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시민 안전문화 확산 및 안전사고 경감을 위한 -2017 소방 안전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3346 결재일자 2017.3.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이영숙 이원주 03/06 김재학 협 조 재난관리과장 김승호 예방과장 박태일 현장대응단장 홍진희 담당자 박상관 - 시민 안전의식 함양 및 안전사고 경감을 위한 - 2017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서초소방서 (홍보교육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목   차 Ⅰ 관련 근거 •••••••••••••••••••••••••••• 1 Ⅱ 추진목표 및 전략 •••••••••••••••••••••• 1 Ⅲ 2016년 추진성과 •••••••••••••••••••••• 2 Ⅲ 중점 추진전략 1 소방홍보 기반구축을 위한 시스템 강화••••••••• 4 1-1 재난현장 기록장비 점검 및 유지관리 철저 1-2 홍보담당자 자질향상을 위한 직무 교육 강화 1-3 사건사고 중심의 119활동상 홍보 강화 2 신뢰성 높은 언론홍보[방송협력]••••••••••••• 8 2-1 시의성. 보도가능성을 고려한 언론홍보 2-2 언론보도 모니터링 대응 시스템 구축 2-3 방송협력을 통한 테마별 안전정보 제공 2-4 재난현장 언론지원 대응 강화 3 환경변화에 적응하는 매체홍보••••••••••••••• 13 3-1 소셜미디어 활용한 시민과의 직접 소통 3-2 다양한 영상콘텐츠 제작 활용 3-3 홍보 간행물 제작 배부 4 시민참여를 통한 Safe Seoul 만들기•••••••••• 15 4-1 시민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문화이벤트 - 제11회 서울안전체험 한마당(Safe-Seoul) - 제18회 119소방동요경연대회 - 제27회 서울소방안전작품 공모전 - 제69회 불조심 강조의 달 5 홍보예산 집행계획••••••••••••••••••••••• 18 Ⅳ 행정사항 ••••••••••••••••••••••••••••• 18 2017년 소방 안전홍보 기본계획 재난 및 사건사고 사례전파 및 안전사고 대응․예방요령 홍보를 통해 시민안전의식 향상 및 안전사고 경감에 기여하고자 함. Ⅰ 관련 근거 ◯ 서울시 예방과-1509(2017.1.16.)호 『2017.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알림』 ◯ 소방행정과-2113(2017.2.10.)호 『2017년 소방서 성과 평가계획 알림』 ◯ 서울시 예방과-4180(2017.2.17.)호 『‘17년 상반기 홍보분야 소방서 성과 평가계획 알림』 Ⅱ 추진목표 및 전략 시민안전의식 향상 및 안전사고 경감 중점 추진전략 추 진 내 용 ① 소방홍보 기반구축을 위한 시스템 강화 · 재난현장 기록장비 유지·관리 · 재난현장 데이터베이스(아카이브) 관리 강화 · 홍보담당자 홍보능력 향상을 위한 직무 교육 · 사건‧사고 중심의 119활동상 홍보 강화 ▼ ② 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방송협력) · 시의성·보도가능성을 고려한 언론홍보 · 언론모니터링 대응 시스템 구축 · 재난현장 언론지원 강화 ▼ ③ 환경변화에 적응하는 매체홍보 ·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시민과의 직접 소통 · 다양한 영상콘텐츠 제작 활용 · 재난안전정보지 “아이러브119” 제작‧배포 ▼ ④ 시민참여를 통한 Safe Seoul 만들기 · 제11회 서울안전체험 한마당 개최 · 2018년도 몸짱소방관 달력 제작 및 기부 · 제18회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 제27회 서울소방안전작품공모전 · 제69회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소방서 실정에 맞는 안전캠페인 등 개최 Ⅲ 최근 3년간 추진성과(우리서) □ 소방홍보 언론 보도실적(방송사 및 신문 등) 구 분 계 공중파, 종편보도 (사건사고 제외) 중앙일간지 (신문 등) 현장화면제공 (사건사고) 라디오 인터넷매체 (뉴시스 등) 2016년 551 18 15 25 1 492 2015년 413 24 5 32 1 351 2014년 98 10 2 20 0 66 □ 다양한 방법을 통한 예방 홍보실적 구 분 소방업무 홍보활동(건) 행사 등 안전문화 추진 실적(횟수) 홍보컨텐츠 제작(건) 계 언론보도 SNS 계 자체 행사 본부행사 참여 2016년 659건 551건 108건 40 30 10 37 2015년 463건 413건 50건 25 20 5 54 2014년 115건 98건 17건 5 2 3 32 □ 이색 이벤트를 통한 소방이미지 감성 홍보 및 시민안전의식 강화 ❍ 최근 3년간 서울소방체험 한마당 개최 구 분 행사기간 장소 운영 프로그램 외부기관 참여 서초소방서 운영 프로그램 참여인원 2016년 (10회) 5.19.~5.21. 여의도공원 83개 27개 ·가상현실(VR)로 배우는 소방안전교육 ·유도표지를 이용한 연기미로 대피체험 94,804명 2015년 (9회) 4.23.~4.25. 여의도공원 78개 33개 방방이와 함께 119안전노래 부르기 98,116명 2014년 (8회) 9.25.~9.27. 여의도공원 82개 56개 방방이와 함께 119안전노래 부르기 83,500명 ❍ 최근 3년간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구 분 행사 일시 개최 장소 참가대상 및 인원 수상 여부 유치부 초등부 2016년 (17회) 9.2. 09:30~17:15 숭실대학교 한경직기념관 예원유치원 29명 반원초등학교 19명 유치부 우수상 2015년 (16회) 9.11. 09:30~17:00 광운대학교 동해문화예술관 쑥쑥어린이집 19명 반포초등학교 27명 2014년 (15회) 9.2. 09:30~17:00 세종대학교 대양홀 구립 연꽃어린이집 40명 서이초등학교 58명 ❍ 최근 3년간 서울소방안전 작품공모전 및 전시회 개최 구 분 사진 영상물 포스터 스토리텔링 수상 여부 2016년 (26회) 12점 2점 39점 2점 2015년 (25회) 18점 1점 25점 3점 사진 : 우수상 영상 : 장려상 2014년 (24회) 13점 1점 128점 3점 ❍ 2016 제2회 서리풀 페스티벌 축제 참가 및 안전 지원 - 기간 : 2016. 9.24.(토) ~ 10.1(토), 9.(일)-9일간 - 장소 : 서초구 전역(반포대로, 예술의 전당 등) - 주 최 : 서초구청·(재)서초문화재단 - 참여기관 : 서초구청·예술의전당·서초경찰서·소방서 등 18개 기관 - 동원 소방력 : 차량 15대 인원 118명 - 주 요 내 용 : 개막공연KBS열린음악회/반포서래 한불음악축제/서초강산퍼레이드&지상최대스케치북/폐막공연만인합창단 등 Ⅳ 중점 추진 전략 1 소방홍보 기반구축을 위한 시스템 강화 ○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유지․관리 ○ 체계적 자료관리 시스템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잠재적 역량 강화 1-1 재난현장 기록장비 유지․관리 ❍ 추진 부서 : 현장대응단, 홍보교육팀 □ 보유현황 ❍ 홍보장비 현황 : 12종 23점 ※현장대응단 : 재난기록장비 11종 18종 별도 관리 및 점검하고 있음 촬영 장비 편집 장비 디지털캠코더 SONY HXR-NX30N 1대 디지털캠코더 GOPRO HERO4 1대 비디오카메라 소니 DSR – PD150 1대 디지털카메라 Canon kit EOS 7D 1대 + Canon EF-S 15-85mm 1대 디지털 카메라 Nikon D100 1대 디지털카메라 Nikon D200 1대 Canon, JP/Digital IXUS 750 1대 편집PC Dell T5600(D01T001),Intel Xeon E5 1대 편집PC DELL P2412Hb 60.97cm(모니터) 2대 비디오레코더 엘지전자, LE3116D, 250GB 1대 영상전송 장비세트 부대 장비 외장하드 새로텍 C5-US3, 10TB 1대 외장하드 seagate Expansion Gen2 5TB 데스크탑 외장하드 1대 렌즈 Canon EF-S 70-200mm 1개 스트로브 Canon 600EX-RT 1개 스트로브 Canon 600EX-RT 1개 스트로브 Olympus, JP/FL-20 1개 숄더리그 BLD L6100C 1개 캠코더용 플레쉬 Aputure Amaran AL-160 LED조명 1개 카메라 가방 Lowepro Fastpack BP 250 AW II 1개 포토프린터 Canon, CN/SELPHY ES30 1대 포토프린터 Cannon PIXMA G3900 1대 □ 장비 관리기준 ❍ 비디오카메라 등 기록장비는 주간 및 월간점검(기록유지 및 점검 철저) - 점검내용 : 관리현황, 정상작동 여부, 조작능력 등 ❍ 매월 월간점검 시 현장지휘대와 합동 점검 실시 - 점검내용 : 관리현황, 정상작동 여부, 조작능력 등 1-2 재난현장 데이터베이스(아카이브) 관리 강화 ❍ 추진 부서 : 현장대응단, 각 안전센터, 홍보교육팀 □ 구축 목적 ❍ 기존 아날로그방식의 기록물은 시간경과에 따라 화질 저하 및 삭제, 분실 또는 파손될 우려가 있어 이를 디지털화함으로서 항구적인 기록과 보존, 이용이 가능한 시스템 구축 ❍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을 통한 자료검색 및 접근 용이성 제공 □ 기록물 운영 현황 ❍ 보유 자료 : 3,678개 (영상 278건, 사진 3,400장) ❍ 소방의 활약과 역할을 볼 수 있는 가치 있는 자료 선별 등록 화재 진압활동 구조 활동 구급 활동 □ 소방 아카이브 고도화 사업을 통한 보존자료 활용 강화 ❍ 전문성 확보를 위해 시스템 관리·유지·보수 전산기획팀으로 이전 ❍ 자료 분류 개선을 통해 다양하고 활용도 높은 자료 축적 추진 ※ 업로드, 검색, 자료분류 등에 대한 소방서 담당자 의견조회를 통해 고도화 사업 추진 예정 ※ 소방아카이브 고도화 사업 : 소방활동 및 홍보, 캠페인, 화재조사 등의 사진, 영상 미디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통합관리 솔루션 ※ 성과평가 항목 감점사항 : 재난현장 아카이브 등록 실적 ⇒-0.3점~-1.5점 ○ 재난현장 아카이브 등록실적 미충족 반기별 실적 재난현장 사진 30건 미만 25건 미만 20건 미만 영상물 20개 미만 15개 미만 10개 미만 감 점 -0.3점 -0.8점 -1.5점 ※재난현장 사진 아카이브 등록 시 유의사항 - 활용가치 있는 재난현장 기록물(사진) 선정 후 등록 * 각종 화재, 구조, 구급대원들의 소방활동 모습을 담은 내용 * 단순 감식사진 제외하며 위 사항에 맞지 않는 기록물로 판단시 확인 후 삭제 조치 또는 카운터에서 제외 - 사진 업로드 비율 : 재난현장사진 20건, 교육훈련사진 10건 이상 - 동일한 사건사고의 사진은 5점 이상 등록해야 1건으로 인정 - 600만 화소 이상, 3MB 초과의 고화질 사진 등록 1-3 홍보담당자 홍보능력 향상을 위한 직무 교육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홍보교육팀 □ 재난영상 콘텐츠 촬영 및 제작 전문교육 ❍ 교육기관 및 시기 : 서울소방학교 / 연 1회 ❍ 교육인원 및 기간 : 25명 / 5일간 ❍ 교육목표 : 양질의 영상콘텐츠 제작 능력강화 □ 보도자료 작성 전문교육 ❍ 교육기관 및 시기 : 국민안전처 / 연 2회 ❍ 교육인원 및 기간 : 5명 이내 / 4일간 ❍ 교육목표 : 보도 가능한 자료 제작을 위한 홍보담당자 역량 강화 1󰠂4 사건사고 중심의 119활동상 홍보 강화 ❍ 추진부서 : 현장대응단, 각 119안전센터, 홍보교육팀 □ 재난현장 촬영 기준안 ❖ 지휘차가 출동하는 모든 현장을 대상으로 함 - 소방서 영상 제공 책임관 주 간 야 간 홍보교육팀장 당직관 ❖ 폭염활동 및 생활안전 등 사전 지시가 있을 시 별도 촬영 ⇒ 촬영한 영상은 담당 책임관의 검토를 거친 후 서울시 웹하드 업로드 □ 재난기록담당 주체 ❍ 재난기록 대상 : 지휘차가 출동하는 모든 재난현장 ❍ 영상기록 담당 : 지휘차 운전원(소방안전지도 및 방송사 제공용) ❍ 사진기록 담당 : 재난조사(화재감식) ❖ 촬영 원칙 ․출동차량 탑승 즉시 촬영 시작 → 현장도착 후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소방안전지도 실시간 영상송출) → 재난원인(발화원) 근접 촬영 → 완진 등 어느 정도 현장활동 끝나면 먼저 귀소 후 방송사 즉시 제공 (방송사 제공 방법 : 서울시 웹하드 fire0119활용) - 소방의 활약과 역할을 나타내는 의미 있는 영상 및 사진 촬영 ․ 잘못된 예) 소방 활동 없는 불 탄 흔적만 나온 사진, 배경 없는 인물사진 등 불에 탄 실외기만 찍은 사진 씽크홀 추정 현장 사진 ․ 잘된 예) 재난현장 속 119 활약상을 보여주는 모습을 담은 사진, 영상 화재 진압 구조 활동 구급 활동 □ 현장활동 속 감동적이고 귀감이 되는 스토리 발굴 현장 출동 ➡ 스토리 조사 ➡ 유선 연락 보도자료 배포 사진, 영상 확보 및 사고 경위 등 조사 이야기 중 기사화 할 수 있는 포인트 발견 본부 홍보기획팀 ◆ 2016년 스토리 발굴 성공 사례 “비번 날 대참사 막은 영웅” 미담 □ 현장활동 개요 ○ 일시/장소 : ‘16.6.9.(월) 21시경/ 인천 남동구 논현동 ○ 현장상황 : 에어컨 실외기에서 발생한 불로 요양원 건물 화재 ○ 조치사항 : 비번 날 집 근처 건물의 화재를 목격하고 119신고 후 옆 건물로 진입하여 옥내소화전 활용해 화재진압 □ 언론사항 조치 현장 활동대원 소방서 본부 홍보기획팀 후속취재 지원 (홍보기획팀, 본부 주무팀) ·현장 조치 사항 개요 등 소방서 유선․공문보고 ⇨ ·홍보기획팀 언론담당 통보 ·현장 상황 등 보도자료 초안 작성 ·현장 영상․사진 등 관련자료 확보 ⇨ ·현장 스토리 재구성 및 보도자료 작성 ·市 대변인실 협의 및 보도자료 배포 ·방송사․신문사 등 취재요청 대응 ⇨ ·지속적인 이슈화를 위한 후속조치 사항 보도자료 제공 ·현장 출동대원 인터뷰 지원 등 □ 현장활동 미담사례 발굴 성공 결과 ⇒ 국민안전처 장관 표창 수상 ○ YTN, 동아일보 등 방송 및 주요 일간지 게제 ⇒ 소방공무원 이미지를 비예산으로 대대적 홍보 2 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방송 협력) ○ 사회 이슈와 트렌드에 맞는 테마홍보로 기자의 관심 유도 ○ 잦은 언론노출과 신뢰성 있는 자료제공으로 조직 이미지 향상 2󰠂1 시의성·보도가능성을 고려한 언론홍보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 홍보 테마 선정 ❍ 시기별․계절별 보도가능성이 높은 테마 선정 - (명절․성묘) 명절 떡 기도폐쇄, 말벌 주의보, 예초기 위험성 등 - (날씨․계절) 폭염, 낙상, 고드름, 선풍기, 전기장판 등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테마 선정 - 예) 지진 이슈 관련〔대규모 지진 훈련〕 수능시험 이슈 관련〔수험생 이송 대책〕등 한강 얼음 분쇄 작업 (세계일보 / 2016.1.22) 대규모 지진 훈련 (경향신문 / 2016.10.20) 수험생 이송대책 (MBC / 2016.11.17) ※서초소방서 최근 보도사례 “화재취약지‘드론 지도 제작 (YTN / 2016.12.5) “우리도 사람, 소방관들 마음의 병” (KBSTV/2017.1.30.) “유좌지기”의 교훈 (매일일보 / 2017.2.20) □ 기사 마감시간을 고려한 훈련․행사계획 수립 ⇒ 사전 협조 ❍ 조간신문 기사 마감 : 16시 ❍ 사진보도가 필요한 훈련․행사 시 가급적 오전에 실시 □ 훈련․행사계획 시 기자가 원하는 사진컷(이벤트) 예상 ❍ 예) 훈련 시 현장상황이 가장 잘 표현되는 상황․위치 등 취재안내 ※ 사진기자의 경우 한 장의 사진으로 모든 내용을 전달하고자 함 ❍ 예) 시민과 소통하는 소방관 이미지(소방안전교육,긴급구조훈련) 등 서리강산 퍼레이드 (문화일보 / 2016.10.10) 미래소방관 체험교실 (연합뉴스 / 2016.11.23) 소방대장님의 무전은 이렇게 (소방방재신문 / 2016.11.15) 2󰠂2 언론보도 모니터링 대응 시스템 구축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각 부서(비판 내용에 따라) □ 소방활동 비판적 취재 시 동향보고 철저 ❍ 방문 및 전화를 통한 임의취재 시, 취재언론사, 취재의도, 보도일시 등에 대해 즉시 홍보교육팀 통보 ❖ 전화 및 인터뷰 시 기자는 항상 녹음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 ⇒ 언론사 기자라고 말한후 궁금 사항에 관해 질문이 있을 경우는 녹음하고 있다는 점을 전제로 억양과 대답에 신중을 기해야 됨. 소방서 및 전 기관(부서) 홍보기획팀 시 언론담당관실 모니터링 결과 보고 동향보고 오보및비판보도시 대책자료 작성보고 해명자료 배포 대응방침 전달 ❍ 동향 보고 라인 및 방법 - 보고라인 : 유선(홍보팀장 경.이영숙, 홍보담당 교.박상관) 및 이메일(홍보교육팀 전원) 통보 - 방 법 : 선 유선 보고 ⇒ 이메일 제출과 동시에 서초소방서밴드 게재 ⇒ 전 직원 공유 □ 부정보도 시 대처 철저 ❍ 해당 부서에서 해명·설명 여부를 검토 후 해명·설명 자료 작성 ※ 해명자료:기사 내용이 틀린 경우, 설명자료:내용은 맞지만 보완이 필요한 경우 ❍ 부정보도 시 슈퍼데스크(08:00) 前 본청 언론담당관 해명자료 제출 ❖ 슈퍼데스크 ․일 시 : 매일 08:00 ~ 08:30 ․참 석 : 부시장단(행정1,2,정무부시장), 대변인, 언론담당관, 신문팀장, 언론담당관 당번팀장 ․내 용 : 기사내용 검토 ⇒ 대변인이 시장님께 보도내용 요약보고(08:30) 2󰠂3 재난현장 언론지원 강화 ❍ 추진 부서 : 소방행정과, 현장대응단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실시 강화 ❍ 목 적 :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해 추측․왜곡보도 방지 및 시민 궁금증 해소⇒재난대응기관 신뢰성 확보 ❍ 재난현장 정보수집 및 언론브리핑 흐름도 정보수집 ➡ 정보분석 ➡ 최초 언론브리핑 ➡ 2․3차 브리핑 ∘재난개요 ∘관련기관 ∘작성자료 (긴급구조통제단) ∘정확성 검토 ∘소관부서 검토 ∘통제단장 검토 ∘1시간 이내 ∘개요 및 피해내역 ∘구조현황 등 ∘1차 브리핑 후 1시간 간격 ∘추가 정보 ∘구조작전 변경 ❖ 현장상황을 정확히 알지 못하는 기자들이 도착할 경우 현장상황을 매우 궁금해 하며, 소방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초기 설명이 없으면 왜곡된 내용이 보도되는 경우가 많음 예> ‘15.1.10. 의정부 화재시 헬기가 화재를 키웠다는 추측성 보도 □ 언론브리핑 주체 및 역할분담 ❍ 관할 소방서(발표자:소방행정과장) - 정보수집 및 분석 후 언론브리핑 주도(홍보교육팀장 언론브리핑 보조) - 언론사 창구 일원화 추진(대원별 언론사 접촉 자제) - 소방행정과장 부재 시 직제 순 과장 ※ 소규모 재난의 경우 현장대응단장(야간 현장지휘팀장) ❍ 본부 홍보기획팀(대응 2단계 이상) - 언론브리핑 장소 선정 및 브리핑 범위 검토 - 언론사 편의 제공(프레스센터 설치, 식수, 전력공급 등) - 재난현장 공동 취재단 구성 검토(사고 유가족 사전 협의) - 취재 제한구역 설정(현장지휘소, 재난현장 근접지역 등) □ 언론브리핑 기본 원칙 ❍ 언론브리핑 책임기관 - 대응 1단계 발령 : 소방서 자체 실시 - 대응 2단계 및 사회적 이목이 집중되는 사건 : 본부 홍보기획팀 ❍ 언론브리핑 장소 선정 - 취재진 수용인원 고려해 장소 선정 ※ 재난현장 및 현장지휘소와 브리핑 장소 적정거리 이격 ❍ 언론브리핑 연속성 확보 - 최초 지정자가 마지막까지 브리핑(연속성, 소통 및 공감대 유지) ❍ 언론브리핑 횟수 - 최초 현장 도착 1시간 이내 실시, 이후 1시간 이내 간격 ※ 재난대응과정 중요 변동사항, 작전 변경 시 시간 구애 없이 실시 - 최초 브리핑 후 추가 브리핑 시간 안내 및 시작 10분 전 언론사 고지 <언론브리핑 참고자료> 3 환경변화에 적응하는 매체홍보 ○ 미디어 환경 변화에 부응하는 소셜미디어 홍보 강화 ○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안전정보 소식지「아이러브 119」활성화 3󰠂1 소셜미디어 활용한 시민과의 직접 소통 ❍ 추진 부서 : 전 부서 □ 2016년 운영실적 및 분석 ❍ SNS 운영현황 계 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 4 2 1 1 ❍ 운영 실적 구 분 유튜브 (영상제작/조회수) 트위터 페이스북 2016년 2 / 7,204 2,805 (팔로워수) 765 (좋아요수) ❍ 현황 분석 - 성과평가에 편중된 운영 → 지표 만점 충족 후 운영 저조 - 소셜미디어 환경변화에 적응하지 못함 → 시민 참여 저조 □ SNS 운영방법 개선 ❍ 트위터 : 재난상황 전파 및 대응 행동요령 제공, 맞춤형 정보 제공 ❍ 페이스북 : 짧은 시간 내에 볼 수 있는 사진·영상을 동반한 스토리텔링 - 우리서 직원 가입인원 : 158명(‘17.3.3. 기준) ⇒ 미가입직원 적극 가입 요청 ❍ Social Network를 통한 지속적 대시민 홍보 Service 제공 ❍ 서초소방서 SNS 주소현황 - 트 위 터 : https://twitter.com/safeseocho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seochofirestation ⇒ 적극 활용 ※ 성과평가 항목 가점사항 : 신매체 홍보실적 1점 〇페이스북의 페이지 게시글 도달범위 700명이상의 게시글이 총 3개이상 3󰠂2 다양한 영상콘텐츠 제작 활용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홍보교육팀, 현장대응단 및 각 안전센터 □ 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예방홍보 영상 콘텐츠 제작 및 송출 ❍ 시기별, 테마별 예방홍보 영상물 제작 - 소방차길터주기, 비상구안전관리, 소소심, 주택용소방시설 등 ❍ 송출대상 및 추진 부서 - 서초구청, 옥내·외 광고판 등 : 홍보교육팀 - APT·오피스텔 등 엘리베이터 LCD모니터 등 : 현장대응단 및 각 안전센터 ※소방행정과–1699(2017.2.3.)호 『아파트 및 오피스텔 등 소방대상물 엘리베이터 LCD모니터 재정비 결과 보고(알림)』 기시달된 공문으로 특히, 현장대응단 및 각 안전센터에서는 관내 대상물에 대해 홍보영상자료가 표출토록 적극 시행 협조 요청 □ 직장 내 소통을 위한 콘텐츠 제작 및 공유 ❍ 서초소방서의 비전, 주요정책 추진방안 등 영상제작 및 공유 -『2016 굿바이 서초, 새로운 도약 2017(9분 56초)』제작 및 배부 · ‘16년 한해동안 주요업무 추진사항·성과·부서별 주요활동 및 ’17년 신년인사 및 메시지 등 -『2016 서리풀페스티벌 ‘서초강산퍼레이드’(8분 6초)』제작 및 배부 · 서리풀 페스티벌 처음부터 마지막 퍼레이드에 참가 직원들의 다양한 활동 및 메시지 등 ❍ 『서초소방서 밴드』를 활용을 통한 직장 내 소통 강화 - 각 부서별 훈련․정책․행사 등 주요업무 공유 - 부서별 행사․미담사례․소방활동 영상 및 사진 공유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적극 홍보 3󰠂3 「아이러브119」 제작 배부 □ 재난안전정보지「아이러브 119」발간 (본부/월1회) ❍ 2007.11 창간 후 98호 발간(2009.5월호부터 e-book으로 발간) - 매월 책자 200부 발간(소방관서 및 필수기관 배부) ❍ 주요내용 : 기고문, 재난활동 미담사례, 안전정보 등 ❍ 시민호응도 : e-book 사이트 역대 게시물 1,917개 중 조회수 100위내 6건 선정(2016.12월 기준) ※ 성과평가 항목 가점사항 : 아이러브119 원고 채택 건당 : 0.2점×3건 ○우리서 아이러브119 채택 : 2건(2017년 3월 3일 현재 기준) - 17년 2월 홍보교육팀 우일영(우리들의 영웅 소방관님께 드리는 감사의 편지) - 17년 3월 서초소방서장 김재학(과욕을 경계하고 검소함을 밝힌 유좌지기의 정신) 4 시민참여를 통한 Safe Seoul 만들기 ○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시민 참여형 안전체험 기회 제공 ○ 어린이‧청소년 안전습관 함양을 위한 다양한 문화이벤트 개최 4 󰠂1 시민과 소통을 통한 안전문화 확산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홍보교육팀 □ 제11회 서울안전체험한마당(Safe-Seoul) 운영 ❍ 행사 기간 : 2017. 4. 20.(목) ~ 4. 22.(토) / 3일간 ❍ 행사 장소 : 여의도공원 문화의 광장(예정) ❍ 프로그램 : 6개 마당 80여개 프로그램(예정) ※ 재난안전, 화재안전, 생활안전, 교통안전, 신변안전, 어울림 ❍ 행사 주최 : 서울특별시(소방재난본부) & 한화손해보험 ※ 성과평가 항목 가점사항 : 서울안전체험한마당 신설 프로그램 채택0.4점×5건 〇서울안전체험한마당 신설 프로그램 채택은 최대 5건까지 선정 □ 2018년도 몸짱소방관 선발행사 참여 ❍ 행사 일시 : ‘17.4.20.(목) 12:00~14:00 ❍ 행사 장소 : 여의도공원 문화의 광장 ❍ 우리서 참가선수 : 잠원119안전센터 1팀 지방소방장 신재영 ❍ 자발적 체력증진 및 믿음직스러운 소방관 이미지 홍보 ❍ 제작 과정 선발대회 및 달력 화보촬영 ⇒ 판매방법 및 디자인 협의 ⇒ 달력 판매 ⇒ 기부금 전달식 및 희망나눔 행사 4월 7월∼9월 11월∼1월 12월말 ※ 성과평가 항목 가점사항 : 선발대회 입상자(0.4점)/모델선정(0.2점) 〇몸짜소방관 선발대회 및 달력 모델점수는 중복 인정되지 않음(0.4점 최대) 4 󰠂2 학생 및 시민 안전문화 활동 참여 확대 □ 제27회 서울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참여 (9월) ❍ 작품 주제 :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특별시 서울 만들기 ❍ 공모 부문 : 사진, 영상, 불조심포스터, 스토리텔링 ❍ 공모 기간 : 2017. 8월 ~ 9월 ❍ 작품 심사 : 2017. 10월 중 ❍ 작품 공모 적극 참여 유도 및 홍보 : 관내 유관기관 및 학교 등 ※ 성과평가 항목 가점사항 : 부분별 대상(0.4점)/최우수상(0.2점) 입상 □ 제18회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참여(9월) ❍ 안전을 주제로 한 동요를 통해 어린이들의 자연스러운 안전의식 함양 ❍ 지역 예선(5~7월)→서울시 대회(9월)→전국대회 참가(10월) ❍ 행사 주최 : 서울특별시(소방재난본부) ❍ 참석 대상 : 46개팀 1,500여명(초등부 23, 유치부 23) ※ 전국 119소방동요경연대회(행사 주최 : 국민안전처 & 소방안전협회) - 일시 및 장소 : 2017. 10월중(예정)/충청남도 소재(장소 미정) - 서울시 참석 : 서울시 대회 대상 2팀(초등부 1, 유치부 1) ※ 성과평가 항목 가점사항 : 전국대회 참석(0.4점) □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8~9월) ❍ 위험요소를 찾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UCC 제작 ❍ 관내 중·고등학교대상 참가안내 및 홍보 협조문 발송 및 직접 협의 4 󰠂3 제69회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대응총괄팀 □ 추진 개요 ❍ 추진기간 : 2017. 11월 / 1개월간 ❍ 추진목표 : 시민과 함께하는 화재예방 안전문화 확산 ❍ 슬 로 건 : 함께해요 화재예방! 행복해요 안전서울! ※ 불조심 강조의 달에 맞추어 자체계획 수립 후 추진 □ 불조심 강조의 달 집중홍보 추진 ❍ 겨울철 화재 증가 대비 화재예방 캠페인 등 집중 홍보 ❍ 화재예방 중심 홍보 → 생활안전 등 재난 예방 실천 홍보 5 홍보예산 집행계획 □ 홍보 예산 【단위 : 천원】 총 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사무관리비 사무관리비 사무관리비 사무관리비 3,000 2,000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 1,000 (시민안전의식 강화) ※ 행사 운영비는 ‘서울 안전체험 한마당 운영 프로그램’ 에 따라 별도 배정 □ 집행 내역 ❍ 서울 안전체험 한마당, 소방동요 경연대회, 불조심 강조의 달 등 운영비용 등 ❍ 소방안전 홍보물품 구매 및 기록장비 수리 등 Ⅳ 행정 사항 □ 업무추진 결과보고 철저 ❍ 소방홍보 활동 추진실적(익월 5일한 본부 제출) ❍ 홍보물 및 기념품 제작 시 샘플 제출 ⇒ 본부 ❖ 추진실적 보고 구 분 방 법 소방홍보 활동 추진실적 (언론보도실적, 온라인홍보, 홍보물제작, 이벤트 행사) 월보 미담 및 수범사례 보고 월보 언론동향, 서울소방뉴스, 아이러브119, 이벤트, 기념품 등 수시 □ 언론보도를 요하는 행사 진행 및 언론접촉시 동향보고 철저 ❍ 각 부서에서는 언론보도를 요하는 행사 진행시 사전에 홍보팀과 협의 및 보도자료 및 증빙서류 등을 홍보교육팀에 제공 ※ 유의사항 : 취재 요청 시 반드시 홍보교육팀과 협의 후 결정 □ 재난현장 아카이브 등록되는 컨텐츠 강화 ❍ 현장대응단, 각 안전센터는 현장 활동 영상 및 사진 확보 시 홍보담당에게 전달 ❍ 재난현장 아카이브에 등록하여 현장활동 대원들의 활약을 기록으로 남김 (언론사에 보도 게재 의뢰 병행)   ※ 활용가치 있는 재난현장 기록물(사진) 선정 후 등록 ⇒각종 화재, 구조, 구급 등 재난현장에서의 활동 모습을 담은 사진, 단순 감식사진은 제외   ※ 해상도 1280 *720 또는 1920×1080이상의 고화질 사진 등 □ 사건사고 속 숨은 스토리 지속 발굴 ❍ 각119안전센터 현장활동 속 감동적 귀감이 되는 스토리 발견시 → 본서 홍보담당에게 유선 연락 □ 우리서에 맞는 특수시책은 별도 계획 수립 □ 각 부서장은 『모든 업무의 최종 마무리』는 『홍보』로 종결되므로 소방활동 홍보에 적극 협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1. 언론취재 동향보고(서식) 1부. 2. 언론보도 요청자료 예시 1부. 끝. 붙 임 1 언론취재 동향보고 부서명 서초 소방서 〇〇안전센터 책임관 소방○ ○○○ 담당자 (연락처) ○○○ ☎02-596-4119 (☏************) < 개 요 > 취재개요를 2줄 이내로 간략히.... 󰏚 취재 일시 : 2017. 00. 00.(목) 12:00~13:00 󰏚 매 체 명 : 언론사명(프로그램 명) ○ 취재 기자 : 이름 및 직위(연락처) 󰏚 취재 목적 : 󰏚 답 변 자 : 이름 및 직위 󰏚 취재 협조내용 : 인터뷰, 전화통화, 촬영, 동행취재, 자료제공 등 택일 ○ 기자의 질문내용과 답변자의 답변 내용 등을 요약 정리 ○ 기자에게 제공한 자료가 있을 경우 그 내용을 기재하고 필요시 첨부 󰏚 향후 계획(필요 시) ○ 특이사항이라고 판단되는 내용과 필요시(비판보도 예상시) 해당부서의 향후조치계획 등을 기재 󰏚 보도(방송) 예정일시 : 2017. 00. 00.(금) 20:00~21:00 ○ 프로그램명 및 방영예정시간 등을 기재. 끝. 붙 임 2 [언론보도 요청자료 예시] 보도자료 제공일자: 2017년 3월 3일 홍보교육팀장 이 영 숙 Tel596-4119 제공부서: 서초소방서 홍보교육팀 홍보담당 박 상 관 Tel596-4119 Fax592-4119 park*********3@seoul.go.kr 사진없음 사진있음 매수 : 3매 항상 소방행정발전과 소방홍보에 적극 협조해주심에 감사드리며 귀 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제목 : 서초소방서, 승진 임용자 신고식 가져 서초소방서(서장 김재학)는 2일 오전 서초소방서 3층 서장실에서 3월 1일자 승진 임용된 직원 3명을 대상으로 신고식을 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의 주인공은 지방소방교에서 지방소방장으로 근속 승진 임용된 구근서, 구자일, 김성철 대원 등 3명이다. 각과 팀장 및 과장 등 20여명이 참석해 축하의 말을 전하며 함께 기뻐했다. 김재학 서초소방서장은 이번 승진 임용 신고식에서 “유좌지기(宥坐之器)의 정신을 새겨 과욕을 경계하고 검소한 생활, 공직자로서 청렴과 시민을 섬기는 자세”를 강조했고 “진급을 축하하고 앞으로도 승승장구 하길 바란다”며 축하의 말을 전했다. □ 6하원칙에 의거 작성 - 언론보도 요청 부서에서 기초 자료 작성 및 증빙서류 첨부하여 홍보팀에 요청 (사진 : 서초소방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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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민 안전문화 확산 및 안전사고 경감을 위한 -2017 소방 안전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초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3346 생산일자 2017-03-0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영숙 (02-596-4119) 관리번호 D000002930074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