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환대실천교육 운영계획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910 결재일자 2017.3.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정책팀장 관광정책과장 임영선 조성호 03/02 김재용 2017년 환대실천교육 운영계획 2017. 2 관 광 체 육 국 (관 광 정 책 과) 2017년 환대실천교육 운영계획 관광업계 종사자 및 시민 대상으로 미소와 친절의 중요성을 알림으로써 ‘따뜻하고 배려 넘치는 관광도시, 서울’의 긍정적 이미지를 높이고자 함 󰏅 추진방향 ○ 환대교육 이수업체에 홍보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적극적인 참여 독려 ○ 교육 대상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체험형 교육으로 교육효과 제고 ○ 시민이 주도하는 스마일 캠페인을 통해 자발적 환대의식변화 유도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17. 4 ~ 11월 ○ 주요내용 : 관광업계 종사자 및 시민대상 ‘찾아가는 환대실천 교육’ - 관광업계 종사자 대상(60회) : CS 전문강사의 방문교육 실시 - 시민대상(40회) : 주요 관광지를 찾아다니며 시민대상 환대이벤트 실시 ○ 사 업 비 : 305,750천원 󰏅 세부 추진계획 관광업계 종사자 대상 ○ 운영회차 : 총 60회 교육대상 횟 수 관광사업체 면세점, 호텔, 관광식당 등 관광사업체 20회 자치구 소속 신규 관광사업체 14회 특구 소속 시장상인 11회 유관기관 관광 관련 단체/협회(통역안내사협회, 택시/버스조합 등) 8회 행사 진행요원 환대서포터즈, 자치구 축제행사 진행요원 5회 관광학도 관광고등학교, 관광 관련 대학교 등 관광학도 2회 ※ 관광사업체의 경우 자치구 신청을 통해 모집(자치구 인센티브사업에 가산점 반영) ○ 교육방식 : CS교육업체 선정 → 전문강사의 방문교육 실시 - 사회적으로 명망있는 대표강사의 특별강의 병행(월 1~2회) ○ 교육내용 공통교육 선택교육 최근 관광동향, 환대실천의 개념/필요성 안전의식 강화 관광객 환대서비스 사례교육 관광객 불만사례와 상황대처법(롤플레잉) 감정노동자의 스트레스 해소법 식당업 온라인마케팅 기법, 불만고객 응대법, 매출을 올리는 스킬 쇼핑 문화를 통해 보는 중국인 응대법 고객만족과 판매를 높이는 커뮤니케이션 숙박업 고객의 호감을 부르는 이미지메이킹, 호텔리어 프로의식 등 교통 기초 관광영어, 첫 인상, 고객 친절응대기법 등 ○ 교육 이수업체 대상 인센티브 제공 - 모든 참여자 수료증(서울시관광협회장) 증정 - 우수 업소에 대해 시장 명의 ‘우수 환대서비스 사업체 인증패’ 교부 <우수 환대서비스 사업체 선정> ◦ 인증대상 : 업소 내 모든 직원이 교육을 수료한 업소 ◦ 인증시기 : 연 2회(환대실천 우수업소 인증패 수여식 개최) ◦ 인센티브 : 시장명의 인증패 지급, 언론사 인터뷰/Visitseoul 게재를 통한 홍보지원 시민 대상 ○ 운영형태 : (기존) 3.5톤 개조차량 → (변경) 이동식 부스 - 설치·운영의 효율성 위해 규모 축소, 조립/이동이 가능한 부스형태로 제작 - 기존 ‘북청사자’의 이미지는 살리되 탈이 아닌 랩핑 형식으로 디자인 ○ 운영회차 : 총 40회 - 지역 축제현장, 주요 관광지, 기타 시민 밀집지역 우선 선정(자치구 신청 접수) ○ 운영내용 : ‘친절과 미소’를 주제로 재미요소 가미 → 시민참여 유도 - 게임 : 인형뽑기, 스탬프투어, OX 퀴즈 등 진행, 우수 참여자에게 기념품 증정 - 전시 : 서울사람의 미소를 담은 사진전, 어린이 스마일 그림전 등 - 공연 : 길거리 아티스트의 공연을 통한 관심 유도(매주 마지막 수요일) ○ 홍보·마케팅 방안 - 사전붐업 : 북청사자 이미지의 캐릭터화를 위한 공모전 - 기업제휴 마케팅 : 기업 매체를 통한 환대메시지 전파 (Smile Again, Seoul Again, OO와 서울시가 함께 합니다) 기업제품 활용 스마일기념품 제작·보급(스티커, 에코백 등) ○ 환대 서포터즈 모집·운영(100명) - 모집대상 : 대학생 자원봉사자 100명(상·하반기 1~2기로 운영) 󰋼 봄 환대주간 개막일(4.29)에 맞춰 서포터즈 발대식 개최 - 역 할 : 시민대상 환대 이벤트 온·오프라인 홍보, 환대 관련 미션수행 󰋼 오프라인 : 시민 참여유도, 행사 도우미, 환대주간(봄·가을·평창올림픽) 홍보 󰋼 온 라 인 : SNS를 통한 환대이벤트 사전·사후 홍보 - 활동지원 󰋼 활 동 비 : 1인당 1일 8천원 이내 지급 ※ 서울시 자원봉사활동 지원조례 󰋼 활 동 복 : 단체티·모자·외투 제작 및 보급 󰋼 인센티브 : 활동증서 발급, 개인별·조별 미션 및 활동수기 공모를 통한 우수 서포터즈 선정·시상 󰏅 행정사항 ○ 소요예산 : 305,750천원 구 분 금 액(천원) 산출내역 종사자 대상 교육 62,000 ◦ 강사료 : 700천원 × 60회 = 42,000천원 ◦ 운영비(수료증, 인증패 등) : 20,000천원 시민 대상 이벤트 95,950 환대 서포터즈 80,000 ◦ 활동비 : 8,000원×100명×20회=16,000천원 ◦ 피복비 : 20,000원×2벌×100명=4,000천원 ◦ 교육비 : 2,600천원 ◦ 관리·운영비 : 57,400천원 기타 운영비 67,800 ◦ 인건비 : 67,800천원 계 305,750 ※ 세부 집행계획은 변동될 수 있음 ○ 추진방법 : 서울시관광협회 보조금 지급(관광정책과-1330호)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7년 환대실천교육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910 생산일자 2017-03-0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임영선 (2133-2809) 관리번호 D0000029225002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지원 > 관광환경개선추진 > 관광객환대의식개선사업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