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6년 수술공급실 운영 및 주요 업무 평가

문서번호 간호부-1154 결재일자 2017.2.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담당주사 간호1과장 간호부장 이숙희 심은지 임미숙 02/07 박영숙A 협 조 행정팀장 박명선 함께해요~! 시민가족 병원 앞장서요~! 감염병 전문병원 2016년 수술·공급실 운영 및 주요업무 평가 2017. 2. 서울특별시 서북병원 (간호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목 차 Ⅰ 평가 개요 1 Ⅱ 수술·공급실 운영결과 2 1. 일반현황 2. 2016년 운영결과 2 4 Ⅲ 주요 업무 평가 14 1. 내시경실 업무 효율적 운영 2. 의료기구 및 소모품 멸균·소독 관리 3. 의료소모품 효율적 관리 14 16 18 Ⅳ 평 가 19 1. 평가지표에 의한 평가 2. 총괄평가 3. 문제점 및 개선방안 4. 향후계획 19 20 21 21 2016년 수술공급실 운영 및 주요 업무 평가 2016년도 수술·공급실 운영 및 주요업무 평가를 실시하여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찾고 차기년도 운영에 반영하여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업무환경을 조성하고자 함. Ⅰ 평가 개요 1) 평가개요 가. 평가기간 : 2016. 1월~12월 나. 평가대상 : 수술실(내시경실포함)·공급실 다. 평가방법 : 2016년 업무계획서에 따라 평가지표를 이용한 평가 2) 세부평가 내용 가. 수술실·내시경실·공급실 일반현황 나. 2016년 운영결과 : 수술실·내시경실 업무 실적, 소독·멸균 업무 실적, 위생재료 및 린넨 관리실적 다. 주요업무평가 : 내시경실의 효율적 운영, 의료기구 및 소모품 멸균·소독관리, 의료소모품 관리 3) 추진결과(요약) 주 요 업 무 전략 추진내용 목표 실적 달성률 내시경실의 효율적인 업무 운영 ❐ 내시경 검사 전 check list 활용 ❐ 검사 전일 안내 전화 실시 ❐ 관련 부서와 업무 협의 ❐ 내시경실 운영의 문제점 모니터링 당일취소율 10%이하 1.4% 100% 당일지연율 10%이하 1.7% 100% 의료용기구 및 소모품 멸균·소독관리 ❐ 감염관리 지침 숙지 및 교육 ❐ 철저한 멸균 보관 상태 유지 ❐ 멸균소독기 생물학적 검사 시행 내시경기기 배양검사(연2회 ) 2회 100% 멸균소독기 배양검사 (주 1회) 103회 100% 유효 기간 점검(월1회) 52회 100% 의료소모품 효율적 관리 ❐ 의료소모품 TF팀활동 ❐ 재고조사를 통한 적정량 구매 ❐ 병동별 필요 의료소모품 선순환 ❐ 의료소모품 구매 예산 절감 물품관리점검(연2회) 4회 200% 재고조사(연4회) 4회 100% 예산절감(3%) 6%초과집행 - Ⅱ 수술·공급실 운영결과 1. 일반현황 󰏚 인력 (단위 : 명) 구분 간호사 의사 시설관리 소계 팀장 6급 7급 8급 소계 내과 가정의학과 외과 7급 계(10) 5 1 1 1 2 5 2 2 1 1 ▶ 소화기내과 진료의 1명 추가 채용. 대장 내시경 시행(2016.03) 󰏚 시설 (단위 : 개소) 구분 시설명 용도 수량 비고 공 급 실 멸균물품 보관실 멸균 소독 물품 보관 1 청결 구역 위생재료 보관실 위생재료 및 기타진료재료 보관 3 준청결구역 물품교환 및 사무실 병동 사용 물품 반납 및 서류작업 1 물품 준비실 소독준비물품 포장 1 E·O gas 멸균 E·O gas 멸균 작업 1 고압증기 멸균실 고압 증기 멸균 작업 1 린넨 보관실 환의 및 각종 린넨류 보관 1 세척실 사용한 의료기구 세척 1 오염구역 내 시 경 실 검사실 내시경 시행 2 - 회복실 내시경 시행 후 수면 회복 1 세척실 내시경 기기 등 세척 및 소독 1 접수 및 대기실 내시경 수검자 문진,예약,대기 1 탈의실 내시경 검진 가운 탈의(남/여) 1/1 화장실 수검자 이용 1 수 술 실 수술실 수술 집도 2 제한 구역 scrub station 수술 위한 외과적 손씻기 시행 1 대기실 수술 전·후 환자 대기 1 허용 구역 탈의실 수술복 탈·착의 1 화장실 수술 대기자 이용(남/여) 1/1 회복실 마취·진정 후 환자 회복 1 준제한 구역 station 수술 전·후 처방기록 및 의무기록 1 세척실 수술 후 기구 세척 1 수술 준비실 수술 집기 정리 및 물품 정리 1 오물 처리실 오물 처리 1 󰏚 의료장비 (단위 : 개) 구분 장비명 용도 수량 분류 구입년도 비고 공 급 실 고압 증기 멸균기 (HS-1000S/HS-1000) 의료기구 및 위생재료 멸균 1/1 일반 2003.12 2014.10 내구년한 경과(고장) E·O gas 멸균기 의료기구 및 위생재료 멸균 1 ″ 2002.12 내구년한 경과 진탕 배양기 (E·O gas 용) 미생물 배양 검사 1 ″ 2015.12 진탕 배양기 (stem용) 미생물 배양 검사 1 ″ 2014.03 자동 접착기 (F110/F110D) 멸균 포장지 접착 1/1 ″ 2002.03 2016.09 내구년한 경과(수리 불가) 내 시 경 실 전기 소작기 지혈용 1 고위험 1996.10 내구 년한 경과 EKG monitor 환자 활력징후 감시 1 4 1 일반 2005.11 2015.12 2016.01 내구 년한 경과 Nebulizer 기관지 확장제 등의 약물 흡입 1 ″ - wall suction unit 혈액,삼출액, 가스 등의 흡인 4 ″ - 산소 공급기 산소 공급(이동용 포함) 5 ″ - 자동 혈압계 협압 측정용 1 ″ 2012.10 환자 운반기 환자 이동용 5 ″ 2010.04 위내시경 카메라 상부소환관 내시경용 2 ″ 2007.02 2008.06 내구년한 경과 위내시경 시스템 내시경용 2 ″ 2007.02 2013.11 내구년한 경과 대장내시경 카메라 대장 내시경용 2 ″ 2011.01 2013.11 기관지내시경 카메라 기관지 내시경용 1 ″ 2009.05 내시경 자동 세척기 내시경 기기 세척 및 소독 2 ″ 2007.01 2010.01 내구년한 경과 수 술 실 전기 소작기 지혈용 1 고위험 2004.02 내구년한 경과 마취기 수술환자 마취용 1 ″ 2003.10 내구년한 경과 마취기 모니터 마취 환자 활력증후 모니터링 1 ″ 2003.11 내구년한 경과 제세동기 심정지 환자 심장 소생용 1 ″ 2013.10 EKG monitor 환자 활력징후 감시 2 일반 2004.02 내구년한 경과 수술대 수술시 환자 자세 조절 2 ″ 1991.02 2002.12 내구년한 경과 내구년한 경과 무영등 수술 부위 조명 장치 2 ″ 2002.12 내구년한 경과 Gomco suction 이동식 지속 흡인기 1 ″ - 흉강경 비절개식 흉강 수술용 기구 1 ″ 2008.12 수동 혈압계 혈압 측정용 1 ″ 2009.03 head light 수술용 조명기구 1 ″ - scrub station 외과용 손씻기 1 ″ 2013.08 자외선 살균기(부착용) 수술실내 공기 정화 4 ″ 2003.09 내구년한 경과 X-ray view box X-ray film 판독 1 ″ 2003.04 내구년한 경과 범용정맥주입펌프 정맥주입 조절 1 ″ 2003.10 내구년한 경과 󰏚 사업예산 예산 과목 산출내역 예산액 집행액 집행률(%) 총계 244,925 262,344 107 의료 및 구료비 위생재료 등 구매 145,040 154,409 106 환자피복비 등 구매 79,885 82,501 103 수술·내시경실 소모품 구매 20,000 20,000 100 자산 및 물품취득비 멸균물품 포장 자동접착기 구매 - 5,434 - (단위 : 천원) ▶ 전년 대비 공급실의 특수재료 등의 고가의 의료소모품의 구입지출 비중이 높아지면서 5,000만원 추가 확보 ▶ 린넨류의 노후와 정기적 손실량으로 환자 피복비 5,000만원 추가 확보 ▶ 자동접착기 고장으로 수리불가하여 동일 예산범위내에서 긴급구매 2. 수술실·내시경실·공급실 운영결과 가. 수술실·내시경실 󰏚 년도별 운영 결과 구 분 위 내시경 대장 내시경 시술 (PEG) 수술 소계 일반 수면 소계 일반 수면 2015년 871 660 211 51 4 47 0 34 2016년 916 730 186 183 61 122 2 28 (단위 : 건) ▶ 전년대비 2016년 위 내시경 수면 건수는 11.8% 감소, 2016년 대장 내시경의 수면 건수는 일반 건수보다 2배 증가 ▶ 2016년 위 내시경 730건(일반) 중 95%(692건)은 위내시경 단독 일반 시행, 38건은 대장 내시경(일반)과 set로 동시 시행 ▶ 2016년 전체 위내시경의 21%(186건)만 수면으로 내시경을 시행, 이중 56%(105건)가 위·대장 set 내시경(수면)을 시행 ▶ PEG 시술은 병동 입원 환자 대상으로 교체술 시행(기존에는 PEG 교체위해 타병원 외진 나감) ▶ 수술 건수는 모두 일반외과 환자임(발조술 등 부분마취만 시행함) (단위 : 건) 구 분 위 내시경 대장 내시경 내시경 set(위/대장) 소계 병동 & 외래 검진 소계 병동 & 외래 2차 검진 소계 외래/외래 검진/외래 2015년 871 121 750 51 45 6 37 34 3 2016년 916 118 798 183 174 9 143 35 107 ▶ 위 내시경 검진자는 전년 대비 5.2% 증가, 대장 내시경은 3.6배 증가(2015년 3월 대장내시경 중단) ▶ 2016년 대장 내시경 183건중 143건(78%)은 위 내시경과 set로 동시 시행. 단독 대장 내시경 외래 환자는 31건 ▶ 전체 대장 내시경의 95%가 외래 환자이나, 이 중 58.5%(107명)가 위내시경(국가건강검진)과 동시 시행 건강검진 대상자의 병원 방문시 대장내시경 홍보로 인해 set로 동시 시행. ▶ 전체 위·대장 set 내시경 143건 중 73.4%(105건)가 수면으로 시행 󰏚 월별 운영 결과 (단위 : 건) 구 분 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위내시경 916 31 35 79 59 72 101 84 67 73 98 107 110 대장내시경 183 0 0 1 8 24 20 29 19 15 22 26 19 수술 28 3 1 1 1 2 4 1 2 1 4 7 1 ▶ 위내시경은 하반기로 갈수록 점차 증가되어 월평균 76건 수행. ▶ 대장내시경은 소화기내과전문의 채용(3월), 4월부터 대장내시경 시작하여 월평균 22건 시행함 ▶ 외과수술은 월평균 2건으로 내시경과 중복 시에는 시간 조절하여 운영 󰏚 진료과별 내시경 검사·처치 결과 (단위 : 건) 구분 진료과별 검사 처치 건수 소계 가정의학과 내과 CLO Bx. Polypectomy 소계 1,099 708 391 47 277 52 위내시경 916 708 208 47 191 - 대장 내시경 183 - 183 - 86 52 ▶ 내과 위 내시경 단독은 65건, 위·대장 set 시행으로 143건. 총 208건 시행 ▶ 평균 3.5명 당 대장용종절제술을 시행 ▶ 가정의학과 내시경 시행 의사별(2명) 평균 354건 수행, 내과 내시경 시행 의사(1명)는 평균 390건 수행함. 나. 공급실 󰏚 소독․멸균 및 멸균기관리 (단위:회,건) 구 분 위생 재료 포장 멸균기 운용 멸균과정 감시활동 고압증기멸균기 EO가스멸균기 균검출율(%) 고압 증기 멸균 E.O 가스 멸균 잔류공기시험 진공누설시험 화학적감시 생물학적감시 진공누설시험 화학적감시 생물학적감시 2015 횟수 20,722 250 104 250 50 250 50 50 104 50 0 수량 34,054 9,557 2016 횟수 21,269 246 83 246 51 246 51 52 83 52 0 수량 32,551 6,199 ▶ 거즈류와 코튼볼 등의 위생재료를 멸균처리하기 전에 포장하는 작업은 전년도와 비슷한 21,269건으로 나타남. ▶ 멸균기 운용에 있어 고압증기멸균기의 경우 운용횟수 2%, 멸균수량 4.5% 감소하였고, E.O 가스 멸균기의 경우 운용횟수 20.2%, 멸균수량 35.1% 감소함. ▶ 멸균과정 감시활동에 있어 고압증기멸균기의 경우 잔류공기시험과 화학적감시활동을 멸균기 가동 시 마다 수행하였고, 진공누설시험은 주1회 수행함. E.O가스 멸균기의 경우에도 화학적 감시활동은 멸균기 가동 시 마다 수행하였고, 진공누설시험과 생물학적 감시활동은 주1회 수행함. ▶ 멸균과정 생물학적 감시활동결과 전년도와 동일하게 고압증기멸균기와 E.O가스멸균기 모두 에서 균검출이 없었음. 󰏚 멸균물품 보관 및 불출관리 ○ 멸균물품 보관실 및 물품관리 (단위:건) 구 분 멸균물품 보관실 관리 재사용 소독물품 관리 온도/습도 점검 공기정화살균 교환 대여 횟수 수량 횟수 수량 2015 - - 2,445 15,891 197 215 2016 162회 점검1회 필터교체1회 2,378 15,885 142 152 ▶ 멸균물품보관실은 청결구역으로서 적정온도와 습도유지를 위해 온습도계를 설치하여 매일 2회 모니터링 실시하고 대장에 기록(9월부터 기록)하였으며, 공기정화살균을 위해 설치한 장치 점검과 필터교체함. ▶ 재사용소독물품 교환에 있어서는 전년도와 거의 같은 수준이나, Suture set 등 재사용품 대여 부분에서는 전년대비 횟수와 수량에 있어서 각각 28%, 29.3%감소함. ○ 멸균물품 부서별 불출 결과 (단위:건) 구분 계 14W 15W 16W 17W 24W 25W 34W 35W 53W 54W 외래 OR 진료부 2015 재사용품 15,891 732 727 891 578 1,659 2,266 2,821 213 2,673 2,378 953 - - EO가스 6,083 675 471 511 279 911 196 643 260 1,540 266 249 42 40 2016 재사용품 15,885 1,055 665 789 568 1,663 2,662 2,265 - 2,846 2,482 890 - - EO가스 3,238 460 312 481 351 137 91 349 - 403 171 310 67 54 ▶ 유개드레싱 세트 등 재사용의료소모품(17종)은 병동별로 일정량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사용 후 청구에 의해 교환하는 방식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전년도와 동일한 수준으로 불출됨. ▶ 부서별 재사용품 불출은 53병동이 가장 많았고, 다음이 25병동, 54병동 순으로 불출하였음. ▶ E.O가스 멸균품 불출의 경우 전년도 대비 47%감소하였으며, 이는 멸균 유효기간이 경과된 재료를 2회 이상 반복해서 소독의뢰한 것 중 일부를 폐기하였기 때문으로 분석됨. ○ E.O가스 멸균품 품목별 불출 결과 (단위:건) 구분 계 면봉 주사 바늘 객담통 설압자 정맥내유지침 습윤기 주사기 넬라톤 AmbuMask 환자 T-tube 그외 2015 6,083 1,032 906 682 532 468 410 240 134 110 102 1,467 2016 3,238 311 37 799 129 53 498 72 74 63 123 1,079 ▶ E.O가스 멸균처리 품목별을 살펴보면 객담통, 습윤기, 환자T-Tube, Ambu Mask의 경우 전년 대비 증감폭이 낮으나, 면봉, 주사바늘, 설압자, 정맥내유지침, 주사기의 경우 감소폭이 큼. 이는 주사바늘과 정맥내유지침, 주사기의 경우 유효기간 경과제품을 반복적으로 멸균처리하지 않고 일부 폐기하였기 때문으로 분석됨. 󰏚 의료소모품 수급관리 구 분 의료소모품 관리 감염관리물품 위생재료 등 구매 위생재료 등 공급 TF팀 회의 횟수 품목수※ 구매량 금액(천원) 횟수 품목수 불출량 회의 개최 재고 조사 품목수 불출량 2015 96 142 369,252 94,077 3,176 213 615,730 4 4 16 8,207 2016 127 277 668,469 154,409 2,960 242 635,631 4 4 13 5,626 ▶ 병동 및 타부서에서 사용하는 위생재료 등 구매결과 전년도 대비 수량에 있어 181%, 금액에 있어서 164.1%증가하였으며, 이는 2015년 발생한 메르스와 메필렉스 등 특수재료 사용량 증가 영향으로 추가예산을 집행하였기 때문으로 분석됨. ▶ 위생재료 공급량에 있어서는 전년도 대비 2%증가로 비슷한 수준임. ▶ 감염관리물품은 전년도에 대비 31.4% 불출량이 감소하였음. (※N95마스크는 감염관리물품이 아닌 위생재료로 분류) ○ 위생재료 구입비용 (단위:원) 구분 계 마스크 (N95,덴탈마스크) 주사처치 재료(수액세트,주사기등) 상처치료재료(특수재료,거즈류) 배설/영양관리 재료(도뇨관, 비위관등) 호흡기치료재료(기관절개관등) 기타 (알콜솜,멸균장갑,반창고등) 공급실 소모품 (멸균파우치 등) 2015 94,077,080 (100) 17,271,000 (18.4) 27,338,780 (29.1) 19,569,270 (20.8) 12,663,630 (13.5) 3,232,500 (3.4) 10,391,400 (11) 3,610,500 (3.8) 2016 154,409,940(100) 44,574,000 (28.88) 34,791,710 (22.53) 26,779,960 (17.34) 13,903,370 (9) 7,116,330 (4.61) 20,551,640 (13.31) 6,692,930 (4.33) ▶ 위생재료 구입비용을 몇가지 유형으로 분류한 결과 마스크, 주사처치재료, 상처치료재료 등의 순으로 구입비용이 지출되었음. ▶ 위생재료 유형별 구입비를 비교할 경우 마스크류 구입에 28.88%가 지출되었으며, 전년대비 258% 증가하였고, 메필렉스 등 특수재료가 포함된 상처치료재료의 경우 136.8%, 호흡기치료 재료의 경우 220%, 공급실소모품과 기타재료의 경우도 각각 185.4%와 197.8%씩 증가하였음. ○ 부서별 위생재료 불출량 (단위:건) 구분 계 14W 15W 16W 17W 24W 25W 34W 35W 53W 54W 외래 수술공급실 타부서 2015 615,730 (100) 48,221 (7.8) 66,968 (10.9) 51,648 (8.4) 36,260 (5.9) 52,629 (8.5) 101,021 (16.4) 41,330(6.7) 16,431 (2.7) 76,280 (12.4) 79,779 (13.0) 32,242 (5.2) 1,921 (0.3) 10,965 (1.8) 2016 635,631 (100) 62,742 (9.9) 51,550 (8.1) 44,946 (7.1) 31,556 (5.0) 50,814 (8.0) 124,952 (19.7) 45,548 (7.2) - 91,553 (14.4) 81,394 (12.8) 27,921 (4.4) 10,443 (1.6) 11,983 (1.9) ※자료원 : 서북병원 EMR ※타부서 불출 세부내역 2015년 : 재활(2,676),영상(4,865),진단(117),진료부(150),약제부(210),원무(1,401),시설(1,430),기타(251) 2016년 : 재활(4,149),영상(4,984),진단(200),진료부(340),약제부(2),원무(843),시설(1,345),기타(120) ▶ 부서별 위생재료 불출을 살펴보면, 전년도 대비 3%상승하였으며, 불출량이 많은 병동은 25 병동, 53병동, 54병동 순으로 전년도와 비슷함. ▶ 전년대비 불출량이 감소한 병동은 14병동을 제외한 결핵병동과 24병동, 외래임. ▶ 수술공급실 불출량이 전년도에 비해 5배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실제로 2015년도 EMR자료상에서는 공급실 소모품 등이 산입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으로 고려됨. ○ 주요 위생재료 부서별 불출 비교 (단위:건) 구분 계 14W 15W 16W 17W 24W 25W 34W 35W 53W 54W 외래 수술공급실 타부서 N95 마스크 2015 16,540 2,740 5,140 4,140 2,140 260 - 100 240 20 40 840 - 880 2016 20,905 4,920 4,960 6,040 2,440 100 - - - 20 80 660 - 1,685 덴탈마스크 2015 78,760 11,050 15,200 10,050 7,150 4,050 2,200 2,550 2,400 4,250 3,550 8,310 100 7,900 2016 83,707 16,000 10,450 8,650 5,300 3,452 7,300 1,950 - 6,400 5,250 9,805 1,150 8,000 수액세트 3종 2015 35,300 3,350 4,060 4,150 3,065 4,110 5,795 2,685 2,095 1,980 2,610 1,200 200 - 2016 32,230 4,350 4,535 2,665 2,335 2,695 6,240 2,385 - 3,600 2,000 1,150 275 - Angio Cath (24G) 2015 19,400 1,700 2,350 2,250 1,900 2,750 1,000 1,600 650 1,450 2,200 1,300 250 - 2016 16,455 2,115 1,930 1,450 1,220 2,050 850 1,990 - 2,100 1,350 1,200 200 - 주사기 2cc 2015 47,005 4,600 6,700 4,800 4,500 5,600 9,400 2,100 2,100 2,900 2,200 1,400 700 5 2016 48,401 6,000 9,700 3,896 2,300 4,900 9,300 2,700 - 5,500 2,300 1,100 500 200 주사기 5cc 2015 41,707 2,300 7,550 4,200 1,900 3,100 12,700 1,700 1,600 3,850 2,200 400 200 7 2016 33,901 2,600 3,400 2,400 1,900 3,00 10,600 2,100 - 5,100 2,100 400 300 1 주사기 10cc 2015 37,500 2,900 2,100 2,400 2,600 4,000 11,700 3,700 1,700 3,500 2,800 100 - - 2016 45,200 3,300 1,200 2,700 2,400 3,600 21,100 3,100 - 3,500 3,300 700 300 - 주사침 23G 2015 28,150 3,250 7,600 4,500 2,500 3,400 1,300 1,300 1,500 1,100 1,400 200 100 - 2016 22,250 4,800 3,700 2,200 2,400 2,100 1,300 1,500 - 2,300 1,150 600 200 - Suction cath 2015 25,910 366 405 164 30 355 2,350 2,960 124 10,086 9,050 20 - - 2016 24,055 1,900 100 390 125 1,763 3,050 1,845 - 8,864 6,000 2 10 6 2*2거즈 2015 93,536 4,387 4,040 3,245 2,376 6,143 15,582 6,890 660 22,210 25,140 2,443 20 400 2016 110,044 3,865 2,08 3,947 2,542 7,840 24,835 9,080 - 25,480 28,900 987 120 240 10*10거즈 2015 35,279 1,203 1,460 1,397 902 2,675 11,020 3,660 381 5,665 6,000 906 10 - 2016 44,709 1,530 1,105 1,552 1,095 3,160 10,347 3,540 - 11,330 8,390 600 1,920 140 ※자료원 : 서북병원 EMR ▶ 불출량이 많은 위생재료 11개 품목에 대한 불출량을 전년도와 비교한 결과 N95마스크 26%, 덴탈마스크 6%, 2cc주사기 2%, 10cc주사기 20%, 2*2거즈 17%, 10*10거즈는 26% 상승하였고, 반면, 5cc주사기 19%, 수액세트 9%, Angio cath(24G) 16%, 23G주사침 21%, 그리고 Suction cath는 8% 감소하였음. ▶ 마스크류 불출량을 부서별로 비교하면, 14병동>15병동>16병동>외래>타부서 순으로 불출량이 많았으며, 타부서는 간호부 이외 부서를 합한 것으로 전체 불출량의 9.3%를 차지하였음. 󰏚 린넨류 관리 구 분 제작구매 불출 수선/재활용 폐기 품목수 수량 금액(천원) 횟수 수량 품목수 수량 품목수 수량 2015 7 2,962 29,645 1,392 153,477 3 405 9 2,831 2016 9 6,669 82,501 1,098 144,955 3 631 14 3,143 ▶ 린넨류 구매비는 전년도 대비 178% 증가하였으며, 불출량에 있어서는 6% 감소하였음. ▶ 린넨류 수선은 재봉틀사용 가능한 공공근로자에 의해 주로 환의(단추 수선 등), 이불(테두리 보완), 보호대(박음질 수선) 위주로 이루어졌으며, 수선물량은 전년도 대비 55% 늘었음. ▶ 전년도 대비 린넨 폐기량은 11%증가한 3,143건이었음. ○ 품목별 린넨 구매내역 (단위:개,원) 년도별 계 대시트 반시트 누비 시트 이불 베개 베개닛 햄퍼 보호대 환자복 (상하별도) 치매환자조끼 2012 수량 2,802 - - 52 - 100 - - 50 2,600 - 금액 25,682 - - 1,487 - 590 - - 175 23,430 - 2013 수량 3,495 - - - - 100 - 70 - 3,325 - 금액 30,683 - - - - 583 - 1,581 - 28,519 - 2014 수량 4,424 - - 200 575 - - - 40 3,594 15 금액 76,536 - - 7,548 33,131 - - - 400 35,079 378 2015 수량 2,962 - 297 50 - - 700 - 215 1,700 - 금액 29,645 - 3,920 1,650 - - 4,015 - 2,500 17,560 - 2016 수량 6,669 300 57 600 20 - 972 200 - 4,470 50 금액 82,501 5,280 627 23,070 1,200 - 4,374 5,200 - 42,100 650 ▶ 환자복 구매는 매년 진행되어 왔으나, 그 외 다른 품목들은 구매량이 일정하지 않 았으며, 2014년과 2016년도에 린넨류 구매 량이 급증하였음. ○ 린넨 폐기 내역 (단위:건) 구분 계 대 시트 반 시트 누비시트 이불 담요 베개 베개닛 고무포 햄퍼 보호대 환의 (상) 환의 (하) 치매조끼 2015 2,831 2 - 69 313 145 - 291 - 1 2 655 1,353 - 2016 3,143 69 111 230 61 4 - 406 - 10 2 1,389 861 - ▶ 린넨류 폐기는 환의>베개닛>누비시트>반시트 순으로 불출량 많은 순서와 일치하였음. ○ 부서별 품목별 린넨 불출결과 (단위:건) 구분 계 14W 15W 16W 17W 24W 25W 34W 35W 53W 54W 외래 수술실 평균 재원환자수 2015 36.5 44.8 38 47.7 37.7 42 16 39.5 36 31 33 - - 2016 32 37.1 26.4 40 30 40.8 16.9 39.7 - 31.2 31.2 - - 계 2015 153,477 8,797 11,546 11,544 9,718 22,496 11,816 23,175 4,987 24,788 24,045 565 - 2016 144,955 11,926 7,179 12,416 7,586 19,924 12,738 25,474 - 23,975 23,335 382 20 대시트 2015 2,575 20 73 108 - 30 85 455 5 1,069 730 - - 2016 3,352 75 40 55 7 180 110 490 - 1,270 1,095 30 - 반시트 2015 9,432 205 365 168 100 1,205 1,640 1,285 40 2,520 1,870 34 - 2016 9,593 455 125 195 65 780 1,354 1,956 - 2,397 2,215 51 - 누비시트 2015 13,183 845 835 1,082 875 2,120 695 1,885 380 2,190 2,096 180 - 2016 12,486 1,040 645 1,180 615 1,708 1,213 1,996 - 1,980 2,016 88 5 이불 2015 8,094 720 987 979 745 899 595 763 460 978 853 115 - 2016 7,369 796 590 960 551 1,015 689 940 - 934 845 44 5 담요 2015 2,268 200 475 102 195 261 35 355 320 105 215 5 - 2016 1,918 297 150 190 121 330 27 440 - 183 175 5 - 베개 2015 387 25 14 6 23 63 32 13 54 110 42 5 - 2016 206 19 11 10 33 41 20 17 - 42 13 - - 베개닛 2015 21,207 1,005 1,208 1,490 1,000 2,540 2,550 2,515 585 4,450 3,638 226 - 2016 19,919 1,345 820 1,219 770 2,615 2,905 3,309 - 3,878 2,926 127 5 고무포 2015 391 25 61 12 21 27 206 15 5 16 3 - - 2016 103 22 10 18 0 7 23 3 - 5 15 - - 햄퍼 2015 2,755 164 238 204 210 381 271 360 91 446 390 - - 2016 2,846 250 152 220 155 426 272 452 - 472 442 - 5 보호대 2015 648 22 66 19 18 29 74 15 5 219 181 - - 2016 264 22 8 15 - 22 38 27 - 78 54 - - 환의 2015 92,490 5,559 7,210 7,374 6,525 14,935 5,633 15,514 3,042 12,671 14,027 - - 2016 86,825 7,594 4,628 8,325 5,269 12,800 6,087 15,839 - 12,715 13,531 37 - 치매조끼 2015 47 7 14 - 6 6 - - - 14 - - - 2016 65 11 - 29 - - - - - 17 8 - - 커튼 2015 - - - - - - - - - - - - - 2016 9 - - - - - - 5 4 - - - - ※ 자료원 : 서북병원 EMR 린넨품목별부서별불출현황 ▶ 병동별 린넨 불출량은 34병동>53병동>54병동>24병동 순이며, 이는 평균 재원환자수 순위 (24병동>16병동>34병동>14병동)와는 차이가 있음. ▶ 린넨 품목별 불출량에서 환의가 86,825건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베개닛, 누비이불 순으로 불출량이 많았음. ▶ 커튼불출에 대한 EMR자료가 거의 없으며, 청구 및 불출 시 EMR을 거치지 않은 것으로 고려 되어 차후 EMR상에서 관리가 요구됨. Ⅲ 주요업무 평가 내시경실의 효율적인 업무 운영 1.평가개요 ❍ 평가기간 : 2016. 01. 01 ~ 2016. 12. 31 ❍ 평가대상 : 병동 간호업무 전반 ❍ 평가내용 : 내시경 예약자 당일 취소 및 검사당일 검사시간 지연여부 2. 추진실적 결과지표 2016년 목표 추진실적 달성도(%) 당일취소율 10%이하 1.4% 100 당일지연율 10%이하 1.7% 100 3. 추진내용 ❍ 내시경 검사 전 사전 안내 표준 check list 제·개정 및 활용 - 목적 : 정확한 사전 안내로 빈번한 당일 취소율을 낮추기 위함 - 전화 예약 전 chcek list 개정(건강검진 대상자 예약 시 사용) - 검사 시행 전일 사전 안내 전화 실시 및 사전안내 check list 제정 - 입원 환자 내시경 검사 시행 전 사전 준비 check list 제정 및 배포 [전화 예약 check list] [전일 사전 안내 check list] [입원환자 사전준비 check list] ❍ 처치코드 및 보험 수가 정리, 업무 흐름도 작성 - 목적 : 처방오류 및 정정으로 인한 소요 시간 경감 - 업무 담당자 변동 시 업무 파악 용이 [처치 코드 표] [보험 수가 표] [업무 흐름도] 3. 추진내용 ❍ 진정기록지 수정 보완 작업 - 병원 재인증 지침에 따라 수정 후 전산 EMR 변경 작업 진행 중 ❍ 위·대장 내시경 기기 위치 변경 구획선 지정 - 목적 : 위·대장 내시경 시행 시 침대 및 장비 위치 변경 소요 시간 단축 - 변경 전 : 내시경 시술 기기 및 장비 등의 위치 변경 시 혼잡 - 변경 후 : 좁은 공간에서 침대 및 내시경 장비의 신속한 이동 < 구획선 지정 > ❍ 검진센터와 업무 협의 및 내시경실 문제점 모니터링 실시 - 목적 : 원활한 업무 진행 및 민원 최소화 - 내시경 검사 관련 문제점 및 주의사항 안내 필요성 공유 - 내시경 예약 시간 조정 및 수면 내시경 가능 유무 확인 사전 점검 · 대장 내시경 오후 첫 스케쥴 시작 시간 13:30분으로 조정(타 검진 시간 고려) - 위·대장 내시경 예약 방법 및 검사 절차 논의 · 건강 검진 대상자의 흉부 X-ray검사는 대장 내시경 시행 후 촬영 - 「검사실 플로우 솔루션 시스템」작동 · 검사 대기 시간 최소화를 위한 검사실로 1:1 에스코트 및 내시경 선행 코스 진행 - 「 위·대장 내시경 지정 요일제」 시행 < 1 차 > < 2 차 > < 3 차 > : 용종 절제술로 인한 다음 내시경 예약 시간 지연. 대장 내시경은 (월, 수요일) 지정 4. 타부서와 협력체계 검진센터와 내시경 예약 관련 업무 협의 4. 문 제 점 ❍ 사용중인 내시경 장비(올림푸스) 및 세척기 단종, 내구연한 경과로 새로운 장비 도입 필요 ❍ 내시경실 감염관리위해 환경 청소 방법 변경 필요 (현행: 분사형 분무기로 75% 알코올 분무 후 티슈로 청소) 5. 평가결과 ❍ 내시경 검사 당일 취소율 1.4%로 목표 초과달성, 당일 검사 지연율 1.7%로 목표 달성하였음. 의료용 기구 및 소모품 멸균·소독 관리 1. 평가개요 ❍ 평가기간 : 2016. 01. 01 ~ 2016. 12. 31 ❍ 평가대상 : 내시경기구 등 의료소모품 소독·멸균 업무 ❍ 평가내용 : 내시경기구 소독 및 세척방법 준수, 일회용품 재사용 여부, 소독 제 사용방법 준수 여부, 의료기구 및 의료소모품 멸균과정 절차 및 지침준수, 멸균물품 보관실 및 멸균물품 관리 2. 추진실적 결과지표 2016년 목표 추진실적 달성도(%) 내시경기기 배양검사 횟수 연2회 2회 100 멸균소독기 배양검사 횟수 주1회*2종 103회 100 유효기간 점검 월1회 52회 100 3. 추진내용 ❍ 내시경 기기 당일 스케쥴 시행 전 자동 세척기 작업 선수행 - 건조기 보관시 감염 우려, 당일 첫 내시경 시행 전 세척기 소독 - 당일 내시경 스케쥴 종료 후 카메라 보관 전 건조기 청소 - 건조기 바닥의 소독포 매일 교체 ❍ 내시경 및 악세서리 당일 세척, 재사용 악세서리 E.Ogas 소독 후 사용 - 2017년 초음파 세척기 구입 예산 책정(철저한 세척 보완) ❍ 철저한 일회용품 악세서리 일회성 사용 및 재고 파악 ❍ 내시경 기기 소독액 유효성 검사 및 소독제 교환 - 검사용 strip 사용후 기록(매일), 소독제 사용 기간 준수(28일) ❍ 내시경기기 및 세척기 사용 기록 보관 - 감염 유행시 역학조사 대비 : 시술환자이름, 검사자이름, 시술종류, 내시경 및 세척기의 고유번호 기록 ❍ 내시경 세척실 내 세척대 마무리 청소 - 중성세제 사용 후 환경청소 티슈로 마무리(감염 강의 수강후 변경함) ❍ 내시경 관련 부서 및 직원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보강 - 목적 : 직원 역량 강화 및 우수 내시경 재인증 준비 - 내부 프로그램 : 월 1회(넷째주 금요일) 정규 운영 예정 · 진료부 교육 프로그램 계획안 작성(Dr. 백주영 외 내부 인력 활용) · 2017년「우수 내시경 재인증」시 진정 교육 필수 · 건강 검진 센터 등 관련 부서 직원 참여한 교육의 효과성 증대 필요 · 내시경 검사 전처치 및 약물 복용 여부 등 상담 교육 · 예약 및 사전 안내 시 통일된 가이드라인 적용 · 일회성 의료소모품 사용 관리 등(감염 관리 포함) - 외부 프로그램 : 내시경 관련 유지/보수 교육(매년 6평점) ·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내시경 세척 및 소독 교육(온라인) 포함 3. 추진내용 ❍ 위험 유해물질 관련 교육 - 정규적 교육 : 매월 1회(전입 직원 발생 시 추가) · MSDS 위험유해물질 관련 교육(포르말린, 바이덱스, E·O gas, 메트릭스 등) ❍ 재사용 의료소모품 세척 및 소독 - 53W, 54W 및 감염질환자 사용한 재사용 의료소모품 세척 및 소독시 서북병원 소독제 사용방법 준수 ❍ 멸균기 및 멸균물품 관리 - 멸균기(2대) 정기적 예방점검 실시 : 년1회 예방점검 시행 - 멸균과정 감시활동 수행 · 고압증기멸균기 : 잔류공기시험 246회, 진공누설시험 51회, 인디케이터를 통한 화학적감시 활동 246회, 생물학적인디케이터를 통한 감시활동 51회 · E.O가스 멸균기 : 진공누설시험 52회, 화학적인디케이터를 통한 감시활동 83회, 생물학적 인디케이터를 통한 감시활동 52회 · 멸균과정 감시활동 결과 모두 이상없음. - 멸균품보관실 온도 및 습도 관리 : 매일 2회 체크 및 기록 - 멸균품 유효기간 점검 : 주1회 이상 점검하여 유효기간 경과 물품 재소독 · E.O가스 멸균품 : 유효기간 6개월 · 고압증기 멸균품 : 유효기간 4주(소독포 포장 물품), 유효기간 2주(캔종류) 4. 타부서와 협력체계 ❍ 멸균기 가동과 관련하여 원무과 시설팀과 긴밀한 협조 ❍ 진료부 진단검사의학과 협조(내시경기기 생물학적 배양검사 의뢰) 5. 문 제 점 ❍ 의료기관인증 관련 병원감염관리규정에 따라 공급실내 오염구역(세척공간)과 준청결 구역(사무공간) 위치가 서로 바뀌어야 함. ❍ 고압증기멸균기 가동시 스팀압력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멸균작업 중단 및 지연되는 사례가 간헐적으로 발생 ❍ 2002년 구입한 E.O가스 멸균기 내구연한(10년) 경과, 가스누출 등의 위험성이 잠재하 므로 친환경적이고 인체 등에 무해한 대체 멸균기 도입이 요구됨. 6. 평가결과 ❍ 병원지침에 따라 고압증기멸균기 및 E.O가스 멸균기에 대하여 주1회 생물학적 배양검사를 시행하여 멸균과정에서 균검출이 없음을 증명하였음. ❍ 멸균기 제조업체 권장사항 및 병원지침에 따라 주기적으로 멸균기 정도관리와 예방점검을 시행하여 안전한 의료환경을 조성하였음. ❍ 직원교육 실시와 철저한 세척·소독·멸균 방법 준수, 일회용품 사용준수 등으로 내시경 검사와 관련된 병원감염 예방에 철저를 기함. ❍ E.O가스 멸균기를 대체할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 구매를 위한 예산 확보 노력 의료소모품 효율적 관리 1. 평가개요 ❍ 평가기간 : 2016. 01. 01 ~ 2016. 12. 31 ❍ 평가대상 : 위생재료, 린넨류, 기타 소모품관리 ❍ 평가내용 : 의료소모품 관리 TF팀 운영결과, 재고조사 실시여부 2. 추진실적 결과지표 2016년 목표 추진실적 달성도(%) 물품관리점검 2회 4회 100 재고조사 4회 4회 100 예산절감 3% 절감 6% 초과 집행 - 3. 추진내용 ❍ 의료소모품 관리 TF팀 운영 - 의료소모품 효율적 관리를 위한 TF 구성 및 운영계획수립(2016.04.20.) · 운영기간 : 4월~12월 · 구성인원 : 18명(위원장1, 팀장1, 부팀장2, 병동팀장3, 담당자11) · 추진내용 : 분기별 재고조사, 분기별 회의개최 - 의료소모품 물품관리 TF팀 회의 개최 · 1차 (4월20일) 회의 내용 : 의료소모품 재고량 최소화를 위한 현황 파악 및 토의, 물품재고조사 실시 및 반납처리 · 2차 (5월4일) 회의 내용 : 의료소모품 예산지출 및 TF팀 활동 현황 등 · 3차 (8월2일) 회의 내용 : 의료소모품, 환자침구류 및 피복비 예산지출 현황 및 2분기 의료소모품 재고조사 결과 발표, 하반기 의료소모품 추가 구매내역, 린넨 구매 관련 의견수렴, 신규 구매 의료소모품 요청(일회용 산소포화도 측정센서) · 4차 (11월29일) 회의 내용 : 의료소모품 병동별 사용현황 검토, 차기 년도 의료소모품 구매 방향, 병동별 의료소모품 품목 및 적정 보유량 ❍ 재고조사 실시 - 실시시기 : 분기별 1회 - 대상 : 9개병동, 외래 - 방법 : 각 부서 물품관리담당자가 직접조사 - 내용 : 위생재료 등 의료소모품과 린넨류 재고 수량 조사 - 결과 : 잉여 물품에 대하여 공급실 반납조치하여 재분배함. ❍ 공급실 보유 재고량 적정화 - 실시시기 : 하반기 - 대상 : 위생재료 전품목 - 방법 · 유효기간과 사용부서 불출량 추이를 파악 · 불출량 저조하면서 많은 재고량을 가진 품목을 구매업체를 통해 가능한 품목으로 반납 교환 · 교환물품 내역 일자 교환전 교환후 금액(원) 품명 수량 품명 수량 6월23일 suction cath 12Fr 4,000 suction cath 14Fr 4,000 880,000 6월27일 네불라이저마스크 200 비강캐뉼라 155 52,000 산소연결관 89 8월19일 20cc 주사기 32,000 5cc 주사기 24,700 848,000 10cc 주사기 30,000 10월8일 네불라이저마스크 200 비강캐뉼라 89 88,000 10월18일 Angio cath 22G 200 Angio cath 24G 200 44,000 10월27일 종이반창고 1/2 인치 216 종이반창고 1인치 108 67,170 11월1일 수술용 멸균장갑 7.5 1,600 수술용 멸균장갑 7 1,600 862,400 계 6품목 38,416 8품목 60,941 3,141,570 · 유효기간 짧고 불출량 저조한 품목에 대해 사용부서에서 청구하여 소모하도록 독려 · 매월 1회 이상 재고량 파악 후 물품구매로 재고량관리 철저. 4. 타부서와 협력체계 ❍ 9개병동 및 외래, 기타 타부서와 청구방법 협조 : 정기청구 매주 목요일, 긴급청구 매일, 불출 및 교환시간 5. 문 제 점 ❍ 2015년 메르스 발생 이후 마스크 사용량 증가로 위생재료 구입 예산부족 발생 ❍ 각 사용부서 수요와 기존 구매하여 보유중인 공급실 물품 수량에서 격차가 발생함으로써 미사용 또는 요구도가 낮은 위생재료 재고처리 문제 발생 ❍ 각 사용부서에서 재원환자수와 환자들의 특성에 따라 위생재료 요구량이 달라 질 수 있기 때문에 적정재고량 기준을 정하는데 어려운 부분이 있음. 6. 평가결과 ❍ 물품관리 TF회의를 통해 사용부서와 물품관리의 중요성 공유와 의견을 교환하고, 재고 조사 또한 사용부서에서 적정량만 보유하도록 권장하는 계기가 됨. ❍ 매월 1회이상 재고조사를 통해 물품을 구입하고, 사용빈도가 낮은 품목을 사용빈도가 높은 품목으로 교환하여 입고하는 등 의료소모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노력함. Ⅳ 평 가 1. 평가 지표에 의한 평가 - 평가 기간 : 2016.01.01. ~ 2016.12.31 - 평가 방법 : 평가지표별 달성도 평가 - 평가 결과 : ‘양호’(90점) ( 양호 : 85점 이상, 보통 : 60~84점, 미흡 : 60점 미만) 지표별 평가내용 평가지표 평가세부항목 결과 결과 지표 환자안전사고 및 병원감염률 10 환자안전사고 및 병원감염률 “ zero” 10 0건 ~ 3건 8건 이상 10 5 10 소모품구입 예산절감 10 소모품구입 3% 이상 예산절감 10 3% 이상 2% 미만 달성 10 5 5 과정 목표 내시경실의 효율적인 업무운영 35 당일 취소율 5 10% 미만 10% 이상 5 3 5 검사 지연율 5 10% 미만 10% 이상 5 3 5 시술직전 환자확인율 5 100% 이상 100% 미만 5 3 5 진정기록지 작성율 5 100% 이상 100% 미만 5 3 5 퇴실기록지 작성율 5 100% 이상 100% 미만 5 3 5 필수교육 이수율 (MSDS, 진정,CPR,세척 교육) 10 목표대비 100% 달성 목표대비 90% 미만달성 10 5 5 의료용 기구 및 소모품 멸균 ․소독 관리 20 내시경기기 미생물배양 검사실시 5 연2회이상 연2회미만 5 3 5 소독제 월 1회 교환 5 12회이상 교환 12회미만 교환 5 3 5 생물학적 검사(BI)실시: 연52회달성 10 목표대비 90% 이상달성 목표대비 90% 미만달성 10 5 10 의료소모품 효율적관리 25 TF팀 구성여부 5 구성 미구성 5 0 5 TF팀 물품관리 5 연2회 이상 연2회 미만 5 3 5 병동내 물품 재고조사 및 물품반납 5 연4회 이상 연4회 미만 5 3 5 병동 물품관리 Check list 배부여부 5 배부 미배부 5 3 5 의료소모품 입·출고량 조사 5 연2회 이상 연2회 미만 5 3 5 합 계 90 2. 총괄평가 가. 사업전반에 대한 총평 ❍ 내시경실의 효율적인 업무 운영면에 있어 내시경 당일 취소율 1.4%와 당일 검사 지연율 1.7%로 목표 10%이하를 달성하였으며, 당일 취소율 감소는 검사 전일 사전 안내전화를 통해 가능하였고, 당일 검사 지연율은 대장내시경 지정 요일제 운영 방식을 통해 가능하였음. ❍ 의료기구 및 소모품 소독·멸균관리에 있어 병원 지침을 준수하여 멸균과정 및 멸균품 관리를 하고 있음. ❍ 효율적인 의료소모품 관리를 위해 미사용 물품에 대하여 구매업체와 사이즈 교환 등으로 적정 재고관리에 노력하였으며, 수요공급 흐름을 잘 파악하여 재고과잉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적정 재고량 유지에 노력함. 나. 문제점 및 개선방향 문 제 점 개 선 방 향 ○ 공급실 오염구역(세척공간)과 준청결구역(사무공간) 배치 오류로 의료기관 인증기준에 부합되지 않기 때 문에 배치 변경 및 그에 따른 시설공사가 요구됨. ○ 수술실 내 콘센트 위치가 의료법 시행 규칙 제34조 에 근거한 바닥으로부터 1M이상에 적합하지 않음 ➡ ○ 원무과 시설팀과 협의하여 의료기관 인증기준에 부합되도록 구역 재배치 및 콘센트 위치 변경 공사 ○ 내구연한 경과 및 노후된 장비(전기소작기 등) 사용 ○ 현재사용 중인 내시경 장비 및 세척기 단종 및 내구 연한 경과로 예산 배정 요구하였으나 삭감 ➡ ○ 전기소작기 : 2017년 의료장비 통합구매 예정 ○ 향후 지속적인 예산 배정 신청, 추후 자 동 세척기 구매시 알콜 Plushing 작동 과정 포함한 기기 구입 권장 ○ 내시경기기 소독제의 시험성적서 구비 및 특성 등 수정 보완·기록 요구 ○ 내시경실 감염관리 환경 청소 방법 변경 필요 - 현행 : 분사형 분무기로 75% 알코올 분무 후 티슈 청소 ➡ ○ 시단가 계약에 따라 소독제 변경→ MSDS 위험유해물질 교육 내용 변경 ○ 청소방법 변경 : 거품 형태의 분무전용 세정제 구매 ○ 공급실 EMR 프로그램에 린넨 폐기 등록 메뉴에서 기간별 등록량 등이 계산되지 않아 업그레이드 요구됨. ○ EMR 프로그램상 대여물품목록 수량이 현물과 오차 있음. ➡ ○ 전산개발팀과 협의하여 프로그램 수정으로 효율적인 물품관리 기대 3. 향후 계획 ❍ 공급실 위생재료 재고관리 표준화(10종31품목) 2017년 중 ❍ 의료장비 구매 예정 2017년 06월경 -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 전기 소작기, 초음파 세척기 등. ❍ 우수내시경 재인증 2017년 11월경 ❍ 의료기관평가 2주기 인증 2017년 11월경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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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수술공급실 운영 및 주요 업무 평가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북병원 간호부
문서번호 간호부-1154 생산일자 2017-02-0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숙희 (3156-3275) 관리번호 D0000028927916
분류정보 건강 > 지역보건 > 보건의료서비스운영및지원 > 간호행정운영 > 수술공급실및내시경센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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