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시민미술아카데미 초등학교 학급연계 교육 운영계획

문서번호 교육홍보과-855 결재일자 2017.2.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추여명 유수기 02/02 백기영 협 조 2017년 시민미술아카데미 초등학교 학급연계 교육 운영계획 2017. 2.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책임운영기관 평가 관련 자체 점검표 ::: 책임운영기관 평가지표의 관련 지표에 ‘ ■’ 표시를 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공통목표 성과목표 성과지표 배점 관련 지표 공통 지표 ① 신축적이고 성과중심적인 조직·인사 관리 ① 성과에 입각한 인사관리 정착① 성과와 역량 중심의 인사관리① 3 □ 신축적인 인사· 조직운영② 조직 및 인력 운영의 합리성·적정성(업무개선 포함)① 4 □ 예산·회계의 건전성 제고 ② 효율적 재원 운영을 통한 재무구조개선① 재정 자립도 및 향상 노력① 2 □ 예산․회계 관리의 합리성 및 예산절감② 2 □ 책임운영기관 제도의 성공적인 정착 ③ 적정한 목표 및 사업계획의 수립·집행① 전략계획 수립 및 집행, 성과지표 개발 관리① 4 □ 사업 운영의 적정성② 6 □ 정책의 환류를 통한 합리적 목표 관리② 평가 환류의 적정성① 3 □ 제도취지에 부합하는 기관운영③ 경영층의 리더십① 4 □ 사회적 책임 이행 실적② 2 □ 배점 소계 30 고유 지표 ② 미술관 이용시민 만족도 향상 ① 전시관람 만족도 향상① 미술관 관람객 수① 6 □ 관람 환경의 적정성② 5 □ 고객만족도③ 10 □ 시민고객과 소통․협력하는 열린 미술관 구현 ② 시민을 위한 열린 미술감상 서비스① 시민미술 아카데미 운영① 6 ■ 열린미술관 이미지 홍보를 위한 다양한 문화행사추진② 문화행사 개최① 6 □ 미술관 정보시설 및 정보화시스템 이용 활성화③ 미술관 홈페이지 및 뉴미디어 운영① 5 □ 미술관 홍보노력 강화④ 홍보실적① 6 □ 전시 다양화를 통한 미술관 수준 향상③ 시민고객들의 요구에 부응 하는 다양한 전시기획① 미술전시회 운영 및 기획전시① 10 □ 미술작가 교류 활성화 ④ 기소장 작품의 질적 보완과 장르별 균형 있는 소장 작품 확보① 작품 구입 및 수증 실적① 7 □ 유망작가 양성 및 지원②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운영① 5 □ 유망작가 발굴 실적② 4 □ 배점 소계 70 6 ※ 지표 특성에 따른 비중 : 정량(27%), 정성(33%), 혼합(40%) 2017년 초등학교 학급연계 교육 운영계획 서울시립미술관에서는 서울소재 초등학교 3~6학년 학급을 대상으로 우리 미술관의 소장작품으로 이루어진 야외조각공원을 감상하고, 학생들이 토론을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작품을 재해석하고 배치하여 전시기획을 체험해 볼 수 있는 ‘떠나요! 조각공원 탐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창의적 미술체험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함 Ⅰ 운 영 개 요 ▢ 강 좌 명 : 떠나요! 조각공원 탐험 ▢ 교육 기간 : 2017. 3. ~ 11. 기간 중 진행, 총 43회 구 분 세부 일정 상반기 2017. 3. 15.(수) ~ 5. 31.(수), 총 21회 (630여명) 하반기 2017. 9. 5.(화) ~ 11. 29. (수), 총 22회 (660여명) ※ 하반기 10월 추석연휴 3,4일 및 10,11일 제외 ▢ 교육 대상 : 초등학생 3~6학년 1개 학급 단위(30명 내외) ▢ 모집 기간 : 2017. 2. 10. (금) 10:00 ~ 3. 9.(목) 16:00 ▢ 교육 장소 : 서소문 본관 2강의실 및 2층 상설전시실 ▢ 교육생 선정 : 공공예약시스템(http://yeyak.seoul.go.kr)을 통한 선착순 접수 Ⅱ 교 육 계 획 ▢ 교육내용 ○ 야외조각공원 상설 전시와 연계하여 전시를 에듀케이터 및 또래 친구와 함께 감상하며 이야기 나눈 것을 바탕으로, 참여자 학생의 시각으로 작품을 재해석하여 새롭게 전시를 구성해 보는 활동 진행 ○ 미술관 큐레이터의 전시기획 업무를 간접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도록 구성 ▢ 교육 강사 : 에듀케이터 송현정, 이수미(주강사), 박예림(보조강사) ▢ 진행 순서 시 간 구 분 내 용 장 소 10:00 ~ 10: 10 (10분) 오리엔테이션 ▪ 강사 소개 및 진행 순서 안내 강의실 10:10 ~ 10: 20 (10분) 동기유발 (시청각) ▪ 미술관 및 야외조각 소개 강의실 10: 20 ~ 11: 00 (40분) 작품감상활동 ▪ 야외조각 감상 및 토론 - 작품을 감상하면서 의미를 찾아본다 - 모둠별 활동지 풀이 활동 야외 조각 공원 11: 00 ~ 11: 30 (30분) 실기체험활동 ▪ 조별 미션활동 - 모둠별로 작가 및 작품 카드에 작가에게 하고 싶은 질문을 작성하고, 작품 내용에 대해 추론해 본다. ▪ 우리가 새롭게 만드는 조각공원 - 전시 기획서에 ‘전시 제목, 일정, 큐레이터 모듬 이름,    전시 소개 글, 새로 제작한 작품’ 등을 적고 전시를     세부적으로 기획해 본다. - 미니어처 조각공원 키트를 활용하여 자신이 다니는     학교로 전시를 가져간다면? 혹은 내가 원하는 위치,     전시기간, 내용 등을 바꾸어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전시를 기획 해 본다.  ※<학생 전시 기획서 예> ■ 전시 제목 : 고민, 희망, 소통 ■ 전시 소개 : 이 전시는 학교에서 하는 ‘고민들과 바램, 소통’을 표현했다. 첫 번째로 혼자 앉아있는 조각들 ‘생각하다’는 학교에서 학생이 앉은 모습이고, 서있는 두 명의 조각이 앉아있는 조각을 위로해 주며 대화하고자 하는 소통의 의미를 표현했다. 두 번째, ‘소통의 의자’ 4개가 모여있는 모습은 소통과 대화를 통해 희망의 이야기를 나누게끔 전시했다. ‘대나무 작품’은 바라보는 인물이 대나무처럼 곧은 마음, 의지를 갖고자하는 모습을 표현했다. 마지막으로 학교 담벼락과 어울릴 수 있도록 ‘사과나무’작품을 새로 제작하고, 배치해서 포토존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2016년도 교육 결과물, 학생작) 강의실 11: 30 ~ 11: 40 (10분) 마무리 ▪ 설문 조사 및 교육실 정리 강의실 ▢ 교육 활동지 ○ 작품 감상 활동지는 서울시립미술관 앞 조각공원의 작품을 깊이 있게 감상할 수 있도록 각 작품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삽입하고 학습자가 다양한 방식으로 작품을 바라보고 해석할 수 있도록 구성 ○ 교육 진행시, 1개 학급(30명 내외)에 대해 3명의 에듀케이터(미술관 전문 교육강사)가 작품에 대한 설명을 학생들에게 제공하며, 활동지 등을 활용하여 작품 감상과 연계한 미션활동을 수행 ○ 감상활동지를 통해 참여하는 담당 학급의 선생님은 사전 및 사후 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안내 ○ 교육활동지 구성 ▲ 활동지 케이스 ▲ 활동지 내용 샘플 Ⅲ 추 진 일 정 추진 일정 내 용 2017. 2. 10.(금) - 홈페이지 교육 신청관련 안내 공지 교육청 및 초등학교 공문발송 2017. 2. 10.(금) ~ 3. 9.(목) - 상반기 참가자 모집 및 선발 2017. 3. 15.(수) ~ 5. 31.(수) - 상반기 강좌 운영 - 참가자 만족도 조사 진행 2017. 8. 21.(월) ~ 9. 4.(월) - 하반기 강좌 수강생 모집 2017. 9. 5.(화) ~ 11. 29.(수) - 하반기 강좌 운영 - 참가자 만족도 조사 진행 2017. 12. -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 2017년도 교육 실적 결과 보고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7년 시민미술아카데미 초등학교 학급연계 교육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855 생산일자 2017-02-0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추여명 (02-2124-8924) 관리번호 D0000028881834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교육프로그램운영 > 교육프로그램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