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장거리운행 버스노선 개선 추진계획

문서번호 버스정책과-29019 결재일자 2016.12.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버스정책과장 도시교통본부장 김상신 이상훈 12/29 윤준병 협조 교통기획관 代이원목 장거리운행 버스노선 개선 추진계획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6. 12. 도시교통본부 (버스정책과) 장거리운행 버스노선 개선 추진계획 서울 시내버스 중 장거리를 운행하는 노선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이용시민 안전강화 및 근로여건 개선, 버스운영 효율화를 도모코자 함 1 서울시 버스 현황 󰏅 인가 현황(’16.12 현재) ❍ 65개 업체, 351개 노선, 7,427대 인가 구 분 노선수 인가대수 운행대수 예비대수 계 351 7,427 6,940 487 간선 122 3,692 3,462 230 지선 207 3,404 3,170 234 광역 10 247 225 22 순환 3 14 13 1 심야 9 70 70 0 󰏅 운행 현황 ❍ ’16년 현재 일평균 승객수는 4,278천명으로 ’14년 이후 감소추세 - 버스 수단분담율은 ’15년 기준 27.0%에 해당(승용차 22.8%) (천명/일) 연 도 ’08 ’09 ’10 ’11 ’12 ’13 ’14 ’15 ’16.11 전년대비 승객수 4,602 4,605 4,595 4,647 4,565 4,548 4,574 4,404 4,278 ▵2.9% ❍ 간선버스는 평균 약 50km, 지선버스는 약 29km를 운행하고 있음 구 분 평균 운행거리 평균 최소배차 평균 최대배차 평균 38.5km 10 16 간선 50.8km 6 12 지선 28.7km 9 14 광역 74.3km 11 19 순환 13.7km 15 19 심야 72.3km 38 43 2 장거리운행 버스노선 현황 및 문제점 󰏅 장거리운행 버스노선 현황 ❍ 기 준 : 운행거리 60km이상 또는 운행시간 240분 이상인 노선 - 수도권과 서울 도심을 연계하는 광역버스의 운행거리가 약 60km~80km로 일반 시내버스중 이를 초과(60km이상)하는 노선을 장거리운행으로 선정 - 근로기준법상 4시간 근로시 30분 이상, 8시간 근로시 1시간 이상 휴게를 주도록 되어 있어, 4시간(240분)이상을 운행시간 기준으로 선정 ❍ 대상 : 총 32개 노선 - 운행거리 60km이상 또는 운행시간 240분 이상인 노선 지간선 버스 60km 이상 60~50 50~40 40~30 30~20 20~10 10km 미만 240분 이상 11 2 0 0 0 0 0 240~180분 18 38 20 2 0 0 0 180~120분 1 8 38 56 13 0 0 120~90분 0 0 0 6 43 3 0 90~60분 0 0 0 0 10 38 1 60분 미만 0 0 0 0 0 10 12 󰏅 장거리운행 버스노선 문제점 ❍ 장거리 운행에 따른 운전자 건강권 확보 미흡 - 1회 운행에 평균 3시간~4시간 소요, 정체시 5시간 이상 소요 - 운전자 용변문제, 피로도․스트레스 증가 등 운전자 건강 저해 ❍ 운전자 피로에 따른 사고 위험 증가 이용시민 안전 저해 우려 - 운전자의 건강은 버스이용시민의 안전과 직결 - 배차간격 유지를 위한 과속․난폭운전 등 대시민 서비스 저하 ❍ 승객수에 적합한 효율적인 차량대수 운영 어려움 - 이용승객은 대체적으로 적은 반면 운행대수는 많이 필요하여 승객수에 따른 효율적 차량배치가 어렵고 운송수지 악화 ❍ 서울시 지간선 버스 운행체계 부적합 - 지역간 서비스를 담당하는 지선버스가 60km 이상을 운행하거나, 간선버스가 70km~100km를 운행하는 등 노선체계에 부적합 3 장거리운행 버스노선 개선계획 [추 진 방 향] ◊ 장거리 노선 중 개선대상 노선 선별 추진 ◊ 단축, 통합, 분리 등 최적의 효율화 방안 도출 ◊ 잉여 차량은 운송수지 및 서비스개선에 활용 ◊ 개선방안 확정시 노선별 수시 개선 추진 󰏅 대상노선 선별(27개 노선) ❍ 장거리운행 버스노선 32개 중 이용승객이 많은 5개 노선은 단계별 추진 - 대당 이용승객이 800명을 초과하고 총 이용승객이 전체 시내버스 중 상위에 있는 노선은 이용객 불편 최소화를 위해 단계별 추진 - 우선적으로, 굴곡구간 직선화, 휴게시간 확보 등을 통해 여건을 개선하고 중장기적으로 대체노선 신설 등과 연계하여 추진 노선 번호 운수업체 차고지 기종점 운행거리 (운행시간) 인가대수 (배차간격) *** *** 143 대진여객 서울 성북구 정릉~개포동 65km (250분) 55 (4~7분) *** 152 동아운수 서울 강북구 화계사~경인교육대 64km (240분) 51 (4~8분) *** 153 동아운수 서울 강북구 우이동~당곡사거리 67km (230분) 48 (4~8분) *** 160 서울교통 네트웍 서울 도봉구 도봉차고지~온수역 70km (239분) 47 (6~9분) *** 262 메트로/ 북부운수 서울 중랑구 중랑공영~여의도 환승센터 61km (240분) 39 (6~10분) *** ❍ 5개 노선을 제외한 27개 노선은 개선방안 검토후 즉시 시행 - 검토결과, 차고지 추가 확보 등 시일이 소요되는 경우, 여건이 마련되는 대로 시행 ※ 검토 대상 노선 연 번 노선 번호 기종점 운행 거리 운행 시간 연 번 노선 번호 기종점 운행 거리 운행 시간 1 107 민락동~동대문역 65km 230분 15 606 부천상동~종로1가 63km 210분 2 108 양주덕정~종로5가 88km 210분 16 700 대화동~서울역 62km 180분 3 140 도봉차고지~내곡IC 67km 235분 17 703 파주문산~서울역 86km 215분 4 150 도봉산역~시흥대교 75km 256분 18 706 파주 교하~ 서울역 100km 275분 5 163 월계동~목동 67km 235분 19 707 고양대화동~서울역 63km 210분 6 351 강동차고지~현충원 62km 200분 20 760 파주금촌~영등포 78km 200분 7 362 송파공영~국회의사당 63km 250분 21 2311 중랑공영~문정동 63km 255분 8 441 의왕 고천~신사역 64km 205분 22 2016 중랑공영~ 효창공원 58km 270분 9 471 진관차고지~세곡사거리 66km 229분 23 3012 송파공영~동부이촌동 62km 180분 10 461 장지공영~여의도 63km 247분 24 3412 강동공영~우면동 63km 220분 11 462 송파공영~ 영등포역 78km 260분 25 6411 구로동~ 개포중학교 53km 240분 12 502 의왕고천~신세계백화점 74km 225분 26 7728 고양대화동~신촌 67km 230분 13 505 광명노온사동~서울역 63km 207분 27 7727 고양설문동~신촌 61km 175분 14 542 군포부곡공영~신사역 67km 250분 ※ 60km에 미달하나 평균 운행시간이 240분인 2016번과 6411번 포함 󰏅 개선 방안 ❍ 이용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노선분할을 원칙으로 추진 -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하여 이용자들의 실제 이동패턴 분석, 차고지 유무, 대체노선 유무, 환승이동 가능여부 등을 고려하여 노선분할 추진 - 대체노선이 다수 운해중인 구간은 노선단축 추진 ❍ 경기도권 운행구간 단축 및 노선 통합 - 경기도권 단축시 대체노선이 없는 경우는 경기도에서 대체노선을 신설하는 방향으로 추진 ❍ 간선버스와 지선버스의 적정 운행거리 이내로 단축 - 간선버스는 총 운행거리 40km ~ 50km 이내로 단축 - 지선버스는 총 운행거리 30km ~ 40km 이내로 단축 ※ 단, 노선특성상 적정거리 이내로 단축이 어려운 경우 노선별 특성 고려 ❍ 노선단축후 적정 범위내에서 대중교통 사각지대 연장 - 적정 운행거리 내에서 접근성 강화를 위해 민원구간 등 연장 검토 ❍ 잉여 차량은 운수회사내 승객이 많은 노선에 증차 - 운수회사 반발을 고려하여 동일 운수회사내 승객이 많은 노선에 증차하거나, 타 운수회사의 혼잡노선과 공동배차 추진 󰏅 노선별 개선계획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4 기대효과 및 추진일정 󰏅 기대 효과 ❍ 근로여건 개선에 따른 이용시민 안전성 강화 - 피로도 및 스트레스 감소, 충분한 휴게시간 확보를 통한 근로여건 개선 - 버스 이용시민 안전성 확보 및 버스서비스 개선 ❍ 효율적 노선운영을 통한 운송수지 및 서비스 개선 - 노선 단축에 따른 여유차량을 승객이 많은 노선, 배차간격이 긴 노선 등에 증차하여 운송수지 개선 및 버스서비스 개선 󰏅 추진 일정 ❍ ’16. 9 ~ ’17.1 : 장거리운행 버스노선 개선방향 검토 완료 ❍ ’17. 1 ~ : 검토완료 노선에 대한 수시 개선 추진 - ’17. 1. 7(토) : 351번 노선단축 운행 개시(사업개선명령 시행) - ’17. 1. ~ ’17. 6 : 163번 등 13개 노선분할 등 추진 ‣ 잔여 13개 노선에 대해서는 검토 및 협의완료시 즉시 시행. 끝. 별첨 1 장거리운행 버스노선(27개) 노선 번호 운수업체 기종점 운행 거리 운행 시간 인가 대수 배차 간격 *** *** *** 107 대원여객 민락동~동대문역 65km 230분 34대 8~12분 *** ************* 108 대원여객 양주덕정~종로5가 88km 210분 26대 9~13분 *** ************************* 140 한국brt 도봉차고지~내곡IC 67km 235분 46대 4~8분 *** ********** 150 서울교통 도봉산역~시흥대교 75km 256분 53대 6~9분 *** ************************** 163 삼화상운 월계동~목동 67km 235분 31대 6~13분 *** ************* ********** 351 서울승합 강동차고지~현충원 62km 200분 23대 10~15분 *** ************* 362 태진운수 송파공영~국회의사당 63km 250분 34대 6~12분 *** *************** *********** 441 우신버스 의왕 고천~신사역 64km 205분 30대 5~12분 *** ********************************* 471 한국brt 진관차고지~세곡사거리 66km 229분 51대 5~7분 *** ********** ******************** 461 진화운수 장지공영~여의도 63km 247분 40대 6~15분 *** ************* 462 남성교통 송파공영~ 영등포역 78km 260분 40대 5~14분 *** ************************** 502 우신버스 의왕고천~신세계백화점 74km 225분 27대 6~15분 *** ********************************* 505 범일운수 광명노온사동~서울역 63km 207분 29대 7~12분 *** ************* 542 대원여객 군포부곡공영~신사역 67km 250분 12대 20~28분 *** ************************** 606 신길운수 부천상동~종로1가 63km 210분 24대 8~15분 *** ************* 700 동해운수 대화동~서울역 62km 180분 25대 5~16분 *** ************************* 703 신성교통 파주문산~서울역 86km 215분 28대 10~14분 *** ******************************* 706 제일여객 파주 교하~ 서울역 100km 275분 21대 15~20분 *** **************************** 707 동해운수 고양대화동~서울역 63km 210분 22대 8~17분 *** ************************** 760 신성교통 파주금촌~영등포 78km 200분 21대 12~30분 *** *************************** 2311 북부운수 중랑공영~문정동 63km 255분 24대 10~14분 *** ****************** 2016 대원/메트로 중랑공영~ 효창공원 58km 270분 30대 5~10분 *** ************************** 3012 남성/동성/한서 송파공영~동부이촌동 62km 180분 29대 10~20분 *** ******************************* 3412 서울승합 강동공영~우면동 63km 220분 25대 10~15분 *** ************* 6411 태진운수 구로동~ 개포중학교 53km 240분 30대 6~12분 *** ************* 7728 동해운수 고양대화동~신촌 67km 230분 26대 6~18분 *** ************* 7727 신촌교통 고양설문동~신촌 61km 175분 22대 7~13분 *** ************* 별첨 2 개선방향 예시(6개 노선) 󰏅 107번(의정부 민락동~동대문, 65km) ○ ① 의정부 민락동~수유역 노선과 ② 도봉산역~서울역 노선으로 분할 󰏅 108번(양주시 덕정동~종로5가, 88km) ○ ① 양주시 덕정동~수유역 노선과 ② 도봉산역~종로5가 노선으로 분할 󰏅 140번(도봉차고지~내곡IC, 67km) ○ 도봉차고지 ~ 염곡지하차도 구간으로 단축 󰏅 163번(월계동 ~ 목동, 67km) ○ ① 월계동~신촌 노선과 ② 신촌~목동 노선으로 분할 󰏅 351번(강동차고지 ~ 현충원, 62km) ○ 강동차고지 ~ 압구정 구간으로 단축 󰏅 505번(노온사동 ~ 서울역, 62.7km) ○ 굴곡구간 직선화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장거리운행 버스노선 개선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29019 생산일자 2016-12-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상신 (02-2133-2282) 관리번호 D0000028593026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기획 > 버스배차및노선운영관리 > 시내마을버스노선신설및조정폐지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