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구급상황관리센터 응급처치지도 인력 증원 운영 계획

문서번호 종합상황실-1824 결재일자 2017.2.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119구급상황관리센터장 상황총괄팀장 종합상황실장 서울종합방재센터소장 오선화 이대우 이미자 김성회 02/16 이성묵 협 조 상황3팀장 임남길 구급상황관리센터 응급처치지도 인력 증원 운영 계획 구급상황관리센터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성인지 ● 성별분리통계 작성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인적통계 남·여 구분, 수혜집단의 남·여 구분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구급상황관리센터 응급처치지도 인력 증원 운영계획 119구급서비스 수요증가와 스마트 영상 응급처치지도, 병원 간 전원업무 등 업무량 증가에 따른 응급처지지도 인력 증원 운영 계획임 1 관련근거 ○ 종합상황실-12304(2016.12.09..)호『스마트 영상 응급처치지도 시범운영 계획』 ○재난대응과-6357(2014.03.14.)호『긴급구조통제단 재난지휘버스 출동기준 조정 알림』 2 추진배경 ○구급상황관리센터 통합에 따른 업무 확대 및 스마트 영상 응급처치지도 - 비응급환자에 대한 안내, 상담, 의료기관 정보의 제공 및 관리 등 ○병원 간 이송 전원 업무 확대를 위한 업무 전담자 필요 ○연가 · 병가 및 재난 현장 출동 등 1인 근무시 업무 공백 발생 3 응급처치지도 업무 분석 ○ 인원 : 6명(1팀당 2명 3교대) ○ 구급상황관리센터 실적 구 분 년도 계 병원․약국안내 응급처치지도 질병상담 의료지도 이송병원안내 기타 2016 308,043 140,389 (45.6%) 111,736 (36.3%) 35,472 (11.5%) 19,315 (6.3%) 34 1,097 (0.4%) 2015 284,148 127,725 (45%) 94,836 (33.4%) 38,414 (13.5%) 21,151 (7.4%) 72 1,950 (0.7%) ※ 응급처치지도 : 1일 306건(1건당 5~10분 소요 - 접수시부터 구급차 도착전까지) ※ 과년도 응급처치지도 건수 : 2012년 72,067건, 2013년 94,118건, 2014년 98,316건 - 2012년 대비 2016년 업무처리량 164.5% 증가 4 응급처치지도 인력 증원 필요성 ○ IT정보화 사회에 맞는 119신고 및 최첨단 응급의료서비스 구축 (스마트 영상 응급처치지도 안내) ○ 사회적 이슈가 된 병원 간 이송 전원조정 업무 확대를 위한 인력 필요 ○ 응급처치지도요원 업무 영역 확대 추이 󰋼 기본임무 : 심정지 등 중증 응급환자에 대한 응급처치지도 󰋼 추가임무 1. 구급상황관리센터 통합에 따른 업무 확대 - 비응급환자에 대한 안내, 상담, 의료기관 정보의 제공 및 관리 등 2. 전문의료상담의사(19개병원 41명) 운영 관리 3. 병원 간 이송 조정업무 – 1건당 1~2시간 소요 4. 다수사상자 발생 업무 수행 (의료기관 현황 파악 및 구급대원 상황전파 SNS, 다수사상자 취합 ) 5. 대응1단계 이상 시 재난현장 출동(의사, 간호사) 응급처치 5 응급처치지도 인력 운영상 문제점 ○ 1팀 2명 근무로 업무 과부하 (1일 306건 × 7분 = 2,142분 소요, ※ 1일 1440분) ○ 병원 간 이송 전원 업무는 특성상 많은 시간 소요 필요 ○ 질 높은 의료서비스 요구에 인력 부족으로 친절‧상세한 상담 어려움 ○ 구급상황관리사 활용은 정원 미충족에 따른 일용직근로자 채용 운영으로 곤란 - 정원 16명 중 9명 근무(3명 퇴직, 2명 육아휴직, 2명 임신부) ‧ 1일 3~4명 구급상황관리사 근무 ‧ 일용직 근로자는 단순 병‧의원 안내 업무 외 의료상담 불가 - 신분관계 비정립으로 인한 소속감 결여로 응급처치지도 업무수행 시 의료사고 및 민원 발생 우려 6 행 정 사 항 ○ 종합상황실장은 응급처지지도 인원을 1팀 2명 근무체제을 1팀 3명 근무체제로 운영하고( 상황팀 각 1명 구급상황관리센터로 근무지정) ○ 장기적으로 구급상황관리센터 소방직 정원 3명이 증원 될수 있도록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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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급상황관리센터 응급처치지도 인력 증원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종합방재센터 종합상황실
문서번호 종합상황실-1824 생산일자 2017-02-1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오선화 (726-2051) 관리번호 D0000029053380
분류정보 안전 > 소방시설및장비관리 > 소방정보통신관리 > 소방전산및통신관리 > 119구급상황관리센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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