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제98주년 3.1절 기념 대시민 홍보계획

문서번호 시민소통담당관-3426 결재일자 2017.3.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통기획팀장 시민소통담당관 맹업순 송인상 03/02 김영환 제98주년 3.1절 기념 대시민 홍보계획 2017. 3. 시민소통기획관 (시민소통담당관) 제98주년 3.1절 기념 대시민 홍보계획 제98주년 3.1절을 맞이하여 독립을 위해 애쓰신 선열들을 기리고 3.1절의 역사적 의미를 공감․소통하고자 대시민 홍보를 추진하고자 함 󰏚 추진방향 ○ 삼일절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길 수 있도록 우리시 메시지 전달 ○ 현 시국의 상황(위안부, 역사교과서 문제 등)을 메인컨셉으로 활용, 중앙정부와 차별화 된 대시민 소통 전개 󰏚 기획의도 및 핵심 메시지 《 One Concept 》 ○ 기획의도 : 위안부에 대한 일본의 진정한 사과와 배상을 통해 명예와 인권 회복이 실현되기를 바라는 시민의 염원을 담음 ○ 핵심메시지 :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습니다 - 빈 의자 5개는 정부에 등록된 위안부 피해자 총 239명 중 39명, 단 1/6만이 생존해 게시는 현 상황을 의미 󰏚 세부 추진계획 오프라인 홍보 ① 서울도서관 「꿈새김판」 게시 ○ 내 용 : ‘평화 소녀상’ 이미지 및 단채 신채호 메시지 게시 ○ 문 안 :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습니다 ○ 설치장소 : 서울도서관 꿈새김판 (19m×8.5m) ○ 부착기간 : 17. 2. 27 ~ 3. 19 ② YTN 라디오「수도권투데이」시정 홍보 인터뷰 추진 ○ 방송시간 : ’17.2.22(수), 09:35~(7분) ○ 방송코너 : <수도권행정탐밤> ○ 방송내용 : 3.1운동 100주년 3대 분야 17개 기념사업 추진 ○ 인 터 뷰 : 신종우 복지정책과장 ③ 서울사랑 등 인쇄매체 활용 ○ 자치구소식지 : ‘3.1운동 100주년, 서울시 임시정부 기념관 만든다.’ (2.24발행일자) ○ 서울사랑, 내친구서울 : ‘대한민국 임시정부 관련 역사 명소 탐방’ 기획취재(6~8쪽) ④ 2017년 시민청 삼일절 기념행사 추진 ○ 일시/장소 : 3.1.(수) 12:30~14:00/ 활짝라운지 ○ 공연행사 : 대한민국 ‘함께’ 만세 행사명 대한민국 ‘함께’ 만세 출연자 민속예능인 김삼 은한 국악으로 밥벌어먹기(국밥) 구성 한국전통무용 해금 한국무용, 가야금, 비파 운영시간 12:30~13:00 13:00~13:30 13:30~14:00 행사 이미지 내 용 전통복식과 음악, 무용을 통해, 우리의 옛 흥을 되새기고, 시민과 함께 배워보는 시간을 갖는 전통무용 공연 우리 전통악기 해금으로 다양한 현대퓨전음악을 재해석해서 연주하는 퓨전국악공연 우리 전통음악에 맞춰 우리만의 멋을 아름다운 몸짓으로 표현하는 국악 및 한국무용의 퓨전공연 온라인 홍보 ① 영상 제작 및 확산 ○ 서울시 팟캐스트 : ‘정영진, 최욱의 걱정말아요’ (2.24) - 3.1운동 100주년 예술감독 서해성 교수를 통해 임시정부의 역사를 되짚어 보고 나아가 서울시의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록 유네스코 등재사업, ‘기억의 터’ 조성에 대해 논의 ○ 타임랩스로 담아본 3.1절 꿈새김판 교체 현장(2.27) - 꿈새김판 교체 모습을 타임랩스 기법 활용 영상 제작(54초) - 확산매체 : 유투브, 라이브서울 페이스북, 시 대표 SNS 등 (https://youtu.be/EMKvhQs_nV8) ○ 3.1절 ‘당신에게 가까이’ 바이럴 영상 배포(2.28) - 과거의 3.1만세 운동의 소녀와 현재를 살아가는 두 소녀의 삶의 대비를 시대의 아픔과 역사를 기억하고자 취지로 감상영상 제작(2분) - 배우 한예리가 과거와 현재의 소녀로 1인 2역 맡아 참여 - 확산 매체 : Daum 스토리펀딩 캠페인, 시 대표 SNS 및 주요 영상 매체 등 (https://youtu.be/nKyhHfzlQps) ○ 3.1절 기념 특집행사 라이브서울 온라인 생중계 - 방송일시 : 2017. 3. 1(화) 10:00~12:30 - 장 소 : 세종문화회관, 보신각 등 - 방송내용 : 제98주년 3.1절 기념식 및 타종행사 현장 생중계 - 송출매체 : 라이브서울, 유투브 등 ② 시 홈페이지 등 일관된 이미지 적용 ○ 시 홈페이지, SNS 스킨, 행정포털 등에 일관된 이미지 적용 - ‘평화 소녀상’ 이미지 및 단채 신채호 메시지 게시 활용 ③ 민간포털 검색 협력 ○ 일 정 : ’17. 2. 27~4.2(총 35일간) ○ 캠페인명 :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 추진방식 : Daum 스토리펀딩 내, 3.1절 관련 사업 연재를 통해 위안부 피해자 지원 모금 캠페인 ○ 스토리 연재 계획 - 1화) 위안부 사례집(문서와 사진, 증언으로 보는 일본군 위안부 이야기) 필요성 및 소개 - 2화) 박원순 서울시장의 일본군 ‘위안부’ 이야기 등 - 3화~4화) 위안부 사례집 일부 내용 소개 - 5화) 위안부 사례집 공동 저자 이정은 교수 인터뷰 - 6화) 위안부 피해 할머니 추모 공간 '기억의 터' 이야기 - 7화) SNS를 통해 위안부 문제를 알리는데 앞장서는 청년의 이야기 - 8화) 3D프린팅으로 위안부 소녀상을 재현하고, 소녀의 여행 사진전을 준비 하는 어느 기업가의 이야기 ※ 시민반응(기준 : 3.1) : 199% 목표 달성 - 모금액 5,986천원 / 공감 1,610명 / 댓글 158건 / 공유 210회 ④ ‘내 손안에 서울’을 통한 홍보 ○ 기획기사 작성 및 시민기자 취재 - 기획기사 작성 및 뉴스레터 발송(30만명) ‧ 생존 할머니 ‘39명’ 뿐...우리가 기억해야 할 역사(2.24) ‧ 올해는 특별하게! 3·1절 앞두고 꼭 가봐야 할 곳(2.24) ‧ 3.1절 역사의 함성, 잊지 말아요(2.27) ‧ 평화의 소녀상, 봄을 기다리다(2.27) ‧ 인사동에서 되새기는 3·1운동의 흔적(2.27) ‧ 학생 주도 3.1독립운동의 현장, 승동교회(2.28) ‧ 3.1절을 기념하고 싶다면 백운대에 오르자(2.28) ‧ 푸른 눈의 34번째 민족대표 스코필드(2.28) ‧ 백초월 스님과 진관사 태극기를 찾아서(2.28) 2.24 2.27 2.27 ⑤ 시 대표 블로그 활용 ○ 매 체 : 서울나들이(네이버) ○ 내 용 - 우리가 기억해야 할 역사! 이제 생존자는 39명 남았습니다.(2.24) - [3.1절 영상] 시리게 아픈.. 그리고 우리가 기억해야할 역사(2.28) 메인 2.24 2.28 ⑥ 서울시 대표 SNS를 통한 확산 홍보 ○ 적용매체 :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인스타그램, 폴라 페이스북(2.27) 카카오스토리(2.27) 트위터(2.27) 인스타그램(2.27) 폴라(2.28) ‧(카카오스토리)삼일절 기념 서울도서관 꿈새김판 변경 안내(2.27)(조회수:82,964) ‧(페이스북)삼일절 기념 서울도서관 꿈새김판 변경 안내(2.27)(조회수:74,821) ‧(트위터)삼일절 기념 서울도서관 꿈새김판 변경 안내(2.27)(노출수:4,545) ‧(인스타그램)삼일절 기념 서울도서관 꿈새김판 변경 안내(2.27)(조회수:11,572) ‧(폴라)삼일절 기념 서울도서관 꿈새김판 변경 안내(2.27)(조회수:38) ‧(카카오스토리)위안부 피해 할머니 지원 Daum 스토리펀딩 안내(2.27)(조회수:38,078) ‧(트위터)위안부 피해 할머니 지원 Daum 스토리펀딩 안내(2.27)(노출수:24,474) ‧(페이스북)위안부 피해 할머니 지원 Daum 스토리펀딩 안내(2.27)(조회수:20,350) ‧(카카오스토리)‘당신에게 가까이’ 삼일절 기념영상 게재(2.28)(조회수:9,835) ‧(페이스북)‘당신에게 가까이’ 삼일절 기념영상 게재(2.28)(조회수:2,504) ‧(트위터)‘당신에게 가까이’ 삼일절 기념영상 게재(2.28) ‧(인스타그램)‘당신에게 가까이’ 삼일절 기념영상 게재(2.28) ‧(폴라)‘당신에게 가까이’ 삼일절 기념영상 게재(2.28) ‧(카카오스토리)삼일절에 가볼만한 곳, 관련 명소 소개(2.28) ‧(페이스북)삼일절에 가볼만한 곳, 관련 명소 소개(2.28) ‧(트위터)삼일절에 가볼만한 곳, 관련 명소 소개(2.28) ‧(폴라)삼일절에 가볼만한 곳, 관련 명소 소개(2.27)(조회수:93) ‧(카카오스토리)SNS 캠페인 “소녀상은 어디에나 있습니다” (3.1) ‧(페이스북)SNS 캠페인 “소녀상은 어디에나 있습니다” (3.1) ‧(트위터)SNS 캠페인 “소녀상은 어디에나 있습니다” (3.1) ‧(인스타그램)SNS 캠페인 “소녀상은 어디에나 있습니다” (3.1) ‧(폴라)SNS 캠페인 “소녀상은 어디에나 있습니다” (3.1) ⑦ 모바일 앱 ‘캐시슬라이드’ 활용 (2.27) ○ 방 법 : 캐시슬라이드 앱 ' 잠금화면' 주1회 ○ 내 용 : 우리가 기억해야할 역사! 이제 39명 남았습니다. 삼일절에 맞는 위안부 사례집과 생존자 이야기 소개 ⑧ 포털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 활용 ○ 매 체 : 네이버(포스트), 다음(브런치) ○ 내 용 - 3.1절 꼭 한번 가봐야 할 곳(2.24) -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습니다.(2.27) 네이버(포스트) 다음(브런치) 󰏚 소요예산 : 5백만원 ○ 꿈새김판 제작·부착 : 5백만원 - 예산과목 : 시민소통담당관, 시민과 함께하는 참여와 소통시정 구현, 시민과의 현장 소통확대, 소통관리 및 시정정보제공,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제98주년 3.1절 기념 대시민 홍보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소통담당관
문서번호 시민소통담당관-3426 생산일자 2017-03-0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맹업순 관리번호 D000002922075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시책홍보기획및관리 > 홍보계획수립및홍보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