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BSC(Blanced Score card : 균형성과관리)를 기반으로 한2017년 서울대공원 성과관리 계획

문서번호 전략기획실-938 결재일자 2017.3.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주무관 전략기획실장 서울대공원장 이혜숙 김명준 윤대진 03/03 송천헌 협 조 관리부장 김명용 동물원장 이기섭 동물기획과장 김보숙 종보전연구실장 어경연 BSC(Blanced Score card : 균형성과관리)를 기반으로 한 2017년 서울대공원 성과관리 계획 2017. 2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성인지 ● 성별분리통계 작성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인적통계 남·여 구분, 수혜집단의 남·여 구분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목 차 Ⅰ. 추진근거·배경 1 Ⅱ. 추진개요 1 Ⅲ. 서울대공원 성과관리계획 3 Ⅳ. 세부추진 사업계획서 4 1 고객만족도 조사 2 시민과 소통하는 서울대공원 온라인 홍보 3 멸종위기 야생동물 혈통관리 4 자연학습교실 운영 Ⅴ. 성과관리 평가 12 Ⅵ. 행정사항 13 BSC(Blanced Score card : 균형성과관리)를 기반으로 한 2017년 서울대공원 성과관리 계획 시민과 함께하는 생태문화공간 조성 및 종보전 허브로서 핵심사업을 체계적으로 계획·관리함으로써 대공원 기관평가 및 비전실행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 추진근거 ❍ 2017년 성과관리계획 수립 지침(‘17.2.17, 평가담당관-1588)」 󰏚 추진배경 ❍ ‘서울 시정 4개년 계획’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기본계획」 ❍ 시정 주요사업을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한「행동계획」 ❍ 실․본부․국 책임체제 정착을 위한「성과관리계획」 ※ 서울대공원 「시정 4개년 계획 25대 중점과제 및 17년 10대 핵심과제(총56개 세부사업)」해당사항 없음 Ⅱ 추진개요 󰏚 주요사업· 성과지표 수립기준 ❍ 시정 4개년 계획상 25대 중점과제, ‘17년 핵심과제(56개사업) 반드시 선정 ❍ 주요사업 수, 핵심성과지표(KPI) 부서별 2개 이내 선정 ❍ 주요사업과 핵심성과지표 1:1매칭 ❍ 성과지표(KPI)는 주요사업의 중요도를 측정할수 있도록 목표치 및 가중치 설정 ❍ 계속사업 경우 투입·과정지표 설정 지양하고 결과지표 반드시 설정 󰏚 성과지표 유형 및 요건 성과지표 유형 구 분 내 용 비고 투입지표 ○ 목표달성을 위한 예산, 인력 등 투입요소와 관련된 지표 예) 한옥수선 및 신축 지원 비용 지양 권장 과정지표 ○ 업무의 진행과정 및 단계별 목표달성 여부를 측정하는 지표 예) 수해방지시설 조성사업 공정률 산출지표 ○ 사업완료 후 1차적 결과 또는 산출물과 관련된 지표 예) 저상버스 도입대수, 공공무선인터넷 인프라 확충 개소 결과지표 ○ 정책의 궁극적 효과, 서비스, 질적 측면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 예) 미세먼지 오염도, 문화환경 만족도 성과지표 요건 : 스마트(S.M.A.R.T) 원칙 구분 내 용 구체성 (Specific) 무엇을 달성하려는지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하고 구체적이어야 함 측정가능성 (Measurable) 측정방법을 특정할 수 있어야 하며(계량화), 내․외부 상황 변화시에도 측정이 가능해야 함 달성가능성 (Achievable) 해당 조직에서 통제 가능하고 달성 가능한 수준이어야 함 연관성 (Relevant) 성과목표 및 주요사업과 연관성이 있어야 함 시간제약 (Time-bound) 가급적 반기(연)내 실적 확인이 가능한 지표를 활용하여 사업성과 모니터링이 가능해야 함 Ⅲ 2017년 서울대공원 성과관리계획 󰏚 추진방향 ❍ 시민요구에 부응하는 생태문화공간 조성 ❍ 멸종위기 혈통관리 등 종보존 허브로서의 역할 수행 ❍ BSC 성과실적 체계적 관리로 17년 기관평가 경쟁력 제고 󰏚 성과관리계획 시민주인 관점 (20%) 공무원 청렴도 향상 공무원 청렴도(20%) 정책성과 관점 (80%) 공원환경 개선 및 입장객 증대를 위한 고객만족도 조사 종보전 허브기능 강화 - 고객 만족도(40%) - 멸종위기 야생동물 혈통관리 종수(40%) 󰏚 성과관리 주요사업 및 성과지표 관점 서울시 서울대공원 전략 목표 핵심성과지표 목 표 치 전략 목표 주요 사업 핵심성과 지표(KPI) 실적치 목표치 단 위 가 중 치 14년 15년 16년 17년 18년 시민주인 (20) 시민이 주인인 시정 공무원 청렴도 미공표 공무원청렴도향상 - 공무원 청렴도 6.86 6.57 미발표 - - 점 20 정책성과 (80) 쾌적한 환경도시 서울 숲, 정원수 - 공원환경개선 및 입장객 증대 고객만족도 조사 (신규) 고객만족도 - - - 74.5 75.5 점 40 시민과 소통하는 서울대공원 온라인홍보 블로그, sns구독자수 - - 883, 900 1,141, 000 1,300,000 명 종보전 허브기능강화 멸종위기 야생동물 혈통관리 멸종위기 야생동물 혈통관리 종수 4 8 12 16 20 종 (누계) 40 자연학습교실 운영 (신규) 자연학습교실 참가자 수 - - - 55,200 55,300 명 Ⅳ 세부추진 사업 계획서 1. 고객만족도 조사 사업구분 ■ 핵심사업 □ 주요사업 4대 도시 분류 숨쉬는 도시 핵심성과지표 (KPI) 지표명 실적치 목표치 2014년 2016년 2017년 고객 만족도 74.5 업무 프로세스 ① 조사설계 및 설문문항 개발 → ② 조사 실시 → ③ 데이터 분석, 코딩화 → ④ 컴퓨터 통계처리 및 결과 도출 → ⑤ 부서별 피드백, 향후계획 수립 협력체계 (파트너십) 내 부 행정국, 민관협력담당관 등 자치구 외 부 유관기업 및 기관, 단체(서비스 향상 및 환경 개선 자문 및 협력사업 전개) 󰏚 사업목적 ○ 고객을 대상으로 접근성, 이용 편리성, 관리상태, 안전성, 직원친절도 등 공원 서비스 전반에 대한 비수기·성수기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다양한 의견 수렴 및 개선사항을 도출하여 관람 환경 개선 및 고객 서비스 향상 󰏚 사업개요 ○ 조사시기 : 8월, 10월 (비수기, 성수기 각 1회) ○ 대 상 : 동물원 입장객 1,600명 ○ 설문분야 : 총 9개 분야 - 공원 이용행태, 접근성, 이용편리성, 시설 관리상태, 조경 및 경관, 직원친절도, 방문객 특성 등 ○ 소요예산 : 30백만원 󰏚 추진계획 < 참고자료 : 만족도 조사 지수 결과(최근 3년) > 연 도 2014년 2015년 2016년 평균 비수기 성수기 종합만족도 지수(점) 66.51 72.77 73.41 73.27 73.56 ○ 추진방법 - 적극적인 현장의견 청취를 위하여 16:00~18:00 사이 퇴장고객 대상 조사 실시 - 연도별 비교가 가능하도록 평가지표 및 문항 등 일관성 유지 - 객관성 및 타당성 확보를 위해 여론조사 전문기관 위탁 시행 - 조사결과 도출 후 만족도 낮은 항목은 부서별 개선 계획 수립 및 적극 조치 󰏚 세부추진계획 (단위 : %) 지표별 성과지표명 17년 목표 1/4 2/4 3/4 4/4 KPI 고객 만족도 74.5 - - 74 75 ○ 사업비 집행계획(2017년) : 30백만원(시비) 연번 세 부 사 업 명 계 1/4 2/4 3/4 4/4 1 고객만족도 조사 30 15 (비수기) 15 (성수기) 󰏚 월별 추진계획 월별 추진계획 추진 계획률(%) 1월 ・2016년도 만족도 결과 분석 및 계획수립 준비 ・부서별 개선이 필요한 부분 조치 계획 수립(각 부서) 5% 2월 ・우수 공원 및 유관기관 방문 및 벤치마킹 시행 ・전년도 고객 만족도 조사결과 낮은 만족도 항목 개선여부 확인 및 조치 (부서 합동 실시) 10% 3월 ・현장 이용고객 불편사항 수시 점검 및 적극 조치 15% 4월 ・현장 이용고객 불편사항 수시 점검 및 적극 조치 ・성수기 대비 고객 불편사항 개선 여부 최종 점검(부서 합동 실시) 20% 5월 ・시민 불편사항 및 서비스 향상 관련 민원내용 목록 작성 및 분류화 ※ 향후 고객만족도 조사 문항 구성시 적극 반영 30% 6월 ・고객 만족도 조사 계획수립 ※ ’16년도 만족도 조사와 비교 가능하도록 보편성, 일관성 유지 40% 7월 ・공고를 통한 우수 조사 기관 모집 및 계약체결 ・그간 도출된 고객 불만족 사항 및 개선 필요사항을 반영한 문안 작성 50% 8월 ・(비수기) 고객 만족도 조사 시행 ※ 동물원 정문 입장고객 800명 대상 실시(4~5일 소요) 60% 9월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분석 및 개선필요 사항 도출 후 부서별 개선 및 시행 계획 수립 70% 10월 ・(성수기) 고객 만족도 조사 시행 ※ 동물원 정문 입장고객 800명 대상 실시( 4~5일 소요) 80% 11월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분석 및 개선필요 사항 도출 후 부서별 개선 및 시행 계획 수립 90% 12월 ・비수기, 성수기 만족도 결과 종합분석 및 향후 업무계획 수립시 반영 (부서별 담당자 회의 진행) 100% 2. 시민과 소통하는 서울대공원 온라인 홍보 사업구분 □ 핵심사업 ■ 주요사업 4대 도시 분류 숨쉬는 도시 핵심성과지표 (KPI) 지표명 실적치 목표치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블로그‧SNS 구독자 수 883,900 (누계) 1,141,000 (누계) 1,300,000 (누계) 업무 프로세스 ① 채널별 수요 조사 → ② 기본계획 수립 → ③ 뉴미디어 홍보용역 업체 선발 → ④ 콘텐츠 기획 및 제작 계획 수립 → ⑤ 콘텐츠 제작 및 게재 → ⑥ 콘텐츠 바이럴마케팅 활동 전개 → ⑥ 서울대공원 온라인 홍보 협력체계 (파트너십) 내 부 서울시청 소통담당관 자치구 외 부 뉴미디어 용역업체, 온라인서포터즈 □ 사업목적 ○ 시민참여형, 소통형, 문화트랜드형 콘텐츠 기획 및 제작을 통한 온라인 홍보강화 □ 사업개요 ○ 기 간 : 2017. 1. ~ 2017. 12.31 ○ 추진내용 - 서울대공원 블로그‧SNS 운영 및 관리 ․콘텐츠 내용 : 대공원 내 스토리, 이벤트 행사 등 즐거움 노출 ․콘텐츠 종류 : 동영상, 특수촬영(드론,VR,짐볼), 사진,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댓글을 통한 시민소통 강화, 테그개발을 통한 테그기능 활성화, 바이럴마케팅활동 구 분 콘텐츠 형태 내 용 블로그 확장형(전연령층) 상제정보(중심매체 역할) 페이스북(2채널) 소통형(30대~40대) 사진, 동영상 카카오스토리 정보형(학부모,학생) 사진, 동영상 인스타그램 시각형(20대) 사진(테그기능 활성화) - 온라인서포터즈(희망트리원정대 3기) 운영 ․대학생, 주부 중심의 파워블로그 모집을 통한 바이럴마케팅 활동 강화 ․서울대공원 교육프로그램 참여, 지속적인 모임을 통한 소속감 강화 □ 세부추진계획 (단위 : 명) 지표별 성과지표명 2017년 목표 1/4 2/4 3/4 4/4 KPI 블로그‧SNS 구독자 수 1,141,000(누계) 926,800 981,400 1,087,600 1,141,000 ○ 사업비 집행계획(2017년) : 90백만원(시비) (단위 : 백만원) 연번 세 부 사 업 명 계 1/4 2/4 3/4 4/4 1 뉴미디어 홍보 90 42.5 2.5 2.5 42.5 □ 월별 추진계획 월 추진계획 추진계획률(%) 1월 ○ 2016년 블로그‧SNS 현황 분석 5% 2월 ○ 서울대공원 블로그‧SNS 운영 계획수립 및 업체선정 10% 3월 ○ 각 채널별 특성 파악 및 디자인 교체 ○ 서울대공원 콘텐츠 제작 계획, 적용방안 연구 25% 4월 ○ 온라인서포터즈 (희망트리원정대 3기) 모집 및 발대식 ○ 희망트리원정대 콘텐츠 발굴 및 바이럴마케팅 활동 전개(4~12월) ○ 뉴미디어 홍보용역 콘텐츠 기획 및 개발(4~12월) ○ 벚꽃, 장미원 축제 온라인 사전홍보 진행(4~5월) 45% 5월 ~ 6월 ○ 5월 가정의 달 사전 홍보 진행 및 이벤트 ○ 장미원 축제 티저 콘텐츠를 통한 바이럴마케팅 활동 전개 ○ 장미원 축제 온라인 실시간 홍보로 관람객 유도 60% 7월 ~ 8월 ○ 동물여름나기 콘텐츠 기획 ○ 여름방학 특집 교육프로그램 및 체험형 콘텐츠 집중 홍보 ○ 여름축제 사전홍보 및 온라인 이벤트를 통한 바이럴마케팅 활동 70% 9월 ~ 10월 ○ 가을축제 티저 콘텐츠를 통한 바이럴마케팅 활동 전개 ○ 시민과 함께하는 가을 나들이 콘텐츠 기획 ○ 온∙오프라인 낙엽, 소풍 이벤트 전개 90% 11월 ○ 시리즈 콘텐츠 제작 및 바이럴마케팅 활동 전개 95% 12월 ○ 희망트리원정대 2기 수료식 ○ 업무 완료 보고 100% 3. 멸종위기 야생동물 혈통관리 사업구분 ■ 핵심사업 □ 주요사업 4대 도시 분류 숨쉬는 도시 핵심성과지표 (KPI) 지표명 실적치 목표치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멸종위기 야생동물 혈통관리 종수(누적관리) 4 8 12 16 20 업무 프로세스 ①혈통관리 기본계획 수립 → ② 관리대상종 선정 → ③ 개체이력 수집 및 분석 → ④ 가계도 작성 및 혈통등록 → ⑤ 혈통관리 성과제출 ※ 전년도에 실적보고된 연구대상종은 혈통관리 업무 특성상 계속 운영되므로 신규목표치는 매년 일정비율로 중요 종을 우선 관리함 협력체계 (파트너십) 내 부 ①~④ : 동물기획과, 동물복지 1과, 동물복지 2과, 자치구 외 부 ③, ④ : 전국 야생동물 관리기관, 해외 혈통관리 대상동물원 ⑤ : 환경부 □ 사업목적 ○ 멸종위기 야생동물의 유전적 순수성과 생물자원다양성 확보를 위하여 서울대공원과 전국 야생동물기관에서에서 보유하고 있는 종에 대한 혈통관리를 실시하고, 이것을 기반으로 서울동물원이 우리나라 종보전연구의 중심역할을 수행하고자 함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17. 1 ~ 2017. 12 ○ 장 소 : 서울대공원 종보전연구실 ○ 추진내용 - 연구대상종의 종·아종·성별 분류와 신규 반출입등으로 유전적 다양성과 순수성 확보를 위한 유전자분석실시 - 서울대공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국제멸종위기종, 토종동물, CITES II등급 이상의 중요종에 대한 혈통관리와 지방 전국 동물원으로 확대실시 - 전국동물원 혈통관리 데이터베이스를 통하여 종의 반출입 및 번식프로그램 통합운영 - 2017년 우선관리대상종(수달, 스라소니, 저어새, 재두루미)과 기존 관리종(시베리아 호랑이 등 12종)에 대한 혈통관리 실시 ○ 총사업비 - 야생동물종보전연구 240백만원 □ 홍보계획 ○ 서울시 및 언론기관 홍보 - 서울동물원 블로그(파인쥬스 등) 및 신문사 등 언론기관에 혈통관련 홍보예정 ○ 동물원 관련기관과의 공동 홍보 - 서식지외보전기관협회에 연간보고서 제출 및 홍보(2017.2.24.) □ 세부추진계획 (단위 : 종) 핵심성과지표명 2017년 목표 1/4 2/4 3/4 4/4 멸종위기 야생동물 혈통관리 16종 13종 14종 15종 16종 ○ 사업비 집행계획(2017년) : 240백만원 (국비 72백만원, 시비 168백만원) (단위 : 백만원) 연번 예산서상 세부사업명 계 1/4 2/4 3/4 4/4 1 야생동물종보전연구 240 60 60 60 60 □ 월별 추진계획 월 추진계획 계획률(%,누적) 1월 · 야생동물 혈통관리를 위한 연간 추진계획 보고 · 수달 아종에 따른 전국현황자료조사 · 창경원 동물반출입대장 전산화 10% 2월 ․ 수달(유라시안, 작은발톱)가계도 작성 · 서울동물원 수달 반출입 대장 스캔 18% 3월 ․ 1분기 BSC 성과관리 보고(수달) · 기존 보고종에 대한 혈통이력 변경(시베리아호랑이, 목화머리타마린) 25% 4월 · 스라소니 전국보유현황자료조사 · 창경원 동물반출입대장 전산화 38% 5월 ․ 스라소니 전국가계도 작성 · 서울동물원 스라소니 반출입 대장 스캔 44% 6월 · 2분기 BSC 성과관리 보고(스라소니) · 기존 보고종에 대한 혈통이력 변경(삵, 여우) 50% 7월 · 저어새 전국보유현황 조사 · 창경원 및 서울동물원 반출입대장 전산화 60% 8월 ․ 저어새 전국가계도 작성 · 서울동물원 저어새 가계도 작성 68% 9월 ․ 3분기 BSC 성과관리 보고(저어새) · 기존 보고종에 대한 혈통이력 변경(오랑우탄, 침팬지, 늑대) 75% 10월 · 재두루미 전국보유현황조사 · 창경원 및 서울동물원 반출입대장 전산화 85% 11월 ․ 재두루미 전국 가계도 및 서울대공원 가계도 작성 · 재두루미 국제혈통등록 추진 93% 12월 ․ 4분기 BSC 성과관리 보고(재두루미) · 기존 보고종에 대한 혈통이력 변경(노랑부리저어새, 흰꼬리수리) 100% 4. 자연학습교실 운영 사업구분 □ 핵심사업 ■ 주요사업 4대 도시 분류 숨쉬는 도시 핵심성과지표 (KPI) 지표명 실적치 목표치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자연학습교실 참가자 수 - - - 55,200 55,300 업무 프로세스 ① 교육 개발을 위한 자료수집(1~2월) → ②연간 교육 운영계획 수립 및 준비(2월) → ③교육 홍보 및 교육 참가자 모집(3월) → ④교육 운영(4월~11월) → ⑤교육인원 통계 및 평가(12월) 협력체계 (파트너십) 내 부 관리부, 동물원(업무협조 ① ~ ⑤) 자치구 외 부 □ 사업목적 ○ 서울대공원 야생동식물 자원을 활용한 자연학습 체험교육을 운영하여 현장학습장을 제공하고 환경보전에 대한 교육기능 달성 및 공원이용활성화에 기여 □ 사업개요 ○ 기 간 : 2017. 1~12월 ○ 장 소 : 서울대공원 ○ 추진내용 - 동물해설사 활용, 외부 교육기관 연계, 진로체험 운영 등 프로그램 강화 및 신규 프로그램 개발로 수준 높은 생태교육, 환경교육 제공하여 동물원 교육 참가자 증원으로 공원 이용 활성화 - 교육 프로그램 운영 : 총 31개 프로그램 55,200명 ‧ 동물교실 : 동물사랑 유치원 등 12개 프로그램 21,000명 ‧ 단체교실 : 동물해설 단체교육 등 6개 프로그램 20,100명 ‧ 주말체험교실 : 1박2일 동물원캠프 등 3개 프로그램 4,100명 ‧ 숲체험 및 목공체험 교실 : 풀꽃친구야 안녕 등 10개 프로그램 10,000명 ○ 총사업비 : 202백만원 □ 홍보계획 ○ 2017. 3~4월 : 서울, 경기 교육청, 초․중고교 및 유아교육기관, 자치구에 자 연학습교실 연간 교육 프로그램 안내 및 공문 발송 ○ 2017. 07월 : 여름방학 프로그램 홍보를 위한 보도 자료 배포, 교육청, 초․중· 고교로 공문 발송 ○ 2017. 08월 : 서울, 경기 교육청, 초․중·고교 및 유아교육기관, 자치구에 하반 기 프로그램 안내 배포 ○ 2017.12월 : 겨울방학 프로그램 홍보를 위한 보도 자료 배포, 교육청, 초․중·고교로 공문 발송 □ 세부추진계획 (단위 : 명) 핵심성과지표명 2017년 목표 1/4 2/4 3/4 4/4 자연학습교실 교육인원 55,200 0 22,000 34,000 55,200 ○ 사업비 집행계획(2017년) : 202백만원 (시비) (단위 : 백만원) 연번 예산서상 세부사업명 계 1/4 2/4 3/4 4/4 1 자연학습교실 운영 157.6 2.2 90.4 60 5 2 곤충체험관 및 곤충생태관 운영 25.4 0 20 5 0.4 3 식물전시 및 교육 프로그램 19 2 8 7 2 □ 월별 추진계획 월 추진계획 계획률(%,누적) 1월 ∙ 2017년도 자연학습교실 연간계획 수립 준비 2% 2월 ∙ 2017년도 자연학습교실 연간계획 수립 4% 3월 ∙ 연간 진행 교육, 상반기 주말 프로그램 홍보 및 인터넷 접수개시 ∙ 민간교육기관 공모 및 계약실시 ∙ 동물해설사 보수 교육 실시 10% 4월 ∙ 유치부 동물교실, 동물해설 단체교육 등 14개 프로그램 개시 35% 5월 ∙ 동물원 체험 투어 등 17개 프로그램 교육 운영 40% 6월 ∙ 벌레잡이 식물 등 17개 프로그램 교육 운영 ∙ 여름방학 프로그램 운영계획 수립 및 교재 등 준비 45% 7월 ∙ 여름방학 및 하반기 프로그램 안내 공문발송 ∙ 서울동물원 ‘Job Star’ 등 여름방학 11개 프로그램 접수 및 운영 60% 8월 ∙ 여름방학 11개 프로그램 교육운영 및 결과정리 ∙ 하반기 시작 프로그램 안내 및 접수개시 70% 9월 ∙ 우리 토종동물 늑대와 곰 프로그램 등 17개 교육 프로그램 운영 80% 10월 ∙ ‘주말 동물해설단체교육’ 등 18개 교육 프로그램 운영 90% 11월 ∙ 서울동물원 패트롤 등 하반기 13개 교육 프로그램 운영 ∙ 겨울방학 프로그램 운영계획 수립 95% 12월 ∙ 2017년도 교육프로그램 결과분석 실시 (총 31개 프로그램 55,200명) ∙ 겨울방학 프로그램 접수개시 및 교육운영 100% Ⅴ 성과관리 평가 󰏚 평가개요 ❍ 기 간 : 연 2회 (상반기 : 8~9월/ 하반기: 다음해 2~3월) ❍ 대 상 : 실·본부·국 및 3급이상 사업소 43개 기관 ❍ 분 야 : 3개분야 BSC 성과관리(60%) 대내외 협력성과(30%) 시장단평가(10%) ○ 정량평가 35(%) 성과지표 설정 적정성(15%) 성과지표 목표대비 달성도(20%) ○ 정성평가 25(%) 핵심사업 자체성과 평가 및 조정평가 ○ 협업성과 11(%) 희망기업 제품구매, 세외수입 증대, 외부기관 평가, 청렴활동 ○ 협치성과성 12(%) 보도실적, 소통활동, 정보공개, 시민·공무원제안실행. 엠보팅 실시 ○ 혁신성과 7(%) 조직문화개선 참여도, 장애인공무원 균형배치 ○ 기관별 추진사업 난이도,기관장 노력도 등 ❍ 방 법 : 기관특성 고려, 3개그룹 구분평가 - 본청 기관(31), 사업소(10), 독립기관(2) 구분 기관명 S등급 (20%) A등급 (50%) B등급 (30%) 합계 8 22 13 본청 (31) 대변인 감사위원회 서울혁신기획관 시민소통기획관 여성가족정책실 평생교육정책관 민생사법경찰관 신속행정추진단 비상기획관 정보기획관 시민감사옴부즈위원회 기획조정실 경제진흥본부 복지본부 도시교통본부 문화본부 기후환경본부 행정국 세무국 일자리노동국 관광체육국 시민건강국 마곡사업추진단 도시공간개선단 기술심사담당관 안전총괄본부 도시재생본부 도시계획국 주택건축국 푸른도시국 물순환안전국 6 16 9 사업소 (10) 소방재난본부 도시기반시설본부 상수도사업본부 한강사업본부 인재개발원 보건환경원 어린이병원 은평병원 서북병원 서울대공원 2 5 3 독립기관 (2) 서울시립대 시의회사무처 - 1 1 󰏚 평가활용 ❍ ‘17년도 핵심성과지표(KPI), 핵심사업의 성과에 대한 반기별 평가를 실시하여 3급이상 기관평가 및 4급이상 공무원 개인평가에 반영 구 분 BSC 기반 평가자 점 수 대내·외 협력평가 지표적정성 사전평가 지표달성도 평가 핵심사업 정성평가 기관평가(연2회) 15% 20% 25% 10% 30% 개인평가(연1회) 15% 25% 40% 20% - ※ 항목별 가중치는 변동될 수 있음 Ⅵ 행정사항 ❍ 서울대공원 성과관리계획서 제출 : ‘17. 2월말 - 성과관리계획서, 주요사업계획서, 지표정의서 ❍ ‘17년 성과관리계획 BSC시스템 승인 및 확정 : ’17. 3월말 ❍ BSC 시스템 성과실적 입력 : 반기별, 연2회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BSC(Blanced Score card : 균형성과관리)를 기반으로 한2017년 서울대공원 성과관리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문서번호 전략기획실-938 생산일자 2017-03-0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혜숙 (02-500-7331) 관리번호 D000002926620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