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서울을 가지세요 서비스 운영계획

문서번호 신속행정담당관-1411 결재일자 2017.2.1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속행정1팀장 신속행정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홍경숙 한정우 김영란 전결 02/17 서정협 협 조 신속행정2팀장 안수기 맞춤형 생활정보 적기제공을 통한 시정변화 체감인식률 향상 2017년 「서울을 가지세요」운영계획 2017. 2. 시민소통기획관 (신속행정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맞춤형 생활정보 적기제공을 통한 시정변화 체감인식률 향상 2017년 「서울을 가지세요」운영 계획 시민에게 유용한 정책과 서비스 정보를 시기․타겟별로 맞춤형으로 제공하여 시정변화에 대한 시민체감 인식률을 제고하고자 함. 1 그 간의 추진성과 󰏚 ‘서울을 가지세요’ 구축 및 밀착지원서비스 제공 ○ 생활밀접 정책․서비스 콘텐츠 통합, 시스템 업그레이드(‘16.8~11) - 생활 속 혜택 체감형 행정서비스 발굴, 콘텐츠 제작(230개) 및 기 운영 정보제공형 정책콘텐츠 정비(200개) - 동영상, 문서정보, 지도 등 다양한 정보 제공 및 검색, 공유 등 편의기능 구현 ○ 묶음기준 맞춤 정보제공 및 밀착지원서비스 연계 제공(‘16.11~’17.1) - 생애주기별, 체감가치별, 상황별 맞춤정보 제공 - 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시민의 경우 도우미 일대일 밀착지원 ‣행정서비스 밀착지원 : 401건 구분 소계 ‘16.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7.1월 응답소 4,269 354 322 387 163 334 528 451 337 321 332 283 267 190 서울을가지세요 401 29 260 112 󰏚 운영 실적 ○ 온․오프라인 매체활용, ‘서울을 가지세요’ 정보제공 - 시정(인쇄․영상)매체 표출. 민간포털 캠페인, 버스 음성광고, 포스터․리플릿 배포, 소통123 현장전시 등 ※ 누적 방문자수 (‘16.11.14. ~ ‘17.1.31) ․ 총 75,757명 (일 평균 959명, 일 최대 2,206명) ․ 모바일 방문율 70%, 홈페이지 재방문율 41% 재방문 41.4% ․ 알리미 신청 : 462명 ○ 콘텐츠 현행화 : 추가 및 업데이트 72건 2017.1.1. <재방문율> <방문기기> <방문추이> 2 운 영 평 가 󰏚 정책편의 경우 서비스편 묶음기준과 동일, 단순 나열식 정보제공 ○ 정책편 콘텐츠(204개)가 대규모 정책과 소규모 행정서비스로 위계없이 혼재 ‣예) 여성관련 정책 : 여성안심특별시, 여성안심귀가스카우트, 여성안심지킴이집․택배 ○ 정책에 대한 정의, 지원내용 등 단순한 정보제공 수준에 그치고, 일부 콘텐츠는 서비스편과 중복되고 있어 개편 필요 ☞ 시정가치와 철학 전달이 어렵고,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주요 정책과 세부 사업간 관계를 시민입장에서 일목요연하게 인지 곤란 󰏚 공급자 중심 정책과 서비스 선정, 제한적 정보제공 ○ 시기별, 대상별 시민 요구와 상관없이 자체 자료수집에 의거 콘텐츠 선정 ‣시정 홍보물(달라지는 시정 등) 및 보도자료(‘15~16년) 등 자료수집 ○ ‘서울을 가지세요’ 방문자 및 알림신청자 대상 정보제공 ‣신규 등록콘텐츠 정보 월별 알림서비스 제공 : 2회 ☞ 정책대상자 타겟별, 시기별 맞춤형 정보의 제공 미흡 󰏚 지속적 시스템 방문을 위한 콘텐츠 및 기능 부족 ○ ‘서울을 가지세요’ 집중 정보제공 기간경과 이후 방문자수 감소 ‣ 일평균 1,242명 → 562명 ☞ 유용한 콘텐츠 제공 및 편리한 이용환경 조성 등 필요 3 2017년 추진계획 목표 ◆ ‘서울을 가지세요’ 방문자수 확대 (일평균 500명 → 1,000명), 시정변화 체감인식률 *서울연구원 시정운영 설문조사(2016.5.) (44.8%) 향상 ◆ 서울생활에 꼭 필요한 유용한(useFul) 정보를, 이용하기 편리한(Friendly) 환경으로 제공, 시민이 자주(Frequently) 방문하는 서비스로 자리매김 추진 방향 및 과제 추진방향 추진과제 시정변화 인지기회 확대 ① 정책편 핵심사업 위주로 일목요연하게 구조화 ② 핵심․시민체감 사업에 대한 콘텐츠 내용 개편 시민입장 시기․타겟별 맞춤형 정보 제공 ③ 시기별 자주 찾는 서비스 선별제공 ④ 타겟별 맞춤 생활정보 신속제공 시스템 개선, 지속적 방문 유도 ⑤ 서비스편 콘텐츠 충실도 강화 ⑥ 시스템 이용 편의성 개선 ⑦ 시민 의견수렴, 지속적 홍보 및 개선추진 󰏚 과제별 추진내용 1 주요시책 대시민 인지기회 확대 ① 정책편을 시정 핵심사업 위주로 구조화, 대시민 인지도 제고 ○ 현 서비스편 묶음기준과 동일하게 사용중인 정책편 콘텐츠 묶음 기준을 민선6기 주요 핵심사업 위주로 개편, 시정가치와 철학 전달 및 대시민 인지도 제고 •현 정책편 묶음기준 : (생애주기)평생동안, (가치)무엇이든, (상황)이럴 때, 누구나 ⇒ 개편안 : 민선6기 정책테마 분류 기준 등 참고하여 묶음 기준 변경(변동가능, 붙임 참조) 예시) 전 체 도시재생 청년 복지 환경 교통 안전 경제 지역발전 관광 주택 보육 일자리‧노동 ○ 정책 묶음별 주요 핵심사업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조화 - 정책 묶음별로 핵심사업을 설명하는 소개 콘텐츠와 핵심사업별 콘텐츠 구분 제작 예시) 도시재생 정책 – 세운상가군 재생, 장안평 자동차복합단지 조성, 남산 예장자락․창신숭인 재생 <현 행> <개 선> - 정책묶음별 대표콘텐츠에 세부사업 소개, 묶음별 조회시 최상위 고정통한 인지도 제고 ② 핵심․시민체감 사업에 대해 시정가치 중심 콘텐츠 개편 ○ 정책묶음별 민선6기 핵심․시민체감 사업에 대해 콘텐츠 보완 및 신규제작 - 시정가치와 철학을 담아 핵심내용을 간결하게 구성하되, 관련 사이트 연계 등으로 상세화 - 수치화 가능한 성과 발굴, 국․내외 수상, 인증사항 등 포함 ○ 서비스편과 중복되거나, 행사안내 및 중요도 낮은 일부 콘텐츠 정비‧삭제 - 정책편 개편 완료시까지 현 구조는 유지하되, 핵심 사업에 대한 콘텐츠 지속 보완 2 시민입장, 시기․타겟별 맞춤형 정보 제공 ③ 시기별 자주 찾는 서비스 선별제공 1단계 2단계 3단계 정보분석 10대 서비스 선정 신규 콘텐츠 제작 (필요시) 시기에 맞게 적정노출 (알림서비스) ○ 월별, 분기별, 시즌별 시민이 자주 찾는 정보 분석 ✜ 정보 분석 대상 - 시민 접점에 있는 대표 홈페이지(www.seoul.go.kr) 3년치, 1천만건 정보검색 - 서울시 주요 홈페이지 월별 방문이 많은 100페이지 분석 - ‘서울을 가지세요’ 도우미 밀착 상담정보 분석 ○ 시기별 자주 찾는 정보관련 정책과 서비스 제공 - 월별, 분기별, 계기별(휴가철, 명절, 행사 등) 서비스 목록작성 ‣ 예) 2월 - 꾸미고 꿈꾸는 학교 화장실, 친환경 무상급식, 3월 - 텃밭 농장 분양 등 - 민간포털(네이버 브랜드 검색) 10대 서비스 선정 정보제공 - 자주 찾는 서비스와 관련 정책을 함께 알림서비스 실시 ‣ 이메일, 문자, 카카오-알림톡 -「서울을 가지세요」페이스북을 통해 맞춤정보 제공 ‣ 예) 서울 거주 20~40대 여성 :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상담서비스 등 여성안심특별시 - 여성 폭력 긴급신고 및 상담 - 지하철 보안관/지하철 안전지킴이 - 여성안심지킴이집 알고 계신가요? - 원스톱육아서비스 - 여성 일자리상담 (부르릉) - 여성 인권보호 지원 - 이동하는 여성근로자 쉼터 서울여성을 위한 맞춤서비스 <민간포털 브랜드 검색 노출> <알림서비스 실시> ④ 타겟별 맞춤 생활정보 신속제공 ○ 서비스 제공대상 확대 - ‘서울을 가지세요’ 알리미 신청자 뿐 아니라 서울시 홈페이지 회원 중 소식지 수신희망자까지 확대 ‣ 확대대상자(86만명) : 대표홈페이지 시정정보 안내 신청자 26만명, 여성 4만명 등 - 정책고객관리시스템(PCRM)을 활용, 메일링서비스 실시 ○ 서비스 관련 소식, 행사․강좌 등 생활정보를 콘텐츠로 제작, 배달 - 원하는 분야(여성, 어르신 등) 및 방식(문자, 이메일, 카톡)으로 제공 - 생활정보 관련 핵심콘텐츠內 인포그래픽을 포함 지속적 노출 - 주제별 템플릿 사전제작, 관련 정책․서비스 콘텐츠 구성(링크) ‣예) < 서울을 가지세요 따릉이 소식> 서울시는 따릉이를 올해 시내 전역으로 확대 설치 하기로 하고, 신규 대여소 후보지를 묻는 시민 설문 조사를 다음 달 28일까지 한다. <이용자 만족도> ○ 신청기간중인 서비스 콘텐츠 구분, 인지도 개선 - 접수, 모집기간 등 제공기간이 존재하는 콘텐츠의 경우 ‘서울을 가지세요’ 에 모집중 표시 후 기간 중 상단 고정배치 ‣ 기간 경과 후 자동 비노출 기능 개발 3 시스템 개선, 지속적인 방문유도 ⑤ 서비스편 콘텐츠 충실도 강화 ○ 콘텐츠 일제정비를 통한 콘텐츠 재구성, 충실도 제고 - 서비스편에서 센터 등 기관별 제공서비스를 개별 콘텐츠화한 경우, 유사 서비스 조사 및 단일화를 통해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콘텐츠로 재구성 ‣ 예시) < 개 선 전 > < 개 선 후 > < 청소년 이동쉼터 여우별 > 서울특별시립청소년이동쉼터 <위기 청소년지원 > 서울특별시립청소년이동쉼터 특별지원 청소년 지원사업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서울특별시립청소년드림쉼터 서울특별시립강북청소년드림센터 ○ 시민생활 밀접 웹사이트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추가 등록 - 서울통계, 열린데이터 광장, 서울영어마을, 재활용나눔장터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한 웹사이트 및 모바일앱 서비스 신규 등록(26개) ○ ‘이렇게 제공하겠습니다’ 항목 신설 - 제공 서비스에 대한 품질기준(처리기한 등) 시민과 약속(공표) - 핵심․시민체감 성과사업 우선 실시 후 단계적 확대 추진 ○ 인기(‘좋아요’)순, 조회순 우수 행정서비스 분석 및 결과환류 - 행정포털 시업무공지 게시, 내부 관심유도(상반기) - ‘좋아요’ 구체화(정보제공 충실성, 서비스 친절도 등), 시민평가 결과 환류 ⑥ 시스템 이용 편의성 개선 ○ 콘텐츠별 태그정보를 추가하여 검색 기능 강화 - 다양한 검색어로 검색이 가능하도록 다수의 태그(tag)정보 관리 ‣ ‘서울형 공공자전거 따릉이’ : 서울시따릉이, 서울시자전거, 자전거대여로 검색 가능 ○ 서울시 대표홈페이지 등 이용자 유입경로 확대로 서비스 활성화 도모 - 서울시 대표 홈페이지 키워드 검색과 연계 콘텐츠 바로 검색 - ‘내손안에 서울’ 기사와 ‘서울을 가지세요’ 관련 정책․서비스 콘텐츠 연계 ○ 도우미 상담신청 내역(제목) 공개, 밀착지원서비스 활성화 - 콘텐츠별 도움신청 제목 공개를 통해 참여유도 ⑦ 시민 의견수렴, 지속적 정보제공 및 개선추진 ○ 시민소통파트너 자문, 전문가 제언 등 수렴 - 시민소통파트너 ‘싱크’와 협력, 신속행정자문위원 등 전문가 제언 등 을 통해 역동적인 시스템 개편 등 활성화와 홍보방안 마련 - 서울시 엠보팅 웹 활용, ‘서울을 가지세요’ 및 도우미 밀착지원 만족도 조사 ○ 생활체감형 콘텐츠 중심 홍보추진 - 생활과 밀접한 체감형서비스 선별, 정보제공(카드뉴스 등) 하고 자연스럽게 ‘서울을 가지세요’ 병행 간접홍보 (소통기획담당관 통합홍보 협조) - 자치구 소식지, 서울사랑 등 매체 적극 활용 ○ ‘서울을 가지세요’ 배너 제작 및 홍보 - ‘서울을 가지세요’ 배너 제작 후 서울시 관련 홈페이지 및 산하기관, 단체 등의 홈페이지 배너광고 4 추진일정 및 소요금액 󰏚 추진일정 구 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정책편 시정 핵심사업 위주로 구조화 ⋅핵심․시민체감사업 선별, 콘텐츠 개편 ⋅시기별 자주찾는 서비스 선별제공 ⋅타겟별 맞춤 생활정보 신속제공 ⋅서비스편 콘텐츠 충실도 강화 ⋅시스템 이용 편의성 개선 ⋅시민 의견수렴을 통한 홍보 및 개선추진 󰏚 소요예산 : 35,000천원 ‣예산과목 : 신속행정기반조성 및 확산, 신속행정현안조정 및 홍보, 사무관리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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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서울을 가지세요 서비스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신속행정담당관
문서번호 신속행정담당관-1411 생산일자 2017-02-1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홍경숙 (02-2133-4681) 관리번호 D000002906875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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