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 찾아가는 수도교실 운영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5185 결재일자 2017.3.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수질팀장 행정지원과장 서부수도사업소장 류현선 우안제 서경만 03/02 강홍기 찾아가는 수도교실 운영 계획 2017. 3 서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수질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교육 참여대상 설문조사 실시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성인지 ● 성별분리통계 작성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인적통계 남·여 구분, 수혜집단의 남·여 구분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구청, 주민센터 협의 예정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수도교실 관련 보도자료 배포 예정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찾아가는 수도교실 운영 계획 미래의 음용주체인 학생들과 주부 및 시민을 대상으로 수질전문 직원이 현장으로 직접 찾아가 아리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수돗물에 대한 인식개선 및 음용률을 향상시키 위해 「찾아가는 수도교실」 운영하고자 함. Ⅰ 추 진 근 거 ‘ ❍ ’17년 아리수 음용률 향상 종합 홍보계획(홍보과-364, ’17.1.13.) - 찾아가는 수도교실 운영으로 수돗물 인식개선, 음용률 향상 ❍ ’17년 「찾아가는 수도교실」 운영계획(본부 홍보과-1500, ’17.2.23.) Ⅱ 추 진 방 향 ‘ ❍ 찾아가는 수도교실 강화 및 참여대상 확대 - 수질전문 직원에 의한 수도교실 운영 강화 - 수도교실 참여대상 확대(주부 봉사 모임, 주민센터 시민단체 등) ❍ 재미있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수도교실 운영 - 재미있는 홍보영상물 상영, 수질실험 체험학습 강화 Ⅲ 추 진 방 법 ‘ 1 운 영 개 요 ○ 대 상 : 유치원, 초․중․고등학생, 시민 ○ 기 간 : 매년 3월 ~12월 ○ 주 체 : 수질팀 수질전문 직원(담당:김태호, 류현선 주무관) 2 수도교실 신청 방법 수도교실 운영안내 공문발송 (학교 등) → 신청서 접수 (공문, 전화등) → 수도교실 확정 통보 → 수도교실 강의 및 설문조사 wrap content contentInner tab_02_work boardView 3 프로그램 구성 ❍ 자체 개발한 초․중․고, 일반시민 등 교육대상 수준에 맞는 세분화된 프로그램 제공 - 교육, 홍보 대상의 눈 높이에 맞는 체계적인 커리큘럼 ‣ 초등학생 : 쉽고 친근한 용어 사용, 생활 속 물 절약 교육, 애니메이션 영상 홍보 등 ‣ 중 학 생 : 아리수의 우수성 및 수질실험 원리 탐구, 관찰학습, 실험하기 등 ‣ 고등학생 : 상수도 발전방향, 최근 물 산업 동향, 상수도와 연관된 진로직업 소개 등 ‣ 일반시민 : 우리동네 아리수, 아리수와 다른 물의 비교실험, 상수도 우수사업 소개 등 ❍ 프로그램 주제와 연관된 실험, 만들기 등 구체적 체험활동 시행 - 교육 대상자가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실습 위주의 프로그램 ❍ 다양한 정보제공을 위한 교과 연계 프로그램 시행 - 아리수 뿐만 아니라 물, 환경 등 아리수와 연계된 다양한 정보 제공 Ⅳ 운 영 목 표 ‘ ❍ 수도교실 운영 목표 : 30회 980명 - 유치원생, 초등학생 : 25회 780명 - 중·고등학생 : 3회 120명 - 시민 및 단체 : 2회 80명 ※ 전년도 수도교실 운영 목표 : 24회 (실적 25회, 581명) ❍ 수도교실 운영 기준 - 수도교실 프로그램 운영 적정인원 : 10인 이상 ~ 50인 이하 ※ 대규모 인원 참여는 몇 개조로 분할하여 운영하고 10인 이하 소규모 참여는 통합 운영 - 수도교실 참여대상 중․고등학생과 일반시민으로 확대 운영 - 만족도가 높은 수질실험에 대해서 참여율 향상 및 프로그램 강화 ❍ 수도교실 운영 후 만족도 조사 실시 - 만족도 조사 : 총 5회 샘플 만족도 조사 실시 (초등학생 2회, 중고등학생 2회, 일반시민 1회) - 설문조사 대상 :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생, 중․고등학생, 일반시민 Ⅴ 향 후 추 진 계 획 ‘ ❍ 월별 세부일정 구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운영계획 수립 교육자료 제작 운영안내 공문 발송 아리수 교실 운영 ❍ 상반기 관내 유치원, 어린이집 교육안내 공문 발송(’17. 3월중) : 음수대 설치 어린이집이나 구별 국공립 유치원 6,7세 대상 우선 공문 발송 ❍ 전년도 신규음수대 설치학교 대상 교육안내 공문 발송(’17. 3월중) : 음수대 신규 설치 학교 교사 및 학생 대상 특별교육 실시 ❍ 관내 구청 및 주민센터 시민봉사단체 수도교실 참여안내 (’17. 4월중) ❍ 상반기 관내 중,고교 교육안내 공문 발송(’17. 4월중) ❍ 하반기 관내 유치원, 어린이집 교육안내 공문 발송(’17. 7월중) ❍ 하반기 관내 초, 중, 고 교육안내 공문 발송(’17. 7월중) Ⅵ 행 정 사 항 ‘ ❍ 수도교실 운영 실적 보고 및 만족도 조사 결과 제출: 본부 홍보과 - 제출 시기 : 매월 10일까지 붙 임 : 1. 수도교실 운영 안내문 1부. 2. 만족도 설문조사지 1부. 끝. [붙임 1. 수도교실 안내문] [붙임 2. 만족도 설문조사서] 찾아가는 수도교실 운영에 대한 만족도 조사 part1. 교육에 대한 만족도 1. 찾아가는 수도교실 운영에 만족하셨습니까? ①매우만족 ②만족 ③보통 ④불만족 ⑤매우 불만족 1-1. 불만족스럽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강사(친절, 전문성, 전달력 등) ② 강의 내용 ③강의교재(홍보영상물, 수질실험 등) ④ 기타 ( ) 2. 강의는 유익했습니까? ①매우 그렇다 ②그렇다 ③보통 ④그렇지 않다 ⑤전혀 그렇지 않다 2-1. 유익했다면 가장 유익했던 내용은 무엇입니까? ①아리수 홍보영상물(시청각자료) ②아리수 홍보물 ③아리수 스토리텔러 강의 ④수질실험 ⑤ 아리수 음용방법 설명 3. 찾아가는 수도교실 참여 후 수돗물 아리수에 대한 인식은 어떻게 변하셨습니까? ①아주 긍정적이다 ②긍정적이다 ③참여 전과 차이가 없다 ④부정적이다 ⑤매우 부정적이다 4. 찾아가는 수도교실 참여 후 아리수를 음용할 의향이 있습니까? ①항상 음용하겠다 ②자주 음용하겠다 ③가끔 음용하겠다 ④경우에 따라 음용하겠다 ⑤절대 음용하지 않겠다 5. 찾아가는 수도교실 참여를 주위 사람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습니까? ①매우 그렇다 ②그렇다 ③보통 ④그렇지 않다 ⑤전혀 그렇지 않다 5-1. 추천해 주고 싶다면 누가 최우선으로 받았으면 좋겠습니까? ①유치원생 ②초등학생 ③중·고등학생 ④일반 성인 ⑤전 연령 part2. 수도교실 운영 6. 강의 효과를 위해서 수강인원은 몇 명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①10명 ②20명 ③30명 ④40명 ⑤50명 이상 7. 강의 시간은 어느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하십니까? ①30분 ②40분 ③50분 ④ 60분 ⑤1시간 이상 8. 강의는 열정적이며 전문성이 있었습니까? ①매우 그렇다 ②그렇다 ③보통 ④그렇지 않다 ⑤전혀 그렇지 않다 8-1. 그렇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충분한 설명이 부족하다 ②강사의 능력과 자질이 부족하다 ③강의 태도가 불량하다 ④기타( ) 9. 강의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는 ? (잘된 점, 문제점, 개선사항 등) 10. 아리수 음용 또는 아리수 정책에 대한 의견?(잘된 점, 문제점, 개선사항 등) part3. 통계분석에 필요한 일반사항 11. 설문작성 일자 및 학교(직장, 단체명)는 어떻게 되십니까? ①작성일자 : 2017년 월 일 ②설문 참여자 학교(직장)는 ?( ) 12. 귀하의 나이(연세)가 어떻게 되십니까? ①10대 ②20대 ③30대 ④40대 ⑤50대이상 13. 귀하의 성별은? ①남 ②여 14. 귀하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①초등학생 ②중학생 ③고등학생 ④대학생 ⑤교사 ⑥회사원 ⑦자영업 ⑧주부 ⑨기타( )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7 찾아가는 수도교실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서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5185 생산일자 2017-03-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류현선 (02-3146-3562) 관리번호 D0000029222440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홍보관리 > 아리수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