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시 대표 외국어홈페이지검색최적화(SEO)사업 추진 결과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249 결재일자 2017.2.14.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마케팅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김란희 이남형 김동경 02/14 서정협 시 대표 외국어홈페이지 검색최적화(SEO)사업 추진 결과 2017. 2.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시 대표 외국어홈페이지 검색최적화(SEO)사업 추진 결과 해외 검색포털에 우리시 외국어 홈페이지 상위 노출 및 이를 통한 방문자 유입 증대와 정책 정보 확산을 위해 홈페이지 검색최적화(SEO) 사업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아래와 같이 보고함 ※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 : 구글 등 검색엔진이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게 사이트를 구성함으로써 키워드 검색 결과 홈페이지가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작업 Ⅰ 사업목적 및 개요 󰏚 사업목적 ○ 시 대표 외국어홈페이지 SEO 적용을 통한 서울 관련 키워드(정책 키워드 포함) 검색결과 순위 상위 노출 ○ 검색엔진을 통한 홈페이지 방문자 증대 및 이를 통한 우리시 정책정보 홍보 및 도시이미지 제고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16. 5월 ~ 12월 (8개월) ○ 대상 홈페이지 및 검색엔진 연번 영어 중국어 간체 중국어 번체 일어 홈페이지 english.seoul.go.kr chinese.seoul.go.kr tchinese.seoul.go.kr japanese.seoul.go.kr 검색엔진 구글 (Google) 바이두 (Baidu) 구글홍콩 (Google HK) 야후대만 (Yahoo TW) 야후재팬 (Yahoo JP) 대상키워드 총 183개 (서울관련 키워드 100개 + 정책키워드 83개) ※ 어권별 유입경로로 많이 이용되는 검색엔진 선정 ※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울 관련 상위 검색어 및 시 주요정책 용어 대상으로 키워드 선정 󰏚 추진내용 ○ 1단계 : 사이트 환경 상세분석, 구글검색 콘솔 세팅, 키워드 선정 (5~6월) ○ 2단계 : 페이지별 상세 최적화 진행 (1차 : 7~9월, 2차 : 10~11월) ○ 3단계 : 외부링크 인기도 향상 최적화 / 모니터링 및 보완 (8~12월) Ⅲ SEO 결과분석 및 사업성과 ① 서울(정책) 키워드 등록률 제고 ※ 키워드 등록률 : 10위 안에 외국어 홈페이지가 노출되는 비율 ※ 대상 키워드 (서울 관련 100개, 정책키워드 83개) [참고자료(5)] ○ 서울 관련 키워드(100개) 등록률 : 20.5% ⇒ 41.5% [참고자료(1)] - (예시) “Seoul” 검색 시 서울시 영문홈페이지 5위 → 2위 노출 ○ 주요 정책 키워드(83개) 등록률 : 54.5% ⇒ 72.9% - (예시) “Seoul MICE Industry” 검색 시 첫페이지 미노출 → 3위 노출 ② 방문자 유입 증대 및 홈페이지 충성도 제고 ○ [양적분석] 검색엔진을 통한 방문자수 증가 [참고자료(2)] ① SEO 전후 대비 방문자수 67.1% 증가 ******************* ② SEO 전후 신규 방문자 7% 증가 (48%→55%) ○ [질적분석] 홈페이지 충성도 제고 및 지속적 성장 유도 [참고자료(3)] - 검색엔진을 통해 유입하는 방문자들은 찾고자 하는 정보가 명확하기 때문에 페이지뷰, 머문 시간 등 콘텐츠 소비지수가 높게 나타남 - 신규 방문자는 사이트 정보 만족 시 충성도 높은 방문자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음. 사이트 지속적 성장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수치임 ************************************** ************************************************ ******************************************* ************************************************** Ⅳ 향후 개선방향 및 추진일정 󰏚 향후 개선방향 ○ 2017 정책키워드 최적화 - 3대 핵심정책, 20대 체감정책 등 외국어 키워드(6개 언어) 검색 시 서울시 외국어홈페이지가 상위 노출될 수 있도록 최적화 ○ 홈페이지 로딩 속도 개선 - 구글 등 검색포털엔진에서 서울시 외국어홈페이지를 원활히 노출될 수 있도록 사이트 로딩 장벽 제거 및 로딩속도 개선 추진 ○ 향후 검색시장 트렌드에 맞추어 SEO 진행 - 모바일 사이트 중심의 검색 알고리즘으로 SEO 정책 전환 - Voice 검색 점유율 20%을 감안, 질문형의 검색어 증가 󰏚 2017 추진일정 ○ 2017. 3 ~ 5월 : SEO 사전 작업 - 키워드 선정, 사이트 환경 분석 등 ○ 2017. 6~11월 : SEO 작업 추진 ○ 2017. 12월 : 사업 분석 및 평가 ≫ 참고자료 1. 서울(정책)키워드 등록률 제고 : [예시1], [예시2] 2. 검색엔진을 통한 방문자(SEO 방문자) 증가 현황 : [도표1], [도표2], [도표3] 3. 검색엔진을 통한 방문자(SEO 방문자) 콘텐츠 이용지수 : [도표4] 4. 홈페이지 언어권별 웹 자산가치 변화 : [도표5], [도표6] 5. 영문 SEO 대상키워드 목록 : [표1], [표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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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대표 외국어홈페이지검색최적화(SEO)사업 추진 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249 생산일자 2017-02-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란희 (02) 2133-6188) 관리번호 D0000029005788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외국어매체활용시정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