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도봉소방서 고충상담관 운영 계획 보고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653 결재일자 2017.2.10.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행정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안성길 장해욱 김철수 02/10 김형철 협 조 119안전센터장 이정애 구급팀장 유경희 2017년 도봉소방서 고충상담관 운영 계획 보고 2017. 여성 소방공무원 “고충상담관 운영”계획 도 봉 소 방 서 (소방행정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여성 소방공무원 고충상담관 운영 계획 재난현장 대응, 행정업무, 가사, 육아 등 1인 다역을 맡는 여성 소방공무원의 육체적, 심리적 고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더 나아가 소방조직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2017년 여성 소방공무원 고충상담관 운영 계획임. Ⅰ 관련근거 󰏅 소방감사담당관-14894(2015.11.17.)호 “여성소방공무원 고충상담관 운영지침” 󰏅 소방감사담당관-1680(2017.2.05.)호 “2017년 여성소방공무원 고충상담관 운영 계획 알림” Ⅱ 추진방향 󰏅 여성 소방공무원 고충해소를 위한 간담회 지속추진 󰏅 일상을 벗어나 여유를 찾는 소통의 장 마련 󰏅 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고충상담관 역량강화 교육 실시 󰏅 양성평등 및 이성존중을 위한 분위기 조성 Ⅲ 세부 운영계획 ① 여성 소방공무원 고충상담 운영 활성화 󰏚 여성 소방공무원 고충상담관 운영 지침 ○ 제정일 : 2013. 8. 21. ○ 구 성 : 4장 14조 구 분 내 용 제1장 총 칙 󰋯목적 및 적용범위 제2장 고충상담관 제도 운영 󰋯고충상담관 운영 기관 󰋯고충상담관 임명 󰋯소방기관의 임무 󰋯고충상담 창구 󰋯상담능력 향상 󰋯간담회 실시 제3장 고충상담관의 임무 󰋯고충상담 업무, 사고 예방 및 조치 제4장 비밀유지 등 󰋯비밀유지 및 보호, 인계인수, 보고 󰏚 도봉소방서 여성 소방공무원 고충상담관 지정 현황 ○ 고충상담관 : 2명 - 정(正) : 소방경 이정애 - 부(副) : 소방위 유경희 ※ 여성 소방공무원 현황(2017. 2월 현재) 계 행정과 예방과 재난관리과 외 근 휴 직 기타 13 1 2 1 7 1 1 󰏚 고충상담 창구 확보 ○ 고충상담 창구 : 서면, 전화, 통신, 방문 등 모든 통로 개방 ○ 근무시간 중 고충상담관의 활동 보장 및 상담장소 제공 (비채룸 상시개방 및 항시 상담가능) 【 도봉 고충상담실 및 Hot-Line 】 ◈ 도봉 고충상담관 Hot-Line - (정) 도봉센터장 이정애 : ☎. 02)3492-0119 / nawjdd0@seoul.go.kr - (부) 구급팀장 유경희 : ☎. 02) 954-4119 / garam119@seoul.go.kr ◈ 도봉 고충상담실 - 위 치 : 3층 여성소방공무원 대기실 및 비채룸 - 운영시간 : 근무시간 및 비번일등 상시 운영 상담관의 임무 및 운영 활성화를 통한 실효성 확보 󰏚 고충상담관의 임무 임 무 주관부서 - 고충상담 연간계획 수립 - 상담관의 상담역량 강화교육 참여 지원 - 여성 소방공무원 고충해소 방안 마련 및 건의 - 여성 소방공무원의 지위 및 역할 강화 방안 건의 - 소속 여성 소방공무원 간담회 개최 - 고충상담 실적 유지관리 및 보고 소방행정과 ※ 고충상담관 협조 - 신규 채용 여성 소방공무원 적응 지원 - 소속 여성 소방공무원의 고충상담 고충상담관 󰏚 운영체계 ○ 기본운영체계 본부장 감독↓↑보고 고충자 결과 통보 본부 고충상담관 결과 통보 본부 소방행정과장 ← ← → → 상담 신청 고충해소 건의 감독↓↑보고 고충자 결과 통보 도봉소방서 고충상담관 결과 통보 소속 기관장 ← ← → → 상담 신청 고충해소 건의 ○ 특별보고체계 - 성희롱 등 성범죄 : 산하기관 고충상담관 → 본부 고충상담관 → 본부장 - 불법행위 : 산하기관 고충상담관 → 소속기관장, 소방감사반장 - 전보, 보직 등 인사 : 고충상담관이 취합하여 인사부서와 협의 간담회, 워크숍을 통한 제도 정착 및 활성화 󰏚 간담회 개최 ○ 간담회 주관 및 횟수 구 분 정기 간담회 (일반) 간담회 주 관 서 장 고충상담관 횟 수 연 2회 이상 분기별 1회 이상 (※정기 간담회와 병행 가능) ○ 1/4분기 간담회 : 2017. 3월 중 실시예정 ○ 내 용 - 여성관련 법규 및 정책방향 등 공유사항 - 양성평등 및 이성존중 문화 조성 - 여성 소방공무원 고충상담 등 󰏚 ‘마음나눔’ 연수를 통한 소통의 장 마련 ○ 기 간 : 2017. 하반기 (본부 별도계획 수립) ○ 대 상 : 고충상담관 및 여성 소방공무원 ※ 외근직원(구급, 진압대원)적극 참여 ○ 내 용 : - 고충 청취 및 제도 활성화를 위한 토론 - 서로의 마음 나눔 시간 운영 - 격려 및 힐링의 시간 등 󰏚 찿아가는 “화합과 소통의 장” 마련 ○ 기 간 : 2017. 3 ~ 12월 ○ 대 상 : 17년도 우리 서 종합감사시 ○ 내 용 : 본부 고충상담관(감사팀장)이 의견 수렴 󰏚 고충상담관 역량강화 교육 ⇨ 조직내 소통을 위한 리더쉽 심화교육(본부 별도계획 수립) ○ 기 간 : 2017. 5월 중(소방공무원 전문교육 가점 인정) ○ 대 상 : 고충상담관 ○ 교육내용 - 조직내 소통의 융화를 위한 여성 리더십 개발 - 양성평등 및 이성존중 문화 실현을 위한 이해 - 타인의 마음을 얻기 위한 상담자의 역할 등 Ⅳ 행정사항 󰏚 도보소방서 고충상담관은 신임 여성 소방공무원의 적응 지원 및 소속 여성 소방공무원의 고충상담을 통하여, 본인이 쉽게 말하지 못하는 심적인 부담을 해소 완화 시켜주며, 본 제도의 취지를 적극 이해하여 고충상담관 제도 활성화에 철저를 기할 것이며, 󰏚 고충상담 실적은 붙임『여성 소방공무원 고충상담관 운영 지침』【별지 서식】을 이용, 작성 후 소방행정과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 임 1. 여성소방공무원 고충상담관 운영지침 1부. 2. 도봉소방서 여성 공무원 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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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성 소방공무원 고충상담관 운영 지침(2016).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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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도봉소방서 고충상담관 운영 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봉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653 생산일자 2017-02-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안성길 (3492-5521) 관리번호 D000002897007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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