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자체 경영실적 평가계획

문서번호 총무과-2743 결재일자 2017.2.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총무과장 경영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김은경 최생인 정진일 구아미 02/28 한국영 협 조 요금관리부장 정진일 생산부장 구자훈 급수부장 이규상 시설안전부장 강신재 2017년 자체 경영실적 평가계획 2017. 2 상수도사업본부 (총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7년 자체 경영실적 평가계획 2017년 자체경영평가(2016년 실적)를 실시하여 조직의 경영혁신을 도모하고 최상의 고객서비스 및 경영효율화, 조직의 건전성 제고에 기여코자 함 Ⅰ 평가개요 󰏚 평가근거 :「서울시 업무 등의 평가에 관한 규칙」및「사업소 성과평가 제도 개선계획(시 심사06000-1116, 2003.11.15)」 󰏚 평가대상 : 17개 기관, 3개군으로 분류 ○ 수도사업소(8), 정수센터(6), 본부(각과)․연구원․자재센터 등(3) 󰏚 평가기간 : 2016.1.1.부터 2016.12.31.까지 실적 ※ 평가시기 : 2017. 3월 ~ 4월 󰏚 평가부서 : 총무과(총괄), 본부 각 부(항목별 평가) 󰏚 평가방법 : 목표대실적평가, 상대 및 절대평가 󰏚 평가지표 : 3개 대분류지표, 58개 항목(수도사업소 36, 정수센터 22) ○ 평가지표 (세부내역 별첨) 수도사업소 아리수정수센터 평가지표(대분류) 항목 배점 평가지표(대분류) 항목 배점 계 36 100 계 22 100 원활한 수돗물 공급 12 25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생산 8 53 최상의 고객서비스 제공 12 32 최상의 고객서비스 제공 4 9 경영의 효율화 12 43 경영의 효율화 10 38 우수 사례(가점) 2 우수 사례(가점) 2 본부장 평가(가점) 3 본부장 평가(가점) 3 ○ 본부, 연구원, 자재센터 : 우수사례 평가 Ⅱ 그 간의 추진사항 󰏚 전 기관(부서) 경영실적 평가 기준에 대한 의견수렴 : ’16.10월~’17.1월 ○ 의견수렴결과 : 총 18건 - 평가항목 신설 2건, 수정 13건, 배점조정 2건, 폐지 1건 󰏚 본부 각 부 평가기준에 대한 의견검토 실시 : ’16.10월~’17.1월 ○ 신설지표 및 평가내용 수정 등 전 부서 의견수렴 후 평가부서에서 검토 ○ 검토결과(의견수렴 여부) (단위:건) 구 분 의견수렴 검토결과 반영 부분반영 미반영 계 18 12 5 1 평가항목 신설 2 2 - - 평가내용 수정 13 7 5 1 배점 조정 2 2 - - 평가항목 폐지 1 1 - - ○ 총18건 중 12건은 2017년(2016년 실적) 평가에 반영하고, 5건은 2018년(2017년 실적) 평가에 반영 ※ 미반영 1건 평가항목 및 검토내용 미반영 사유 ① 유수율 유수율 목표달성도 점수 하향조정 및 유수율 순위 조정으로 매뉴얼 변경(유수율 높은 사업소가 불리) 합리적인 목표설정을 통해서 현행대로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유수율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타당함 현재 유수율이 높은 사업소가 상위권 순위를 랭크하고 있기에 불합리한 점이 없다고 보고 있으나 좀 더 나은 평가방법에 대해 다각적으로 깊이 모색하도록 하겠음 Ⅲ 평가 주요 개선내용 󰏚 2017년(2016년 실적) 평가지표 주요 개선사항(총11건) 시민과 함께하는 아리수 공감 홍보 및 신속‧정확한 정보 제공 강화 ○ 「온라인 활용 홍보」 지표 폐지 - 기존에 운영하던 온라인 활용홍보에 대하여 개선이 필요하여 SNS 업무를 전문 업체에 위탁 운영함에 따라 온라인 활용 홍보 지표 폐지 ○ 「홈페이지 콘텐츠관리」 지표 신설 - 홈페이지는 상수도 대표하는 온라인 콘텐츠로 시민에게 정확하고 빠른 아리수 정보 제공 및 홍보를 위해 지속적인 콘텐츠 점검 필요 ○ 「시민참여 아리수 홍보」 지표 배점 상향 (2점→3점) - 시민과 공감하는 아리수 홍보가 강화되고 다양한 유형의 시민참여 아리수 홍보가 추진 중요성을 감안하여 해당지표 배점 상향 조정 시설물 안전관리 및 사고예방 관련 지표 개선으로 실효성 제고 ○「고장 및 노후 밸브 정비」 평가지표 내용 수정 보완 - 노후밸브 정비실적 외에 예산 및 시범사업 이행여부 추가하여 평가방법 조정 ○「상수도 시설물 순찰 점검 및 유지관리」평가지표 내용 수정 보완 - 평가 연간목표 및 실적항목 세부사항을 추가하여 평가 ○「상수도시설물(배수지‧가압장)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관리실태」평가지표 평가방법 수정 보완 - 조치대상에 대한 적극적인 보수가 시행되도록 보수경과 연수에 따라 점수 차등부여 ○「만기계량기 교체실적」 평가지표 평가방법 수정 보완 - 기존의 실적에 따른 평점부여방법 외에 추가로 수도사업소 교체목표 달성 노력에 대해 가점을 부여 급수환경 개선관련 목표부여 개선 ○ 급수환경 개선을 위한 「옥내노후급수관 개량비 지원」평가지표에 대하여 연간 실적 외에 홍보 등 우수사례에 대하여 반영하여 평가실시 정수센터 고객서비스 및 경영효율성과를 위한 지표 개선 ○ 「정수센터 견학」지표 배점 하향 (3점→2점) - 정수센터 안전관리 및 보안관리 기능을 유지하는 범위 내에서 견학이 목표에 맞게 내실있게 안정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므로 평가의 변별성을 높이기 위해 배점 축소 조정 ○ 「유효율」 유효율 향상 한계치(’15년 98.7%)에 도달하였다고 판단하여 정수센터별 목표달성도 대신 최근 3년 대비 유효율 증감률로 평가방법을 개선 ※ 2018년(2017년 실적) 평가지표 주요 개선사항 반영(총5건) <주요 지표 개선내용> ◇ 청렴도 지표 개선 : 기관장의 청렴의지 반영 및 감점사항 조정 ◇ 「유수장애 상수도관 이설」 지표 폐지 : 평가항목 폐지 - 정확한 목표설정이 어렵고 편차가 심하며 대상 없는 사업소가 유리하게 평가되는 불합리성으로 폐지 ◇ 「불용관 정비」는 발견 불용관 및 기존관 분기점 미 폐쇄 시 감점을 적용하여 사전예방 위주의 선제적 대응으로 평가방향을 변경 ◇ 「노후배급수관 정비」 배점 상향(2점→3점) - 노후배급수관 정비하여 유수율 향상 및 유지관리업무에 철저를 기하고자 배점상향 조정 ◇ 「공사현장 및 시설물 안전관리」 평가지표 평가방법 조정 - 재난안전 훈련 및 교육을 실시하여 사고대응향상 및 안전의식 고취 Ⅳ 평가기준 및 방법 등 개선 세부 내역 󰏚 평가항목 변경 및 배점조정 : 총 12개 항목(신설2, 수정7, 배점조정2,폐지1) ○ 수도사업소 : 9개 항목(신설1, 수정6, 제외1, 배점조정1) 지표 평가항목 주관부서 변경구분 변경사유 원활한 수돗물 공급 고장 및 노후밸브 정비 시설안전부 수정 노후밸브 정비실적 외에 예산 및 시범사업 이행여부 추가하여 평가방법 조정 상수도 시설물 순찰‧점검 및 유지관리 시설안전부 수정 평가 연간목표 및 실적항목 세부사항을 추가하여 평가 상수도시설물(배수지‧가압장)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관리실태 시설안전부 수정 조치대상에 대한 적극적인 보수가 시행되도록 보수경과 연수에 따라 점수 차등부여 최상의 고객 서비스 제공 온라인 활용 홍보 경영관리부 폐지 기존에 운영하던 온라인 활용홍보업무를 전문 업체에 위탁 운영함에 따라 온라인 활용 홍보 지표 폐지 홈페이지 콘텐츠 관리 경영관리부 신설 시민에게 신속‧정확한 아리수 정보 제공 및 홍보를 위해 지속적인 콘텐츠 점검 필요성으로 지표 신설 시민참여 아리수 홍보 경영관리부 수정 (배점조정) 시민과 공감하는 아리수 홍보 및 다양한 시민참여 아리수 홍보의 필요성으로 해당지표 배점 상향 조정(2점→3점) 옥내 노후급수관 개량비 지원 급 수 부 수정 연간 실적 외에 홍보 등 우수사례에 대하여 반영 경영 효율화 만기계량기 교체실적 요금관리부 수정 기존의 실적 평점외에 추가로 교체목표 달성 노력에 대해 가점을 부여 자동납부 및 전자고지가입률 요금관리부 수정 목표달성도 내용 추가 수정 - 가입률 향상으로 납부편의 및 징수율 제고 ○ 아리수정수센터 : 3개 항목(신설1, 수정1, 배점조정1) 지표 평가항목 주관부서 변경구분 변경사유 최상의 고객 서비스 제공 정수장 견학 경영관리부 수정 (배점조정) 견학 목표에 맞게 안정적으로 추진되고 있어 배점 축소(3점→2점) 홈페이지 콘텐츠 관리 경영관리부 신설 시민에게 신속‧정확한 아리수 정보 제공 및 홍보를 위해 지속적인 콘텐츠 점검 필요성으로 지표 신설 경영 효율화 유효율 생산부 수정 정수센터별 목표달성도 대신 최근 3년 대비 유효율 증감률로 평가 방법 변경 Ⅴ 세부평가계획 󰏚 평가방법 ○ 수도사업소, 아리수정수센터 - 항목별 평가 : 본부의 해당업무 주관부서에서 평가 매뉴얼에 따라 평가 - 우수사례 평가 : 본부에서 평가 매뉴얼에 따라 평가 ※ 본부 경영관리부는 수도사업소, 생산부는 아리수정수센터 우수사례 평가 - 본부장 평가 : 종합평가 ○ 본부 부서, 서울물연구원, 수도자재관리센터 - 우수사례 평가 : 심사위원회에서 결정(위원장 : 부본부장, 위원 : 본부 부장) ※ 각 부서에서 제출한 우수사례에 대하여 사례별 평가 󰏚 평가일정(예정) ○ 평가매뉴얼 항목별 평가(평가부서) ’17. 3월 -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 (평가부서) 평가자료 제출 ○ 우수(수범)사례 평가 ’17. 3월 - 심의위원회 개최 및 평가 - 본부각과, 연구원, 자재관리센터 → (총무과) 우수사례, 요약서 등 제출 ○ 2017년 자체 경영실적평가 결과 통보 ’17. 4월 - 기관별 순위 확정 및 평가결과 통보 ○ 우수기관 시상 ’17. 5월 - 5월 정례사업소장 회의 시 Ⅵ 포상계획 󰏚 표창 및 포상금 지급 ○ 기관표창(본부장 표창) : 7개 기관(최우수2, 우수2, 장려3) ○ 우수공무원(시장표창 추천) : 3개군별 최우수 기관 각 1명 ○ 포상금 : 4,500만원 - 수도사업소(2,200만원), 아리수정수센터(1,300만원), 본부 등 기타(1,000만원) (단위 : 만원) 구 분 계 최우수 우수 장려 기관 시상금 기관 시상금 기관 시상금 기관 시상금 수도사업소 4개소 2,200 1개소 800 1개소 600 2개소 800 아리수정수센터 3개소 1,300 1개소 600 1개소 400 1개소 300 본부의 각과, 연구원,자재센터 1,000 심사위원회에서 우수사례별 순위 및 시상금 결정 붙 임 : 1. 2017년 자체 경영실적 평가표 1부 2. 2017년 자체 경영실적 평가 매뉴얼 1부 3. 2016~2017년 경영평가 매뉴얼 비교표 1부. 4. 경영실적 평가지표 건의사항 개선의견 검토 1부 5. 우수(수범)사례 및 요약서 작성서식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 (178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 2017년 경영실적 평가표.hwp

    비공개 문서

  • 2. 2017년 경영실적 평가메뉴얼.hwp

    비공개 문서

  • 3. 16년~17년 경영실적 평가매뉴얼 비교 개선(안).hwp

    비공개 문서

  • 4. 2017년(2016년실적) 경영실적 평가지표 개선의견(최종).hwp

    비공개 문서

  • 5. 우수(수범)사례 및 요약서 작성서식.hwp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7년 자체 경영실적 평가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총무과
문서번호 총무과-2743 생산일자 2017-02-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은경 (02-3146-1114) 관리번호 D0000029197513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사업경영평가 > 지방공기업경영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