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개발·육성사업 추진계획

문서번호 관광사업과-1565 결재일자 2017.2.1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특화관광사업팀장 관광사업과장 관광체육국장 허민경 이희숙 김명주 02/14 안준호 2017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개발‧육성사업 추진계획 2017. 2.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2017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개발·육성사업 추진계획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개최, 실용적이고 상품성이 우수한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을 개발․육성하고 기념품 수상 업체에 대한 판로를 지원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및 경과 󰏚 추진배경 ○실용적이고 상품성이 우수한 기념품 개발을 통한 서울시 이미지 제고 ○실력있는 신진 디자이너를 발굴·육성하고 영세한 기념품 개발업체의 판로지원 등을 통해 개발의욕 고취 󰏚 추진경과 ○’98~’13년 : 서울우수관광기념품 공모전 개최 -대한민국우수관광기념품 공모전 참가를 위한 서울지역 예선성격의 사업 - ‘14년부터 국비지원 중단, 대한민국우수관광기념품 공모전에 미참여 ○’13 ~ ’16년 :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개최, 판로지원 -’13년 : 제1회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개최, 수상작 매입방식 도입 󰋹 총266개 접수, 100개 선정, 매입금액 99,722천원 ※예산액 210백만원 -’14년 : 제2회, 기념품 판매촉진을 위한 전시회 연계 홍보 강화 󰋹 총275개 접수, 100개 선정, 매입금액 113,500천원 ※예산액 266백만원 -’15년 : 제3회, 수상작 상품화과정 신설, 수상자 해외전시투어과정 신설 󰋹 총373개 접수, 111개 선정, 매입․상금액 169,155천원 ※예산액 400백만원 -’16년 : 제4회, 민관협의체 구축, 민간기업 공모전 참여, 온라인판매망 구축 󰋹 총377개 접수, 105개 선정, 매입금액 138,000천원 ※예산액 350백만원 Ⅱ ’16년 추진결과 ①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접수․선정 -총 377개 접수 : 市 331개, 민간(롯데월드) 46개 -총 105개 선정 : 市 100개, 민간(롯데월드) 5개 󰋹시(市) : 100개 (대상 1, 금상 3, 은상 6, 동상 10, 아이디어상 80) 󰋹민 간 : 5개 (대표이사상 1, 금상 2, 은상 2) ② 민․관 협력체계 구축 -민․관 협의체 구성․운영 : 市, 서울디자인재단, 민간기업 참여 󰋹역 할 : 사업의 전반적인 방향, 주제, 운영방식 등에 대한 의견 개진․협력 -민간기업 참여(협찬) 추진(민간참여 기관 공모) : ㈜호텔롯데 롯데월드 󰋹역 할 : 공모전 공동 개최(홍보비 부담), 해당 분야 기념품 매입, 판로지원 ③ 수상작 상품화 과정 지원, 상품 품질 강화 -대 상 : 상위 수상작 20개 -방 법 : 상품개발 전문가가 참여, 상품의 디자인․소재․컬러․가격 등에 대한 멘토링(2주) : 19개 ④ 국내․외 전시회 연계․수상작 전시,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홍보‧마케팅 -’16 베이징 디자인위크(10월), ’16 SITM(서울국제트래블마트, 10월), I‧SEOUL‧U 1주년 기념행사(11월) 등과 연계 ⑤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입점 및 판로지원 -기 존 : 38개소 (서울시 관련기관, 공공기관, 민간기관) -신 규 : 오프라인 3개소, 온라인 2개소 󰋹오프라인 : 두타면세점, DDP 내 DDP Store, 롯데월드타워 Seoul Sky 기념품샵 󰋹온라인 : 더미코 및 더현대닷컴 온라인쇼핑몰 내 판매 메뉴 구성 Ⅲ ’17년 세부 추진계획 󰏚 추진방향 ○공모전 주제에 서울 대표축제 등 포함, 기념품 개발의 다양성 추구 -서울의 고유한 문화적 콘텐츠 표현, 축제 현장에서 홍보․판매 등 ○수상작 매입금액 일부 상향 조정, 기념품 개발에 대한 동기부여 -금상, 은상, 동상 매입금액 상향 ○수상작의 체계적인 관리 및 접수방법 개선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커뮤니티를 개설, 수상작 자료관리 및 온라인접수 기능 구현 ○수상작 서울관광홈페이지 QR코드 삽입, 관광정보 제공․홍보 -서울의 관광명소 및 정보를 수록한 관광기념품 제작 󰏚 개선사항 지정주제 확대 ◦ 2016년:I․SEOUL․U, 한양도성, 한옥마을, DDP, 서울시청, 서울휘장 ◦ 2017년:서울거리예술축제, 서울빛초롱축제 등 포함 수상작 매입금액 일부상향 ◦ 금상 각 10백만원 ⇒ 각 15백만원 ◦ 은상 각 7백만원 ⇒ 각 8백만원 ◦ 동상 각 4백만원 ⇒ 각 6백만원 수상작 관리 및 접수방법 개선 ◦「내손안에 서울」에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커뮤니티」개설 - 수상작 자료관리, 정보제공, 온라인 접수기능 구현 1 공모전 실시 󰏚 공모개요 ○ 공 모 명 : 제5회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 공모기간 : ’17. 4. ~ 6. (90일간) ○ 공모 주제 서 울 시 -지정주제 : 서울의 대표적인 축제(서울거리예술축제·서울빛초롱축제) 등 포함,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민관협의체」의 자문을 통해 시가 결정 ‘16년 지정주제 : I․SEOUL․U, 한양도성, 한옥마을, DDP, 서울시청, 서울휘장 -자유주제 : 서울의 대표적 상징과 관광명소 기념품 민간 -지정주제 : 민간의 대표적인 관광명소 (민간기업이 제시) -대 상 : 관광명소 보유, 협찬이 가능한 기업 (3개소 내외) -참여방법 : 공모를 통해 자기추천서 접수, 심사‧선정 -역 할 : 공모전 협력(공동주관, 단순참여) -참여유형 공동 주관 : 홍보 · 수상작 매입 · 판로지원 등 단순 참여 : 시민심사 장소제공 · 판로지원 등 ○접수 기간 : ’17. 6.(5일간) ○접수 방법 : 온라인 및 현장 접수 -온라인 접수 : 참가신청서, 작품사진과 함께 설명 등록 󰋹「내손안에 서울」내「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커뮤니티」에서 접수 -현장 접수 : 작품, 작품 설명서 출력본, 스토리보드(A3) 제출 ○출품의 제한 및 심사․수상 제외 -응모자격 : 제한없음 -출품제한 : 1인(팀)당 5작품 이하 출품 -심사 및 수상 제외 󰋹작품 표절 및 원본이 합성된 작품 󰋹제시된 요강 및 출품신청서와 상이하게 상품을 출품한 경우 ※ 수상작에 선정되었더라도 표절 등 중대한 결격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수상을 취소할 수 있음 󰏚 공모 심사 ○심사기간 : ’17. 7.(30일간) ○심사위원 -전문가 심사 : 8명 (상품기획, 여행사, 디자인전문가, 협찬사 등) -시민‧관광객 심사 : 관광 핫스팟 전시를 통한 시민・관광객 선호도 조사 ○심사방법 : 3차에 걸쳐 전문가, 시민・관광객 심사 구분 일정 심사방법 1차심사 (전문가) 7월초 전문가 평가로 수상작의 1.5배 내외 선정 2차심사 (시민‧관광객) 7월중 관광객 밀집지역에서 시민・관광객 심사 3차심사 (전문가) 7월말 시민, 관광객 평가를 반영하여 전문가가 최종 선정 ○심사기준 심사항목 배점 평가사항 기본항목 상징성 25 서울의 상징, 도시 브랜드 이미지 구현성 심미성 40 외형적 아름다움, 세련된 디자인, 조형미 시장성 30 대중성, 가격의 적정성, 휴대성, 내구성 가점항목 가격경쟁력 5 상품가 1만원 이하 제품에 대한 가점 부여 합계 100 ※ 민간부문 심사기준 :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민관협의체」에서 심사기준 자문, 서울디자인재단에서 결정 󰏚 수상작 선정 ○선정발표 : ’17. 8. (서울시 홈페이지) 서 울 시 민간부문 계 대 상 금 상 은 상 동 상 아이디어상 100 1 3 6 10 80 업체당 3개 내외 ○수상자 특전 서 울 시 -수상작 매입 : 183,000천원 시 상 명 작품 수 시 상 내 용 매입금액(천원) 소 계 100 - 183,000 대 상 1 30,000천원 상당 제품구매 30,000 금 상 3 15,000천원 상당 제품구매 45,000 은 상 6 8,000천원 상당 제품구매 48,000 동 상 10 6,000천원 상당 제품구매 60,000 아이디어상 80 시장상장 수여 - -서울시장 상장 수여 -상품개발·디자인분야 전문가 멘토링을 통한 상품화과정 지원(상위 20선) -서울시 유관기관, 민간기업 온‧오프라인 매장 입점지원 - 수상작 편람 제작 및 제공 (민간부문 포함) 민간 -참여기관별 수상작 매입(매입금액은 추후결정), 대표이사 명의 상장 수여 -상품개발·디자인분야 전문가 멘토링을 통한 상품화과정 지원 -민간기업 보유매장 입점지원 2 상품화과정 및 판로지원 󰏚 상품화과정 ○기 간 : ’17. 8. ~ 10. (60일간) ○대 상 : 제5회 수상작 상위 20선 및 민간부문 수상작 ○내 용 -상품개발·디자인분야 등 전문가 멘토링을 통해 상품 업그레이드 -상품화과정을 통해 업그레이드된 상품 입점 지원 󰏚 판로지원 ○민간의 온라인 쇼핑몰과 연계 추진 : 더미코, 더현대닷컴 ○공모전 참여기관이 보유한 기념품샵 입점 지원 ○서울시 및 정부 관련 온‧오프라인 매장 입점 지속 지원 -DDP STORE, 명동관광정보센터, 다누리, 청와대사랑채 등 ○수상작 편람 제작 및 관공서, 대기업 등에 배포하여 기념품 구매유도 시 매입 수상작 활용계획 : 상위 20선 - 외래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관광마케팅 사업 활용 - 서울시가 개최, 참여하는 국제행사 주요인사 및 관계자 기념품 - 시정업무 추진을 위한 해외 방문 및 초청 외빈 기념품 - 서울 및 관광기념품을 홍보할 수 있는 업무 활용 3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민관협의체」운영 ○기 간 : ’17. 3. ~ 11. ○구 성 : 10명 내외 (서울연구원, 한국관광공사, ’17 공모전 참여기업 관계자 등) ○역 할 - 제5회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주제 자문 - 제5회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민간부문 심사기준 자문 -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발전방안 논의 4 공모전 홍보 󰏚 온라인 홍보 ○디자인관련 단체, 공모전 관련 블로그, 카페 등에 공고문 게재 ○서울관광홈페이지, 서울시홈페이지 및 서울시 SNS 홍보 ○공모전 참여기업 홈페이지 및 SNS 홍보 ○「내손안에 서울」내「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커뮤니티」개설‧운영 -제5회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공지사항 게시, 온라인 접수 -제1회~제4회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수상작 등록·관리 -서울시 및 정부기관, 민간기업 주요 기념품 판매장 현황 등록 ※ 「내손안에 서울」 운영부서 : 뉴미디어담당관 󰏚 오프라인 홍보 ○사업설명회 개최 -일시 및 장소 : ’17. 4. / 서울디자인재단 -내용 : 공모전 일정, 심사기준 및 심사방법, 수상자에 대한 혜택 안내 ○보도자료 배포 : 3회 (공모전 안내, 시민‧관광객심사 안내, 수상작 안내) ○국내 디자인관련 잡지 (월간디자인, 월간디자인정글, 디자인네트) 광고 ○국내 디자인관련 단체, 대학, 기업에 포스터 및 협조공문 발송 Ⅳ 행 정 사 항 󰏚 용역수행기관 선정 : ’17. 2. ○ 대상기관 : 서울디자인재단 ○ 계약방법 : 수의계약 -수의계약 근거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5조 제1항 제4호 자목 자. 특정인의 기술·품질이나 경험·자격이 필요한 조사·설계·감리·특수측량·훈련·시설관리·교육·행사·정보이용·의상(의류)구매 계약을 체결하거나 관련 법령에 따라 디자인공모에 당선된 자와 설계용역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수의계약 사유 동 사업은 서울을 상징하는 실용적이고 상품성이 우수한 관광기념품을 개발하여 서울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기념품 판로지원을 통해 관련 업계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사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상품화 및 마케팅분야의 축적된 기술과 경험이 있고, 판로지원을 위한 판매 유통망을 보유한 기관이 사업수행하는 것이 타당함 󰋹 서울디자인재단은 공모전 개최 노하우가 있고, 기념품 공모전 수상작에 대해 상품개발 및 유통, 판로지원을 위한 네트워크 활용이 가능함 ․ 서울디자인재단 자체사업인 「서울 디자인문화상품 개발사업」을 통해 축적된 네트워크 및 노하우를 활용하여 품질이 우수한 관광기념품 개발이라는 사업목적을 수행하기에 적합 ․ DDP Store, 광화문 한글누리 아트숍 등 서울디자인재단이 보유한 오프라인 판매처 및 재단과 MOU를 체결한 민간 유통망을 활용하여 수상작 입점을 통한 기념품 개발업체의 판로지원 가능 󰏚 소요예산 : 350,000천원 󰏚 추진일정 ○ ’17. 2. : 대행업체 수의계약 체결 ○ ’17. 4. ~ 6. : 공모전 개최 ○ ’17. 7. ~ 8. : 공모전 심사, 선정 ○ ’17. 8. ~ 11. : 상품화과정, 수상작 매입, 판로지원 ○ ’17. 10. : 시상식, 간담회 ○ ’17. 11. : 정산 및 결과보고 붙임 : 산출기초조사서. 붙임 : 산출기초조사서 (협찬금 미포함) (단위 : 원) 구 분 세부내역 예 산 1. 공모전 운영 93,900,000 공모전 홍보 10,000,000 민관협의체 운영, 간담회, 심사운영, 시상식 개최 등 13,900,000 공모전 담당 전문인력 인건비 40,000,000 시민, 관광객 선호도 조사 25,000,000 공모전 접수 일용직 인건비 5,000,000 2. 수상작 판로지원 213,000,000 수상작 매입 대상 (1) 30,000,000 183,000,000 금상 (3) 45,000,000 은상 (6) 48,000,000 동상 (10) 60,000,000 수상작 상품화과정 지원 20,000,000 수상작 편람제작, 발송 (1,000부) 10,000,000 사업경비 소계 1~4의 합 302,900,000 5. 일반관리비 사업경비×2% 6,058,000 6. 이윤 (사업경비+일반관리비)×3% 9,268,740 사업관리비 소계 15,326,740 7. 부가세 (사업경비+사업관리비)×10% 31,822,674 사업비 합계 350,049,414 사업비 (최종) 350,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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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개발·육성사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문서번호 관광사업과-1565 생산일자 2017-02-1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허민경 (2133-2794) 관리번호 D0000028997228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특화관광개발및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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