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한강 공공예술공간」명칭 개발 추진계획

문서번호 문화홍보과-697 결재일자 2017.2.2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홍보과장 총무부장 한강사업본부장 정유현 김경원 박기용 02/28 유재룡 협 조 주무관 박연웅 「한강 공공예술공간」명칭 개발 추진계획 한강사업본부 (문화홍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성인지 ● 성별분리통계 작성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인적통계 남·여 구분, 수혜집단의 남·여 구분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한강 공공예술공간」명칭 개발 추진계획 「한강 공공예술공간」의 정체성과 핵심가치를 반영할 수 있는 명칭을 개발하여 사업 상징체계를 정립하고, 홍보의 일관성과 효과성을 제고하고자 함 Ⅰ 추 진 배 경 󰏚 추진근거 ○ 한강 공공예술공간 조성사업 기본계획(문화홍보과-1417호, ’16.5.18) ○ 공공예술공간 조성사업 종합홍보계획(문화홍보과-4029호, ’16.11.29) 󰏚 추진 필요성 ○ 사업 상징체계 정립 등 사업 명칭 필요성 제기 - 단기간에 많은 상징물과 새로운 공간이 등장하고 상징체계(브랜드 슬로건, 사업명칭, 포스터 등)간 연계성 및 체계성이 부족하여 시민 혼란 야기 ○ 일반시민이 사업의 성격과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사업에 대한 친숙도를 높일 수 있는 명칭 개발 필요 ※ 한강의 자연성 회복 및 관광자원화 계획의 일환으로 ‘자연과 예술이 함께 만드는 휴식과 예술의 장소’를 조성하는 본 사업의 명칭은 마스터플랜에 의거하여, ‘(국문) 한강예술공원’, ‘(영문) Hangang Art Park’로 표기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나, 대외 홍보 자료를 통한 표기가 2가지로 혼용되고 있어 사업의 정체성을 반영하는 명칭 개발을 진행하고자 함 Ⅱ 추 진 방 향 󰏚 추진목적 ○ 일관적 명칭 사용으로 사업 홍보의 효과성 제고 ○ 시민 선호도조사 등 시민참여를 통해 시민 공감대 형성 및 홍보 󰏚 추진절차 <추진단계> 네임 개발 (3.8~3.20) 1차 전문가 자문위원회 (3.21) 선호도 조사 (3.21~3.26) 2차 전문가 자문위원회 (3.27) 싱크5기 연구 진행 후보안 5개 선정 시민참여 엠보팅 실시 최종결정 ○ 1단계 : 전문가에 의한 명칭(안) 개발 - 광고·홍보분야 업계 종사자로 구성된 서울크리에이터즈 싱크5기 연구과정을 통해 전문가에 의한 명칭(안) 개발 ○ 2단계 : 전문가 자문위원회 회의를 통한 명칭 후보안 선정 - 네이밍 전문가, 브랜드 전문가 포함한 한강 공공예술공간 자문위원회 회의를 거쳐 네임 후보안 중 5개(안) 도출 ○ 3단계 : 명칭 개발과정에서의 시민참여 선호도 조사 - 전문가가 선정한 명칭 후보안을 기준으로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m-voting 활용 시민선호도 조사 실시 ○ 4단계 :「한강 공공예술공간」명칭 선정 - 전문가 의견 수렴 및 자문위원회 심의 결과를 통해 최종 명칭 확정 Ⅲ 세부 추진계획 ① 명칭(안) 개발 내용 ○ 기초자료조사 및 분석 - 한강 공공예술공간 사업의 상징체계 진단 및 정립 ○ 자료 분석 및 설문조사(국내외)자료를 통한 사업의 핵심가치 도출 - 한강 공공예술공간 자문위원회, 연구용역 자료 등과 연계하고 각종 통계자료, 설문조사 등을 활용하여 사업의 핵심가치 및 정체성 도출 ○ 명칭(안) 개발 전략 수립 - 한강의 상징체계 및 기존 자료·문헌 분석을 통해 네이밍 콘셉트 설정 ○ 전문가에 의한 명칭(안) 개발 - 네이밍 전문가, 브랜드 전문가 등을 통해 한강 공공예술공간의 정체성 및 핵심가치를 반영하고 전략에 부합하는 명칭(안) 개발 ② 시민 참여 엠보팅 ○ 시민 참여 선호도 조사 및 네임(안) 후보 순위 선정 - 전문가에 의한 명칭(안)을 기준으로 시민들이 직접 참여 할 수 있는 엠보팅을 실행하여 시민 선호도 조사 - 다양한 방식(전문가 심사 포함)으로 명칭(안) 후보군 최종 순위 선정 계획 수립 및 시행 ③ 전문가 자문위원회 회의 개최 ○ 주요기능 : 운영의 효율성과 전문성 확보를 위한 위원회 구성‧운영 ○ 구성 및 운영 : 10명 이내 ○ 소요예산 : 3백만원(사무관리비) ※2회 운영기준, 횟수에 따라 변경가능 ○ 심의기준 : 대표성(40%), 독창성(30%), 대중성(30%) - 대표성 : 사업의 성격과 내용을 함축하여 표현하는 정도 - 독창성 : 타 명칭과 차별화되어 새롭고 신선한 정도 - 대중성 : 부르기 쉽고 기억하기 쉬운 대중친근성 정도 Ⅳ 소 요 예 산 󰏚 소요예산 : 총 3,000천원 항 목 금 액 산출내역 자문위원회 회의 수당 3,000천원 - 10명 × 150천원 × 2회 = 3,000천원 ‣ 예산과목 : 한강 관광자원화, 공공예술공간 조성,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Ⅴ 행 정 사 항 󰏚 협조사항 ○ 총무과 : 시민참여 엠보팅 관련 온라인 홍보 협조 ○ 도시브랜드담당관 : 서울크리에이터즈 싱크5기 연구활동 협조 ○ 정보기획담당관 : 서울시 홈페이지 안내문 및 배너 게시 협조 ○ 미디어 담당관 : 엠보팅 안내문 게재 및 메일링 서비스 발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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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 공공예술공간」명칭 개발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문화홍보과
문서번호 문화홍보과-697 생산일자 2017-02-2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유현 (02-3780-0758) 관리번호 D000002919512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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