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외국인 관광객의 버스이용편의 제고를 위한버스정류소 다국어서비스 개선 계획

문서번호 버스정책과-4206 결재일자 2017.2.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정류소관리팀장 버스정책과장 강설영 김광형 02/16 김태명 협 조 외국인 관광객의 버스이용편의 제고를 위한 버스정류소 다국어서비스 개선 계획 2017. 2. 도시교통본부 (버스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외국인 관광객의 버스이용편의 제고를 위한 버스정류소 다국어서비스 개선 계획 외국인 관광객들이 버스노선, 정류소 등에 대한 다국어서비스 부족으로 버스이용에 불편을 겪고 있는 실정으로 외국인 관광객의 버스이용 편의 제고를 위하여 다국어서비스 현황 파악 및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함 1 추진배경 및 추진목적 󰏚 추진배경 ○ 지난해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1323만1651명이었으며, 중국인이 45.2%로 가장 많았고 일본인이 13.9%로, 중국인과 일본인 관광객 비중이 약 60% 수준에 이르고 있음 ○ 그러나, 노선도 및 버스정류소 명칭이 주로 한글과 영어로만 표시되어 있고 중국어나 일본어 표기는 없어, 외국인 관광객의 주류인 중국인과 일본인 대부분은 불편을 겪고 있는 실정임 ○ 4개 국어(한글, 영어, 중국어, 일본어)로 음성안내방송을 하기에는 버스정류소 간 운행시간이 부족하며, 노선도 또한 제한된 크기, 글자크기, 인지도 문제 등으로 모두 병기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음 󰏚 추진목적 ○ 시·공간적인 다국어서비스의 어려움을 고려하여, 인터넷 및 모바일 매체를 활용한 버스노선, 정류소의 다국어서비스를 통하여 외국인 관광객의 버스이용편의를 제고하고자 함 2 버스정류소 다국어 기반자료 및 서비스 현황 󰏚 정류소명칭 및 노선도 ○ 정류소명칭 - 가로변정류소 5,712개소, 중앙정류소 339개소, 환승센터 4개소(17개 승강장)에 대한 한·영 표기 완료(’14. 7. 15.) - 가로변정류소 개선사업 및 중앙버스정류소 승차대 유지관리 사업자 부담에 의한 비예산 추진 ○ 노선도 - 전체 23,000개 노선도에 대하여 지하철역명 영어 병기 - 지하철 및 주요관광지 다수 경유 상위 5개 노선(163, 271, 153, 360, 463)의 367개소 정류소에 대하여 영어 및 중국어 노선도 제작․설치(’16. 10.) 추진하였으나, 시인성이 낮아 보류 󰏚 인터넷(모바일 포함) ○ 서울대중교통 앱(교통정보과) - 영어, 중국어 및 일본어 서비스 없음 ○ 모바일서울앱 (정보기획단 정보기획담당관) - 버스정류소별 운행노선 및 도착예정시간 서비스 - 정류소명칭은 영어만으로 제공하며, 메뉴 및 ‘분 후 도착’ 등은 4개 국어 서비스 ○ 국내·외 포털 등 - 구글, 다음, 네이버 등의 포털사이트에서의 버스정류소 및 노선에 대한 외국어 서비스는 없음 - 해외사이트의 경우 국내포털(한국어)의 사용방법에 대한 소개를 중심으로 서울시의 버스이용방법을 소개하고 있음 ※ 헤외사이트 주소 http://keytokorean.com/resources/jeonju-bus/how-to-find-bus-routes-in-korea-and-why-daum-maps-is-better-than-naver-maps/ 3 다국어 서비스를 위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문제점 ○ 다국어 노선도 부착을 위한 승차대 및 표지판 공간협소 - 노선도 부착방법 : 언어별(한글, 영어, 중국어, 일본어) 노선도 각각 부착 · 노선 1개당 4개의 노선도 부착 ※ 승차대 및 표지판 노선도 부착 가능 개수 승차대 표지판 12개 10개(한 면당 5개) ○ 다국어서비스를 위한 영어, 중국어, 일본어의 정류소명칭 기반정보 없음 - 서울시 외국어 표기사전(http://dictonary.seoul.go.kr)을 통해 정류소명칭 외국어 표기 표준안을 확인 가능하나, - 외국어 표기사전에 등록된 정류소 표기는 1,287개(’17. 2. 16.기준)로 가로변정류소 5,731개소(’16. 12월 말 기준) 대비 1/5 등록됨 - 표기사전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명칭은 관광사업과에 별도 감수 요청 실시 서울시 외국어 표기사전 ○ 정류소명칭 변경 및 신설에 따른 다국어 번역 및 감수체계 미확립 󰏚 개선방안 ○ 정류소 여건이 공간의 제한 등으로 다양한 외국어 병기가 불가능함에 따라 다국어서비스 앱(웹)을 활용하여 버스노선 및 정류소의 정보를 외국 관광객에서 제공 개선방안 개선 상세내용 비고 영어, 중국어 간·번체, 일본어 전수 번역 시행 외국어 전문번역 업체(도시브랜드담당관 선정업체) 외주를 통하여 정류소 명칭에 대한 영어, 중국어, 일본어 전수 번역 전수 번역비 : ’16년 가로변정류소 이용환경 개선사업비로 지출 (소요비용 : 15,000천원) 정류소명칭 관리체계 확립 정류소 신설 및 명칭변경 시 외국어 전문번역 업체 외주를 통하여 상시 업데이트 및 관리 상시 번역비 : 사무관리비로 지출 [예산과목 : 버스정책과, 행정운영경비(도시교통본부 버스정책과), 기본경비(교통관리계정), 기본경비,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정류소명칭 번역물 제공 상시 업데이트된 정류소명칭 번역물 정보기획담당관에 제공 정보기획담당관 : 모바일서울 유지관리사업과 연계한 버스정보앱(웹) 서비스 개선 4 추 진 일 정 󰏚 세부추진 일정 ○ 정류소 다국어서비스 개선 계획 수립 : ’17. 2. 15. ○ 정류소명칭 영어, 중국어, 일본어 전수 번역 완료 : ’17. 2. 22. ○ 정류소명칭 상시 업데이트 추진 : ’17. 2. 23.~ 󰏚 확대계획 ○ 모바일서울앱 버스정보 다국어서비스 개선(1단계) : ’16. 12. ○ 서울대중교통앱 다국어서비스 및 국내포털에 다국어 정류소명칭 등 기반정보 제공(2단계) : ’17. 2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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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관광객의 버스이용편의 제고를 위한버스정류소 다국어서비스 개선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4206 생산일자 2017-02-1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강설영 (02-2133-2293) 관리번호 D0000029052567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시설관리 > 교통편익시설설치및관리 > 가로변정류소설치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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