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 소방 안전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329 결재일자 2017.1.3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김정주 김은덕 이승교 01/31 김현 2017. 소방 안전홍보 기본계획 2017. 1. 31. 광진소방서 (홍보교육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2017. 소방 안전홍보 기본계획 재난·사건사고 사례전파 및 안전사고 대응․예방요령 홍보를 통해 시민안전의식 향상 및 안전사고 경감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진목표 및 전략 시민안전의식 향상 및 안전사고 경감 · 중점 추진전략 추 진 내 용 ① 소방홍보 기반구축을 위한 시스템 강화 · 재난현장 기록장비 유지·관리 · 홍보담당자 홍보능력 향상을 위한 직무 교육 참석 · 사건‧사고 중심의 119활동상 홍보 강화 ▼ ② 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방송협력) · 시의성·보도가능성을 고려한 언론홍보 · 언론모니터링 대응 시스템 구축 · 재난현장 언론지원 대응 강화 ▼ ③ 환경변화에 적응하는 매체홍보 ·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시민과의 직접 소통 · 다양한 영상콘텐츠 제작 활용 · 재난안전정보지 “아이러브119” 원고 제출 ▼ ④ 시민참여를 통한 Safe Seoul 만들기 · 2018년도 몸짱소방관 달력 제작 및 기부 · 찾아가는 안전캠페인 홍보활동 Ⅱ 2016년 추진성과 □ 2016년 보도자료 제공현황 : 366건 ❍ 중앙보도매체 계 공중파·종편 보도 라디오 일간지 39 23 2 14 ❍ 지역언론 및 인터넷 통신사, 사건․사고 계 지역언론 인터넷 통신사 사건․사고 327 112 122 93 □ 이벤트 행사 추진 실적 ❍ 캠페인 및 전시회 등 구분 캠페인 사진전시회 각종 경연대회 특별행사 건수 참여인원 건수 참여인원 건수 참여인원 건수 참여인원 계 11 8,500 1 100 1 50 4 6,800 □ 다양한 이벤트를 통한 소방이미지 감성 홍보 및 시민안전의식 강화 ❍ 제10회 서울안전체험 한마당 참가(전국 최초 글로벌 안전체험 축제) - 기간 / 장소 : 2016.5.19.(목) ~ 5.21.(토) / 여의도공원 - 운영프로그램 : 바이메탈 감지기 만들기, 톡톡한 달콤한 119안전팝콘 ❍ 제17회 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 - 일시/장소 : 2016. 9. 2.(금) / 숭실대학교 한경직기념관 - 참 석 : 2개팀 50명(초등부 32명, 유치부 18명) - 경연결과 : 경동초등학교 한마음상 / 성일어린이집 안전상 수상 ❍ 2016년 전국 몸짱소방관 선발대회 3위 입상 - 일시 : 2016. 5. 19.(목) - 대상자 : 능동119안전센터 소방사 유홍상 - 2017년 저소득층 화상환자 돕기 달력 제작 등 소방이미지 격상 ❍ 26회 서울소방안전 작품공모전 및 전시회 참가 - 입상작 : 1점(사진 1점 장려상) Ⅲ 중점 추진 전략 1 소방홍보 기반구축을 위한 시스템 강화 ○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보강 ○ 체계적 자료관리 시스템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잠재적 역량 강화 1-1 재난현장 기록장비 유지・관리 □ 보유현황 구 분 계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비디오카메라 4 1 2 1 디지털카메라 3 1 1 1 편집PC 1 1 □ 구매수요 ❍ 구매요청 : 비디오카메라 및 디지털카메라 노후에 따른 구매 요청 (다양한 촬영 및 넓은 화각이 필요한 풀프레임용 디지털카메라 필요) □ 장비관리 기준 ❍ 비디오카메라 등 기록장비는 월간 정기점검(수시점검 병행) - 점검내용 : 관리현황, 정상작동 여부, 조작능력 등 1-2 홍보담당자 자질향상을 위한 직무 교육 참석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교육기관 / 시기 : 서울소방학교 / 연 1회 ❍ 교육목표 : 양질의 영상콘텐츠 제작 능력강화 ❍ 교육내용 - 활용 가능한 영상자료를 위한 촬영기법(사진기, 캠코더) - 양질의 동영상 제작을 위한 프로그램 사용법(After Effect, 포토샵 등) 1󰠂3 사건사고 중심의 119활동상 홍보 강화 □ 재난현장 촬영 기준안 ❖ 지휘차가 출동하는 모든 현장을 대상으로 함 - 소방서 영상 제공 책임관 주 간 야 간 홍보교육팀장 당직관 ❖ 폭염활동 및 생활안전등 사전 지시가 있을 시 별도 촬영 ⇒ 촬영한 영상은 담당 책임관의 검토를 거친 후 서울시 웹하드 업로드 □ 적극적 홍보 : 사건·사고 사진 웹하드 업로드 후 홍보필요 사건은 홍보교육팀 협의 후 보도자료 제공 □ 재난기록담당 주체 ❍ 재난기록 대상 : 지휘차가 출동하는 모든 재난현장 ❍ 영상기록 담당 : 지휘차 운전원(소방안전지도 및 방송사 제공용) ❍ 사진기록 담당 : 재난조사(화재감식) ❍ 대상별 재난현장 119활동상 기록 방법 ❖ 촬영원칙 ․출동차량 탑승 즉시 촬영 시작 → 현장도착 후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소방안전지도 실시간 영상송출) → 재난원인(발화원) 근접 촬영 → 완진 등 어느 정도 현장활동 끝나면 먼저 귀소 후 방송사 즉시 제공 (방송사 제공 방법 : 서울시 웹하드 fire0119활용) - 소방의 활약과 역할을 나타내는 의미 있는 영상 및 사진 촬영 ․ 잘못된 예) 소방 활동 없는 불 탄 흔적만 나온 사진, 배경 없는 인물사진 등 불에 탄 실외기만 찍은 사진 씽크홀 추정 현장 사진 ․ 잘된 예) 재난현장 속 119 활약상을 보여주는 모습을 담은 사진, 영상 화재진압 구조활동 구급활동 ○ 현장활동 속에 숨어 있는 감동적이고 귀감이 되는 스토리 발굴 현장출동 ➡ 스토리 조사 ➡ 유선 연락 보도자료 배포 사진, 영상 확보 및 사고 경위 등 조사 이야기 중 기사화 할 수 있는 포인트 발견 본부 홍보기획팀 - 사례 : 인천 남동구 논현동 화재 비번중인 소방관이 화재진압 YTN, 동아일보 등 방송 및 주요 일간지 게재 되어 대대적 소방홍보 (국민안전처 장관 표장 수상) 2 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방송협력) ○ 사회 이슈와 트렌드에 맞는 테마 홍보로 기자의 관심 유도 ○ 잦은 언론노출과 신뢰성 있는 자료제공으로 조직 이미지 향상 2󰠂1 시의성·보도가능성을 고려한 언론홍보 □ 홍보 테마 선정 ❍ 시기별․계절별 보도가능성이 높은 테마 선정 - (명절․성묘) 명절 떡 기도폐쇄, 말벌 주의보, 예초기 위험성 등 - (날씨․계절) 폭염, 낙상, 고드름, 선풍기, 전기장판 등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테마 선정 - 예) 지진 이슈 관련〔대규모 지진 훈련〕 연말 기부 이슈 관련〔몸짱소방관 달력〕 수능시험 이슈 관련〔수험생 이송 대책〕 □ 기사 마감시간을 고려한 훈련․행사 계획 수립 ❍ 조간신문 기사 마감 : 16시 ❍ 사진보도가 필요한 훈련․행사 시 가급적 오전에 실시 □ 훈련․행사계획 시 기자가 원하는 사진컷(이벤트) 예상 ❍ 예) 훈련 시 현장상황이 가장 잘 표현되는 상황․위치 등 취재안내 ※ 사진기자의 경우 한 장의 사진으로 모든 내용을 전달하고자 함 ❍ 예) 시민과 소통하는 소방관의 이미지(안전체험, 몸짱소방관) 등 2016 서울 안전체험 한마당 (파이낸셜뉴스 / 2016.5.20) 2017 몸짱 소방관 달력 제작. (동아일보 / 2016.11.11) 달력 판매 기부금 전달식 (KBS / 2016.12.26) 2󰠂2 언론보도 모니터링 대응 시스템 구축 □ 소방활동 비판적 취재 시 동향보고 철저 ❍ 방문 및 전화를 통한 취재 요청 즉시 소방행정과 홍보교육팀 통보 ❖ 전화 및 인터뷰 시 기자는 항상 녹음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 ⇒ 언론사 기자라고 말한후 궁금 사항에 관해 질문이 있을 경우는 녹음하고 있다는 점을 전제로 억양과 대답에 신중을 기해야 됨. ❍ 동향 보고 라인 및 방법 - 보고라인 : 유선(사.김정주), 이메일(홍보교육팀 전원, 감찰주임) - 보고방법 : 선 유선 보고 ⇒ 이메일 제출 2 󰠂3 재난현장 언론지원 대응 강화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실시 강화 ❍ 목 적 :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해 추측․왜곡보도 방지 및 시민 궁금증 해소⇒재난대응기관 신뢰성 확보 ❍ 재난현장 정보수집 및 언론브리핑 흐름도 정보수집 ➡ 정보분석 ➡ 최초 언론브리핑 ➡ 2․3차 브리핑 ∘재난개요 ∘관련기관 ∘작성자료 (긴급구조통제단) ∘정확성 검토 ∘소관부서 검토 ∘통제단장 검토 ∘1시간 이내 ∘개요 및 피해내역 ∘구조현황 등 ∘1차 브리핑 후 1시간 간격 ∘추가 정보 ∘구조작전 변경 ❖ 현장상황을 정확히 알지 못하는 기자들이 도착할 경우 현장상황을 매우 궁금해 하며, 소방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초기 설명이 없으면 왜곡된 내용이 보도되는 경우가 많음 예> ‘15.1.10. 의정부 화재시 헬기가 화재를 키웠다는 추측성 보도 □ 언론브리핑 주체 및 역할분담 ❍ 발표자:소방행정과장 - 정보수집 및 분석 후 언론브리핑 주도(홍보교육팀장 언론브리핑 보조) - 언론사 창구 일원화 추진(대원별 언론사 접촉 자제) - 소방행정과장 부재 시 직제 순 과장 ※ 소규모 재난의 경우 현장대응단장(야간 현장지휘팀장) □ 언론브리핑 기본 원칙 ❍ 언론브리핑 책임기관 - 대응 1단계 발령 : 소방서 자체 실시 - 대응 2단계 및 사회적 이목이 집중되는 사건 : 본부 홍보기획팀 ❍ 언론브리핑 장소 선정 - 취재진 수용인원 고려해 장소 선정 ※ 재난현장 및 현장지휘소와 브리핑 장소 적정거리 이격 ❍ 언론브리핑 연속성 확보 - 최초 지정자가 마지막까지 브리핑(연속성, 소통 및 공감대 유지) ❍ 언론브리핑 횟수 - 최초 현장 도착 1시간 이내 실시, 이후 1시간 이내 간격 ※ 재난대응과정 중요 변동사항, 작전 변경 시 시간 구애 없이 실시 - 최초 브리핑 후 추가 브리핑 시간 안내 및 시작 10분 전 언론사 고지 <언론브리핑 참고자료> 3 환경변화에 적응하는 매체홍보 ○ 미디어 환경 변화에 부응하는 소셜미디어 홍보 강화 ○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안전정보 소식지「아이러브 119」활성화 3󰠂1 소셜미디어 활용한 시민과의 직접 소통 □ 2016년 운영 실적 ❍ SNS 운영현황 - 트위터 : https://twitter.com/gwangjin0119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GwangjinFire/ ❍ 운영실적 구 분 트위터 팔로워 페이스북 좋아요 건수 31,518 3,182 □ SNS 운영방법 개선 ❍ 사진·영상을 동반한 스토리텔링, 카드뉴스 제작 및 활용 ❍ 양보단 질을 높여 시민들의 참여를 향상하고, ‘팔로워 수를 늘리는’ 홍보보다는 ‘소방을 알리는’ 홍보로 변화 도모 3󰠂2 다양한 영상콘텐츠 제작 활용 □ 광진소방서 홍보 동영상 제작 ❍ 추진 배경 : 광진소방서 대표 홍보영상 부재 및 새로운 정책을 반영한 홍보영상 제작 필요 ❍ 활용 방안 : 소방서 행사 및 외빈 방문시 상영 ❍ 운영 절차 시나리오 작성 ⇨ 현황 등 자료 정리 ⇨ 필요 영상 촬영 ⇨ 편집, 검토 영상제작 계획 수립, 콘티 설정 소방서 현장활동, 연혁 별 통계 등 자료 정리 기존 자료에서 추가 필요분 활영 (내부 업무, 활동 등) 영상 제작 및 수정 □ 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예방홍보․교육 영상 제작 ❍ 계절별 발생률이 높은 안전사고 예방법 제작 - 봄(자전거 사고), 여름(물놀이 사고), 가을(산행), 겨울(빙판사고) ❍ 재생시간은 3분~5분으로 짧고, 이해하기 쉽게 제작(WMV 형식) ❍ 본서 승강기 DID 활용 광진소방서 방문객에 안전정보 제공 ❍ 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홍보로 대시민 소통 강화 3󰠂3 재난안전정보지 “아이러브 119 ” 원고 제출 □ 재난안전 종합정보지「아이러브 119」원고 지원 ❍ 2007.11 창간 후 98호 발간(2009.5월호부터 e-book으로 발간) - 화재․구조․구급 등 사고대처요령 및 생활안전정보 등 ❍ 아이러브 119 분야별 전문가 공모 및 연재 원고 제공 - 각 과 및 현장대응단, 119안전센터 미담사례 참고 원고 작성 제출 4 시민참여를 통한 Safe Seoul 만들기 ○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시민 참여형 안전체험 기회 제공 ○ 어린이‧청소년 안전습관 함양을 위한 다양한 문화이벤트 개최 4 󰠂1 시민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문화이벤트 □ 서울 안전체험 한마당(Safe-Seoul) 참여 ❍ 행사기간 : 2017. 4. 20.(목) ~4. 22.(토) / 3일간 ❍ 행사장소 : 여의도공원 문화의 광장 ❍ 행사내용 : 재난․생활안전 체험코너 2개 프로그램 운영 □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참여(9월 예정) ❍ 소방동요를 통해 어린이 정서 및 안전의식 함양 - 관내 초등학교 및 어린이집 동요대회 참가 공문 발송(3월) - 대회출전 대상 선정 후 연습(6~7월) → 서울시 대회참가(9월) □ 안전테마 작품 공모전 활성화 (8월~10월) ❍ 서울소방안전작품(사진, 영상, 스토리텔링, 불조심 포스터) 공모전 홍보 및 참여 - 관내 초․중․고등학교 및 대학 공모전 출품 공문 발송(7월) - 각 과 및 현장대응단, 119안전센터, 민간 출품작 취합 발송(10월) □ 불조심 강조의 달 집중홍보추진(11월) ❍ 겨울철 화재 증가 대비 화재예방 캠페인 등 집중홍보 ❍ 화재예방 중심 홍보 → 생활안전 등 재난예방 실천 홍보 4󰠂2 찾아가는 안전캠페인 홍보활동 □ 계절별 찾아가는 홍보활동 ❍ 봄․가을철 – 산악사고․캠핑안전 – 관내 주요 등산로․캠핑장 등 ❍ 여름철 – 물놀이 사고 예방 – 어린이회관, 뚝섬 수영장 등 ❍ 겨울철 – 낙상사고 – 광장동 상습 낙상환자 발생구역 캠핑장 화재예방 캠페인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 캠페인 6 홍보예산 집행계획 □ 홍보예산 배정 현황 【단위 : 천원】 총 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사 무 관리비 사 무 관리비 사 무 관리비 사 무 관리비 3,000 2,000 - - 1,000 Ⅳ 행정사항 □ 2017년 각 과 및 119안전센터 각종 업무추진 결과보고 철저 ❍ 미담사례(각 센터별 1건 이상, 매 익월 1일한 제출) ❍ 각 과, 현장대응단 및 각 119안전센터의 자체 행사추진 사전 통보 ❍ 언론매체 홍보 필요업무는 사전 보도자료 작성될 수 있도록 사전 통보 □ 언론접촉 시 동향보고 철저 ❍ 각 과, 현장대응단 및 각 119안전센터 부서원 단독 매체 출현 및 인터뷰 실시 전 사전 홍보팀으로 유▪무선 통보 및 적극적인 취재협조 ❍ 각 과, 현장대응단 및 119안전센터는 우리서 업무관련 영상제작 시 취재 및 인터뷰 사진자료 요청 등에 적극 협조 □ 재난현장 아카이브 등록되는 컨텐츠 강화 ❍ 촬영한 모든 영상(행사, 교육, 훈련, 홍보영상 등)을 대상으로 현장 개요 등 간략히 기입 ❍ 활용가치가 없는 자료 및 부실한 내용 등록은 DB 아카이브의 활용가치를 하락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 할 것   ※ 유의사항 : 활용가치 있는 재난현장 기록물(사진) 선정 후 등록-각종 화재, 구조, 구급대원들의 재난현장에서의 소방활동 모습을 담은 사진 단, 단순 감식사진은 제외   ※ 해상도 1280 *720 또는 1920*1080이상의 고화질 사진 등록 □ 사건사고 속 숨은 스토리 지속 발굴 ❍ 화재, 구조, 구급 현장홍보 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 ❍ 현장활동 속 감동적 귀감이 되는 스토리 발견 → 언론사 제공.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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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소방 안전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광진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329 생산일자 2017-01-3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정주 (02-458-4119) 관리번호 D000002885142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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