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홍보마케팅T/F팀 구성 및 운영 계획

문서번호 총무과-1757 결재일자 2017.2.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총무과장 경영지원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김소영 사창훈 나병우 02/16 송인호 협 조 학예연구부장 박현욱 전시과장 박상빈 교육대외협력과장 박상빈 시설과장 오삼록 홍보마케팅T/F팀 구성 및 운영 계획 2017. 2. 서울역사박물관 (경영지원부 총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시민 인지도 조사 의견 반영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홍보마케팅T/F팀 구성 및 운영 계획 우리 박물관 인지도 제고를 위해 여러 부서에 산재된 홍보마케팅 기능을 하나로 모아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홍보마케팅 추진 방안을 마련할 T/F팀을 구성·운영 하고자 함 1 추진배경 󰏚 서울역사박물관 마케팅 3개년 실행계획 수립․시행(’16.5월) ○온․오프라인 홍보 강화를 통한 박물관 브랜드 확산 방안 마련 등 󰏚 ‘서울역사박물관 이용자 조사 및 시사점 연구용역’ 결과(’16.12월)환류 ○인지도 향상률 미미 및 시민의 홍보강화 요구에 대한 대책 수립 필요 ※인지도 조사결과:(’16년)33.1% (’15년)32.0% 󰏚 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시정․처리 요구사항(’16.11월, 김기만 의원)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마케팅 추진 철저 2 추진계획 󰏚 T/F팀 미션(과제) ○박물관 인지도 제고를 위한 종합 홍보 전략 수립 및 실행 - ‘서울시민 50%가 알고 있는 박물관’ 구현을 위한 실천과제 수립 - 외국인 이용객 증대를 위한 글로벌 소통 전략 마련 - 현행 홍보마케팅 활동의 한계점 파악 및 새로운 방법 발굴 작 성 자 경영지원부장:나병우 ☎ 724-0105 총무과장: 사창훈 ☎ 0108 담당:김소영 ☎ 0171 󰏚 T/F팀 운영방향 ○현행 홍보마케팅 사업의 효과성․효율성 제고를 위한 방안 모색 - 사업 내실화 및 사업 간 연계 운영 방안 - 사업별 특성에 맞는 전략적인 홍보 타깃 선정 및 고객 관리 방안 ○대외 기관 및 민간 자원 등 협업,활용 전략 추진 - 서울시, 홍보,관광 관련 매체 및 기관과 협력 모델 개발 - 서울역사박물관운영자문위원회에 자문 등 전문가 의견 청취 ○박물관 직원의 홍보 인식 개선 등을 위한 소통 활성화 추진 - 전 직원 참여 홍보방안 아이디어 발굴 및 실행 방안 검토 ※T/F미션실천과제로채택된 아이디어 제안자에 대해 시상 등 인센티브 부여 󰏚 T/F팀 운영개요 ○팀 명 : 홍보마케팅T/F팀 ○구 성 : 분야별 관련부서 관계자 7명 - 사안에 따라 필요시 관계부서 담당자 참여(전시,시설,교육 등) 분 야 관 계 자 소 속 직(위)급 비 고 팀 장 사 창 훈 총 무 과 총무과장 팀 지휘 총괄 고 객 관 리 김 소 영 〃 행정 6급 팀 실무 총괄, CRM 일 반 홍 보 강 해 은 교육대외협력과 임기제 8급 홍보매체,MI,문화상품 김 선 화 시 설 과 전산 6급 홈페이지 이 준 의 〃 임기제 6급 영상, 영화제 외국어(글로벌) 이 재 경 교육대외협력과 임기제 7급 국제교류, 외국어 홈페이지 문화행사, 회원제 김 남 희 총 무 과 행정 7급 음악회, 박물관 멤버쉽 ○운영 방법: 정기적인 회의 개최 - 월 1회 정례화 하되(3째주 목요일), 필요 시 수시 개최 - 전 직원 소통 회의는 월간 정례회의 활용(매월 1째 주 화요일) ○운영 기간: ’17. 2.구성 시~임무 종료 시까지 3 추진일정 󰏚 T/F팀 제1차 회의 개최 ‘17.2.20. ○팀 역할 공유 및 운영방향 논의 󰏚 T/F팀 미션 전 직원 공유 ‘17. 3.7.(월간 정례회의) ○아이디어 발표 과제 부여 󰏚 부서별 아이디어 발표회 개최 ‘17. 4.4.(월간 정례회의) ○시민 중심의 홍보 방안 및 실행계획 토의 󰏚 T/F팀 정기회의 개최 ‘17.매월 3째 주 목요일 ○현황 및 실태 진단, 직원 아이디어 검토, 목표 및 전략 수립 등 ※과업 추진 진행 상황에 따라 필요시 수시 개최 󰏚 종합 홍보 운영계획 수립 ‘17.5월까지 ※과업 추진 진행 상황에 따라 필요시 박물관운영자문위원회에 자문 실시 ※붙임 : 홍보마케팅 관련 사업 현황 붙 임 홍보마케팅 관련 사업 현황 사 업 구 분 대 상 담당자(부서) 대 분 류 소 분 류 사업 항목 오프라인 홍보매체 언론매체 보도자료 일 반 강해은(교대) 인쇄물 리플릿 관람객 강해은(교대) 김남희(총무)외 세뮤 기관 배포 강해은(교대) 프레스킷 언론사 배포 강해은(교대) 영상매체 멀티비전 방문객 이준의(시설) 키오스크,DID 방문객 이준의(시설) 온라인 홍보매체 소셜미디어 SNS 이용자 강해은(교대) 블로그 이용자 강해은(교대) 인터넷 홈페이지 이용자 김선화(시설) 이재경(교대) 뉴스레터 박물관 회원 강해은(교대) 홍보영상물 기관 배포 강해은(교대) 모바일 문자전송(SMS) 박물관 회원 김선화(시설) 브랜드,상징 MI 일 반 강해은(교육) 문화상품 일 반 강해은(교육) 문화예술 행사 음악회 토요음악회 일 반 김남희(총무) 재능나눔콘서트 일 반 김남희(총무) 백인제가옥 음악회 일 반 김소영(총무) 영화제 토요배리어프리 일 반 고현실(총무) 박물관 시네마 일 반 이준의(시설) 유럽연합국가문화원 일 반 이재경(교대) 계기성 행사 설,추석,어린이날 일 반 김남희(총무) 회원제 멤버쉽 유료회원 김남희(총무)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홍보마케팅T/F팀 구성 및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경영지원부 총무과
문서번호 총무과-1757 생산일자 2017-02-1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소영 (02-724-0169) 관리번호 D000002906330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