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시민대학 은평학습장 2015년 하반기 운영결과보고

문서번호 평생교육담당관-1740 결재일자 2016.2.1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민대학운영팀장 평생교육담당관 평생교육정책관 정영선 代허선미 오경희 02/16 장경환 서울시민대학 은평학습장 2015년 하반기 운영결과보고 2016. 2. 평생교육정책관 (평생교육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서울시민대학 은평학습장 2015년 하반기 운영결과보고 교육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해 운영한 서울시민대학「은평학습장」특화과정에 대한 만족도 결과를 분석하여 향후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에 반영하고자 함 Ⅰ 운영 개요 󰏅 운영현황 ○ 기 간 : ’15. 9. 14(월) ~ 12. 12(토) ○ 장 소 : 서울시민대학 은평학습장 1,4강의실 ○ 대 상 : 서울시민 676명 ○ 집행예산 : 113,533천원 - 예산과목 : 개방형 서울자유시민대학 설립운영/은평학습장 운영 - 예산내역 : 강사료(61%), 사무관리비(17%), 공공운영비(13%), 자산 및 물품취득비(9%) 󰏅 운영과정 : 3개 분야, 5개 과정, 18개 강좌, 10주~12주(회당 2시간) 분야명 과정명 강좌수 모집대상 3개 분야 5개 과정 18개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사 역량강화과정 4개 평생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등 고용·취업 인문논술·토론지도사 역량강화과정 4개 논술,토론 관련 자격증 소지자 등 역사지도사 역량강화과정 4개 역사교육 관련 자격증 소지자 등 시민활동가 역량강화과정 3개 시민·비영리·지역활동 종사자 등 인문교양 인문교양과정 3개 일반시민 󰏅 운영내용 ○ 전문가 역량강화과정 : 분야별 전문가 역량을 강화하여 취업·고용 촉진 ○ 평생교육사 역량강화과정:학점은행제 기준을 적용한 교육과정 - 시행 준비('14~15년), 평가인정 신청('16년), 본격 운영('17년) ○ 인문교양과정:인문학적 성찰을 통한 시민력 제고 ○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강의장 개방(대관) 및 학습공동체 운영  - 장소 대관 : '14년 2건, ‘15년 45건(야간·휴일 대관실시 및 홍보로 실적 증가)  - 학습공동체 : 23팀 운영(학습공동체 학습능력 향상형 2팀, 평생학습 확산형 21팀) Ⅱ 운영 결과 󰏅 운영실적 구분 ’14년 ※ 3.31 개원 ’15년 계 상반기 하반기 계 상반기 여름 프로그램 하반기 강좌수 21개 10개 11개 48개 15개 15개 18개 교육인원 (연인원) 1,109명 (8,695명) 545명 (4,760명) 564명 (3,935명) 1,957명 (12,317명) 711명 (5,129명) 570명 (2,200명) 676명 (4,988명) 종합 만족도 87.8% ’14년 1년 과정으로 진행 94.5% 96.9% 91.1% 95.7% 예산 (집행액) 93,765천원 219,348천원 설문 참여자 현황 · 성비 : 남성 25%, 여성 75% · 연령대 : 20∼30대 7%, 40대 32%, 50대 37%, 60∼70대 24% · 직업 : 기타 37%, 주부 33%, 프리랜서 15%, 은퇴자 6%, 전문직 6%, 자영업 3% · 성비 : 남성 39%, 여성 61% · 연령대 : 20∼30대 13%, 40대 29%, 50대 27%, 60∼70대 31% · 직업 : 주부 26%, 은퇴자 23%, 프리랜서 19%, 기타 17%, 전문직 7%, 자영업 6%, 학생 2% ※ ’15년 은평학습장 관리용역비용 116,700천원(별도) 󰏅 운영강좌 과정명 강좌명 운영 평생교육사 역량강화과정 ① 평생학습 퍼실리테이션 실전스킬 ②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기획 ③ 평생교육 실무와 방법론 ④ 평생교육 시대정신과 철학 12주 (화, 목) 인문논술·토론지도사 역량강화과정 ① 책으로 풀어보는 논술 ② 토론하는 교실 ③ 삶을 가꾸는 대화와 토론 ④ 논술, 실용적 도구로서의 글쓰기 12주 (월, 수) 역사지도사 역량강화과정 ① 서울의 역사와 문화 ② 한국사 통사 지도 교수법 ③ 동양철학, 그 불멸의 지혜를 읽다 ④ 한국사 주요사건의 이해와 관점 12주 (월, 수) 시민활동가 역량강화과정 ① 젊은 지역 활동가의 현장 심층탐구 ② 정치, 경제, 문화를 새롭게 이해하기 ③ 균형 잡힌 경제생활과 자기 주도적 삶의 설계 12주 (수, 토) 인문교양과정 ① 인간은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문명사의 탐구」 ② 칸트와 헤겔 중심으로 한「서양철학의 이해」 ③ 혼란 속에 꽃핀 철학의 향연「제자백가의 철학」 10주 (월, 목, 금) 󰏅 운영방법 ○ 학습자 모집 구분 모집 방법 수료증 전문가 역량강화과정 과정별 학습자 선발 : 모집공고 → 지원서 접수 및 관련서류 제출 → 학습자 선발(자격요건 심사) → 학습자 발표 시장 명의 수료증 수여 인문교양과정 강좌별 선착순 접수(市 평생학습포털 온라인 신청) 평생학습포털 자체 발급 ※ 수료 기준 : 강좌별 70% 이상 출석 ○ 온·오프라인 홍보 : 市 홈페이지 및 평생학습포털, SNS, 리플렛 등 ○ 교육과정 평가 : 강좌별 전담 관리자 모니터링, 학습자 만족도 조사 Ⅲ 만족도 조사결과 󰏅 조사개요 ○ 대 상 : ’15년 하반기 전문가 역량강화 및 인문교양과정 학습자 ※ 총 161명 설문 참여(여성 99명, 남성 62명) ○ 방 법 : 설문을 통한 서면 조사(강의 종료 전 설문지 배포 및 응답) ○ 항 목 : 19개(성별·연령 등 기본정보, 프로그램·강사 만족도, 기타 의견 등) 󰏅 조사결과 : ‘만족’ 이상이 95.7%로 전년 대비(87.8%) 7.9% 상승 총 평 종합평가 결과 체계적 운영 및 학습자 관리를 통한 교육 환경과 차별화된 강좌 구성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음 주요 학습자는 은평구에 거주하고 있는 40대 주부이며, 강의선택시 기준은 시민대학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 및 인문학적 성찰에 대한 관심이 반영됨 강좌선택 시 주요 선택요인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와 ‘전문성을 가진 우수한 강사’가 공통적인 사항이며 - 차별화된 고려사항으로는 전문가 역량강화과정은 ‘관련분야 네트워크 형성’이, 인문교양과정은 ‘접근성과 교육시간의 적합성’으로 나타남 전문가 역량강화과정의 학습자 연령은 낮아지고, 접수방법은 다양화 추세 - 20대~40대 학습자 비중이 62%으로, 상반기 대비 16% 증가함 - 20~40대 학습자 증가 요인으로는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차별화된 커리큘럼 구성과 과정별 맞춤 홍보 강화로 프로그램 인지 경로의 다양화 - 주요 수강 목적은 88%가 ‘직업 연계’와 ‘자격증 취득 및 현재 공부와 연계’ 인문교양과정의 주요 학습자는 50~70대이며, 남성과 은퇴자 비율 증가 추세 - 50대~70대 학습자의 비중이 80%으로, 상반기 대비 5% 증가함 - 상반기 대비 남성 비율(62%)이 19%, 은퇴자 비율(40%)이 12% 증가함 - 남성 학습자 증가요인은 도서관 및 인터넷 사용 환경 조성(방문횟수, 체류시간 등) 은평학습장 운영 만족도 2개년 평가결과 비교(´14∼´15년) • 종합만족도가 전년에 비해 크게 상승함(8.5%) : 87.8%(’14년) → 96.3%(’15년) - 전문가 역량강화과정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아짐(전년대비 18.4%↑) ▶ 전문가 역량강화과정 :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거나, 일정 요건을 갖춘 전문가 대상 심화과정으로 인문학 강의보다 높은 강사 수준과 체계적인 관리를 요구 - 평가결과 상승의 주요요인은 만족도 분석 결과와 학습자 의견 등을 ’15년도 교육 과정 설계·운영에 적극 반영하여 차별화된 특화과정을 개설하고 목표 달성을 독려 (단위 : %) 구분 종합만족도 만족도 전년 대비 (증감)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14년 전문가 역량강화과정 18.1 61.1 16.7 4.1 0 79.2 - 인문교양과정 57.7 38.7 2.7 0.9 0 96.4 - 종합평가 37.9 49.9 9.7 2.5 0 87.8 - 15년 전문가 역량강화과정 39.5 58.1 2.4 0 0 97.6 +18.4 인문교양과정 49.7 45.3 3.2 0 1.8 95.0 -1.4 종합평가 44.6 51.7 2.8 0 0.9 96.3 +8.5 ※ 만족도 산출 기준 : ‘매우 만족’, ‘만족’ 이상 󰏅 세부내용 분석 ○ 설문참여자(학습자) 현황 - ‘성별’은 여성(61%), ‘지역’은 은평구(25%), ‘직업’은 주부(26%)가 가장 높음 ․여성 학습자 비중이 높지만, 상반기와 대비 남성 비중이 증가(27%→39%) 하였고, 은퇴자 비중도 증가(17%→23%)함 ․주요 거주지역은 은평구, 마포구, 서대문구가 전체의 40% 비중을 차지 ․전문가 역량강화과정이 인문교양과정보다 다양한 지역에서 학습자 참여 ․직업은 주부, 은퇴자와 같이 소속이 없는 경우가 49%로 집계됨 【설문참여자 현황】 <성별> <거주지역> <직업유형> ○ 설문참여자(학습자) 연령 - 전체 학습자 ‘연령’은 40~60대가 80%로 중장년층 학습자가 다수를 차지 - 전문가 역량강화과정은 20~40대 비중이 62%로 상반기 대비 16% 증가함 ․과정별 맞춤 홍보 등을 통해 신규 모집된 20~40대 학습자가 증가하였 으며, 이들은 취업에 대한 욕구가 높고 현장 활용이 가능한 교육과정 희망 - 인문교양과정은 50대~70대가 80% 비중으로 상반기 대비 5% 증가함 【설문참여자 연령】 <학습자 연령> <과정별 연령 비교> ○ 프로그램 인지경로 및 목적 - 응답자의 49%가 市 및 평생학습포털 홈페이지를 통해 프로그램 정보를 획득 ․市 및 평생학습포털을 통한 선택은 상반기 대비 비중이 감소(59% → 49%) ․리플렛 등 홍보물과 인터넷 검색을 통한 정보 확인 비중이 상반기 대비 크게 증가(7% → 21%)하는 등 프로그램 인지경로가 다양화됨 - 강의를 선택하는 이유는 ‘프로그램의 내용과 질에 대한 신뢰(44%)’가 가장 높으며, 주요 수강목적은 ‘인문학적 성찰을 통한 삶의 가치발견(36%)’이 차지 【프로그램 인지경로 및 목적】 <프로그램 인지경로> <강의 선택 이유> <수강 목적> ※ 2015년 하반기 과정별 만족도 분석내용은 붙임문서 참조 󰏅 학습자 주요의견 ○ 만족한 점 - 다른 곳에서는 들을 수 없는 차별화된 전문가를 위한 심화과정 운영 - 현장의 실질적인 노하우를 공유하고, 변화하는 학계 의견과 연구 등 최신 이론에 대해서 알 수 있어 진로설정과 자기발전에 실질적인 도움 - 수준 높은 강사진의 훌륭하고 열정적인 강의와 진정성 있는 태도 - 과정 담당자들의 세심하고 친절한 학습자 관리와 객관적인 출결사항 관리, 강의 환경 준비, 일정 안내 등의 지속적인 관리 - 다양한 그룹 활동과 밴드와 동아리 모임을 통한 네트워크 형성에 만족함 ○ 개선 및 제안사항 - 강의와 관련 없는 강의 내용 지양 및 종교, 정치 등에 대한 중립적 발언 요구 - 팀티칭 강의는 해당과정 강사들 간의 긴밀한 연계로 중복내용 축소 - 강의 교재 내용 보완 및 내실화, 교재 내용과 부합하는 강의 진행 요구 - 저녁 및 주말 과정은 학습자 결석이 많으므로 강의기간 축소(5주) - 주차장 관리, 정수기 추가 설치, 휴게 공간 확대 등 편의 시설 확충 요청 Ⅳ 시사점 및 개선방안 ○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양질의 전문심화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홍보 강화 및 학습자 모집기간 확대 필요 - 지하철 역사, 행복학습센터, 도서관 등 오프라인 홍보 거점 기관 확대 - 서울평생학습포털 시스템 개선 및 대상별 맞춤형 온라인 홍보 확대 - 학습자 홍보 및 모집기간 확대(’15년:14일 간 → ’16년:21일 간) ○ 강의 진행 시 학습자의 요구 사항 반영 및 교재 내용 내실화 필요 - 과정별 사전 교과 회의를 통해 중복 교과 과정 최소화하고, 강사 유의사항 전달 및 세부 운영지침 안내 - 강의 내용과 일치하는 교재 제작을 위해 집필 기간 확대 및 원고 분량 조정 ○ 체계적인 학습자 관리 및 수료자를 위한 지원 체계 구축 필요 - 주차별 운영계획 수립으로 학습자 네트워크 형성 및 관리 지원 확대 : 커뮤니티 관리 및 학습공동체 구성, 스터디룸 제공, 공동체 운영 컨설팅 등 - 수료자 강사 활동 지원 제도 마련 : 재능나눔학교 강사 연계 및 찾아가는 평생학습강좌 등 지원 사업 안내 Ⅴ 집행예산 및 향후계획 󰏅 집행예산 : 113,533천원 ○ 강사료 및 원고료 : 69,720천원 - 전문가 역량강화과정 : 59,760천원 (15개 강좌 × 12회 × 332천원) - 인문교양과정 : 9,960천원 (3개 강좌 × 10회 × 332천원) ○ 사무관리비 : 18,920천원 (교재제작, 교육소모품, 비품수선비 등) ○ 공공운영비 : 14,935천원 (전기, 수도, 통신비 및 시설관리유지비 등) ○ 자산 및 물품 취득비 : 9,958천원 (책상, 의자, 책장, 이동형 서랍 등) ○ 예산과목 : 개방형 서울자유시민대학 설립운영 / 은평학습장 운영 󰏅 향후일정 ○ 서울시민대학 운영계획 수립 : '16. 2월 ○ 은평학습장 시민대학 상반기 학습자 모집 : '16. 3월 ○ 은평학습장 시민대학 상반기 교육과정 운영 : '16. 3월 ~ 6월 붙임 : 1. 2015년 하반기 은평학습장 시민대학 과정별 만족도 분석 1부 2. 2015년 하반기 은평학습장 시민대학 운영 사진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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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2015년 하반기 은평학습장 시민대학 과정별 만족도 분석.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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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2015년 하반기 은평학습장 시민대학 운영 사진.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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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민대학 은평학습장 2015년 하반기 운영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평생교육정책관 평생교육담당관
문서번호 평생교육담당관-1740 생산일자 2016-02-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영선 (02)384-8093) 관리번호 D0000025226328
분류정보 행정 > 평생직업교육기반 > 평생교육지원 > 평생학습교육지원 > 평생교육인프라구축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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