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17년「북촌문화센터 운영 및 한옥문화콘텐츠 발굴」사업 계획

문서번호 한옥조성과-1476 결재일자 2017.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한옥문화팀장 한옥조성과장 주택건축국장 전재희 정미영 진조평 02/07 정유승 ‘17년「북촌문화센터 운영 및 한옥문화콘텐츠 발굴」사업 계획 2017. 2. 주 택 건 축 국 (한옥조성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17년「북촌문화센터 운영 및 한옥문화콘텐츠 발굴」사업 계획 북촌문화센터 전문적․효율적 운영을 위해 우리 시와 민간위탁 단체(’16.12월 선정)와의 협업을 통해 양질의 프로그램 개발 및 한옥지역 문화콘텐츠 확대 활용 추진코자 ‘17년 사업계획을 수립,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사업 추진개요 󰏅추진개요 ❍ 추진목적 - 한옥지역을 찾는 국내외 방문객, 일반시민, 주민을 위하여 우리 고유 주거 문화 한옥의 우수성에 대한 홍보 및 안내 역할 수행 - 한옥지역의 홍보물(도보지도, 문화상품, 안내판 등) 제작을 통해 우리 전통 주거문화 한옥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알리고, 한옥지역의 문화경쟁력 확보 ❍ 추진방향 ❍ 추진근거 - 서울 공공한옥 민간관리위탁 기본계획 (2016.6.23.한옥조성과-6713) - 공공한옥(한옥지원센터, 마을서재, 북촌문화센터) 민간위탁 시장지시(2015.11.06) - 북촌 지속가능성을 위한 발전방안 보고(2014.2.28. 시장보고) - 북촌문화센터 개설 및 운영계획[2002.03. 시장방침 제276호] - 북촌가꾸기 종합대책 수립[2000.10. 시장방침 제1002호] Ⅱ 2017년 사업 주요내용 󰏅‘북촌문화센터’프로그램 개발 및 사무국 운영 [위탁단체 운영] ❍ 운영현황 ※ 사무민간위탁단체 ‘(사)문화다움’ 운영 실시(‘17.2.1~) - 운영시간 : 09:00~18:00(주중), 09:00~17:00(주말, 공휴일), 연중무휴 - 운영시설 : 홍보전시관, 강좌교실(3), 주민사랑방, 기념품점 등 - 운영규모 : 대지 697.50㎡, 연면적 237.32㎡ ※ 등록문화재 제229호 - 운영인력 : (사)문화다움 직원(5명, 상근), 한옥문화팀(1명, 비상근) ※ ‘17.6월까지 공공근로(1명) 상주 ❍ ‘17년 운영내용 - 북촌체험, 탐방을 위한 방문객 대상 안내교육 개발 - 홍보전시관 전시 콘텐츠 및 북촌문화센터 강좌, 체험행사 전문화 - 방문객 대상 ‘관광 에티켓’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운영 - 대시민 서비스 응대를 위한 사무국 운영 등 ※ 주요 운영내용 : 시 직영 고유사무 ⇔ 위탁업체 위탁사무 시 운영 [고유사무] 정책업무 수행 및 시설관리 (사)문화다움 운영 [위탁사무] 프로그램 개발‧운영, 대시민서비스 제공 <문화센터 프로그램 진행 점검 및 업무 지원> - 전통문화강좌 강사 협약 진행 문화행사 프로그램 검토 및 업무 지원 <홍보전시관 운영 및 대외홍보 업무> - 북촌 홍보전시관 정비 및 상설 운영 - 정책홍보 및 대외홍보(안내표지판 설치 등) 한옥밀집지역 지도 제작 및 배포(3종, 4개언어) 한옥 고유 문화상품 기획 및 제작 - 방송 등 미디어 촬영 지원, 언론 인터뷰 관리 <기념품점(북촌상회) 운영> 운영자 선정 및 관리감독 북촌지역 문화상품 개발 및 활성화 지원 <시설 관리 및 유지보수> - 북촌지역 공공한옥 실태점검 및 유지보수 관리 - 공공한옥 평가지표시스템 개발․운영 관리 <전통문화강좌 및 체험 등 행사 기획·운영> 전통문화강좌 상설 운영 및 강사·수강생 관리 전통문화강좌 활성화를 위한 홍보 문화행사 확대 및 전문화 (정기적 체험행사, 고유절기행사 등 기획·운영) 주민(시민) 참여 체험, 탐방프로그램 개발 및 진행 ‘북촌의 날’ 등 주민행사 및 프로그램 기획·운영 <대시민 서비스 프로그램 개발·운영> 방문객 대상 관광에티켓 교육 및 안내 북촌문화센터 및 북촌지역 해설사 운영 북촌 및 문화센터 고유 프로그램 발굴 및 기획 시민서비스 응대 등 사무국 운영 󰏅북촌문화센터 홍보전시관 상설 운영 및 정비 [시 운영] ❍ 운영현황 : 09:00~18:00(주중), 09:00~17:00(주말, 공휴일), 연중무휴 ❍ ‘17년 운영내용 - 국내‧외 언론매체 취재협조 및 현장답사 지원 안내 등 상설 운영 - 한옥 및 북촌에 대한 전시콘텐츠 및 공간 기획 ※ 전시콘텐츠 및 공간 기획을 위한 간담회, 자문회의 등 진행 - 홍보전시관 조명 등 전기배선 및 벽면 등 공간전체 보수공사 진행 - 멀티미디어 홍보콘텐츠(영상, 3D시뮬레이션, AR콘텐츠 등) 기획 및 제작 - 한옥밀집지역(서촌, 인사동, 돈화문로, 성북 등)에 대한 홍보시스템 연계 󰏅한옥문화콘텐츠 발굴 및 홍보 활성화 [시 운영] ❍ 사업현황 - 한옥지역 간행물 및 고유 문화상품 확대 개발 ⇒ 한옥밀집지역(북촌, 경복궁서측, 인사동·운현궁·돈화문로) 도보지도 개정 및 제작 ※ 「유니버설디자인 조례」 적용 등 개정사항 반영 ⇒ 북촌과 한옥의 고유성과 매력을 담은 문화상품 지속발굴 및 제작 ※ 기존 사진집, 북촌화첩(엽서, 포스터 세트), 에코백 개정 및 신규 문화상품 개발 ⇒ 한옥지역 홍보자료로 배포 및 북촌상회(기념품점) 판매 - 북촌한옥마을 안내판 업데이트 및 유지보수 ⇒ 북촌 내 안내판(19개소) 표기내용 업데이트 ⇒ 주민의 거주지역인 ‘북촌’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정주환경 훼손의 최소화를 기본 방침으로 방문객 편의를 위한 안내판 재정비 ※ 동선위주의 안내판 설치를 통해 ‘북촌산책’ 지도와 연계하여 위치정보 제공 ❍ ‘17년 사업내용 - ‘서울한옥포털’과 연계를 통한 다양한 콘텐츠 및 서비스 제공 ⇒ 서울한옥포털 내 콘텐츠 및 DB활용을 통한 온·오프라인 연계 콘텐츠 개발 ⇒ 한옥 및 한옥지역에 대한 주민과 국내·외 방문객의 요구사항 다각도 응대 ※ ‘17.2월말, <서울한옥포털> 시스템 대시민 오픈 예정 Ⅲ 2016년 사업 추진현황 󰏅 주요 운영실적 ❍「2016년 북촌의 날」개최 (’16.10.21~22, 방문자수 4,300여명) - ‘오래된 미래, 북촌’을 주제로 북촌의 과거-현재-미래를 체험하는 공감형 행사 진행 - ‘체험비용 주민 할인, 체험프로그램 주민우선 사전예약’ 등 주민혜택 확대 탐방 및 교육 프로그램 공연 및 강연 프로그램 체험 프로그램 ❍ 북촌의 장소성을 반영한 시민참여 문화프로그램 운영 - 전통문화강좌 운영(총 28강좌, 수강생수 4,657명) - 토요체험행사 및 고유절기 행사 개최(총 12회, 참여자수 12,330명) - 북촌문화센터 토요체험행사 연계 ‘조용한 관광’ 캠페인 운영(총 12회) 정월대보름 ‘지신밟기’ 추석 ‘제주(祭酒) 빚기’ 체험 ‘조용한 관광’ 캠페인 ❍ 방문객 안내 및 편의제공을 위한 홍보전시관 운영 - 한옥의 보전 및 활용사례 전시, 홍보동영상 상영, 안내 리플렛 배포 - 국내‧외 언론매체 취재협조 및 현장답사 지원, 조용한 관광 안내 등 ※ 1일 평균 방문객 수 1,543명(‘16년 방문객: 555,612명/내국인 247,454, 외국인 308,158) ❍ 한옥마을 홍보물 개정 및 고유 문화상품 개발 - 한옥밀집지역(북촌, 서촌, 인사동・운현궁・돈화문로 일대) 간행물 개정·제작 ※ 도보지도(북촌산책, 웃대탐방, 골목기행) 「유니버설디자인 조례」 적용 개정 - 북촌 문화상품 ‘북촌화첩’ 엽서, 포스터 및 에코백 등 개정 및 추가제작 - 북촌 고유 문화상품 홍보 및 판매를 위한 기념품점 운영 ❍ 북촌문화센터 내부 안내표지판 제작 및 공간 정비 - 북촌문화센터 입구 안내판 및 내부 방향표시 안내판 제작 설치 - 북촌문화센터 사무공간 및 강의실 등 내부 공간 정비 입구 안내판 제작 방향표시 안내판 제작 사무공간 정비 ❍ 북촌한옥마을 안내판 재정비 및 공공한옥 안내표지판 제작 설치 - 북촌한옥마을 안내판(19개소) 업데이트 및 정비 ※ 도보지도 개정용역(‘16.11.) 결과 반영 - 북촌 내 공공한옥(20개소) 안내표지판 제작 및 설치 ※ 국·영문 명칭, 개방시간, 휴관일 안내 및 불편신고 접수, 개방화장실 표기 지도안내판 업데이트 제작 이정표 안내판 정비 공공한옥 안내표지판 제작 설치 ❍ ‘작은 쉼터 갤러리’ 전시 콘텐츠 발굴 및 운영 - ‘작은 쉼터 갤러리’ 상설 운영(9:00~18:00) 및 전시 진행(총 6회) - 국가한옥센터, 한옥지원센터, 북촌주민모임, 북촌문화센터 전통문화강좌 수강생 등과의 협업을 통한 전시콘텐츠 기획 및 전시 진행 ⇒ ‘한옥이 있는 풍경 사진전(대한민국 한옥공모전 수상작)’, ‘우리가 사랑했던 계동가게들 (드로잉 전시)’, ‘북촌문화센터 한국화&실용민화 강좌 작품발표회’, ‘감투할미와 세요각시 나들이(규방공예 작품전시)’ - ‘북촌의 날’, ‘서울한옥캠프’ 등 행사 연계 전시 진행(2회) ⇒ ‘스웨덴 18세기 전통자수와 한국보자기 교류전’, ‘가구·조명 인테리어·플라워 콜라보 전시’ 주민 드로잉 모임 전시 규방공예 작품 전시 ‘한옥캠프’ 연계 전시 󰏅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국내·외 방문객의 한옥 및 전통문화체험에 대한 수요 급증 - 서울의 대표적인 한옥거주지 북촌 방문을 통해 우리 고유 주거문화를 제대로 체험해 보고 싶은 국내·외 방문객 수요에 대한 대응 부족 ⇒ 기존 시직영 ‘서울 공공한옥(3개소)’ 사무민간위탁 추진으로 양질의 대시민서비스 제공 및 문화프로그램 운영 확대(‘17.2월~) **************************************************************************************** ❍ 북촌의 상업화, 관광지화로 인한 장소성 훼손 및 주민-방문객 갈등 심화 - 지속적인 방문객 증가로 인한 소음, 쓰레기, 불법주차 등의 문제가 반복적으로 제기되면서 지역주민과 방문객간의 갈등 심화 ⇒ ‘서울 공공한옥(3개소)’ 사무민간위탁의 주요 과업으로 주민-방문객 상생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 실시(국내외 방문객 관광에티켓 교육 정례화) ⇒ ‘제 4회 북촌의 날’(‘17.10월 예정) 관련 주민 주도 참여기회 확대 (주민-방문객 상생의 구체적 방안 마련) Ⅳ 예산 집행계획 󰏅 소요예산 : 147,000천원 󰏅 예산과목 및 내역 예 산 과 목 사업 세부 계획 내 역 부서/정책/단위/세부 편성목 통계목 주택건축국 한옥조성과 한옥건축자산 보전 진흥 전통문화 계승발전 북촌문화센터 운영 및 한옥문화 콘텐츠 발굴 일반 운영비 사무 관리비 ○ 북촌문화센터 홍보전시관 운영 및 정비 - 홍보전시관 상설 운영 - 전시콘텐츠 기획 및 공간정비 간담회, 자문회의 개최 - 시설 및 내부 콘텐츠 정비 ******** ○ 한옥문화콘텐츠 발굴 및 홍보 활성화 - 한옥지역 도보지도(3종, 4개언어) 개정 제작 - 한옥 사진집, 기념품(엽서, 에코백) 등 기획·제작 - 북촌한옥마을 안내판 유지보수 및 업데이트 제작 ******** 공공 운영비 ○ 북촌문화센터 사무실 운영 - 전기, 도시가스, 통신 등 공공요금 ******** 󰏅 집행계획 일정 1차(2월) 2차(3월) 3차(4월) 4차(7월) 5차(10월) 세부 내용 - 홍보전시관 상설 운영 - 홍보전시관 공간기획 간담회 및 자문회의 진행 등 - 홍보전시관 전시 콘텐츠 기획 - 간행물 개정 - 문화상품 개발 - 홍보전시관 정비 - 안내표지판 개정·유지보수 - 문화상품 제작 - 간행물 제작 예산 ******** ******** ******** ******** ******** Ⅴ 추진 일정 ❍ 2017. 1~12 홍보전시관 상설 운영 ❍ 2017. 2. 북촌문화센터 정월대보름맞이 행사 개최 ※ 보도자료 제출 ❍ 2017. 3. 홍보전시관 정비 및 콘텐츠 업데이트 계획 수립 ❍ 2017. 4. 한옥지역 간행물 개정 및 문화상품 개발 추진 ❍ 2017. 5. ‘서울한옥포털’ 시스템과 연계 프로그램 기획 추진 ❍ 2017. 7. 북촌한옥마을 안내표지판 개정 및 유지보수 ❍ 2017. 8. 북촌문화센터 전통문화강좌 개설자 재협약(‘15년 협약자) ❍ 2017. 9. 홍보전시관 정비 및 콘텐츠 업데이트 완료 ※ 보도자료 제출 ❍ 2017. 10. 한옥지역 간행물 및 문화상품 제작·배포 ※ 2017. 3~12 전통문화체험 및 고유절기 행사 민간위탁업체와 협업 진행 (매월 1회이상, 보도자료 제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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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년「북촌문화센터 운영 및 한옥문화콘텐츠 발굴」사업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주택건축국 한옥조성과
문서번호 한옥조성과-1476 생산일자 2017-02-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전재희 관리번호 D000002893826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문화재보존정책수행 > 한옥홍보및지원 > 북촌문화센터운영및홍보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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