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청렴 자율준수제 운영계획

문서번호 서울특별시차량정비센터-3433 결재일자 2017.3.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서무팀장 소장 김명국A 유진국 03/03 문인기 협조 정비팀장 代임근식 2017년 청렴 자율준수제 운영계획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7. 3. 2017년 청렴 자율준수제 추진 계획 ‘17년부터 새로이 도입․운영중인 ‘청렴 자율준수제’ 를 우리센터 특성에 맞게 계획을 수립하여 청렴도 향상 및 기관 운영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 적극행정 촉진 및 청렴도 향상을 위한 감사제도 혁신대책 (시장방침 제304호, ‘16.10.11) ○ 서울특별시 청렴 자율준수제 도입․운영 계획 (시장방침 제412호, ‘16.12.23) Ⅱ 추진목표 및 추진방안 ○ 목 표 :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 특화된 종합정비체제 구축으로 신속 정확한 정비수행 ○ 방 안 : 내부 청렴도 향상 분위기 조성 및 부패 취약분야 집중관리 내부 청렴도 향상 분위기 조성 구 분 주 요 추 진 사 항 <내부청렴도 향상 추진> ▸부정청탁등록 활성화 ▸공직자 윤리의식 향상을 위한 청렴교육 활성화 ▸공무원 행동강령 실천 생활화 ▸청렴한 직장문화 및 잘못된 관행타파 적극 추진 <외부청렴도 향상 추진> 구 분 주 요 추 진 사 항 부패 취약분야 집중관리 ▸공사·용역·물품 등 취약분야 청렴 모니터링 실시 ▸공사 현장과의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처리로 신뢰 구축 ▸공정한 하도급 문화조성을 통한 부조리 근절 Ⅲ 세부 추진 계획 내부청렴도 향상추진 1 부패 사전 예방을 위한 직원 윤리교육 강화 ○ 공직기강 확립 특별교육 실시 - 교육내용 : 공직자 6대 의무 및 4대 금지사항, 복무규정 등 - 교육방법 : 전 직원 대상교육(교관 : 소장) - 연말연시, 하절기 및 설 명절 등 특별교육 ○ 공무원 행동강령 생활화 - 교육내용 : 청렴의식 및 행정의 투명성 ․ 기관운영업무추진비(경조사비 등) 및 출장여비 적정 집행여부(출장결과보고서 제출) ․ 감사관 Hot Line, 청렴비리신고센터, 부조리신고 보상금제도 안내 등 - 교육방법 : 공직기강 확립 특별교육 실시와 병행 실시 ○ 청렴도 향상교육 실시 - 교육대상 : 기관 계약 및 회계․지출․공사업무 담당 - 교육내용 : 공무원 행동강령 준수 등 청렴한 공직자 역할 - 교육방법 : 월 1회 안전교육시 전 직원대상 집합교육 실시 ○ 부정청탁 등록 활성화 추진 - 등록대상자 : 청탁등록시스템(청탁여부 자가진단 체크) 확인 - 시기 : 상, 하반기 특별등록기간 지정 운영 ※ 청탁등록의 경우 부조리 신고에 준한 부조리신고보상금 지급 ○ 청백e시스템과 자기진단(Self Check)시스템 운영 관련 - 공직자 자기진단시스템 활용 개인별 청렴실적 전산입력관리 청백e경보발생시(6월, 12월 기준) 적의 조치 - 대상기간 : 2017.1월 ~ 12월 ※ 비위유형에 대한 모니터링 시 초기 단계 비위는 자정노력으로 대응, 경계단계 시에는 감사위원회에 통보 조치 ○ 사이버 청렴교육 수강으로 의무 이수시간 준수 - 교육과목 : 기존 6개 과정+신규 2개 과정 추가 ․ 사이버 청렴교육(15시간), 알기 쉬운 공직자 행동강령(15시간), 성공 조건으로서의 청렴(5시간), 사례로 배우는 부패영향평가(10시간), 공직자를 위한 신목민심서(7시간), 세상을 바꾸는 힘 공익신고(8시간) - 대 상 : 기관장 및 전 직원 - 의무이수시간 : 5시간(청렴교육의무 이수제) 2 부패발생요인 사전 제거를 위한 수의계약 지양 ○ 내용 : 15백만원이하 단순 소액수의계약 지도개선 및 수의계약 최소화 ⇒ 전자공개 수의계약으로 전환 ○ 원인분석 - 긴급 공사․수리․부품 교체 필요상황 발생시 신속 대응이 가능하고 비용이 저렴한 업체와 소액 수의계약 선호 - 생산자 1인, 특허제품 또는 기존 시설과의 호환성 관계로 제작사와 수의계약 ○ 수의계약 대상 : 5천만원 이하 - 전자공개 수의계약 : 15백만원 초과 5천만원 이하 - 1인 견적 수의계약 : 15백만원 이하 ○ 개선방안 - 15백만원이하 단순 소액수의계약은 전자공개 수의계약으로 전환․확대시행 3 청렴한 직장분위기 조성 및 잘못된 관행타파 적극 추진 ○ 업무추진비 등 부적정한 집행 예방 - 업무추진비 사용내역 공개 및 주기적 모니터링 실시 ․ 업무추진비 사용내역 공개 : 매월 10일까지 정보소통광장에 공개 (참석자 실명을 공개함으로써 예산집행의 책임성 및 행정 신뢰 확보) ․ 모니터링 기준 : 법인카드 사용내역 중 요일, 장소, 시간, 업종 등 4가지 기준 적합여부 확인(부적정 사례는 소명 및 개선조치 요구) ․ 주점에서 사용한 경우 소명절차 없이 부적정 통보(감사담당관) ○ 성희롱 등 4대 폭력 예방교육 실시 : 연중 순회교육 - 성희롱, 성매매, 성폭력 등에 대한 법과제도 소개 및 직장내 조직문화의 중요성과 직원들의 인식개선 등 4 부패행위자 인사고과 등 근무평정 반영 ○ 부패행위자는 인사고가 등 근무평정 반영 - 인사고과, 성과상여금 등급 산정 및 상시기록평가 시 근무태도 부분 감점 처리 반영 외부청렴도 향상추진 1 청렴계약이행 서약서 제출 ○ 내용 : 불공정 행위, 부당한 이익 제공, 뇌물제공 등을 하지 않겠다는 상호신뢰 서약서 ○ 시기 : 계약시 발주담당 및 업체 쌍방 제출 ○ 대상 : 공사용역․물품 일체 계약자 2 체계적 공정관리 및 투명한 대금지급 정착 ○ 임금체불 등 관련 민원 원천 차단 - “대금 e 바로” 시스템을 통한 노무비 지급여부 확인 - 임금체불, 공사대금 부적정 사용 예방 ○ 나라장터 전자문서로 공사대금 청구 - 공인전자 주소를 통한 업체의 방문 없는 공사대금 청구 ○ 하도급 대금 직불제 실시 및 표준하도급계약서 사용 - 입찰공고 및 방침수립 시 하도급 대금 직접지급 명시 - 하도급 계약체결시 표준하도급계약서 사용토록 유도 3 청렴 해피콜 및 설문조사 ○ 대 상 : 물품․용역․공사 등 1천만원 이상 발주계약 현장감독 등 ※ 감사담당관에서 해피콜 대상업체 통보 ○ 방 법 : 처리 완료 후 기관장이 표준 질문서에 따라 7일 이내 실시 ○ 설문내용 : 민원처리 만족, 금품․향응 제공 여부, 불편․개선사항 등 ⇒ 민원인 불만족 사례 맞춤형 컨설팅 실시 : 담당 면담 및 개선 방안 등 제시 4 청렴 서한문 및 시민고객의 권리 발송 ○ 내용 : 투명하고 청렴한 행정, 모니터링, 부패 개연성 신고, 시정 및 비리행위 처벌 요구 등 ○ 대상 : 공사, 물품 계약업체 등 ○ 시기 : 연 1회(개연성이 있다고 판단될시) Ⅳ  향후 일정 ○ 공직기강 확립 및 청렴도 향상교육 : 연말연시, 하절기, 명절 , 특별한 경우 ○ 사이버 청렴교육 수강신청 : 개인별 학습관리시스템 ○ 전 직원 ‘청렴실천서약’ 이행 - 「청렴 실천 서약서」작성 제출 ○ 청렴 해피콜, 청렴 서한문 발송 : 해피콜, 서한문(연간1회) ○ 부서별 청렴활동 담당자 지정운영 : 2명 - 서무팀 : 교육담당, 계약담당 붙임 1. 청렴 실천 서약서 1부. 2. 청렴 서한문 1부. 끝. 3. 시민 고객의 권리 1부 4. 청렴 해피콜 표준안 1부. 끝. 붙임 1 청렴 실천 서약서 나는 청렴이 서울시 차량정비센터의 가장 큰 경쟁력임을 깊이 인식하고 시민을 위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을 펼침으로써 부패 없는 차량정비 업무에 혼신을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서약합니다. 1. 나는 법과 원칙을 준수하며, 공정하게 업무를 수행한다. 나는 직위를 이용하여 부당한 이익을 얻거나 타인이 부당이득을 얻도록 하지 아니한다. 1. 나는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알게 된 정보를 사전에 유출하거나 성희롱, 음주운전 등 법규위반 행위를 하지 아니 한다 1. 나는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직무관련자로부터 금품이나 향응, 편의를 제공 받지 않는다. 1. 나는 혈연·학연 등 부패 친화적 공직문화를 배격하고 서울특별시 공무원 행동강령을 준수한다. 2017년 월 일 소속 직급 성명 (서명) 붙임 2 『투명하고 깨끗한 부패제로, 청렴서울』을 만들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서울시차량정비센터 소장 문인기입니다. 먼저 서울시정의 발전과 청렴도시 서울을 위해 많은 관심과 격려를 보내주시는 귀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서울시에서는 부패제로 깨끗한 서울시 달성을 위하여 시정전반에 걸쳐 다양한 청렴시책과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강도 높은 비리근절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책임행정 구현을 위하여 서울시 홈페이지에 정책결정과정과 계약과정 등 행정정보를 공개하고 있으며, 단 한번의 금품비리에도 공직에서 영원히 퇴출시키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시행, 비리공직자를 적극적으로 신고할 수 있도록 공직자 비리신고센터 운영 및 보상금도 지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생님의 업무처리를 위해서도 선생님 입장에서 적극적이고 투명하게 처리하도록 전 직원 청렴・친절교육 실시는 물론, 처리과정에서 불편사항이나 금품향응 요구 공무원이 있는지를 상시 모니터링 하는 등 선생님의 서울시에 대한 애정과 신뢰에 보답하고 투명하고 청렴한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업무처리 과정에서 불편하셨거나 건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언제든지 ☎02-2204-0703~0705,0716로 전화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더욱 투명하고 깨끗한 서울시가 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며, 하시는 모든 일에 행운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7. 03 차량정비센터 소장 문인기 (인) 드림 붙임 3 시민고객의 권리 1. 시민고객께서는 친절, 신속, 공정한 민원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2.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만이나 이의가 있을 경우 시정을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3. 공무원의 잘못이나 비리행위가 있을 경우 처벌을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최선을 다하여 친절, 신속,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2017. 3. . 서울시차량정비센터 소장 문 인 기 (인) ○ 다산콜센터 : 국번없이 120 ○ 이의신청 접수 : 서무팀 02-2204-0703~0705,0716 ○ 공직자 비리신고센터 : http://cyberdasan.seoul.go.kr 02-2133-4800 붙임 4 기관장 청렴 해피콜 표준안 󰏅 첫 인 사 ○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시 차량정비센터 ○○팀 ○○○입니다. ○ ○ ○ ○선생님(댁)이시죠? - 다름이 아니오라 우리시에서는 투명하고 신뢰받는 서울시를 위하여 다양한 청렴·반부패 대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 특히 서울시 공무원의 청렴도 개선을 위하여 선생님이 ○월 ○일에 우리부서(서울시)에서 처리한 민원사항에 대한 불편이 없으셨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전화 드렸습니다. ※ 물품·용역·공사 준공 경우 - 선생님께서는 2017년 ○월 ○일 우리부서(시청)에 △△물품(용역·공사) 납품(준공)과 관련하여 불편이 없으셨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전화 드렸습니다. ○ 지금 통화가 가능하시다면 민원처리와 관련하여 간단히 여쭈어 보고자 합니다. 󰏅 질 문 내 용 ① 선생님께서는 ○월 ○일 △△ 민원업무(물품·용역·공사준공) 처리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② 우리부서(시청)의 업무처리 과정에서 불만이 있을 때 문제를 제기 하기가 쉬우셨는지요? ③ 우리부서(시청)의 업무처리 과정에서 금품을 제공했거나, 혹은 부당한 요구가 있었습니까? ④ 향후 공무원으로부터 금품이나 향응제공 요구가 있으면 서울시청 공직자 비리신고센터에 신고하여 주시면 즉시 조사하여 처리토록 하겠습니다.(공직자 비리신고센터 ☎2133-4800) ⑤ 끝으로 불편사항이나 개선할 사항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십시요. 󰏅 끝 인 사 ○ 불만족인 경우 - 업무처리 과정에서 불편한 점이 많으셨던 것 같습니다. 그 직원을 대신하여 사과의 말씀을 전합니다. - 선생님의 말씀이 서울시 발전과 청렴도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앞으로 이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하겠습니다. ○ 만족한 경우 - 선생님의 만족스럽다는 평가가 우리시 직원에게는 큰 힘과 격려가 될 것 같습니다. ☞ 바쁘신 중에서도 시간을 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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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청렴 자율준수제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차량정비센터
문서번호 서울특별시차량정비센터-3433 생산일자 2017-03-0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명국A (02-2204-0703) 관리번호 D000002927960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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