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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주요업무 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4092 결재일자 2017.2.2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중부수도사업소장 구명임 김태수 장성만 02/20 유경애 협 조 요금과장 홍춘식 현장민원과장 김용운 급수운영과장 이경재 시설관리과장 허준행 세계가 인정한 아리수, 시민과 함께하는 중부수도! 2017년 주요 업무계획 2017. 2. 21. 중부수도사업소 보고순서 Ⅰ. 일 반 현 황 / 1 Ⅱ. 정 책 방 향 / 3 Ⅲ. 성 과 지 표 / 4 Ⅳ. 주 요 사 업 / 5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급수환경 조성 꼼꼼한 수질관리에 미네랄까지 풍부한 아리수 시민을 위한 세심한 배려로 아리수 신뢰 향상 상수도 사업 경쟁력 강화 6 13 18 22 Ⅴ. 현 안 업 무 /26 겨울철 시민생활 안정 급수대책 추진 27 Ⅰ. 일반 현황 지 역 특 성 ◈ 정치‧경제‧행정‧문화 중심지로 서울의 상징적 도심 지역 ◈ 전통가옥 보존지구 및 고급주택, 불량 주거환경이 혼재된 지역 ◈ 교통혼잡, 상가밀집, 유동인구 과다 등 관로개량이 어려운 지역 󰏚 조직 및 인력 ❍ 조 직 : 5과 9팀 ❍ 인 력 (2017.1.20.현재) 구 분 계 행정직 기술직 관리운영직 임기제 전문경력관 정 원 162 48 70 40 2 2 현 원 153 45 64 35 8 1 과부족 △9 △3 △6 △5 6 △1 ※ 별도인원 : 10명(공무직 5, 촉탁직 4, 초단시간 1) 󰏚 급수 현황 ❍ 관할구역 : 4개구 68개동(종로 17, 중구 15, 용산 16, 성북 20) ❍ 급수인구 : 426,192세대 / 957,086명 ❍ 공 급 량 : 일평균 381천㎥ 󰏚 급수 시설 배관연장 배수지 가압장 증압장 밸브 급수전 2,138㎞ 22개소 18개소 25개소 43,462개소 209,277전 󰏚 예산 현황 (단위 : 백만원) 세 입 세 출 합 계 사용료 수익 급수공사 수익 등 합 계 투자사업비 경상사업비 행정운영비 94,274 89,141 5,133 13,274 848 11,279 1,147 Ⅱ. 정책 방향 세계가 인정한 아리수, 시민과 함께하는 중부수도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급수환경 조성 상수원에서 수도꼭지까지 꼼꼼한 수질관리 시민공감 형성을 통한 아리수 신뢰 향상 상수도사업 경쟁력 강화 ●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지원 ● 공급과정별 수질 관리 ● 시민불편 선제적 대응 아리수 토탈서비스 운영 ● 아리수 경영관리 개선 및 역량 강화 ● 노후 상수도관 정비 ●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 ●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서비스 제공 ● 유수율 향상 대책 추진 ● 고층아파트 직결급수 추진 ● 학교 음용환경 개선 ● 소블록 내 배수관 세척 ● 시민공감 아리수 홍보 ● 세입징수 강화 ● 저수조 위생관리 강화 ● 상수도 시설물 정비 및 관리 추 진 전 략 ❖ 주기적 점검과 평가를 통한 철저한 성과 관리 ❖ 소통과 배려, 참여확대로 행복한 일터 조성 ❖ 창의적 업무개선 및 합리적 조직‧인력‧예산 운용 ’16년 성과분석 및 ’17년 정책방향 그동안 성과분석 󰏅 어려운 여건 아래에서 주요사업 적극적 추진으로 상위권 도약의 토대를 쌓아가고 있음 ○ ’16년 상반기 기관성과 평가 S등급, 경영실적 평가 3위 등 ○ 열악한 환경에서 조직 전체의 대외 이미지 제고와 직원들의 사기 충천 및 근무의욕이 고취되는 계기 마련 󰏅 미흡한 점 ○ 부진분야 : 유수율, 옥내급수관 교체지원, 노후상수도관 정비, 노후밸브교체 등 ○ 부진사유 : 지리적 위치로 인한 한계(노후 도심지역) 등 향후 정책방향 󰏅 2017년 주요사업 성과지표 4개 분야 15개 단위사업의 목표달성 및 각종 평가시 상위권 입상으로 “세계가 인정한 아리수, 시민과 함께하는 중부수도!” 비전 성취 󰏅 자유로운 의견교환(브레인 스토밍)을 통해 실정에 맞는 새로운 홍보방향 및 기법을 마련하여 아리수 신뢰 향상 󰏅 기관 내 행정정보 공유 및 소통 활성화로 성과를 내는 조직, 일하고 싶은 직장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시책 추진 ○ 행복한 일터 만들기 사업 추진, 소통 공감행사 내실화 󰏅 계절별(겨울철/여름철) 급수대책 추진으로 시민생활 안정화 Ⅲ. 성과 지표 분야 지 표 명 단위 2015 (실적) 2016 (실적) 2017 2018 급수 환경 개선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가구 (누계) 1,937 (11,512) 2,891 (14,403) 1,800 (16,203) 1,800 (18,003) 노후 상수도관 정비 ㎞ 14.65 17.65 16.0 15.0 고층 아파트 직결급수 단지 2 4 5 6 소블록 내 배수관 세척 개소 45 55 53 55 상수도 기전 시설물 정비 개소 3 7 4 5 수질 관리 아리수 품질 확인제 가구 30,083 30,083 33,750 33,750 학교 음용환경 개선 대 305 561 350 350 저수조 위생관리 강화 개소 409 380 380 380 아리수 신뢰 향상 토탈서비스 시민평가단 만족도 점 94.2 95.7 97.0 98.0 민원지연 처리건수 건수 32 33 0 0 경쟁력 강화 유수율 향상 % 88.55 88.96 90.15 90.15 세입징수 강화 백만원 94,657 96,387 94,274 95,839 Ⅳ. 2017년 주요사업 1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급수환경 조성 6 1-1.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지원 7 1-2. 노후 상수도관 정비 8 1-3. 고층아파트 직결급수 추진 9 1-4. 소블록 내 배수관 세척 10 1-5. 상수도 시설물 정비 및 관리 11 2 상수원에서 수도꼭지까지 꼼꼼한 수질관리 13 2-1. 공급과정별 수질 관리 14 2-2.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 15 2-3. 학교 음용환경 개선 16 2-4. 저수조 위생관리 강화 17 3 시민공감 형성을 통한 아리수 신뢰 향상 18 3-1. 시민불편 선제적 대응 아리수토탈서비스 운영 19 3-2.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서비스 제공 20 3-3. 시민공감 아리수 홍보 21 4 상수도 사업 경쟁력 강화 22 4-1. 아리수 경영관리 개선 및 역량 강화 23 4-2. 유수율 향상 대책 추진 24 4-3. 세입징수 강화 25 1-1.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지원 7 1-2. 노후 상수도관 정비 8 1-3. 고층아파트 직결급수 추진 9 1-4. 소블록 내 배수관 세척 10 1-5. 상수도 시설물 정비 및 관리 11 1.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급수환경 조성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급수환경 조성 1-1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지원 수돗물 불신 원인이 되는 노후 옥내급수관의 개량공사비 일부를 지원하여 깨끗하고 안전한 아리수를 마실 수 있도록 급수환경을 개선 󰏚 추진개요 ❍ 지원대상 : 냉·온수관으로 사용 중인 비내식성관 교체 또는 갱생 주택 ❍ 지원목표 : 1,800가구, 873백만원 ❍ 지원실적 및 연차별 추진목표 ( 단위 : 가구) 구 분 대 상 지원실적 (’07년~’16년) 향 후 계 획 합 계 ’17년 ’18년 이후 정비 가구 합 계 23,334 14,403 8,931 1,800 7,131 공용배관 12,088 6,941 5,147 1,200 3,947 세대배관 11,246 7,462 3,784 600 3,184 사업비(백만원) 11,196 6,356 4,840 873 3,967 󰏚 추진계획 ❍ ’94년4월이전 건축된 노후주택 대상의 다각적 홍보로 조기교체 유도 ❍ 공동주택 공용배관 교체 설득 및 주민설명회 개최 협조 요청 ❍ 유관기관 홍보 협조요청(민원실 홍보물 비치, 유관단체 회의 시 홍보 등) ❍ 아리수 품질확인제 및 시민평가단 가정방문시 대면 홍보 󰏚 공사비 지원규모 ❍ 지원내역 주택유형 표준지원 공사비 비 고 단독주택 110만원+(연면적-50㎡)×7,690원 최대 150만원 다가구주택 140만원+(연면적-50㎡)×7,690원 최대 250만원 공동주택 70만원+(전용면적-33㎡)×1,920원 최대 80만원 ※공동주택 공용급수관 : 교체공사 및 갱생공사시 40만원 지원(가구당)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급수환경 조성 1-2 노후 상수도관 정비 노후 송‧배수관 정비로 누수 예방 및 고품질 아리수의 안정적 공급 󰏚 상수도관 현황 (단위:㎞) 구 분 정비대상 정비실적 (’16년이전) 정비계획(비내식성관) 정비제외 (재개발) 소 계 ’17년 ’18년이후 계 2,138 2,063.6 68.1 16 52.1 6.3 송배수관 정비 203 184.7 18.3 3.6 14.7 - 배급수관 정비 1,935 1,878.9 49.8 12.4 37.4 6.3 󰏚 상수도관 정비계획 : 12건 16.0㎞ 17,348백만원 ❍ 송배수관 정비공사 : 4건 3.6㎞ 7,700백만원 연번 사 업 명 공 사 규 모 사업비 (백만원) 공사기간 구경(㎜) 연장(m) 1 한남테니스장~동국대입구역간 700 1,700 3,400 ’17.3~11 2 이촌동407(이촌역)~이촌동301-171 600 800 1,300 ’17.3~11 3 남산가압장~용산2가동주민센터 900 600 1,700 ’17.3~11 4 숭인치안센터~삼양입구사거리 900 500 1,300 ’17.3~11 ❍ 배급수관 정비공사 : 8건 12.4㎞ 9,648백만원 연번 사 업 명 공 사 규 모 사업비 (백만원) 공사기간 구경(㎜) 연장(m) 1 신당동387-2번지 외 12개소 80~300 1,655 1,289 ’17.3~11 2 한남동618-5번지 외 4개소 80~300 1,710 1,330 ’17.3~11 3 와룡동119-1번지 외 9개소 80~300 1,245 1,062 ’17.3~11 4 평창동153-3번지 외 3개소 80~300 1,485 1,156 ’17.3~11 5 하월곡동64-13번지 외 3개소 80~300 1,355 1,055 ’17.3~11 6 삼선동2가213-3번지 외 4개소 80~300 1,490 1,160 ’17.3~11 7 장위동237-135번지 외 4개소 80~300 1,460 1,152 ’17.3~11 8 중부 관내 상수도공사(연간단가계약,6건) 80~300 2,000 1,444 ’17.3~12 ❍ 추진일정 현장조사 및 설계 (’17.1) ⇒ 설계심사 (’17.1) ⇒ 계약심사 (’17.2) ⇒ 공사발주 (’17.2) ⇒ 계약및착공 (’17.3) ⇒ 준 공 (’17.11)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급수환경 조성 1-3 고층아파트 직결급수 추진 옥내 노후관을 교체한 고층아파트를 대상으로 저수조를 거치지 않고 깨끗하고 맛있는 아리수를 수도꼭지까지 직접 공급하기 위한 환경조성 󰏚 사업개요 ❍ 2017년 목표 : 5개 단지 ❍ 추진방향 : 저수조 급수방식에서 가압직결급수 방식으로 개선 배수지 부스터 펌프(저수조 우회) 옥상 물탱크 지하 저수조 펌프 <직결급수 개념도> 󰏚 대상 및 검토기준 ❍ 대상 : 20층 이하, 400세대 이하 (단위 : 단지) 계 중 구 용산구 종로구 성북구 비고 80 11 30 11 28 ❍ 직결급수 가능 검토기준 급수구역 조건 건축물 조건 ∙ 분기지점 최소 동수압 : 2.0㎏f/㎠ 이상 ∙ 인입급수관 유속 : 2.0m/s 이하 ∙ 20층 이하, 400세대 이하 공동주택 ∙ D=100㎜이상 배수관이 매설된 지역 ∙ 배‧급수관 분기관경 차이 2단계 이상 󰏚 추진 계획 ❍ 내식성 옥내급수관 아파트 - 전력비, 저수조 청소비 절감, 수질향상 등 적극 홍보로 주민 자발적 참여 유도 ❍ 비내식성 옥내급수관 아파트 - 노후 옥내급수관 정비(지원)와 병행 시행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급수환경 조성 1-4 소블록 내 배수관 세척 소블록 내 배수관에 대해 물세척을 실시하여 정수센터 생산 수준의 아리수를 가정의 수도꼭지까지 안전하게 공급 󰏚 사업개요 ❍ 사업대상 : 소블록 53개, 취약관로 31개소(3,870m) ❍ 사 업 비 : 133,000천원 ❍ 추진인원 : 총 6명(직원 1명, 기간제근로자 5명) ❍ 사업기간 : ’12년 ~ ’17년 (단위:개소,백만원) 구 분 계 ’12년 ’13년 ’14년 ’15년 ’16년 ’17년 소블록 244 30 31 30 45 55 53 사업비 595 75 75 75 102 135 133 󰏚 추진계획 ❍ 세척대상 선정기준 - 소 블 록 : 관세척이 필요한 수질민원 발생지역, 비내식성밸브 산재지역 - 취약관로 : 관말 정체지역, 잔류염소 미달지역 ❍ 세척방법 - 기존 물세척 : 유속과 물흐름 방향에 변화를주어 세척 - 공기주입+물세척 : 고압의 공기를 관내부에 주입, 수충격을 이용한 세척 ※ 2016년 압축공기주입 물세척 시범 시행 (실적 : 5개 소블록, 10개관로) 공기방울 압축공기 수돗물 다용도밸브 (제수밸브+퇴수밸브) 소화전(퇴수) 압축공기 발생기 P 밸브 잠금 H 󰏚 추진일정 및 효과분석 - 계획수립(2월) ⇨ 기간제근로자 채용(3월) ⇨ 사업시행(4월~11월) - 효과분석 : 세척 전·후 수질검사 및 퇴수량 측정 ▸ 측정항목 : 수질검사, 퇴수시간, 퇴수량 ▸ 검사항목 : 탁도, 잔류염소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급수환경 조성 1-5 상수도 시설물 정비 및 관리 상수도 시설물에 대한 체계적인 정비‧관리로 최적상태를 유지하여 각종 안전사고 사전예방 및 안정적인 아리수 공급 󰏚 시설물 현황 ❍ 배수지 22개소, 가압장 18개소, 증압장 25개소, 밸브류 43,462개 󰏚 시설물 정비계획 : 12건 7,725백만원 ❍ 배수지‧가압장 등 노후시설 교체 : 5건 722백만원 연번 공 사 명 공 사 개 요 사업비 (백만원) 추진기간 1 정릉4가압장외 1개소 모터펌프 교체 ·38KW(50HP) 2대, 30KW(40HP) 2대, 7.5KW(10HP) 2대, 기타 배관교체 1식 148 ’17.2~10 2 정릉4가압장 감시제어반 교체 ·저압 수전반 1면, 인버터 기동반 4면, 원격송신반 1면 교체 184 ’17.2~10 3 약수가압장 감시제어반 교체 ·저압 수전반 1면, 인버터 기동반 2면, 원격송신반 1면 교체 140 ’17.2~10 4 북악가압장 수충격방지 설비 설치 ·모터펌프 535hp×3대 수충격방지장치 설치 ·수충격 분석 용역 165 ’17.2~10 5 유량계 신설 및 교체 ·노후 유량계 교체 3개 ·전송반 교체 1개소 85 ’17.2~10 ❍ 배수지‧가압장 기전설비 유지보수 : 2건 440백만원 - 가압장․배수지 기전설비 유지보수:보광가압장 등 65개소, 사업비 350백만원 - 유량계 유지보수 용역 : 구역 및 중블록유량계 79개소, 사업비 90백만원 ❍ 배수지‧가압장 환경정비 및 안전진단 : 4건 2,613백만원 공 사 명 공 사 개 요 사업비 (백만원) 추진기간 시설물 환경정비 ·경계울타리 등 시설물 환경정비 ·구조물 보수보강 공사(안전진단 결과) 231 ‘17.1.1.~12.31 배수지항 청소 ·배수지 22개소(면적 242,786㎡), 2회 286 ‘17.3 ~ 12. 안전진단 및 정밀점검 ·안전진단 11개소(배수지 4, 가압장 7) ·정밀점검 30개소(배수지 19, 가압장 11) 291 ‘17.3 ~ 12. 배수지 방수‧방식 ·보광배수지 전체보수(1, 2지) 1,805 ‘17.3 ~ 12.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급수환경 조성 󰏚 가압장․배수지 등 시설물 점검 ❍ 점검대상 : 90개소 (단위 : 개소) 배 수 지 가 압 장 노출상수도관 계 지역 1,2차 계 무인 증압 현수관로 지하철공사장 22 2 20 43 18 25 23(963m) 2(642m) ❍ 점검방법 - 일상점검:상시순찰 점검반(6개반 12명) 운영 → 주2회 순찰 - 특별점검:혹한기,해빙기,명절연휴,장마등 취약시기→특별점검반편성 ❍ 점검사항 - 가압장 및 배수지 등 주요시설물 이상여부 및 기전시설 작동상태 - 관로의 누수 및 밸브류의 이상여부 - 현수관로 및 상수도 시설물(상수도 맨홀뚜껑의 진동, 소음, 침하 등) 이상여부 󰏚 상수도 밸브류 종합정비 ❍ 사업기간 : 2008년 ~ 2027년 ❍ 사업내용 : ’94년 이전 설치된 회주철 밸브 및 고장밸브 교체, 정비 ❍ 노후밸브 정비 연차별 추진계획 (2016.12.31.현재) 구 분 계 ’07년이전 ’08년~’15년 ’16년 ’17년 ’18년이후 정비수량(개소) 32,446 22,162 4,500 345 545 4,894 소요예산(백만원) 68,583 - 13,283 1,540 3,950 49,810 ❍ ’17년 정비대상 : 545개소(비내식성 밸브 및 고장밸브) (단위 : 개소) 구 분 합계 80㎜ 100㎜ 150㎜ 200㎜ 250㎜ 300이상 밸 브 류 545 115 140 180 70 5 35 ❍ 추진계획 - 블록별 정확한 현장조사 및 도로관리처 업무 협조 ※ 지역담당, 직반장, 순찰팀 현장출장 시 지역 내 노후밸브 조사 협조 시행 - 부단수 공법 활용 및 수요가 사전 공사협조 요청으로 단수민원 해소 2. 상수원에서 수도꼭지까지 꼼꼼한 수질관리 2-1. 공급과정별 수질 관리 14 2-2.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 15 2-3. 학교 음용환경 개선 16 2-4. 저수조 위생관리 강화 17 상수원에서 수도꼭지까지 꼼꼼한 수질관리 2-1 공급과정별 수질 관리 정수센터에서 생산한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수요가의 수도꼭지까지 안전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공급수계별 철저한 수질관리로 아리수 신뢰도 제고 󰏚 수질자동감시시스템(Seoul Water Now)운영 : 실시간 감시 ❍ 설치현황 : 총 33개소(배수지17,가압장5,수도꼭지11), 37대 ❍ 측정항목 : 5개 항목(탁도, 잔류염소, pH, 전기전도도, 수온) ❍ 운영방법 - 실시간 수질측정 후 인터넷과 모바일 등을 통해 결과 공개 - 수질기준 초과 시 경보발령 및 관계자에 문자통보 및 조치 등 󰏚 배수지‧가압장 수질관리 : 분기 ❍ 관리대상 : 총 40개소(배수지 22, 가압장 18) ❍ 관리방법 : 실시간 시스템 감시 및 주기적 수질검사 실시 등 󰏚 상수도 공사 후 통수전 수질검사 : 수시 ❍ 검사대상 : 연장 100m이상(구경100㎜이상) 공사 ❍ 검사항목 : 2개 항목(잔류염소, 탁도) 󰏚 법정수도꼭지 수질검사 : 매월 ❍ 검사대상 : 총 52개 지점(지역별 대표지점) ❍ 검사항목 : 6개 항목[탁도, 잔류염소, pH, 일반세균, 총대장균군, 대장균] 󰏚 염소 분산주입시설 운영 ❍ 설치지점 : 2개소(월곡배수지, 북악터널배수지 유입부) ❍ 운영방식 : 소금물을 전기분해한 차아염소산 나트륨 주입 기 존 개 선 ∙ 정수장에서만 염소 집중 주입 -염소냄새 민원 발생 -음용률 저하 요인 ∙배수지에서도 분산 주입 -염소냄새 경감 -맛있는물(수도꼭지0.1~0.3mg/L) 상수원에서 수도꼭지까지 꼼꼼한 수질관리 2-2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 급수환경개선가구, 임대아파트 및 학교 음수대 등을 대상으로 무료수질 검사를 실시하여 아리수에 대한 신뢰도 및 음용률 향상에 기여 󰏚 사업개요 ❍ 목 표 : 총 33,750개소(예산 273백만원) ❍ 대 상 : 급수환경개선가구, 서민임대 및 노후주택, 아리수음수대 등 ❍ 기 간 : ’17년 3월~10월(8개월) ❍ 인 원 : 총 22명(직원 4, 기간제근로자 18명) 󰏚 세부 추진계획 ❍ 주요내용 : 수질검사, 시설점검, 아리수 수질홍보 등 ❍ 검사항목 : 5개 항목(탁도, pH, 잔류염소, 철, 구리) - 검사결과 부적합시 2차 정밀검사(일반세균 등 7개 항목) 추가 실시 ❍ 검사대상 및 주기 - 급수환경개선가구 등 취약시설 : 수시 합 계 급수환경개선가구 서민임대아파트 노후주택 등 33,750개소 1,000개소 4,200가구 28,550개소 - 아리수 음수대 : 분기, 매월 (단위 : 개소) 합 계 유치원‧학교 (분기) 공 원 (분기) 공공기관 (분기) 지하철역 (매월) 아리수샘터 (매월) 10,628 8,420 656 1,360 120 72 ❍ 검사결과 조치 - 현장에서 수질검사 결과 설명, 적합시 수질검사결과서 배부 - 검사결과 부적합시 2차 정밀검사 실시, 원인별 개선방안 강구 등 ❍ 아리수 현장 홍보 사항 - 가정방문 무료 수질검사 결과, 아리수 수질 우수성 설명 - 고도정수처리 완공,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지원 등 홍보 상수원에서 수도꼭지까지 꼼꼼한 수질관리 2-3 학교 음용환경 개선 학교 아리수 음수대 설치 및 철저한 유지관리로 믿고 마실 수 있는 음용환경을 조성하여 아리수 신뢰도 및 음용률 향상에 기여 󰏚 학교 음수대 설치 현황(2006~2016년) 구 분 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기타 유치원 대 상(개소) 124 53 31 34 6 15 설치대수(대) 2,165 814 499 783 69 24 ※ 미설치 학교 : 47개소(직결급수 30개소, 저수조 급수 17개소) 󰏚 추진계획 ( 단위 : 대 ) 대상(개교) 계 신규설치 교체정비 내용연수 도래 사업비(백만원) 45 350 120 20 210 310 ※’16년 설치 실적 : 65개소 561대 󰏚 음수대 설치대상 ❍ 학 교 : 본부와 서울시교육청 협의 후 선정된 학교 ❍ 공공기관 : 정수기물 및 샘물 음용 공공기관 󰏚 음수대 관리 및 점검 ❍ 음수대 관리 : 설치 후 관리전환 하여 해당기관에서 자체관리 ❍ 음수대 점검 : 수질검사(3,6,8,10월), 관리실태(4,6,10,12월) - 수질검사 항목 : 5개항목(탁도,잔류염소,pH,철,구리) - 관리실태 점검사항 : 음수대 고장여부, 청결상태 등 ❍ 음수대 돌보미 지정 및 관리 : 초등학교 29개교 255명 󰏚 음수대 사후관리 등 ❍ 점검결과 경미한 고장, 소모품 교체 등은 해당기관 자체 수리 ❍ 점검결과 수온·수압관련 부속품 교체, 중대한 고장 등은 사업소 지원 ❍ 수도요금 감면(정수기를 철거하고 음수대를 사용하는 학교) 상수원에서 수도꼭지까지 꼼꼼한 수질관리 2-4 저수조 위생관리 강화 법적 의무관리대상인 저수조를 대상으로 주기적인 청소 등 위생관리실태 지도점검을 통해 수돗물의 적정 수질 유지 󰏅 사업개요 ❍ 추진목표 : 380개소 ❍ 추진근거 - 수도법 시행령 제50조(소독 등 위생조치를 하여야 할 건축물 또는 시설의 종류) - 수도법 시행규칙 제22조의3(대형건축물 소유자가 하여야 하는 소독등 위생조치) ❍ 추진대상 (단위 : 단지, 동) 구 분 계 아파트 빌딩(5,000㎡이상) 복합용도사용건물 소형저수조 단지‧동 1,851 358 769 552 172 수량(개) 4,541 1,267 1,918 1,134 222 ❍ 점검사항 : 저수조 청소이행 여부, 저수조 관리상태, 자체 위생점검 실시 여부, 관리자 교육 이수 여부 󰏅 추진계획 ❍ 시민평가단과 청소이행 및 자체 위생점검 여부 합동점검 실시 ❍ 대상건물 소유주 등에게 청소 및 수질검사 실시 홍보 - 대 상 : 건축물관리자(1,851개단지․동) - 청소시행 및 시기분산조정 안내문 발송 : 연 4회(4, 6, 9, 12월) - 청소 및 수질검사 유선 독려 : 연 2회(6, 12월) 󰏚 사후조치 계획 ❍ 점검결과 경비한 문제점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조치 ❍ 자체청소 건물에 대해 전문청소업체에 청소시행토록 현장계도 ❍ 수질검사 부적합 시 원인파악 후 해소방안 제시 3-1. 시민불편 선제적 대응 아리수토탈서비스 운영 19 3-2.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서비스 제공 20 3-3. 시민공감 아리수 홍보 21 3. 시민공감 형성을 통한 아리수 신뢰 향상 시민공감 형성을 통한 아리수 신뢰향상 3-1 시민불편 선제적 대응 아리수토탈서비스 운영 현장 중심의 종합적‧선제적인 아리수 토탈서비스 제공으로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고 시민감동서비스를 통해 아리수 신뢰도 향상 󰏚 추진방향 ❍ 종합적‧선제적 민원처리로 시민불편 4대 민원 지속적 감축 ❍ 내실 있는 민원처리 및 세련된 서비스 제공으로 시민만족도 향상 ❍ 시민의 입장에서 정성과 배려가 깃든 현장민원처리 󰏚 추진목표 : 서비스만족도 97% 달성 구 분 2015년 (실적) 2016년 (실적) 2017년 2018년 토탈서비스 만족도 94.2% 95.7% 97% 98% ※ 4대 불편민원 : 옥내누수탐지, 옥내누수요금감면, 급수불편해소, 수질검사 󰏚 중점 추진사항 ❍ 선제적‧종합적 민원처리로 시민불편 최소화 - 사용량 격증(직전검침 대비 40%) 수전의 선제적 누수탐지 및 연계 누수감액(1회 한함) - 연계민원의 종합처리 : 소불출수, ❍ 급수불편 민원 최소화 - 만기계량기 교체시 소·불출수 상태 확행, 이상 수도계량기 신속교체 수도꼭지 청소서비스 제공 - 녹물, 이물질, 맛, 냄새 등 민원의 요구에 맞는 수질검사 체계 확립 ❍ 서비스 만족도 제고를 위한 활동 강화 - 방문예절 준수 : 방문정보 사전안내, 방문시간 준수, 신분증 제시, 위생덧신 착용 등 - 이해하기 쉬운 설명, 추가 불편사항 확인 등 소통 강화 ❍ 민원처리 역량 향상을 위한 직무 및 친절교육 실시 - 현장 전문인 양성 교육, 친절 및 청렴 교육 등 시민공감 형성을 통한 아리수 신뢰향상 3-2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서비스 제공 상수도 분야 유기한 민원의 법정 처리기간 준수 및 전화 및 내방 민원의 친절응대, 신속 처리로 시민 만족도 제고 󰏚 사업개요 ❍ 상수도 민원사무 4개 분야 38종 법정(단축) 처리기간 준수 및 공정처리 ❍ 민원콜 업무 365일 24시간 친절처리로 민원행정의 신뢰 구현 콜 민 원 업 무 현 황 ❖ 신용카드 자동납부, 하수도 사용료 인상 및 다자녀가구 감면 시행으로 콜민원 증가 - 신용카드납부 (’16.12.1.부터) - 다자녀가구 하수도사용료 감면(’16.12.15.부터) - 하수도사용료 10% 인상(’17.1.1.사용분 부터) 󰏅 ’16년 성과 ❍ 접수민원 및 전화상담 현황 (’16. 12. 31. 현재) 고객지원시스템 접수민원 전 화 상 담 구 분 계 과징민원 급수공사민원 수질민원 기타민원 인입콜 응대콜 응대율(%) 2016년 59,065 41,152 16,550 590 773 98,807 71,747 72.61 2015년 54,215 37,048 14,659 543 1,965 103,564 66,599 64.31 󰏅 추진계획 ❍ 접수민원 처리과정 실시간 확인 점검으로 지연처리 예방(일일결산 확행) - 부서별 민원 총괄담당 지정‧운영(5명) 지연처리 예방, 민원처리 우수직원 격려(매월 1명 선발) ❍ 민원창구 및 콜센터 근무자 친절응대 서비스 마인드 제고 방안 마련 시행 ❍ 집중근무일(손 없는 날, 납기 마감일, 매주 월요일 등) 지정 운영으로 적극적, 선제적 민원응대서비스 제공 시민공감 형성을 통한 아리수 신뢰향상 3-3 시민공감 아리수 홍보 국내 최초 상수도분야 ISO22000 국제인증 획득으로 국제표준기구가 인정한 안전한 식품인 아리수가 시민들의 의식 속에 깊이 각인될 수 있도록 대시민 홍보를 강화하여 아리수에 대한 신뢰 및 음용문화 확산에 기여 󰏚 시민과 소통하는 현장홍보 행 사 명 홍 보 대 상 홍보목표 예 산 (단위:천원) 운 영 내 용 1일 현장 수도사업소 대규모 아파트, 지역 전통시장 연 4회 2,000명 비예산 · 환수위 의원과 함께 현장수도 운영 · 찾아가는 대민서비스 제공 시민공감 현장 홍보 다중집합시설, 문화유관기관, 관내 여성단체 연 60회 비예산 · 관내 문화유관기관 대규모 행사 참여 · 관내 여성단체 간담회 참여 · 시민 밀집장소를 찾아가는 홍보 아리수 체험투어 관내 초등학생 연 15회 5,100 · 아리수 생산시설 견학(정수센터) · 견학후기(소감) 아리수 사랑 글,그림 표현하기 청소년 홍보단 음수대 설치된 초중고교학생 신청학교 8,610 · 학생 음수대 청결유지 및 아리수 사랑 카페 활동 전 직원의 홍보 요원화 직원 가족,지인 일반 시민 전 직원 2,000 · 홍보물품(물병 등)배부 및 활용을 통해 아리수 우수성 전파 및 수돗물 직접음용 권장 󰏚 다양한 홍보매체 활용 홍보 프로그램 홍 보 대 상 홍보목표 예 산 (단위:천원) 운 영 내 용 홍보매체 활용 홍보 아리수사랑방밴드, 중부수도사업소밴드, 자치구 홈페이지, 지역신문(4곳)등 연 200회 2,640 · 자체 밴드 활용 전 직원 아리수 소식공유 및 주변지인 집중 전파 · 상·하반기 환수위 의원 기고문 게재 · 관내 자치구‧교육청 홈페이지 활용 홍보 이미지 홍보 재건축‧대형공사장 지역주민 연 2회 비예산 · 대형 공사장 가림막홍보 (구청, 건설사와 원활한 협의로 비예산 추진) 󰏚 추진일정 ○ ’17. 1월 : 2017년 아리수 홍보 종합계획 수립 ○ ’17. 1월 ~ 계속 : 이벤트 캠페인 강화 및 홍보실적 관리 4-1. 아리수 경영관리 개선 및 역량 강화 23 4-2. 유수율 향상 대책 추진 24 4-3 세입징수 강화 25 4. 상수도 사업 경쟁력 강화 상수도 사업 경쟁력 강화 4-1 아리수 경영관리 개선 및 역량 강화 다양한 경영개선 분야를 선정하여 관리하고 창의적 업무추진으로 각종 평가에서 우수한 평가를 달성하고 조직 발전 도모 󰏚 추진방향 ❍ 주요 경영지표 6개 분야를 선정하여 분야별로 주기적 실적 관리 및 평가 실시 ❍ 서울시, 상수도 본부 주관 주요 평가분야를 집중적으로 관리하여 우수한 평가 달성 󰏚 사업개요 ❍ 핵심 성과지표 및 목표 설정 운영 연번 지 표 명 ’17년 목표 ’16년 성과 비 고 1 ‘17년 주요사업 성과지표 관리 15개 항목 12개 항목 노후 옥내 급수관 개량지원 등 15개 항목 관리 2 직원 사기진작 및 소통 활성화 4개 분야 22개 과제 4개 분야 21개 과제 달성 - 3 경영수지 개선(세입 및 세출) 1.8% - 2017년 예산절감 계획수립 추진 4 경영실적 평가, 기관 성과 평가 등 6개 분야 평가 1~2위 경영실적 평가 등 우수상 수상 수시 중간실적 평가 등 5 공직기강 확립 및 청렴도 향상 실적관리 1위 - 외부강사 초청 강의 등 청렴교육 강화 등 6 조직문화 혁신 실천 (일하는 방식 개선 및 수평적 조직문화 개선) 1위 - 분기별 검토회의 등 개최하여 실적 관리 ❍ 추진실적 정기 평가 : 분기 1회, 미비점 개선 및 우수사례 횡단전개 󰏚 ’16년 성과 ❍ ’16년 8개사업 목표 대비 100% 초과달성 및 대내‧외 표창 - ‘16년 상반기 기관 성과 평가 S등급, 세입평가 우수상, 본부 주관 상반기 전화응대 평가 1위 - ’15년 경영실적 장려상 󰏚 추진계획 ❍ 분야별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실적 관리 및 평가 - 주간 회의 실시(매주 1회), 확대간부 회의(매월 첫째 주 1회) 상수도 사업 경쟁력 강화 4-2 유수율 향상 대책 추진 공급량 감소와 정확한 조정량 관리 대책을 적극 추진하여 유수율 목표 달성 및 상수도 경영 합리화 도모 󰏚 ’17년 유수율 목표 ⇒ 90.15%(미확정, ’16년 실적 대비 1.19%p증) 구 분 연 간 월평균 일평균 공급량(천㎥) 149,142 12,428 408 조정량(천㎥) 134,456 11,205 369 ❍ 연도별 유수율 현황 구 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유수율(%) 89.3 88.4 90.1 89.9 88.96 ◆ 유수율 저조 원인 - 지리적 위치(도심, 구릉지역)로 배수지‧가압시설 및 유량계 최다 보유 - 구시가지 지하매설물 혼재 및 도심 교통혼잡 등으로 관로개선 사업 추진 어려움 󰏚 중점 추진계획 ❍ 공급량 감소대책 - 유수율 저조 중블록 누수탐지 등 집중 점검 - 유수율 제고를 위한 유량계 점검 : 유량계 정밀도 향상 ❍ 정확한 조정량 관리대책 - 재개발, 재건축 등 폐전 지역 중심으로 부정급수 사용과 무단 철거 등 집중 단속 - 정확한 검침일 준수, 인정조정 최소화를 위해 검침원 교육 철저 ❍ 유수율 향상을 위한 각종 단위사업 적극 추진 - 노후 상수도관, 소블록 배급수관망 정비는 최단기간내 완료로 누수요인 해소 - 불용관 정비, 누수탐지 등은 지속 추진하여 공급량 감소 ❍ 기타 유수율 증대 대책 - 중블록별 공급량 분석 실시(주 1회) - 유수율 제고를 위한 종합 대책회의 실시(월 1회) 상수도 사업 경쟁력 강화 4-3 세입징수 강화 정확한 요금부과 및 고지서 송달로 납기내 징수율 제고, 체납요금의 적극 징수로 세입목표 달성 󰏚 세입징수 목표 ❍ 2017년 징수율 : 97.4% - 현년도 97.6%, 과년도 90.1% (단위 : 백만원) 구 분 2017년 목표 2016년 징수실적 조 정 징 수 비율(%) 조 정 징 수 징수율(%) 계 96,783 94,274 97.4 98,743 96,387 97.6 현년도 94,386 92,113 97.6 96,240 94,092 97.8 과년도 2,397 2,161 90.1 2,503 2,295 91.7 󰏚 중점 추진계획 ❍ 정확한 검침‧심사로 요금조정 - 사용량 격증‧격감 수전 사용량분석 및 조치 - 인정조정 수전 최소화 ❍ 납기내 납부 징수율 제고 - 정기분 및 독촉장 고지서의 정확한 송달로 징수율 제고 - 자동납부 가입률 증대 ❍ 은닉세원 적극 발굴 - 수도요금 부조리 단속 및 예방 ❍ 체납징수 적극 추진 - 체납특별정리기간 설정 운영 : 연 4회(3, 6, 9, 11월) - 체납정리 조별 편성 운영 : 6개조(1개조 3인) - 고액 및 장기체납 특별관리 : 소유권 변동 등 관리 강화 - 행정처분 강력실시 : 정수처분, 재산압류 등 Ⅳ. 현안 업무 1 겨울철 시민생활 안전급수대책 27 현 안 업 무 1 겨울철 시민생활 안전 급수대책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 및 수도관 동결의 예방과 복구를 위해 사전 예방조치 및 신속한 복구체계 운영하여 시민생활 불편 최소화 󰏚 추진방향 ❍ 취약계층 및 취약지역 사전점검 및 보온조치로 동파・동결 최소화 ❍ 24시간 출동태세 확립으로 동파・동결로 인한 급수불편 즉시 해결 󰏚 사업 개요 ❍ 추진기간 : ’16.11.15 ~ ’17.3.15(4개월간) ❍ 사업내용 - 동파‧동결 사전예방 : 수도계량기 동파예방 대책, 급수관 동결예방 대책 - 신속한 복구체계 구축 : 겨울철 급수대책 상황실 운영, 동파‧동결발생 복구 󰏚 현황 및 원인분석 ❍ 최근 5년간 겨울철 동파‧동결 현황 구 분 ’16 /17년 ’15 /16년 ’14 /15년 ’13 /14년 ’12 /13년 동파 건수 131 1,220 303 92 1,994 동결 건수 - 101 1 4 475 기온 상태 최저기온 -11.5 -18.0 -13.2 -10.5 -16.4 -10℃이하 3일 8일 2일 없음 5일 ❍ 건물 유형별 발생 현황 기간 동 파(건) 동 결(건) 소계 아파트 연립주택 일반주택 공사장 상가 등 ’16.11~ ’17.2.10 131 3 21 45 7 55 - ❍ 원인분석 - 물사용량이 적은 소형 영업용 점포 및 일반주택 등에서 동파 집중 발생 ※ 연립, 단독 등 일반주택의 경우 재개발 등으로 빈집이 많음 현 안 업 무 󰏚 선제적 예방조치 강화 ❍ 겨울철 동파‧동결‧누수 발생 대비 가상 복구훈련 실시 : 11.10.(목) ❍ 벽체용 계량기함 PE보온재 설치 : 6,178개소 ❍ 맨홀형 계량기 보호통 보온재 정비 : 3,300개소 ❍ 벽체형 계량기함 보온덮개 설치 : 40개소 9,700세대 ❍ 동파취약세대 동파방지계량기 설치 : 3,050개 ❍ 동파·동결 예방홍보 추진 - 홍보 전단지(195,000매) 제작 배포 및 포스터(1,000매) 부착 - 관할 자치구 IP-TV 및 전광판, 지역신문(13개)에 동파예방 홍보문 게재 - 복도식 서민아파트(30개 단지 9,944세대) 기온 급하강 시 구내방송 실시 - 관내 구청 옥외전광판 및 영상매체에 동파예방 홍보영상 송출요청 ❍「동파예방 책임담당제」실시 - 특별관리 : 소규모 공사장(210개소) 및 3년간 2회 이상 동파세대(154세대) - 경계단계 이상 발효 시 유선 및 문자메시지로 동파예방 및 시민행동요령 전파 󰏚 겨울철 종합상황실 운영 ❍「겨울철 종합상황실」운영 : 24시간 복구체계(당일처리 원칙) - 운영기간 : 2016.11.15~2017.3.15.(4개월) - 동파계량기 교체인력 상시대기 및 복구(직원 4명, 시설관리공단 7명) - 해빙반 단계별 운영 : 직원 16조 48명(3인 1조), 협력업체(9개 42명) ❍ 계량기 교체 및 해빙 장비 확보 구 분 굴삭기 착암기 해 빙 기 양수펌프 발전기 동파안전계 량 기 계 량 기 교체도구 전기식 스팀식 계 9 12 41 19 26 13 1,651 186 사 업 소 - - 17 3 - - 1,651 186 협력업체 9 12 24 16 26 13 - - ❍ 동파계량기 신속 교체체계 확립 : 4시간 이내 복구 원칙 - 동파 300건/일 이상일 경우 복구지원반 운영(부서별 지역책임제) 붙 임 2017년도 주요사업 현황 (4개 분야 15개 사업 / 핵심 7, 중요 8) 분 야 사 업 명 사 업 개 요 사업비 (백만원) 추 진 일 정 비고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급수환경 개선 (5) 노후 옥내 급수관 교체 지원 지원가구(예상) : 1,800가구 노후 옥내급수관 진단 및 컨설팅 873 - 적극적인 홍보(전단지, 구소식지 등) : 1 ~ 2월 - 실적관리 및 설비업체 협조 등 : 3 ~12월 핵심 노후 상수관 정비 - 배급수관 : D80 ~300㎜, L=12.4㎞ - 송배수관 : D600~900㎜, L= 3.6㎞ 총 L=16.0㎞ 17,348 - 계약심사 및 발주 : 2 ~ 3월 - 공사착공 및 준공 : 3 ~ 11월 핵심 고층아파트 직결급수 추진 - 대상 : 5개 아파트 - 저수조 급수방식에서 가압직결급수 방식으로 개선 비예산 현장 조사 및 대상 확정 : 1 ~ 2월 시 행 : 3 ~ 12월 중요 소블록 내 배수관세척 - 53개 소블록, D80~300㎜, L=3.8㎞ 133 - 기간제 근로자 모집 및 채용 : 2~3월 - 배수관 및 취약관로 물세척 : 4~11월 중요 상수도시설물 정비 및 관리 배수지 항청소 : 22개소, 242,786㎡ 반기 1회 안전진단(11개소) 및 정밀점검(30개소) 배수지 방수‧방식 : 보광배수지 노후밸브 정비 : 545개소, 80~800㎜ 시설물 순찰점검 : 90개소, 노출관로 1,605m 기전시설물 개량 : 5건 11,675 배수지 항청소 : 4 ~ 11월 (상반기, 하반기 각 1회) 안전진단 : 3월 ~ 12월 배수지 방수‧방식 : 3월 ~ 12월 노후밸브 정비 : 2월~12월 순찰반 및 지역담당자 수시 현장점검 기전시설물 개량공사 : 2월~10월 핵심 상수원에서 수도꼭지까지 꼼꼼한 수질관리 (4) 공급과정별 수질 관리 수질자동감시시스템 상시운영 : 33개소 37대 법정 수도꼭지 수질검사(수도꼭지52) 87 공급계통 수질관리 : 월/분기/반기/수시 중요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 목표 : 33,750가구 검사반 편성 : 2인 1조 11개반(직원 4명, 기간제 18명) 273 기간 : 3 ~ 10월(8개월간) 핵심 학교 음용환경 개선 학교 음수대 설치 : 45개교 350대 310 설치대상 학교선정 발주 : 3 ~ 6월 학교배관공사 및 음수대설치 : 8 ~ 9월 중요 저수조 위생관리 강화 대형저수조 : 1,679단지, 소형저수조 : 172동 저소조 위생실태 점검 대상 : 1,851개단지‧동 비예산 상반기(3~6월), 하반기(9~12월) 점검 대상건물 소유자에게 청소 및 수질검사 실시 홍보 중요 시민공감 형성을 통한 아리수 신뢰 향상 (3) 시민불편 선제적대응 아리수토탈 서비스 운영 수돗물 관련 불편민원 신속·정확한 해결로 시민평가단 만족도 97% 달성 비예산 전담직원배치 및 일일결산 확행 : 연중 민원처리 결과 자체 점검 : 주 1회 핵심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서비스 제공 콜/누수감액, 유기한 민원(38종) 법정 처리기간 준수 친절, 신속한 원스톱 민원처리로 고객만족도 향상 비예산 전담직원배치 및 일일결산 확행 : 연중 민원처리 결과 자체 점검 : 주 1회 중요 아리수 신뢰 및 음용률 향상 홍보 시민 참여 소통․체감 홍보 강화(5개 분야) 감성과 소통(2개 분야) 시책 적극 추진 18 홍보 종합계획 수립 : 1월 홍보 및 실적관리 : 연중 핵심 상수도 사업 경쟁력 강화 (3) 아리수 경영관리 개선 및 역량강화 ’17년 핵심 성과지표 목표 대비 실적관리 각 항목별 추진실적 정기 평가로 미비점 개선 비예산 분야별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실적 관리 및 평가(주간 회의, 월간 확대간부회의) 중요 아리수 유수율 향상 목표(잠정) : 90.15% - 조례위반 단속 강화 등 조정량 증대 및 공급량 감소대책 등 비예산 유수율 종합계획 수림 : 3월 유수율 월별 관리 : 연중 핵심 세입징수 강화 목표 : 조정 96,783백만원, 징수 94,274백만원(조정의 97.4%) - 면밀한 검침심사, 요금조정 및 정확한 고지서 송달 체납 관리 비예산 연중 세입징수 계획 수립 : 1 ~ 2월 월별 현계 작성 및 징수실적 관리 : 연중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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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7년 주요업무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중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4092 생산일자 2017-02-2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구명임 (02-3146-2020) 관리번호 D000002909280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