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17년도 수도계량기 교체정비 계획

시 민 문서번호 현장민원과-3560 보존기간 년 결재일자 2017.2.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주무관 현장민원과장 동부수도사업소장 봉선필 정남기 02/16 홍현구 협 조 행정지원과장 이만기 요금과장 한희균 급수운영과장 송근호 시설관리과장 최명익 '17년도 수도계량기 교체정비 계획 2017. 2. 동부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17년도 수도계량기 교체정비 계획 우리사업소 관내 ’17년도에 재검정 유효기한이 도래한 만기계량기와 폐전·고장 등으로 정비가 필요한 수전의 수도계량기를 적시에 교체함은 물론 신설 계량기의 적기 공급을 통해 수돗물 사용량의 정확한 계측으로 대시민 신뢰성 제고와 세입증대에 기여하고자 함. 1 일반현황 󰏚 관련 근거 ○ ‘17년도 수도계량기 수급계획(본부 계측관리과-971호:‘17.2.6.) ○ 계량에 관한 법률 제24조 및 동법 시행령 제21조 - 노후 수도계량기 교체 근거 : 재검정 유효기간 50mm이하 8년 󰏚 수전 현황(‘17.1.31. 기준) (단위 : 전) 계 소 형 대 형 소계 15㎜ 20㎜ 25㎜ 32㎜ 40㎜ 50㎜ 80㎜이상 284,709 283,537 229,646 23,377 17,085 8,460 3,583 1,386 1,172 (99.59%) (80.66%) (8.21%) (6.00%) (2.97%) (1.26%) (0.49%) (0.41%) 󰏚 교체인력 현황 ○ 만기․폐전․동파 : 시설관리공단 교체원 8명 ○ 고장 : 사업소직원 1명(옥내누수탐지원 6명 업무지원) 2 교체정비 목표 󰏚 만기 수도계량기(구경별) 합 계 15mm 20mm 25mm 32mm 40mm 50mm 30,335(개) 24,770 2,883 1,757 588 263 74 󰏚 고장 수도계량기 합 계(개) 15mm 20mm 25mm 32mm 40mm 50mm 2,188 1,766 182 135 65 28 12 ※ 고장 수도계량기 교체 목표(2,188개)는 2016년 수도사업소 년평균 처리건수 임 󰏚 교체 장애수전 정비(안) : 95전 ※ 장애수전 정비목표는 상수도본부에서 향후 확정예정임(’16년 목표 : 90전) 3 교체정비 추진계획 󰏚 유형별 교체정비 목표 및 추진계획 (단위 : 개,전) 구분 목표량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비고 계 32,618 162 950 3,580 3,645 3,645 3,885 4,030 3,090 3,150 2,620 2,960 901 만기 30,335 800 3,380 3,445 3,445 3,685 3,830 2,890 2,950 2,420 2,760 730 공단계획 고장 2,188 162 150 190 190 190 190 190 190 190 190 190 166 장애 95 10 10 10 10 10 10 10 10 10 5 󰏚 유형별 교체정비 세부계획 ○ 만기 수도계량기(시설관리공단 대행) ­ 교체인력 : 시설관리공단 교체원(8명) ­ 교체방법 • 만기 교체 대상 작업요청(사업소) → 교체작업 및 완료내역 사업소 통지(공단) → 작업완료내역 전산입력 현행화(사업소) • 주간 빈집 등의 사유로 미교체 수전 발생 시 야간 및 휴일 작업 실시 → 사전에 시민고객에게 충분한 안내와 예약 후 실시 • 교체장애 수전 발생 시 전산장애등록 및 사안별 조례위반 검토요청(요금과) 또는 공사부서(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정비 요청 ○ 동파 ․ 폐전 수도계량기(시설관리공단 대행) ­ 처리기간 : 접수당일 처리 원칙으로 신속히 처리(폐전 3일) ­ 교체인력 : 시설관리공단 교체원(8명) ※ 동파 다량발생시에는 단계별 상황에 따라 현장민원과 직원, 사업소 전직원 투입, 누수복구․급수공사 업체 투입 등 탄력적운영 ­ 교체방법 • 동파․폐전 민원접수 작업요청(사업소) → 교체작업 및 완료내역 사업소 통지(공단) → 작업완료내역 전산입력 현행화(사업소) ※ 사재계량기 등 확인 철저 • 교체 후 보온조치 및 동파예방 안내, 동결시 해빙요령 안내 ○ 고장 수도계량기 ­ 처리기간 : 접수일로부터 3일 이내, 필요 시 “즉시” 처리 ­ 교체인력 • 교체원 : 1명 • 옥내 누수 탐지원 : 6명(업무지원) ­ 교체방법 • 교체 전 현장 기물사항 확인 후 교체 실시 → 작업완료내역 전산입력 현행화 • 조례위반 개연성이 있는 수전은 요금과 이첩 ○ 교체 장애수전 정비 ­ 정비대상 체계적 관리 : 교체장애 수전 발견시 전산등록(아리수인포시스템) ­ 정비방법 • 수요가 귀책분 : 장애물 적치 등에 대해서는 행정지도, 조례위반 검토요청(요금과) 등 종결 후 교체 ※ 장애 사유가 옥내 급수관 노후인 경우 급수관 개량에 따른 공사비 지원 사업에 대해 안내 후 개량 적극 권고 • 우리시 귀책분 : 자체 정비 및 공사부서(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로 정비 의뢰 ○ 전산입력 현행화(아리수인포시스템) ­ 처리기간 : “즉시” 처리 원칙 ­ 사 유 : 만기 ․ 폐전 ․ 동파 ․ 고장 ․ 신설 ․ 장애 등 사유로 수도계량기 및 부속자재 교체 변동이 발생한 경우 신․구 계량기기물번호, 봉인번호, 지침, 교체원명 등을 전산입력(아리수인포시스템)하여 수도요금업무 및 시설물 관리업무에 활용 ­ 조치방법 • 만기 ․ 폐전 ․ 동파 ․ 고장 ․ 신설 ․ 장애 등 수도계량기 및 부속자재 교체 작업완료 후 작업내역 즉시 전산입력 4 수불관리 계획 󰏚 공통사항 ○ 수불은 선입선출 원칙하에 관리하고 전담자 지정 운영 - 사업소 : 공업7급 봉선필, 기계운영7급 김영도 ○ 수도계량기 보관시 훼손이나 변형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고, 분실이나 훼손시에는 변상 조치 ○ 수도계량기 및 부속자재는 운반, 보관, 설치시 충격을 받지 않도록 취급하고 자재관리시스템으로 관리 󰏚 수도계량기 및 부속자재 수불관리 ○ 신개전, 고장, 검정 등에 소요되는 수도계량기 및 부속자재 수령․출고 ○ 시설관리공단 대행업무용(만기․폐전․동파) 수도계량기 및 부속자재 수령․출고(운반시 공단 협조) ○ 자재관리시스템은 수도계량기 및 부속자재의 명확한 사용내역과 과부족여부의 파악을 위해 출고 또는 입고 즉시 수도계량기 기물번호, 봉인번호, 출고 및 입고자, 수량 등을 전산입력 ○ 보관장소 협소로 약1개월 소요량을 수도자재관리센터에서 수령하여 비축 5 행정사항 ○ 수도계량기 교체업무 직원 및 시설관리공단 교체원 교육 실시(매월) ­ 교체 작업에 따른 안전사고 예방 ­ 교체 요령, 고객서비스 요령, 친절 교육, 복장 등 ※ 시설관리공단 교체원은 자체 교육요청 ○ 계량기 교체실적 및 소요예정량 제출 : 매월 10일까지(계측관리과) ○ 고장계량기 교체원(공무원) 1인을 2인이상으로 충원 : 행정지원과 ­ 사업소내에서 자체 충원 불가시 본부로 충원(정·현원 증원) 요청 ○ 교체 장애수전 정비 협조 :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붙 임 ’17년 수도계량기 수급계획 1부(본부 방침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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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년도 수도계량기 교체정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동부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문서번호 현장민원과-3560 생산일자 2017-02-1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봉선필 (02-3146-2461) 관리번호 D0000029053249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기반시설및인력 > 계량기관리 > 계량기정비계획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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