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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정보시스템 연간 유지관리 계획

문서번호 정보자원운영과-370 결재일자 2017.1.3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정보자원운영과장 데이터센터소장 임연주 김영숙 01/31 이계헌 협 조 인터넷통신과장 황기원 주무관 전성권 주무관 최재욱 주무관 류은희 주무관 박종순 주무관 송상봉 주무관 소관수 2017년 정보시스템 연간 유지관리 계획 2017. 1. 데이터센터 (정보자원운영과) 2017년 정보시스템 연간 유지관리 계획 정보시스템 무중단 서비스 제공과 장애 발생시 신속한 조치를 위하여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계약을 체결하고, 연간 유지관리 계획을 수립하여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함. 1 추진 개요 󰏚 장비 현황 구분 총계 백오피스 프론트오피스 백업센터 총계 1,303 652 638 13 서버 1,149 557 584 8 스토리지 74 51 22 1 백업장비 13 10 3 0 기타 67 34 29 4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사업개요> ❍ 사업기간 : ‘17. 1 ~ 12월(12개월) ❍ 대상장비 : 1,159식(HW 576, SW 583) - 백오피스 700, 프론트오피스 372, 종합관제실 80, 백업센터 7 ❍ 계약금액 : 5,851,000천원 ❍ 계 약 자 : 다우기술 컨소시엄 󰏚 주요 내용 ❍ 장애피해 최소화를 위한 365 × 24시간 즉시 대응체계 구축 ❍ 장애예방을 위한 지원체계 운영(정기점검, 수시점검 및 특별점검) ❍ 시스템 안정성 강화를 위한 성능개선 및 기술지원 체계 확립 ❍ 신속한 장애 대응을 위한 조직운영 및 프로세스, 부품확보 방안마련 ❍ 관제 즉시대응 및 기술지원 역량확보를 위해 전문인력 상시근무 2 사업수행 조직 󰏚 사업 추진 체계 󰏚 유지관리 수행 조직 ❍ 상주인력 구분 성명 담당업무 근무 PM 박민 차장 PM, 프론트오피스 총괄 1층 사무실 관제업무 김문석 차장 관제 총괄(PL) 1층 사무실 배병덕 차장 야간 장애대응 2층 관제실 조민상 차장 야간 장애대응 2층 관제실 송승목 과장 야간 장애대응 2층 관제실 기술지원 김창옥 차장 백오피스 총괄(PL) 1층 사무실 정광민 과장 IBM (x86, p시리즈) 담당 1층 사무실 강동구 차장 DBMS 담당 1층 사무실 고병옥 대리 공개SW 담당 1층 사무실 사업관리 윤상이 대리 사업관리/자산관리 1층 사무실 3 정보시스템 연간 세부 추진 계획 1. 안정적 운영관리 방안 󰏚 예방점검 수행 방안 ❍ 점검시기 - 정기점검 : 매달 정기점검 대상 확정 및 계획 수립 - 수시점검 : 일일점검, 기타 수시점검 - 특별점검 : 시스템관리자 요청시, 장애 후속조치 필요시 ❍ 점검범위 - 정기점검 : 정기점검 항목에 의한 단계별 점검수행 - 수시점검 : 시스템실 육안점검 및 관제 모니터링 - 특별점검 : 장비 담당자와 협의하여 점검 대상 및 점검 항목 정의 ❍ 점검절차 (SOP 장애예방 준용) 점검계획 수립 - 정기점검 : 연간 유지관리 계획 포함 - 특별점검 : 별도 수립 ⇩ 점검 실행 - 시스템관리자 및 유지관리 엔지니어 합동 점검 수행 ⇩ 특이사항 발생시 조치 - 성능개선(패치, 튜닝) - 부품교체 ⇩ 점검 결과 보고 추가작업 필요시 변경계획 수립 ❍ 예방점검 체계 강화 : 관제실 근무보강(3명/3개조, 관제실 근무자 포함) - 평일 17시~익일 9시(16시간), 주말/공휴일 9시~익일 9시(24시간) - 점검내용 ▫시스템 일일 육안점검 실시 : 2회 이상 ▫백업SW 및 가상화서버 모니터링 ▫종합관제시스템 및 APM 이벤트 관련 장애 초동 대응 󰏚 이중화 및 재해복구 테스트 ❍ 대상 - 이중화 테스트(12식) : GISDB, 하수관리DB, 데이터품질관리DW, 대기관리 GW, 인사급여AP/DB, 업무관리DB - 재해복구테스트(8식) : 세무종합시스템(4식), 세외수입종합징수시스템(4식) ❍ 주관부서 - 이중화 테스트 : 정보자원운영과(데이터센터) - 재해복구테스트 : 세무과 (※정보자원운영과 지원) ❍ 절차 테스트 시나리오 작성/점검 - 이중화 : 업무부서와 일정 협의 - 재해복구 : 세무과 재난복구 시나리오 작성 ⇩ ※ 비상연락망 현행화 서버 상태 점검 - 이중화 : 서버 상태 점검 재해복구 : 원격지복제 중단 및 디스크 점검 ⇩ 시나리오에 따른 테스트 수행 이중화 : 이중화 테스트 수행 - 재해복구 : DR서버의 DB 및 서비스 가동 ⇩ 서비스 가동상태 점검 - 이중화 : 서비스 정상가동 확인 재해복구 : DR서비스 정상가동 확인 ⇩ 테스트 결과 확인 이중화 : 서비스 원상복구 재해복구 : DR서비스 종료 및 복제 가동 ※ 시나리오 보완(필요시) 󰏚 시스템실 환경정비 ❍ 환경정비 시기 : 12월중순(정보자원 통합인프라 사업종료시) ❍ 환경정비 대상 - 장비주변, 액세스 플로어 상․하부 및 컨테이너 내․외부 먼지제거 - 시스템실내 미사용 통신 케이블 제거 ❍ 환경정비 절차 - 액세스 플로어 수평조정 및 지지대 보강 - 환경정비 : 장비주변 정리 ⇨ 건식/습식 클리닝 ⇨ 액세스 플로어 광택 - 시스템실내 공기질 오염도 측정 󰏚 정보자산의 현행화 ❍ 자산목록 관리 대상 - HW : 서버, 스토리지, 백업장비 - SW : DBMS, 백업SW, 성능관리SW, 기타SW ※ ‘16년 이후 변동분 : 130식 ❍ 실사 계획 - 유지관리 대상 실사 : 1월중 - 랙배치도 현행화 및 L2스위치 구성조사 : 2~4월 - 자산 및 구성정보 현행화 : 상반기(2~5월), 하반기(8~11월) - 비콘(랙 부착)을 이용한 자산관리시스템 구축 : 9~11월 2. 정보시스템 성능개선 󰏚 성능진단 ❍ 성능진단 수행 체계 - 데이터센터, 유지관리 수행사, 제조사/협력사의 협업 - 구조진단 및 성능진단을 수행하여 결과 공유(시스템관리자간) ❍ 성능진단 영역 - 자원사용률, 성능 파라미터, 로그관리 -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구성 적정성 - 이중화, 백업구성의 적정성 ❍ 성능진단 프로세스 - 사전준비 : 대상선정, 구성 및 환경정보 확인 - 요구사항 정의 : 진단범위 확정 - 성능진단 계획 수립 - 성능분석 및 보고 - 진단 및 최적화 수행 - 결과보고 : 단기개선안 및 장기개선안 권고 - 사후관리 : 모니터링 및 시정조치 󰏚 최신 패치 적용 ❍ 패치적용 주기 - 수시 : 긴급 보안패치, 장애조치를 위한 패치, 장애 후속관리 - 정기 : OS보안 업데이트, 윈도우 패치, 정기백업시(서비스 중단 패치적용) ❍ 패치 적용방법 - 시스템 변경에 따른 잠재적 영향도(AP,연계) 평가 및 업무부서 협의 - SW업데이트 적용 전에 백업을 수행하여 이상 상황에 대비 - 패치 적용시 변경되는 내용에는 패치내역, 변경사유, 승인자, 시행자, 적용일자, 서버명 등이 포함하여 변경계획 수립 - SW 업데이트로 인한 시스템 변경내용을 업무부서 담당자에게 통보 ❍ 패치정보 수집 및 제공 -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업그레이드 및 패치 정보 수집 - 유지관리 대상 시스템 중 적용대상 검토 - 업그레이드/패치 제공 및 일정 및 지원 방안 협의 ❍ 패치 적용 및 기술지원 - 계획수립 : 제조사로부터 상위버전 SW 및 권장 패치 확보 - 사전 영향도 검토 : 적용시 문제발생 가능성 검토 - 패치 수행 : 작업내용 및 일정 협의 ⇨ 패치 설치 ⇨ 정상가동 확인 - 안정화 지원 : 모니터링 및 변경관리 자료 제공 󰏚 공개SW 전환 ❍ 대상 : 상용리눅스(레드햇리눅스) 43개 ⇨ 공개SW 리눅스(CentOS) ※ 가상서버에 탑재된 리눅스 중 웹서버 우선 적용 ❍ 전담조직 - 주관부서 : 정보자원운영과, 인터넷통신과 - 지원부서 : 업무운영부서 - 기술지원 : 그루기술 이동주, 고병욱(상주) ❍ 전환 일정 - 2월 : 현황 파악(웹서버 43대 우선 전환) - 3월 : 전환대상 서버의 운영SW(웹, WAS 등) 조사 - 4월~9월 : 공개SW 리눅스로 전환 실행 - 10월 : 안정화 ❍ 전환 절차 전환 대상 선정 - 운영SW 설치 현황조사 - 업무부서와 전환 관련 협의 ⇩ 테스트용 가상머신생성 (CentOS설치) 시스템관리자 : 신규서버 환경구성 유지보수 : 아파치 웹서버 및 기타SW설치 업무부서 : 업무SW 설치 지원 ⇩ 서비스 테스트 - 업무부서 : 서비스 테스트 시스템관리자 : 상태 및 성능 모니터링 ⇩ 테스트용 가상머신 업무서버 전환 - 시스템관리자 : 운영용 환경구성 업무부서 : 서비스 모니터링 ⇩ 기존 리눅스서버 폐기 시스템관리자 : Redhat리눅스 서버 폐기 󰏚 종합관제 기능개선 ❍ 사업명 : 클라우드 서비스 구현을 위한 미래형 데이터센터 구축 ❍ 개선내용 - 클라우드 포털을 이용한 가상화서버 관제 - 관제 미적용 대상인 스토리지, 백업장비, SAN장비 등의 관제 확대 ❍ 적용시기 : ‘17.3월까지 구축예정 3. 장애관리 방안 󰏚 신속한 장애대응 체계 구축 ❍ 장애감지 : 정보서비스 종합관리시스템 및 NMS, 예방점검 ❍ 장애상황파악 : 대상장비 점검, 서비스 중단유무, 장애원인 파악 ❍ 장애대응 조직 운영 - 취약시간대 : 관제근무지원(초동대응), 비상연락체계 유지 - 장애 조치 : 상주인력(전문가 4명), 협력사 및 제조사 기술지원 - 후속 조치 : 기술 지원인력의 시스템 점검 및 서비스 이상유무 확인 ❍ 전문업체 지원 : 제조사 직접지원(20개 업체) 및 2차 기술지원(16개 업체) 󰏚 장애조치 프로세스 󰏚 유지관리 성과지표 정의 ❍ 대상 : 정보시스템유지관리 사업자(다우기술 컨소시엄) ❍ 성과지표 기준 - 시스템 가용율 : 99.99% - 장애조치시간 : 장애통보 후 2시간 이내 도착, 4시간 이내 복구 완료 ※ 대시민 서비스(세무종합, 홈페이지) : 1시간 이내 도착, 3시간 이내 복구 완료 - 보안위반 건수 : “서울시 외주 용역사업 보안 특약”에 따름 - 이중화 테스트 수행 : 백오피스 6개 업무시스템 (서버 12대) - 오픈소스 OS 전환 목표 : 43대 (Redhat리눅스 ⇨ CentOS) 󰏚 예비 부품 전진배치 ❍ 부품 현황 구 분 IBM HP 스토리지 기타HW 합 계 센터내 (내화금고) 11종 49개 3종 10개 5종 15개 3종 8개 22종 82개 센터인근 (서초동) 13종 14개 11종 17개 3종 3개 29종 30개 56종 64개 계 24종 63개 14종 27개 8종 18개 32종 38개 78종 146개 ❍ 예비부품 활용 : 교체 빈도가 높은 부품을 센터에 배치하여 신속한 지원 ❍ 전진배치 일정 - 2월 : 부품입고 보고 - 반기 1회 : 사용내역 보고 4 추진 일정 구 분 추 진 계 획 비 고 1월 유지관리 대상 장비 실사 연간 유지관리 계획 수립 예비부품 전진배치 현황조사 정보시스템 월간 정기점검 및 보고서 제출 2월 유지관리 용역 직원 보안교육 예비부품 데이터센터 입고 공개SW 리눅스 전환 계획 수립 랙배치도 현행화 정보시스템 월간 정기점검 및 보고서 제출 3월 공개SW 리눅스 전환 대상 조사 장비 성능 점검(팀퀘스트, 맥스게이지) 클라우드 포털 서비스 오픈 정보시스템 월간 정기점검 및 보고서 제출 4월 공개SW 리눅스 전환수행 랙 내 L2스위치 구성 조사 정보시스템 월간 정기점검 및 보고서 제출 5월 상반기 변경계약 체결 상반기 자산 및 구성정보 현행화 상반기 최신패치 수집/제공 및 적용 정보시스템 월간 정기점검 및 보고서 제출 6월 EOSL 대상장비 정보수집 장비 성능 점검(팀퀘스트, 맥스게이지) 정보시스템 월간 정기점검 및 보고서 제출 7월 하반기 예비부품 현황 조사 정보시스템 월간 정기점검 및 보고서 제출 8월 하반기 자산 및 구성정보 현행화 정보시스템 월간 정기점검 및 보고서 제출 9월 공개SW 리눅스 전환 완료 장비 성능 점검(팀퀘스트, 맥스게이지) 자산관리시스템 구축 추진 정보시스템 월간 정기점검 및 보고서 제출 10월 공개SW 리눅스 전환 안정화 오라클 구성 및 패치 진단 정보시스템 월간 정기점검 및 보고서 제출 11월 하반기 변경계약 체결 하반기 최신패치 수집/제공 및 적용 정보시스템 월간 정기점검 및 보고서 제출 12월 시스템실 환경정비 EOSL 대상장비 정보수집 장비 성능 점검(팀퀘스트, 맥스게이지) 정보시스템 월간 정기점검 및 보고서 제출 󰏚 월별 추진 계획 붙임문서 : 1. 서울시 데이터센터 2017년 사업수행계획서 1부 - 기술적용계획표 - 관리대상 산출물 목록표 - 보안관리계획서 - 위험관리계획서 - 성과지표정의서 - 품질보증계획서 2. 비상연락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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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정보시스템 연간 유지관리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데이터센터 정보자원운영과
문서번호 정보자원운영과-370 생산일자 2017-01-3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임연주 (02)3470-1443) 관리번호 D0000028844821
분류정보 행정 > 정보자원관리 > 시스템개발운영 > 행정정보화지원 > 시스템위탁및유지보수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