 현황 지상1층 안내데스크 3 경비원 대기실 개선 추진계획 󰏚 개선 방향 ○ 쾌적하고 안락한 경비원 대기실 내‧외부 환경 조성 - 대기실 면적 증설 및 내부 시설 환경을 개선하여 쾌적하고 안락한 대기실 시설 환경 조성 ○ 청사 경비 업무 전용 공간 신설 - 청사 경비‧보안업무의 통합 유지관리가 가능토록 업무 공간 신설 ○ 기능성 및 디자인을 고려한 안내데스크 개선 - 안내직원의 업무효율 증대 및 물품 유지관리를 위한 기능성과 지상 1층 로비 공간에 걸맞는 디자인을 갖춘 안내데스크로 교체‧개선 󰏚 개선 추진 계획 ○ 기 간 : 2017년 2월 ~ 4월 ○ 개선대상 : 지상1층 경비원 대기실(휴게 및 업무 공간 조성) ○ 개선내용 - 경비원 대기실 면적 증설 및 내부 시설 환경 개선 - 경비 업무 전용 공간 신설 - 지상1층 안내데스크 교체 및 수납시설 신설 ○ 분야별 세부 개선 사항 구분 개선 분야 개선 사항 비 고 경비원 대기실 개선 대기실 면적 증설 ․5.6㎡ ⇒ 18.3㎡ (휴게 공간 15.3㎡, 업무 공간 3㎡) 휴게 공간 1인당 5㎡ 이상 충족 휴게공간 개선 ․벽체 : 패널(준불연) 및 석고보드(마감재) ․바닥 : 마루(전기 온돌 판넬) 설치 ․내부 led 조명등 및 전기시설 신규 설치 ․TV 1대, 캐비닛 5개 설치 (기존 보유 물품 활용) 업무공간 신설 ․벽체 : 전면, 좌우면 유리창 설치 ․책상 및 PC, 전화 각1대 설치 (기존 보유 물품 활용 및 신규 구매) 휴게공간과 동일하게 벽체 시공 (바닥은 미시공) ․청사 CCTV 카메라 모니터링 시스템 신설 기획전시 배너용 가설벽 교체 ․기존 가설벽 철거 후, 대기실 측면 재설치 (대기실 휴게공간 측면 벽 활용 설치) 곡선형 안내데스크 개선 안내데스크 교체 ․안내데스크 1개 교체 설치 크기 및 공간 면적 증설 수납장 설치 ․전시 안내 물품 수납장 5개 설치 전시안내 물품 보관용 ○ 개선 예상도 경비원 대기실 개선 평면도(지상1층 로비 공간) 안내데스크 교체 예상도 ○ 소요예산 건명 예산과목 소요예산(천원) 경비원 대기실 개선 (안내데스크 포함) 서울역사박물관, 역사와문화의복합공간창조, 박물관활성화, 청계천박물관운영, 시설비(100-401-01) 15,000 서울역사박물관, 역사와문화의복합공간창조, 박물관활성화, 청계천박물관운영, 공공운영비(100-201-02) 6,769 CCTV 모니터링 시스템 설치 서울역사박물관, 역사와문화의복합공간창조, 박물관활성화, 청계천박물관운영, 공공운영비(100-201-02) 9,200 합 계 30,969 ○ 계약방법 - 경비원 대기실 개선 공사 : 소액 수의계약(실내건축공사업체) ▸관련근거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5조 제1항 제5호(추정가격 2,000만원 이하의 공사) - CCTV모니터링 시스템 설치 : 일상경비 교부 집행 󰏚 추진일정 ○ 3월 : 설계 및 계약, 착공 ○ 4월 : 준공.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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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계천박물관 경비원 대기실 개선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청계천박물관
문서번호 청계천박물관-715 생산일자 2017-03-0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권정수 (02-2286-3432) 관리번호 D000002929368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시설운영 > 청계천문화관청사유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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