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정보기획담당관-2936 결재일자 2017.2.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모바일사업팀장 정보기획담당관 김현정 임하정 02/22 이기완 협조 주무관 장성용 서울시 모바일 충전서비스 운영현황 실태점검 계획 2017. 2. 서울특별시 (정보기획관) 서울시 모바일 충전서비스 운영현황 실태점검 계획 휴대용 모바일 충전기 보급이 완료되어 서울시 전역에서 운영중임에 따라 운영현황을 점검하여 시민에게 보다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함 Ⅰ 모바일충전서비스 개요 추진배경 ○ WiFi, 휴대용 충전기기 등 IT편의시설을 도심 곳곳에 설치하여 서울시 명물로 만들고 이것으로 서울을 소셜특별시로 만드는 방안 추진 (시장 지시사항, ‘12. 8. 28.) ○ 더 나은 모바일 충전서비스를 시민에게 제공하고자 모바일 충전서비스를 점검하고 미숙한 부분은 현장조치를 통해 민원 발생 최소화 점검개요 ○ 점검대상 :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등 603개소 -「모바일서울 앱」에 등록되어 있는 서울시 모바일 충전서비스 대여장소 기준 - 모바일 충전서비스 점검대상 기관 목록 (붙임1) ○ 일 시 : 2017. 3. 6. ~ 17. (10일간) ○ 인 원 : 1회 20명(연인원 200명) ○ 소요예산 : 7,000천원(20명×10회×35,000원) -「퇴직공무원 활용」2017년 시정모니터링 추진계획(총무과-4308, 2017. 2. 7.)에 따라 총무과 예산 사용 ○ 점검내용 - 모바일 충전기기 운영 개수, 충전기기의 정상 유무 확인 등 - 모바일서울 앱을 통한 대여방법 숙지 및 수기장부 비치 등 확인 Ⅱ 운영현황 모바일 충전기 보급현황 (단위 : 대, 개) 구분 보급대수 운영개소 비고 합 계 13,000 648 교체장소는 현행 운영장소와 동일하여 제외 시범서비스 소 계 1,000 행사 후 철수 행사장(한강여름 캠핑장, 박람회 등) 확대 보급 소 계 8,814 648 1차(‘14.5.) 600 26 서울대공원, 서울도서관 등 2차(‘14.11.) 2,500 177 자치구 주민센터, 사회복지시설 등 3차(‘15.5.) 2,100 156 자치구 주민센터, 도서관, 체육센터 등 4차(‘15.11.) 518 49 자치구 도서관, 체육센터 등 5차(‘16.5.) 3,096 240 출연기관, 자치구 주민센터, 보건소 등 교체 보급 소 계 3,186 201 1차(‘16.7.) 600 26 1차 확대보급 분 교체 2차(‘16.12.) 2,586 177 2차 확대보급 분 교체 운영상 문제점 ○ 고장난 모바일 휴대용 충전기 대여에 따른 빈번한 민원 발생 - 2017. 2. 9. 응답소를 통해 고장난 충전기기 대여에 대한 유선민원 접수 ○ 모바일서울 앱을 통한 충전서비스 운영 미숙에 따른 민원 발생 - 2016.9.1. 보라매안전센터 충전서비스 대여방법 미숙지로 인한 민원 ○ 휴대용 모바일 충전기의 방치로 인한 분실 발생에 따른 문제 - 2015년 분실대수 : 265대, 2016년 분실대수 : 595대로 124%증가 Ⅲ 점검계획 추진절차 모니터링 요원 추천 (시우회) 및 사전교육 ➡ 모바일 충전서비스 실태점검 (충전서비스 운영기관 대상) ➡ 모바일 충전서비스 실태점검에 따른 현장조치 및 결과보고 ∙시우회를 통해 모니터링 요원 추천 ∙실태점검 사전교육 (‘17. 2. 28.) ∙1회 20명 × 10일(200명) ∙모바일 충전기기 정상 작동 유무 확인, 관리자 점검 등 ∙고장난 충전기는 즉시 폐기 처리하도록 조치 및 매뉴얼 베포 ∙실태점검 결과 보고서 작성 점검내용 ○ 점검 후 고장난 모바일 충전기는 즉시 폐기 처리하도록 조치 - 모바일 충전기 부족분은 운영기관에서 자체구매하여 사용 (자체운영방침으로 서비스 종료 가능→정보기획담당관에게 통보) ○「모바일서울」앱을 통한 모바일 충전기 대여방법 안내 (매뉴얼 배부) - 관리자 정보, 대여장소, 충전기 갯수 수정 가능 및 대여현황관리 ○ 관리자가 없는 대여장소에는 수기대여 장부를 비치하여 분실 예방 - 성명, 휴대전화번호 작성 후 충전기 대여가능, 반납확인 후 익일 장부 파기 ※ 모니터링 요원 준비물 : 실태점검계획서, 관리자 매뉴얼, 점검양식 등 모니터링 요원 교육 내용 ○ 서울시 모바일 충전서비스 사업 내용 설명 - 사업목적, 방향, 운영장소, 운영현황 등 모바일충전서비스 사업 소개 ○ 모바일 충전서비스 점검 방법 - 모바일충전기 고장유무 확인, 운영현황 파악, 운영방법 확인 등 점검방법 안내 - 모바일 충전서비스 점검 양식 (붙임2) ○「모바일서울」앱을 통한 대여 방법 안내 - 앱 설치방법, 대여 신청방법 등 「모바일서울 앱」이용방법 교육 - 모바일충전서비스 관리자 매뉴얼 (붙임3) Ⅳ 행정사항 추진일정 ○ 퇴직공무원 모니터링 요원 추천 : 2017. 2. 22. ○ 각 기관에 점검계획 통보 : 2017. 2. 23. ○ 퇴직공무원 모니터링 요원 사전교육 : 2017. 2. 28. ○ 각 기관 점검 : 2017. 3. 6. ~ 17.(10일간) ○ 점검 결과보고 : 2017. 3. 23. 부서 협조사항 ○ 시우회 : 퇴직공무원 모니터링 요원 추천 ○ 총무과 : 모니터링 활동비 사업 예산 재배정 ○ 정보기획담당관 : 사전교육 및 모니터링 실시, 사업결과보고서 제출, 활동비 지급(개인계좌로 지급) ○ 운영기관(부서) : 점검에 따른 현장조치, 운영 매뉴얼 숙지 기대효과 ○ 모바일 충전서비스 운영 활성화로 서울을 소셜특별시로 만들고 시민의 스마트한 생활 지원 등 IT 복지 증진에 기여 ○ 모바일 충전서비스 운영현황 실태점검을 통해 불편사항을 조기에 개선하여 시민에게 안정된 서비스 제공 [붙 임 2] 모바일충전서비스 점검 양식 운 영 기 관 명 설 치 장 소 담당자 명/연락처 / 이메일 주소 아이폰용 안드로이드폰용 총 합계 총 보유 충전기(개) 고장난 충전기(개) 운영 중인 충전기(개) 운 영 방 법 □ 모바일앱 & 관리프로그램 □ 관리프로그램만 사용 □ 수기대장 방식 매뉴얼 숙지여부 □ 숙지하고 있음 □ 그렇지 않음 수기장부 비치여부 □ 비치되어 있음 □ 그렇지 않음 필요한 서류요청 (추후 메일로 송부) □ 관리자 매뉴얼 □ 수기장부 기 타 2017. 3. . 기관 담당자 : (인) 확인자 : (인)
11260370
20211012204141
본청
정보기획담당관-2936
D0000029116041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