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사업소 각종평가 종합관리 계획(안)

문서번호 행정지원과-3313 결재일자 2017.2.1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강남수도사업소장 조윤주 김종진 김인웅 02/14 代김인웅 협 조 요금과장 안정기 현장민원과장 이연섭 급수운영과장 유용일 시설관리과장 박희철 “명품 아리수, 명품 강남수도” 사업소 각종평가 종합관리 계획(안) 2017. 2. 강남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사업소 각종평가 종합관리 계획(안) 시 본청 및 상수도사업본부가 시행하는 각종 평가에 대하여 상시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 · 운영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자 함. Ⅰ 추진 배경 󰏚 “명품 아리수, 명품 강남수도”라는 사업소 비젼에 맞게 각종 평가에서 우수한 실적으로 사업소 위상을 제고하기 위한 체계적인 관리방안 필요 󰏚 각 부서별 산재된 평가사항을 통합 관리하여 사업소 전 직원의 역량을 집중하는 상시적인 시스템으로 정착시킬 필요성 대두 Ⅱ 추진 방향 󰏚 지속적이고 꾸준한 평가관리 체계 조기 구축 ○ 총괄부서인 행정지원과(행정관리팀)에서 각종 평가사항을 상시 모니터링 ○ 관련 담당자들과의 수시 자유토론 및 간담회 등으로 경쟁심 유발 󰏚 부진한 사업에 대하여는 유기적인 부서별 협업체제 유지 ○ 소장 및 관련 부서장, 담당자들의 문제점 발굴 및 대책 집중토론 󰏚 평가관련 동기부여로 추진 동력 강화 ○ 성과 우수 직원에게 각종 표창 상신 및 성과상여금 등 인사고과 반영 Ⅲ 평가기관별 현황 󰏚 상수도사업본부 : 경영실적 평가 등 7개 평가 󰏚 시 본청 : 공직기강 평가 등 6개 평가 󰏚 동아리 활동 : 2개 동아리(시 및 본부 평가) Ⅳ 향후 추진 계획 1 평가주체 별 추진방향 평가주체 중점 추진과제 ① 우리 본부 평가사항 •평가사항 중 가장 비중을 높여 분기별, 월별 관리 •전년도에 가장 낮은 평가를 받은 순으로 집중관리 •매월 초 과장 주간회의 시 추진사항 미흡 분야보고 ② 시 본청 평가사항 •공직기강, 조직문화 혁신, 민원응대 분야에 대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 연말까지 지속 관리 ③ 학습 동아리 등 평가 •참신한 아이디어가 창출되는 동아리 신설 •기존 동아리 내실 강화 및 소모임 활성화 •기타 동호회 등과 연계 추진 추 진 방 안 ◦ 우리 본부 평가사항 - 사업소 종합 평가로서 평가의 권위가 가장 높고, 전 부서에 항목이 고루 분포되어 있는 경영실적 평가에 대하여는 매 분기별 사업소 보고회 개최 - 기타 평가에 대하여는 모니터링 점검결과 중하위권으로 판단될 시 해당 부서별로 수시 간담회 개최하되 필요시 사업소장 참석 ◦ 시 본청 평가사항 - 공직기강 및 행복한 일터 만들기, 민원행정 평가를 우선순위로 관리하며 단위평가 대하여는 총괄부서에서 수시 모니터링 ◦ 학습 동아리 등 평가 - 학습동아리 및 각종 동호회 활동 활성화 차원에서 원활한 동아리(동호회) 활동이 전개되도록 각 동아리(동호회) 경쟁 유발 - 각 부서장 및 동호회장 별 수시 간담회 등 개최 2 본부 자체평가 1 경영실적 평가 . 󰏚 주요내용: 원활한 수돗물 공급, 최상의 고객서비스 제공, 경영효율화 등 사업소 전 업무영역을 평가하는 종합성과평가 󰏚 평가시기(연간평가): 전년도 실적을 매년 5,6월에 평가 󰏚 주요지표: 3개 대분류 지표, 유수율 등 36개항목 ○ 소관부서별 항목 및 배점(36개/100점) 행정 요금 현장 급수 시설 13개/39점 3개/14점 4개/11점 7개/16점 9개/20점 󰏚 관리계획 ○ 사업소 종합평가로서 가장 비중을 높여 관리 - 각 소관부서별, 평가항목별 세부 추진계획 작성 관리 ○ 절대평가 항목보다는 상대평가 항목에 집중 관리 - 종합평가 순위에 결정적으로 작용하는 상대평가 항목에 집중 ○ 분기별 자체 정기 보고회 개최(사업소장, 각 부서장, 담당자 참석) - 10월부터는 부진사업 중심으로 성과 토론회로 전환하여 매월 개최 ○ 총괄부서에서는 매월 1회 이상 추진사항 모니터링 실시 - 항목별 체크리스트 작성 및 부진사업 심화토론 등 수시 실시 ○ 우수사례(2점 가점) 적극 발굴 등 - 가점 획득을 위한 우수사례 발굴 및 사업소 여건에 불리한 항목에 대하여는 본부에 평가방식 조정 적극 건의 2 기관 성과평가 . 󰏚 주요내용: 성과중심의 조직문화 정착, BSC에 기반한 핵심사업 평가 󰏚 평가시기(반기평가): 상반기-10월, 하반기-익년도 4월 평가 󰏚 주요지표: BSC 달성도, 대내외 협력성과, 본부장 평가 ○ BSC 달성도(60%): 4급 이상 기관 성과관리계획에 의한 달성도 평가 ○ 대내외 협력성과(30%): 희망기업제품 구매, 청렴교육 이수, 소통활동,유연근무, 연가, 상시학습 등 실적 ○ 본부장 평가(10%): 기관별 업무성과, 난이도 등을 고려한 절대평가 󰏚 관리계획 ○ BSC(균형성과계획) 평가는 최초 계획단계부터 달성가능 지표 선정 ○ 대내외 협력성과 평가에 대하여는 과별 실적관리 및 평가 - 대내외 협력 지표를 항목별, 월별, 부서별 관리 - 실적이 부진한 부서에 대하여는 지속적인 독려 및 간부회의 시 공개 3 세입 평가 . 󰏚 주요내용: 수도요금 및 기타 수입 징수율 활동에 관한 평가 󰏚 평가시기(연간평가): 3~4월 중 평가 󰏚 주요지표: 징수율, 징수활동, 세원발굴, 고객서비스 등 19개 지표 ○ 세입징수(12개 항목/76점) : 현년도(33점), 체납(23점), 징수활동(20) ○ 세원발굴(5개 항목/20점) : 세원발굴(5점), 세원발굴 활동(15점) ○ 민원서비스(2개 항목/4점) : 고충민원(2점), 교육실적(2점) 󰏚 관리계획 ○ 요금과 지역 담당자별 세입징수 활동 실적 관리 및 독려(요금과) ○ 행정지원과(민원콜팀)와의 유기적 협조로 요금민원 서비스 강화 ○ 변상대금, 감사지적 환수금 등 기타 미수금에 대한 징수방안 강구 - 수도요금 이외에 체납된 미수금에 대한 특단의 환수대책, 징수불능에 대한 과감한 시효결손 조치(행정지원과,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 가점 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실적 관리(요금과) - 공동주택 위탁 및 관리전환, 장기 고액체납자 일소, 요금조정심의 위원회 적극 개최, 3회 이상 체납수전 비율 최소화 ○ 부진 지표에 대한 원인분석, 본부 평가 메뉴얼 조정 건의, 기타 간부회의 등 탄력적으로 추진 4 유수율 평가 . 󰏚 주요내용: 세계 최고의 유수율 실적 및 수반되는 단위사업 평가 󰏚 평가시기(연간평가): 전년도 실적을 매월 4월 평가 (단위사업: 상·하반기 2회 현장점검) 󰏚 주요지표: 유수율 증대 실적 등 13개 항목 ○ 평가분야 및 배점 구 분 유수율 증 대 누 수 탐 지 기존관 철 거 불용관 정 비 노 후 인입관 정비 유수장애 정 비 재개발 재건축 지역관리 유량계 관 리 가압급수 관 리 조 례 위 반 중블록 유수율 유수율 분 석 유공 실적 배 점 (100) 57 7 2 3 2 3 3 5 5 4 5 2 2 󰏚 관리계획 ○ 유수율이 매년 낮은 동절기 공급량 저감 및 조정량 제고대책 강구 필요 ○ 단위사업에 대하여는 조기에 목표가 달성되도록 부서별 협업 조치 독려 ○ 지속적인 유수율 특화사업 발굴로 유공실적 가점(만점) 획득 추진 5 아리수 토탈 서비스 평가 . 󰏚 주요내용: 4대민원 선제적 처리, 시민평가단 만족도 평가 등 󰏚 평가시기(연간평가): 매년 12월 평가(1.1 ~ 11.30 기간) 󰏚 주요지표: 선제처리 실적, 평가단 만족도, 지연처리율 ○ 평가분야 및 배점 분야 선제처리 평가단 급수불편 감소 기간준수 우수사례 배점 35 35 10 10 10 󰏚 관리계획 ○ 상대평가 항목인 선제적 연계건수를 최대치로 높여야 상위달성이 가능 - 현장민원과, 요금과, 행정지원과의 담당별 긴밀한 협업체제 유지 ○ 분기별 상대평가인 평가단 평가의 조사항목 및 평가시기 집중관리 - 평가시기를 사전 확보하여 예상 시나리오별 맞춤형 응답체계 유지 ○ 전년대비 민원불편 감소율, 처리기간 단축을 위한 민원처리 시스템 강화 - 고객지원시스템 38개 민원처리 상황에 대한 일일 모니터링 확행 6 기타, 본부 단위평가 . 󰏚 전화응대 품질 서비스 점검 평가 ○ 매일 아침 업무시작 전 친절 서비스 관련 방송 지속 실시 ○ 사업소 직원 의무교육 행사시 전화친절 관련사항 병행 교육 ○ 사업소별 상호 교차 전화점검으로 점검의 객관성 확보 ○ 5급 이상 간부가 해당부서와 타부서를 수시로 점검하여 특단의 관심도 제고 ○ 수도사업소는 자체 노력도를 평가 가점에 반영하므로 - 자체점검 및 기관장 전 직원 집합교육 횟수를 분기1회 이상 실시 ○ 본부 및 자체점검 결과에 따른 신상필벌 확행 - 우수 직원에 대하여는 간부회의시 문화상품권 시상 및 표창 상신, 인사고과 등에 우선적 반영 - 평균점수 이하 하위 직원에 대하여는 별도 집합교육 및 당직 1회, 성과상여금 등 최우수 등급 배제 조치 ○ 가칭 이달의 “친절 봉사왕” 신설·공표로 친절 마인드 릴레이 전개 - 우수 직원에 대한 추천을 받아 소장, 각 과장 심의 후 선정 󰏚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평가 ○ 대량의 목표를 추진한 전년도(2016년도)에 한해 실시로 폐지 예정 3 시 본청 평가 1 공직기강 확립 추진실적 평가 . 󰏚 주요내용: 공직기강 점검 및 공직기강 확립 활동 평가 󰏚 평가시기: 매년 12월 평가(전년도11.1 ~ 10.30 기간) 󰏚 주요지표: 대책수립, 자체점검 및 조치실적, 외부기관 점검결과 󰏚 관리계획 ○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자체 교육 강화 - 매월 초 부서별 공직기강 확립 회의 실시(연12회), 전 직원 집합 교육 반기 1회 실시 ○ 분기별 자체 점검 실시: 연4회 점검, 12건 이상 적발 및 조치 시행 ○ 외부(시 본청) 점검 시 각 과별 사전 안내 철저 ○ 자체 기강 점검 철저로 비위, 언론비판보도 등 부진 사례 사전 예방 2 조직문화혁신(행복한 일터 만들기) 평가 . 󰏚 주요내용: 행복한 일터 구현을 위한 조직문화 개선활동 평가 󰏚 평가시기: 매년 12월 󰏚 주요지표: 유연근무, 휴가, 초과근무, 일하는 방식, 수평문화 5개 분야 (각 분야별 평가) 󰏚 관리계획 ○ 정량 평가 지표에 대한 중간 현황 보고: 유연근무, 휴가, 초과근무 - 유연근무 참여율 및 휴가 사용률, 초과근무 전년대비 증감률을 보고한 후 부진항목에 대해 직원 참여 독려 ○ 유연근무 확대 운영: 가정의 날(수) 외 금요일 유연근무 참여 독려 ○ 일하는 방식, 수평 문화 관련 우수사례 적극 발굴 및 시행 - 2017년 주요 업무계획 현안업무 중 “행복한 일터로 대시민 서비스 제고”와 연계 추진 3 청렴활동 평가 . 󰏚 주요내용: 청렴문화 조성을 위한 활동 실적 평가 󰏚 평가시기: 상반기-10월(기관평가) 하반기-익년도 4월(부서 및 개인평가) 󰏚 주요지표: 대책수립, 교육활성화, 내부통제, 청렴주간 참여도 등 󰏚 관리계획 ○ 자체 청렴 교육 강화: 사업소장 주관 전 직원 집합 교육 실시(반기 1회) ○ 부서별 청렴 활동 관리 강화 - 개별 직원 청렴교육 이수율 부서별 관리(연5시간), 청렴OX퀴즈 참여 부서별 관리(부서별 5인 이상) ○ 청백-e 경보발생 시 즉각 조치 및 자기진단 실시 철저로 내부통제 강화 4 민원행정 대상 . 󰏚 주요내용: 대민 행정서비스 개선활동 및 성과 평가 󰏚 평가시기: 매년 12월 (민원응대분야 상․하반기 점검) 󰏚 주요지표: 민원행정개선, 응답소민원 처리, 법정민원 지연율, 전화 및 방문 민원응대 󰏚 관리계획 ○ 분야별로 각각 평가 및 시상이 있으므로 분야별로 담당자를 지정 하여 관리 - 민원행정개선, 법정민원, 민원감동응대 3개 분야 (우리사업소 응답소 민원 분야는 연100건 미만 처리로 평가 대상에서 제외) ○ 민원행정개선 우수사례 적극 발굴 및 우수사례 담당자 자체 시상 ○ 법정민원 지연율 관리 철저: 3단계 통보 실시 - 처리기간 만료 전일오후-당일오전-당일오후 (민원콜팀→ 각 담당자) ○ 전화 및 방문 민원 점검 기간 중 특별 관리 - 전화응대 품질 서비스 점검과 연계하여 동일한 방법으로 관리 5 기타, 학습동아리 등 평가 . ○ 월1회 동아리 정기 모임 추진 및 회의록 작성 ○ 동아리 운영진 선발하여 운영진 중심으로 소모임 활동 활성화 ○ 지식공유시스템에 수시활동보고서 등 활동 자료 등록 ○ 동아리 미개설 부서에 하반기(3~8월) 활동 학습동아리 신설 추진 Ⅴ 행정사항 󰏚 금년도 각종 평가에서 “명품 강남수도”에 걸맞는 우수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평가 주관부서별 관리에 만전을 기하기 바람 ○ 사업소 평가에 대한 상시평가 관리시스템이 조기에 정착되도록 전 부서의 유기적인 공유와 협업체계 유지 󰏚 기관장 및 부서장의 일방적인 지시 및 회의에서 벗어나 실무자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토론문화 확산으로 업무 부담감 해소 ○ 정기 보고회 이외의 평가토론회는 원페이퍼 또는 메모지 활용 ○ 총괄부서의 수시 모니터링으로 부진사업 분야에 한정 토론회 개최 󰏚 각 부서별 평가관련 총괄 담당자 간담회 개최 ○ ‘17. 2월 중 부서별 평가 총괄 담담자 회의: 별도 통보 ○ 주관부서별 평가관련 토론회 시 행정지원과장(총괄담당자) 필참 조치 󰏚 총괄부서인 행정지원과(행정관리팀)에서는 매월 초 각 평가별 자체 점검결과 토론회 개최 붙 임 사업소 각종 평가현황(총괄)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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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소 각종평가 종합관리 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강남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3313 생산일자 2017-02-1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조윤주 (02-3146-4804) 관리번호 D000002899899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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