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개발·운영 계획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297 결재일자 2017.2.1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지원팀장 관광정책과장 관광체육국장 최서아 최용훈 김재용 02/17 안준호 협 조 광역행정팀장 이창훈 2017년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 (K-트래블버스) 개발 ․ 운영 계획 2017. 2 관 광 체 육 국 (관광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성인지 ● 성별분리통계 작성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인적통계 남·여 구분, 수혜집단의 남·여 구분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재)한국방문위원회, 대구, 전남, 경북 등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2017년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 개발․운영 계획 =========================================================================================== 서울–타시도 간 상생관광 활성화 및 한국관광 경쟁력 확보를 위해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운영을 지원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경위 ○ ’12~’13년 : 서울시 주관 사업운영(브랜드명 : K-SHUTTLE) - 서울시-6개 지자체 및 한국방문위원회 간 업무협약을 통한 공동운영 ○ ’14년 : 한국관광공사 이전불가로 인한 사업중단 - 지자체 단위의 홍보역량 한계, 다양한 노선개발 어려움 등으로 KTO로의 이전을 추진하였으나 공사 내부사정으로 인한 이전불가 ○ ’15년 : (재)한국방문위원회 주관 사업운영(서울시 비예산) - K-트래블버스로 브랜드 변경 - 4개 코스 (서울 - 경북, 전남, 충청, 강원) 운영 (’15.12월~‘16.2월/총 89명 이용) ○ ’16년 : 서울시 등 6개 지자체 및 한국방문위원회 공동 사업추진, 운영 - 6개 코스 (서울 - 대구, 강원, 경북, 전남, 동남권, 올해의관광도시) 운영(총 63회, 729명 이용) 󰏚 추진방향 ○ 서울출발 타 시도 문화를 체험하는 버스자유여행상품 운영으로 개별관광객 만족도 향상 및 재방문 유도 ○ 서울-타시도 공동협약을 통한 사업추진으로 상생관광 협력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 ○ 국내외 인지도 확산을 통한 외국인 국내 자유여행 활성화 기반 마련 Ⅱ ’16년 사업실적 󰏚 추진실적 ○ 운영기간 : ’16. 3. 23. ~ 11. 30. ○ 운영코스 : 서울에서 출발하는 1박 2일 체류형 코스 - (화~수) 서울 - 전남, 동남권(부산․울산․경남), 올해의 관광도시 (통영․무주․제천) - (금~토) 서울 - 강원, 경북, 대구 ○ 운영실적 : 총 64회 운영, 729명 이용 구분 계 전남 동남권 통영․무주․제천 강원 경북 대구 이벤트투어 (창원) 운영횟수(회) 64 17 8 6 8 17 7 1 탑승객(명) 729 169 130 44 79 207 78 22 Ⅲ 2017년 사업 추진계획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17년 2월 ~ 12월 ○ 추진체계 : 서울시·타 지자체 협약을 통한 역할·예산 분담으로 공동추진 - 서울시 : 사업총괄, 운영여행사 공모․선정, 홍보마케팅 - 지자체 : 코스개발, 공동 홍보, 홍보비 지원 등 - 한국방문위원회 : 위원회 및 위원사 협력통한 홍보마케팅 지원 - 운영사 : 상품운영, 모객 등 ※ 서울시에서 제한경쟁입찰을 통해 선정 ○ 사업내용 : ‘서울–타 지자체’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개발·운영 ○ 사업대상 : 방한관광객, 주한외국인, 다문화 가정, 외국인 유학생 등 ○ 사 업 비 : 50백만 원(대외협력기금) ※ 참여지자체 각 30백만원 지원 󰏚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 운영 ○ 운영기간 : 2017. 3. ~ 2017. 11 ○ 상품구성(안) : 서울 ­ 지방 간 체류형 1박2일 유료상품 - 운영노선 : 서울­경기, 인천, 전남, 대구, 강원, 경북 ※ 세부 노선은 여행사 협의를 통해 추후 확정 - 이용방법 : K-트래블버스 홈페이지 사전 예약 후 이용 - 이용비용 : 공동 추진 기관 및 여행사 협의를 통해 상품가 책정 예정 ○ 상품운영 : 민간 전담여행사 선정, 운영하되 홍보비 등 최소 지원 - 서울시 및 지자체 지원사항 : 홍보마케팅비 지원, 기타 공동홍보 추진 등 󰏚 상품 활성화를 위한 홍보마케팅 ① 홈페이지 및 SNS 운영(’17. 4월~) ○ 다국어(국문, 영문, 일문, 중간, 중번) 홈페이지 개선, 운영 - ’16년 한국방문위원회에서 구축한 홈페이지 활용, ’17년 상품으로 재구성 - 세부 코스정보 소개, 서울관광명소 등 게재 ○ 해외 유력포털 및 SNS 운영 등을 통한 홈페이지 유입 유도 - 키워드 광고(구글, 바이두 등), 유투브 인스트림 광고 등을 통한 인지도 확대 - 페이스북 등 운영으로 체험 공유 및 소비자 참여 유도 ② 유관기관·업체 연계 활성화 프로모션(’17. 4월~) ○ 항공사, 해외 유력포털 및 온라인 여행사 대상 팸투어, 설명회 실시 ○ 해외 온라인 여행사(C-TRIP, EXPEDIA 등) 연계 프로모션 추진 ○ 국적항공사 공동 상품개발 및 광고 등 ③ 홍보물 제작 및 배포(’17.4월~) ○ 다국어(국문, 영문, 일문, 중간, 중번) 리플릿․포스터 제작, 배포 - 국내(관광안내소, 게스트하우스, 어학당 등) 및 관광공사 해외지사 등 배포 ④ 서울시 관광홍보 툴을 활용한 홍보 지원(’17.4월~) ○ 서울관광홈페이지(visitseoul.net) 내 K-트래블버스 배너게재 ○ 서울관광 뉴스레터 (SEOUL TOUR+) 활용 여행사 정보제공 ○ 서울글로벌문화체험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연계 홍보 - 홍보물 비치 및 방문객 대상 상품홍보 등 󰏚 탑승객 만족도 제고를 위한 기관 간 협력체제 구축 ○ 상품 이용 관광객 대상 만족도 조사 실시(수시) - 설문조사, 홈페이지를 통한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의견수렴 ○ 상품 운영 활성화를 위한 기관 간 정기 간담회 개최 (분기 1회) - 서울시, 전담여행사, 지자체 및 유관기관 간 정기 간담회 개최를 통해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 Ⅳ 추진방법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을 통한 운영 여행사 선정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0조 제1항에 의거 사업진행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경력, 인력구성 등의 제한입찰제도 적용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에 의거 협상에 의한 계약 시행 ○ 사업자 공모를 통해 전담여행사 1개사 선정, 여행사 자율적 운영 - 여행사 주도 서울 출발 타시도 방문 버스자유여행 상품개발․운영 - 사업운영 활성화 및 정착을 위해 서울시(타 시도)는 상품개발 및 홍보지원 서울시 → 전담 여행사 ← 타 지자체 사업총괄 상품개발, 홍보 지원 상품 개발 및 운영 상품개발, 홍보 지원 ○ 선정방법 (※ 세부평가방법은 별도계획 수립 후 추진) - 제안서평가위원회 구성 및 평가를 통해 선정 서울시–타지자체 간 업무협약(MOU) 체결을 통한 공동사업 추진 ○ 추진목적 - 서울과 타 시도를 연계하는 버스자유여행상품 운영 활성화를 위해서는 해당 지자체의 적극적 지원 및 공동홍보가 필요 - 각 지자체 공동 협력을 통한 최적의 코스개발 및 효율적 운영, 공동 마케팅을 통한 모객 활성화 지원 ○ 협약내용 ※ 별도 협약계획 수립 후 추진 - 협약대상 : 서울시, 참여지자체(6개 예정) ※ (재)한국방문위원회는 협약대상이 아니나, 자체 홍보툴을 활용한 홍보지원 등 사업 협조 - 협약기간 : 체결일로부터 1년 (2017.3 ~2018.3) - 주요내용 : 협약기관 간 역할분담 및 사업활성화를 위한 상호협조 등 Ⅴ 행정사항 및 향후일정 󰏚 역할분담 ○ 서울시 : 전담여행사 공모․선정, 사업총괄 ○ 타 지자체 : 홍보비 지원, 운영코스 개발지원 등 ○ 전담 여행사 : 상품운영, 모객활동, 홍보마케팅 등 󰏚 예산사항(예산과목 변경계획) (단위:천원) 예산과목 예산액 단위사업 세부사업 통계목 지방자치단체 교류협력강화 (대외협력기금 국내협력계정) 서울-타시도간 버스자유여행상품 개발 운영 변경 전 민간경상사업보조 (307-02) 50,000 변경 후 사무관리비 (201-01) ○ 변경사유 - ’15년부터 사업을 주관한 (재)한국방문위원회가 ’17년에도 사업을 지속할 계획이었기에 서울시 등 지자체는 홍보비 지원을 위해 예산과목을 민간경상사업보조로 편성하였으나, - 문화체육관광부 정책변경에 따른 (재)한국방문위원회의 사업추진 불가로 서울시 주관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되어 사무관리비로 예산과목 변경 ○ 변경방법 : 대외협력기금 운용심의위원회 심의․의결 및 재정관리담당관 협의 󰏚 향후일정 ○ 대외협력기금 운용심의위원회(예산과목 변경) ’17. 2 ○ 운영사 선정, 서울시-참여지자체 간 MOU 체결 ’17. 3 ○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 운영 ’17. 3~11 ○ 지자체, 유관기관 정기 간담회 ’17. 4~11 ○ 결과보고 및 정산 ’17.12 붙 임 : 2016년 운영코스 1부. 끝. 붙 임 2016년 버스자유여행상품 운영코스 구분 운영기간 운영코스 강원도 (금-토) 160USD 3~11월 1일차 : 서울 → 평창(월정사, 봉평5일장) → 알펜시아 스키점프대 강릉(중앙시장 등) → 안목 카페거리 2일차 : 오죽헌 → 올림픽 홍보관 정동진 → 서울 전라남도 (화-수) 175USD 3~6월, 9~11월 (담양,여수) 1일차 : 서울 → 담양 죽녹원 → 메타세쿼이어길 → 곡성 섬진강 기차마을 (증기기관차 체험) 2일차 : 여수 해양케이블카 → 오동도 → 여수 엑스포공원 → 순천만 → 서울 7~8월 (목포,나주) 1일차 : 서울 → 신안군 증도 짱뚱어다리 → 소금박물관 → 염전체험 → 유달산 → 젊음의 거리 → 평화광장 2일차 : 영암F1경기장 → 나주 영상테마파크 → 천연염색문화관 → 서울 경상북도 (금-토) 145USD 3~8월 (영주) 1일차 : 서울 → 소수서원 → 선비촌 → 부석사 → 띄움 막걸리체험 2일차 : 무섬 외나무다리 → 예천(양궁체험) → 회룡포 → 문경 레일바이크 (문경짚라인) → 서울 9~11월 (안동) 1일차 : 서울 → 예천 양궁체험 → 안동 부용대 → 하회마을 → 한지체험 → 전통시장 → 월영교 야경 2일차 : 문경새재, 드라마세트장 → 도자기박물관 → 문경 레일바이크 대구시 (금-토) 169USD 3~11월 1일차 : 서울 → 서문시장 → 대구근대골목 → 약령시한의약박물관 (한방체험)→ 김광석길 → 앞산전망대(전경) 2일차 : 갓바위 트래킹 → 구암팜스테이체험 → DTC섬유박물관 → 서울 동남권 (부산, 울산, 경남) (화-수) 165USD 3~11월 1일차 : 서울 → 산청한방테마파크 → 김해가야테마파크 → 부산 국제시장 (자갈치시장)→ 해운대 2일차 : 울산 외고산 옹기마을(옹기제작체험) → 태화강대공원 (도보, 2인용자전거) → 복순도가(막걸리 체험) → 서울 올해의 관광도시 (화-수) 160USD 3~6월 (통영) 1일차 : 서울 → 통영 케이블카 → 삼도수군 통제영 → 강구안 거북선 → 동피랑 마을 → 중앙시장 2일차 : 장사도 → 서울 7~11월 (제천,무주) 1일차 : 서울 → 제천 의림지 → 한방엑스포공원(티테라피체험) → 청풍호 유람선 → 청풍문화재단지 2일차 : 국립태권도원 → 덕유산 곤돌라 → 무주 머루와인동굴 →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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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297 생산일자 2017-02-1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서아 (02-2133-2826) 관리번호 D0000029070212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관광상품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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