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농업과-2063 결재일자 2017.2.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농상생팀장 도시농업과장 창조경제기획관 경제진흥본부장 오수연 김연홍 송임봉 주용태 02/06 서동록 협 조 식품안전과장 김귀남 문화홍보과장 김경원 조경과장 이원영 재생기획반장 代주재완 자원순환과장 代최규동 2017년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 추진계획 2017. 2. 경제진흥본부 (도시농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7년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 추진계획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만나는 직거래로 지역 및 도시 농업인에게는 판로를, 도시 소비자에게는 우수 농산물을 제공하여 도․농간 상생발전 및 도시농업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추진근거 ○지역농산물 이용촉진 등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6조(시행계획) ○ 서울특별시 도시농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3조(기본원칙) 및 제20조(도시농업의 육성 지원) 국내외 운영현황 과천 바로마켓 ○ 국내외 주요 사례 일본 아오야마 마켓 마르쉐@농부의 시장 ‘09년부터 과천 경마공원에서 매주 수·목 운영, 120농가가 400품목, ’16년 매출액 89억원, 수도권 내 공공시설을 활용한 대표적 사례로 인근 소비자들의 고정적 구매처로 자리매김 ‘12년 마로니에공원을 시작으로 도심공원 등에서 월 2회 운영, 요리사와 수공예 등이 함께하는 도시민의 감각에 맞는 프리마켓이자 도시농부 장터의 성공 사례로 국내 언론 및 방송에 다수 보도되었음 ‘09년부터 일본유엔대학에서 매주 토·일 운영, 농부, 장인을 포함 약 150팀이 참여하며, 사케·빵·커피 등 다양한 주제의 행사를 매회 개최, 하루 2만명이 방문하는 등 지역의 대표적 문화행사임 ○ 자치구 운영현황 - 명절 중심으로 자치구-자매결연 시·군간 직거래장터 개최 - ’16년 23개 자치구, 매출액 103억원(성북구, 중랑구는 미실시) <자치구 직거래 현황> ○ 정기적 개최 : 서초구, 영등포구, 강동구 - 개최횟수 : 월 1~2회 - 운영형태 : 자매결연 시군 참가 ○ 비정기적 개최 : 강남구 등 20개 자치구 - 개최횟수 : 연 2~4회(설, 추석, 김장철 등) - 운영형태 : 자매결연 시군 등 참가, 현장직거래 또는 택배주문판매 2016년 운영실적 및 평가 ○ 전국 지자체 농가와 직거래를 통해 도농상생의 기반 마련 - 추석절 서울장터 : 123개 시군 참여, 67억 매출 ※ 배추값 폭등에 즉시 대응, 할인행사 실시로 물가대책에 대한 시민체감도를 높임 - 농부의 시장(한강장터 포함) : 89개 지자체 참여, 20억 매출 ○ 서울시 농부시장의 경우 운영 정례화를 위해 운영 횟수를 대폭 늘렸으나, 행사장 주변 전통시장 민원, 공원관리부서와의 마찰, 횟수 증가에 따른 회당 사업비 감소로 안정적 운영에 어려움이 있었음. ※ ’15년 : 3억원, 62회(회당 약 5백만원), ‘16년 : 3.8억원, 128회(회당 약 3백만원) ○ 서울시 농부의 시장 모니터링 결과 참여자나 소비자 모두 직거래 행사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으나, 소농 및 도시농부의 참여확대와 농부시장의 매출상승을 위한 홍보 등 시차원의 지원 요구가 있었음 ○ 민간직거래장터 공모사업의 경우 단체별로 사업규모와 내실화 정도가 달라 단체별 역량에 맞는 지원이 필요 ※ ‘15년 2단체 100백만원 지원, ’16년 5단체 132백만원 지원 ○ 추석절 서울장터의 경우 광장주변 무단주차, 관람객 유입 동선에 따른 부스별 매출액 차이 등이 개선과제로 요구됨 ※ 붙임. 2016년 직거래 추진실적 2017년 추진방향 ○ 소농 및 도시농부 참여 기회 확대 - 농업인 단체 추천, 신규 지역 농업인 발굴 등 참여농가 참가방식 다양화 - 참여자 선정시 현지인 의견 등을 선정 심사에 반영 ○ 다양한 민간직거래장터 육성으로 도심문화장터 확산(5개소, 132백만원) - 직거래·도시농업관련 단체의 역량에 따른 특색있는 장터 발굴 및 확산 ○ 안정적으로 운영 할 수 있는 장소에 집중하여 운영 내실화 및 민원 최소화 - 요리, 공연 등이 비교적 자유로운 장소 선정, 사업비 현실화로 운영횟수 조정 - 지역상권을 고려하여 상권피해를 최소화하도록 장소 선정시 사전 협의 ○ 농부의 시장 운영 정례화 및 장소별 특화운영으로 시민들의 인지도 제고 - 장소 특성 및 여건에 따라 개최주기, 요일 등을 지정하여 정기적 운영 - 장소별 문화요소가 담긴 프로그램, 체험행사, 이벤트로 특색있는 시장 구성 ○ 직거래 모니터링단 운영으로 판매품 안전성 검증 및 시민 만족도 제고 - 생산현장 및 행사장 모니터링·평가로 품질 및 안전성에 대한 신뢰도 제고 ○ 농부 시장 홍보 및 마케팅 강화로 시장 인지도 및 판매농가 매출액 제고 ○ 추석 서울장터 운영시 참가 지자체의 협조를 통해 현장관리 강화 Ⅱ 추진계획 사업개요 ○ 운영기간 : ’17. 4월 ~ 11월 ○ 운영형태 : 정기 직거래장터(15개소), 비정기 직거래장터(2개소) ○ 소요예산 : 1,212백만원 ○ 유형별 운영현황 구분 사업명 운영 기관 운영장소 운영일정 (횟수) 소요예산 ‘16년 실적 계 17개소 이상 175회 이상 1,212백만원 16개소 194회 정기 직거래 (농부의 시장) 서울시 농부시장 서울시 (도시 농업과) 4개소 (만리동공원,덕수궁돌담길, 광화문, 서울어린이대공원) 매주 수··목·일 또는 격주 토·일 (82회) 330백만원 4개소 128회 한 강 문화장터 서울시 (한 강 사업본부) 6개소 (여의도, 반포, 양화, 망원, 이촌, 잠실) 매주 토·일 (50회) 100백만원 7개소 41회 민간공모 사 업 민간 단체 5개소 (공모선정) 월1회 이상 (40회) 132백만원 5개소 25회 비정기 직거래 추 석 서울장터 서울시 (도시 농업과) 1개소 (서울광장) 9.21~24 (4일) 500백만원 1개소 5일 도농상생 농수산축제 송파구 1개소 추석 등 100백만원 신규 타지자체 장터지원 우호협약 지자체 지자체별 신청 수시 50백만원 신규 ※ 운영장소 및 운영일정 등은 상황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음 서울시 농부의 시장 민간직거래장터 추석 서울장터 장터별 운영계획 ① 정기적 직거래장터 가. 서울시 농부의 시장 ○ 기 간 : ’17. 4월 ~ 10월(일) / 10:00~16:00 ※ 7~8월 제외, 장소별·일몰 시간에 따라 탄력적 운영 ○ 장 소 : 4개소(서울어린이대공원, 덕수궁돌담길, 만리동공원, 광화문) ○ 사 업 비 : 290백만원 - 능동·덕수궁 농부의 시장 운영 : 170백만원 - 광화문·만리동 농부의 시장 운영 : 120백만원 ○ 운영방법 : 2개사 선정, 장소별 위탁운영(협상에 의한 계약) <운영 방식> 82회 3,120부스 광화문광장 및 세종로 (50팀) 매주 일 22회 1,100부스 서울역고가 만리동공원 (50팀) 2․4주 토 8회 400부스 업체 B 30회,1,500부스 서울어린이대공원 (30팀) 매주 수․목 40회 1,200부스 덕수궁 돌담길 (35팀) 2․4주 일 12회 420부스 업체 A 52회,1,620부스 ○ 주요 추진내용 : 세부 추진사항은 위탁업체 선정 후 수립 - 참여농가 선정시 지자체 및 농업인단체 추천, 현지인 평가 반영 - MOU체결 지자체의 특산물을 소개하는 문화행사(지자체의 날) 추진 - 장소별 문화요소가 담긴 프로그램, 체험행사, 이벤트 운영 나. 한강공원 문화장터 ○ 기 간 : ’17. 4월 ~ 10월(토·일) / 10:00~20:00 ○ 장 소 : 6개소(잠실, 반포, 여의도, 양화, 망원, 이촌) ○ 참여지자체 : 한강유역 지자체 도·시·군 (미정) ○ 운영방안 : 한강사업본부에서 운영 - 도시농업과 : 한강공원 농부의 시장 예산지원 - 한강사업본부 : 장소확보, 한강 문화장터 운영 및 홍보 ○ 지원사업비 : 100백만원 다. 민간직거래장터 공모사업 ○ 기 간 : ’17. 4월 ~ 11월 ○ 대상단체 : 서울시 소재 비영리 단체·법인(사회적기업, 협동조합 포함) ※정관에 직거래 또는 유사사업을 목적사업으로 명시하여야 함 ○ 대상사업 - 도농교류 상생 및 도시농업활성화를 위한 농산물 직거래 및 문화행사 ○ 지원금액 : 132백만원(1개 단체당 50백만원 이내 지원) ○ 추진절차 사업공고 및 접수 ⇒ 지원단체 선정⇒ 보조금 지급 ⇒ 사업평가 및 정산 ② 비정기적 직거래장터 가. 추석 농수특산물 서울장터 ○ 기 간 : ’17. 9. 21 ~ 24(4일간) ○ 장 소 : 서울광장 ○ 규 모 : 전국 14개 시도, 140여 시군, 2,000여 농수특산물 판매 ○ 사 업 비 : 500백만원 ○ 주요 추진내용 - 풍성한 추석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볼거리, 먹거리가 어우러진 장터 운영 - 지자체별 담당자 책임 운영으로 주차, 현장민원처리 등 현장 대응력 제고 - 품질 모니터링, 농산물 원산지·안전성 검사로 안전한 먹거리 제공 나. 도농상생 농수산물 직거래 축제 ○ 기 간 : ’17. 2월 ~ 11월 ○ 장 소 : 가락시장 인근 석촌호수, 석촌고분 일대(예정) ○ 운영방안 : 송파구에서 운영 - 서울시 : 사업비 지원 - 송파구 : 장소확보 및 사업 운영 ○ 지원사업비 : 100백만원 다. 우호협약 지자체 직거래장터 지원 ○ 기 간 : ’17. 2월 ~ 11월 ○ 장 소 : 지자체별 공간 확보 운영 ○ 운영방안 : 우호협약 지자체의 서울 직거래 행사시 행사지원 - 서울시 : 직거래장터 홍보 및 사업비 일부 부담 - 지자체 : 직거래장터 운영 및 홍보 ○ 지원사업비 : 50백만원 모니터링 운영 및 평가 ○ 목 적 : 판매품 생산과정 검증을 통해 소비자 신뢰도 제고 ○ 주요내용 - 생산현장 모니터링 및 영상제작, 장터 현장 모니터링 및 만족도 조사 ○ 운영방안 : 대행업체 선정 운영(2017. 3~) ○ 사 업 비 : 20백만원 농부의 시장 홍보 및 마케팅 ○ 목 적 : 농부 시장 인지도 및 판매농가 매출액 제고 ○ 운영방안 - 온․오프라인 활용 홍보 : 서울시 보유매체활용 및 기관협조 - 홈페이지관리 및 SNS마케팅 : 대행업체 선정 운영(2017. 3~) ○ 사 업 비 : 20백만원 판매품 품질관리 ○ 판매물품 정기적 샘플 수거 및 검사 실시 - 검사결과에 따라 관리규정에 의거 참여농가 제재 ○ 모니터링단 운영을 통해 지속적 품질관리 - 생산지 현장방문, 행사현장 모니터링으로 판매품 생산과정 확인 및 검증 ○ 생산자 연락처 등을 표시한 포장판매로 판매품에 대한 책임성 강화 Ⅲ 행정사항 부서협조 ○ 판매물품 정기적 샘플 수거 및 검사 협조 : 식품안전과 ○ 장소 사용 협조 - 만리동 공원 : 서울역일대종합발전기획단(재생기획반), 푸른도시국(조경과) - 서울어린이 대공원 : 서울시 시설관리공단(서울어린이 대공원) - 광화문광장 및 세종대로 : 자원순환과, 보행정책과 - 덕수궁돌담길 : 중구청(가로환경과, 교통행정과) 추진일정 ○ 위탁업체‧민간공모단체 선정 : ’17. 2월 ○ 사업비 재배정․교부 : ’17. 2월 ○ 농부의 시장 등 직거래 장터 개장 및 운영 : ’17. 4 ~ 11월 ○ 용역사업 중간보고회 및 공모사업 점검 : ’17. 8월 ○ 결과보고 및 사업비 정산 : ’17. 12월 소요예산 : 1,212백만원 ○ 농부의 시장 운영 : 712백만원 - 예산과목 : 경제진흥본부 도시농업과, 함께하는 생활속 도시농업 환경조성, 도시농업육성 지원, 농부의 시장 운영, 행사운영비 ○ 추석 서울장터 운영 : 500백만원 - 예산과목 : 경제진흥본부 도시농업과, 함께하는 생활속 도시농업 환경조성, 도시농업육성 지원, 농수특산물직거래장터운영, 행사운영비 붙임 : 2016년 직거래 추진실적 붙임 2016년 직거래 추진실적 농부의 시장 운영 구 분 서울시 농부의 시장 한강공원 문화장터 민간 직거래장터 (공모지원) 운영기간 4. 27 ~ 10. 27 4. 2 ~ 10.31 4. 1 ~ 11.30 운영장소 4개소 (보라매공원, 덕수궁돌담길 혁신파크, 서울어린이대공원) 6개소 (여의도, 반포, 양화, 망원, 이촌, 잠실) 5개소 (마로니에공원, 광진정보도서관,북서울시립미술관앞,동진시장,전자세운상가) 참여시군 82개 시군(169개 농가) 1개도 7개 시군 - 운영주체 ㈜쌈지농부 ㈜우리에스앤피 한강사업본부 (사)여성환경연대 등 5개 단체 사업비 380백만원 100백만원 132백만원 운영결과 128회 1,411백만원 매출 41회 402백만원 매출 25회 200백만원 매출 추석 서울장터 운영 ○ 기 간 : 9. 7 ~ 9. 11(5일간) ○ 장 소 : 서울광장(판매부스 158개) ○ 실 적 : 90만명 방문, 67억원 매출 ○ 참여시도 : 12개 시·도, 123개 시·군(1,241개 농수축산물 판매) <가격 폭등해소를 위한 특별 할인 배추행사> ․ 기간/장소 : 9.8~9.10(3일간) / 서울도서관 앞 ․ 운영 실적 : 일일 900여망, 3일간 총 2,753망 판매(총 8,259포기)
11071802
20211012202420
본청
도시농업과-2063
D0000028917547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