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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이슈 키워드 수요조사 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283 결재일자 2017.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전략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정영미 양승오 02/07 신병규 온라인 이슈 키워드 수요조사 계획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7.2.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온라인 이슈 키워드 수요조사 계획 서울시 주요 핵심시책 및 현안 업무와 연관된 이슈(주제) 키워드를 수요조사 하여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시정관련 여론 반응을 모니터링하고, 의미있는 분석 결과를 업무부서에 적시에 제공하여 활용하도록 하고자 함 󰏚 추진배경 및 목적 ○ 정책 수립 시 활용되고 있는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최근에는 소셜 미디어가 새로운 여론 형성의 장으로 부상하고 있음 - 기존 여론조사와 달리 소셜미디어에 자발적으로 올라온 서울시(정)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은 적시에 활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음 ※ 2016년 소셜미디어에서 서울시 관련 버즈량(언급량) : 일 평균 2만5천건 ○ 이처럼 시정이슈에 대한 소셜미디어 여론반응을 수집・모니터링하고, 분석하기 위해 서울형 모니터링 분석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음 - 운영시기 : 2017년 1~12월 - 운영방법 : 소셜미디어(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커뮤니티 등) 및 뉴스에서 주요 시정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실시간 모니터링 및 시정 이슈에 대한 정보량 추이, 긍부정율, 주요 반응 등을 분석 ○ 현안 업무부서에서 공감하고 도움되는 시정 이슈를 파악하여 부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수요조사 실시 필요 - 시정관련 키워드는 시스템에 등록된 시점부터 데이터 수집이 가능함 《 소셜 빅데이터 분석의 한계 및 필요성 》 ▣ 한 계 : 소셜 빅데이터는 기존 여론조사(정형화된 설문과 대면접촉 또는 유선통화 방식)처럼 특정사항을 구체적으로 질문할 수 없고, 인구통계학적 접근 불가능, 젊은 연령층에 집중 분포되어있는 등 전체 여론을 대표하지 못하고 정확한 예측 어려움 ▣ 필요성 : 기존 여론조사의 한계(비용, 기간, 무응답, 조사어려움 등)가 보완되고, 이슈 확산 속도와 파급력이 높음. 또한 오프라인 이슈도 온라인을 통해 먼저 감지되는 경우가 많아 소셜미디어상에서 다양한 의견을 생생하게 확인하여 분석함으로써 적시에 시민 의견 수렴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활용도는 계속 증가 󰏚 2017년 시정 이슈 키워드 수요조사 실시 온라인 모니터링 및 여론 반응 분석에 필요한 이슈 키워드를 선정하기 위해 현안 업무부서로부터 수요조사 실시 ➡ 부서 활용도 제고 ○ 조사기간 : 년 2회(2월, 7월) ○ 조사대상 : 시정 핵심 시책 및 현안 업무와 연관된 이슈 키워드 ※ 긴급 현안(사건 사고 등) 이슈는 수시 요청 가능 ○ 조사내용 - 서울시 주요 정책 및 현안 업무에 대하여 온라인상 다양한 시민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정책 수립 시 적시에 활용이 필요한 업무 위주 주제 선정 - 현업 부서에서 현재 발생되지는 않았지만 향후 예측 가능한 이슈 선정 ○ 추진 절차 및 활용도 수요조사 (년 2회) 󰋮 시정 이슈 키워드 수요 파악 - 일 시 : 년 2회(2월, 7월) - 대 상 : 업무부서에서 시정 핵심 시책 및 현안 업무와 연관된 주제 대상으로 수요 조사 등록 및 데이터수집 (수시) 󰋮 ‘온라인 모니터링 분석시스템’에 키워드 등록 및 자료 수집 - 수집 대상 : 키워드와 연관된 내용의 데이터를 등록 시점부터 수집 - 수집 매체 : 소셜미디어(트위터, 커뮤니티, 블로그 등) 및 뉴스 등 모니터링 (부서요청시) 󰋮 실시간 모니터링 - 관련 이슈에 대한 정보량 급증 시 알림 기능 - 부정이슈로 확산 시 알림서비스 분석결과 피드백 (부요청시) 󰋮 분석 및 결과 제공 - 내용 : 이슈 관련 온라인 정보량, 긍부정율, 주요 연관어 및 시민 반응 분석 - 제공 : 비교적 간단한 내부자료로 활용가능 하도록 제공 (1~2페이지) ○ 검토 및 유의사항 - 시정 이슈와 연관되지 않은 키워드(주제)인 경우에는 이슈 키워드 등록 시 제외될 수 있음 - 분석결과에 대한 회신 요청기간이 부서간 중복되는 이슈에 대해서는 협의 후 제공 일자 조정 - 분석결과가 필요한 경우에는 최소 2~3일 전에 요청해야 함 - 내부자료로 활용될 목적으로만 이용 - 주제 및 키워드가 명확하게 설정되어야 정확한 분석 가능 ․ 여성, 청년, 안전, 복지, 환경 등 포괄적인 주제를 키워드로 선정할 수 없음. ․ 여성안심택배, 국공립어린이집, 청년수당, 공공자전거,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등 명확하게 지정된 경우 이슈 키워드로 등록하여 자료 수집 가능 󰏚 향후 추진일정 ○ 시정 이슈 키워드 수요조사 실시 : 2017.2.7. ~ 2.17 ※ 제출양식 : 붙임 참조 ○ 이슈 키워드 등록 및 모니터링 : 2017.2.8. ~ 12.31 - 요청이 있는 시점에 바로 키워드 등록 붙임 1. 2017년 시정이슈 키워드 등록 요청서 1부. [붙임1] 2017년 시정 이슈 키워드 등록 요청서 이슈 키워드 및 관련 업무 요청부서 담당자 키워드 관련 조사 대상 업무추진 시점 활용 예정 시기 조사 목적 및 필요성 주 요 모니터링 내용 결과 활용계획 과거 유사조사 (여론조사 등) 별첨자료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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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이슈 키워드 수요조사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283 생산일자 2017-02-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영미 (4279) 관리번호 D000002893547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시민참여홍보관리 > 시정여론조사실시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